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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업의 참여 인원
목차
요약 16
제1편 의사결정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1차년도) 23
1.1. 개요 28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1.2. 연구 내용 및 범위 29
1.2. 의사결정 시스템 개선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31
1.2.1.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의 역사 및 운영현황 31
1.2.2.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관련 국내외 소프트웨어 운영 현황 33
1.3. 의사결정시스템 개선을 위한 연구내용 및 구성요소 45
1.3.1. 개발 목표 45
1.3.2. 구성 요소 및 시스템 개념도 45
1.4. 의사결정시스템 개선 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91
1.5. PMS 데이터 베이스 개선 방안 92
1.5.1. 데이터 베이스 개선 개요 92
1.5.2.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개선 항목 도출 92
1.5.3. 향후 데이터 베이스 개선 방안 98
1.6. 참고문헌 100
제2편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기준 정립 및 굴착복구 매뉴얼 103
2.1. 연구배경 및 목적 107
2.1.1. 연구배경 및 목적 107
2.1.2. 연구내용 및 범위 109
2.2. 과업수행흐름도 110
2.3. 국외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 관련 기준 112
2.4. 국내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 관련 기준 115
2.4.1. 도로법 시행령 기준 116
2.4.2. 한국석유공사 118
2.4.3. 한국전력공사 122
2.4.4. 한국가스공사 126
2.4.5. 한국수자원공사 130
2.4.6. LH공사 133
2.4.7. 한국지역난방공사 135
2.5. 국내 관련 기관의 도로굴착복구 매뉴얼 140
2.5.1. 한국석유공사 140
2.5.2. 한국전력공사 144
2.5.3. 한국가스공사 145
2.5.4. 한국수자원공사 146
2.5.5. LH공사 148
2.5.6. 한국상하수도협회 150
2.5.7. 한국지역난방공사 154
2.6. 요약 및 결론 156
2.7. 참고문헌 158
제3편 콘크리트 포장용 보수재료 및 시공 관리 방안 연구 159
3.1. 개요 166
3.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6
3.1.2. 연구 내용 및 범위 166
3.2. 콘크리트 포장용 보수재료 선정방안 연구 169
3.2.1. 보수재료 선정 및 공법관련 국내·외 문헌조사 169
3.2.2. 경제성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보수재료 선정 방안 194
3.2.3. 보수재료의 선정을 위한 기본 방안 제안 200
3.3. 부분단면 보수재료 시공관리 방안 연구 211
3.3.1. 부분단면 보수공법 관련 국내·외 문헌조사 211
3.3.2. 고속도로 현장 시공과정 모니터링 및 교통개방강도 224
3.3.3. 부분단면 보수공법 시공관리 방안 특성 226
3.4. 보수재료 및 시공품질관리 방안 연구 238
3.4.1. 보수재료 시공품질 관련 문헌조사 238
3.4.2. 현장 재료 및 시공 품질관리 방안 239
3.4.3. 소결 241
3.5. 유지보수 공사 현장 모니터링 연구 243
3.5.1. VES-LMC 시공 244
3.5.2. ACT-100 콘크리트 시공 245
3.5.3. SR 콘크리트 시공 247
3.5.4. UFFA-LMC 시공 248
3.6. 유지보수 재료 실내시험 및 현장시험 250
3.6.1. 공기량 및 슬럼프 시험 250
3.6.2. 압축강도 및 비파괴 탄성파 시험 250
3.6.3. 염소이온침투저항성(RCPT) 시험 (KS F 2711) 254
3.6.4. 표면박리 저항성 시험(스케일링 시험, ASTM C 672) 255
3.6.5. 동결융해 시험 (KS F 2456) 258
3.7. 초기 현장 공용성 평가 262
3.7.1. 시공전 기존포장 육안조사 및 절삭 후 육안조사 262
3.7.2. 초기 및 장기 모니터링 계획 268
3.7.3. 소결 269
3.8. 참고문헌 270
부록 274
부록 A.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주요 시험방법 274
부록 B. 콘크리트계 교면포장의 내구성능 평가기준 (한국도로공사, 2010) 280
부록 C. 미국 주 도로국별 6~8시간용 패치재료 교통개방 조건 284
부록 D. 시험시공구간 조사자료 D/B 288
〈표 1.1〉 주요국 건설투자 중 유지관리투자의 비중 32
〈표 1.2〉 시간가치의 비교 41
〈표 1.3〉 도로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용량 49
〈표 1.4〉 전국 각 시도별 평균재차인원(2007년 기준) 52
〈표 1.5〉 수도권 및 5대 광역권 평균재차인원 53
〈표 1.6〉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53
〈표 1.7〉 도로투자사업에 따른 편익분석 항목 54
〈표 1.8〉 유류소비량과 속도의 관계식 55
〈표 1.9〉 고속도로의 속도·차종별 유류 소모량 56
〈표 1.10〉 유류 가격의 구성 56
〈표 1.11〉 속도·차종별 엔진오일 소모량 57
〈표 1.12〉 속도·차종별 타이어 마모율 57
〈표 1.13〉 속도·차종별 유지정비비 비율 58
〈표 1.14〉 속도·차종별 감가상각비 비율 58
〈표 1.15〉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산출결과(2007년 기준) 59
〈표 1.16〉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07년 기준) 60
〈표 1.17〉 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62
〈표 1.18〉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62
〈표 1.19〉 차량 1대당 차량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 62
〈표 1.20〉 차종별 1대당 지역간 통행시간가치(2007년 기준가격) 63
〈표 1.21〉 차종별 1대당 도시부 통행시간가치(2007년 기준가격) 63
〈표 1.22〉 도로교통사고 사상자수 65
〈표 1.23〉 도로 교통사고 발생 건수 65
〈표 1.24〉 연도별·도로유형별 주행거리 65
〈표 1.25〉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 비율(사상자수 기준) 66
〈표 1.26〉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 비율(발생건수 기준) 66
〈표 1.27〉 교통사고 발생비율 원단위 66
〈표 1.28〉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66
〈표 1.29〉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교통하고) 비용(2007년 기준) 67
〈표 1.30〉 인적피해비용(2007년 기준가격) 68
〈표 1.31〉 물적피해비용(2007년 기준) 68
〈표 1.32〉 사회기관비용(2007년 기준가격) 68
〈표 1.33〉 심리적 비용 원단위(2007년 기준가격) 68
〈표 1.34〉 도로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07년 기준가격) 69
〈표 1.35〉 사고비용의 세부항목 69
〈표 1.36〉 대기오염발생비용 산정을 위한 차종구준 기준 70
〈표 1.37〉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07년 기준) 70
〈표 1.38〉 차종별·속도별 오염물질별 배출계수(2007년) 72
〈표 1.39〉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7년 기준) 74
〈표 1.40〉 CO₂ 배출방법 76
〈표 1.41〉 국내 차종별 CO₂배출계수 산정 76
〈표 1.42〉 탄소의 잠재가격 추정치 사례 77
〈표 1.43〉 탄소의 사회적 비용 77
〈표 1.44〉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계수 79
〈표 1.45〉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7년 기준) 81
〈표 1.46〉 항목별 분류기준 82
〈표 1.47〉 17개노선 연도별 Km당(4차로 기준) 연평균 비용(고정비 항목)(2008년 10월 기준) 83
〈표 1.48〉 대안들의 기관비용 분석 88
〈표 1.49〉 정상상태에서의 대안에 따른 사용자비용 및 환경비용 90
〈표 1.50〉 작업구간에서 대안에 따른 사용자비용 및 환경비용 90
〈표 1.51〉 대안들의 총비용 분석 90
〈표 1.52〉 의사 결정 논리 반영 시 필요한 자료 항목 정의 96
〈표 2.1〉 국외 관종별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 기준 현황 112
〈표 2.2〉 도쿄도내 관리도로 포장두께별 연장 (도로보전기술센터, 1998) 114
〈표 2.3〉 관련 기관별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 기준 현황 116
〈표 2.4〉 『도로법 시행령 및 별표 1』상의 조문 내용 117
〈표 2.5〉 송유관 최소 매설깊이 118
〈표 2.6〉 송유관의 최소이격거리 119
〈표 2.7〉 API-5L 규격에 따른 송유관의 제원의 예 122
〈표 2.8〉 고압(특고압) 관로규격 125
〈표 2.9〉 저압 관로규격(2006. 7 개정) 125
〈표 2.10〉 노면하중 고려시 최소토피기준 130
〈표 2.11〉 하수관의 매설깊이 134
〈표 2.12〉 최대사용 정수두 135
〈표 2.13〉 한국지역난방공사 이중보온열배관 매설심도 136
〈표 2.14〉 되메움용 잔골재 138
〈표 2.15〉 보조기층 재료의 기준 141
〈표 2.16〉 보조기층 재료의 입도 141
〈표 2.17〉 입도조정기층재료의 기준 142
〈표 2.18〉 아스팔트 골재의 기준 142
〈표 2.19〉 아스팔트 채움재의 입도 143
〈표 2.20〉 가열 아스팔트 안정처리 혼합물에서 기준 143
〈표 2.21〉 기계굴착과 인력굴착의 적용 145
〈표 2.22〉 되메우기 장비조합 148
〈표 2.23〉 도로의 다짐방법 149
〈표 2.24〉 국내유관기관 및 국외의 관종별 최소매설깊이 157
〈표 3.1〉 다양한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과 원인 170
〈표 3.2〉 무근 콘크리트포장의 파손 유형별 보수공법 173
〈표 3.3〉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유형 및 보수공법 174
〈표 3.4〉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공법 175
〈표 3.5〉 공항포장 중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공법 176
〈표 3.6〉 시험에 사용된 보수재료의 종류 및 특성 178
〈표 3.7〉 시멘트계 재료를 이용하는 접착 덧씌우기 및 부분단면보수의 재료선정 기준(안) 181
〈표 3.8〉 다양한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과 결함 182
〈표 3.9〉 보수재료의 특성 183
〈표 3.10〉 기타 줄눈부에 발생된 균열의 원인 및 대책(DMRB) 186
〈표 3.11〉 시멘트계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강도 및 교통개방규정 188
〈표 3.12〉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부착강도 규정 189
〈표 3.13〉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내구성 규정 190
〈표 3.14〉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적합성 규정 191
〈표 3.15〉 부분단면 보수용 복합재료의 조기교통개방 요구사항 192
〈표 3.16〉 뉴욕 주 도로국의 폴리머계와 시멘트계의 패치재료 요구 기준 비교 193
〈표 3.17〉 시공성에 미치는 평가항목 및 등급에 따른 점수 198
〈표 3.18〉 전체 유용성(Utility)에 미치는 평가항목 및 등급에 따른 점수 199
〈표 3.19〉 휴스톤 지사의 보수재료 랭킹(예) 200
〈표 3.20〉 시멘트계 재료를 이용하는 부분단면보수의 재료 선정 기준(안) 202
〈표 3.21〉 폴리머 재료를 이용하는 부분단면보수의 재료 선정 기준(안) 203
〈표 3.21a〉 재령 24시간에서 패칭재료의 휨강도와 압축강도 값(Markey 등, 2006) 204
〈표 3.21b〉 폴리머계의 적합성 자료 검토(Markey등, 2006의 자료 재구성) 204
〈표 3.22〉 압축강도와 휨강도의 상관관계식 207
〈표 3.23〉 뉴욕 주 폴리머계의 탄성계수, 열팽창계수 기준 선정 근거 계산 추정 209
〈표 3.24〉 부분단면 보수공법의 적용 범위(MTAG, 2008) 215
〈표 3.25〉 스폴링 위치별 최소 보수 규모(Wilson등, 1999) 216
〈표 3.26〉 경미한 스폴링의 원인과 대처방법 222
〈표 3.27〉 스폴링이 깊은 경우의 원인과 대처방법 222
〈표 3.28〉 부분단면보수 적정 보수범위 설정 기준(한승환 등, 2010) 223
〈표 3.29〉 부분단면보수의 적용 범위 223
〈표 3.30〉 부분단면 보수구간 절단깊이 및 해머 드릴의 용량 제한 규정 224
〈표 3.31〉 부분단면 보수공사 일정표 225
〈표 3.32〉 절삭장비의 용량제한(안) 227
〈표 3.33〉 부분단면 보수 적정 보수범위 설정 기준(안) 228
〈표 3.34〉 FHWA에서 시험 시공한 지역 및 구간 229
〈표 3.35〉 절삭방법과 지역에 따른 부분단면 보수재료의 공용성 결과(Symons 등, 1999) 231
〈표 3.36〉 부착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 예 231
〈표 3.37〉 부착처리방법 232
〈표 3.38〉 부착강도의 연차변화 232
〈표 3.39〉 부착강도의 연차변화 233
〈표 3.40〉 부착강도 시험결과 234
〈표 3.41〉 보수될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요구 조건 236
〈표 3.42〉 버지니아 주 교량의 인발시험에 의한 부착강도 및 탈리모드(Sprinkel, 1999) 237
〈표 3.43〉 현장 재료 품질관리 기준(안) 239
〈표 3.44〉 현장 시공 품질관리 기준(안) 241
〈표 3.45〉 콘크리트 유지보수 조사 구간 243
〈표 3.46〉 콘크리트 유지보수 재료 평가 조사 구간 250
〈표 3.47〉 재령별 압축강도 및 전단파 속도(국도 4호선 옥천구간, VES- LMC) 250
〈표 3.48〉 재령별 압축강도 및 전단파 속도(국도 4호선 옥천구간, SR 콘크리트) 251
〈표 3.49〉 재령별 압축강도 및 전단파 속도(국도 42선 정선구간, VES-LMC) 252
〈표 3.50〉 재령별 압축강도 및 전단파 속도(국도 46선 강촌구간, VES- LMC) 252
〈표 3.51〉 재령별 압축강도 및 전단파 속도(국도 37선 의정부구간, UFFA-LMC) 253
〈표 3.52〉 전하량에 따른 염소이온침투성(KS F 2711) 254
〈표 3.53〉 재령별 통과전하량 255
〈표 3.54〉 등급별 시각적 평가 기준 256
〈표 3.55〉 재령별 표면박리 저항성 시험 결과 256
〈표 3.56〉 재령별 동결융해 시험 결과 259
〈그림 1.1〉 생애주기비용(LCC)분석을 통한 PMS 활용도 조사(미국) 31
〈그림 1.2〉 미국의 유지보수 예산편성(FHWA, 2006) 32
〈그림 1.3〉 HDM-4 분석종류 Window 34
〈그림 1.4〉 HDM-4 초기화면 35
〈그림 1.5〉 HDM-4 내에서의 생애주기비용분석항목 36
〈그림 1.6〉 HDM-4 내에서의 사용자비용 모형 36
〈그림 1.7〉 HDM-4 도로 사용자의 효과와 그들의 상호 작용 37
〈그림 1.8〉 Real Cost 스와치 보드 39
〈그림 1.9〉 자유교통류에서의 비용구성요소 40
〈그림 1.10〉 강제류 하에서의 비용구성요소 40
〈그림 1.11〉 Street Saver의 개요 44
〈그림 1.12〉 도로관리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념도 46
〈그림 1.13〉 국가통계포털(KSIS) 47
〈그림 1.14〉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TMS) 47
〈그림 1.15〉 도로투자사업 시행시 비용의 유형 81
〈그림 1.16〉 대안 별 포장 단면 88
〈그림 1.17〉 연도별 공용성 지수 89
〈그림 1.18〉 공용성에 따른 속도변화 89
〈그림 1.19〉 현 국도포장관리시스템(PMS)의 한계 및 개선점 93
〈그림 1.20〉 일반국도 포장 각종 통계자료의 제시 예 94
〈그림 1.21〉 지방청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지보수 대장 양식 95
〈그림 1.22〉 포장상태 조사 자료의 상·하행 관리의 예 97
〈그림 1.23〉 포장상태 조사의 차선별 관리의 예 98
〈그림 1.24〉 국도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의 단계별 개선 방향 99
〈그림 2.1〉 매설관의 최소 매설깊이 110
〈그림 2.2〉 합리적 도로굴착복구 매설깊이 결정을 위한 과업추진도 111
〈그림 2.3〉 일본의 도로법 개정 경위 113
〈그림 2.4〉 일본의 도로포장 단면 (일본지반공학회, 2006) 114
〈그림 2.5〉 송유관로의 표준 단면도 120
〈그림 2.6〉 대표적인 송유관 (API -5L) 121
〈그림 2.7〉 매설표준단면도 124
〈그림 2.8〉 대표적인 전기관 (ELP 지중관) 126
〈그림 2.9〉 표준 단면도 129
〈그림 2.10〉 대표적인 가스관 (API -5L) 129
〈그림 2.11〉 전국 최대동결깊이 곡선(1980~1989년 자료) 131
〈그림 2.12〉 복선관로 단면도 131
〈그림 2.13〉 매설표준단면도 132
〈그림 2.14〉 대표적인 상수관 133
〈그림 2.15〉 하수관의 매설표준단면도 134
〈그림 2.16〉 대표적인 하수관 135
〈그림 2.17〉 이중보온열배관 매설표준단면도 137
〈그림 2.18〉 대표적인 이중보온 열배관 138
〈그림 2.19〉 관류의 되메우기 149
〈그림 3.1〉 새로운 포장공법 검증 및 현장 적용 절차 170
〈그림 3.2〉 시멘트콘크리트포장 공법결정계보도(로드코리아, 2008) 177
〈그림 3.3〉 제품별 휨강도 179
〈그림 3.4〉 제품별 28일 탄성계수 179
〈그림 3.5〉 제품별 동결융해 사이클에 따른 부착강도의 변화 180
〈그림 3.6〉 ACPA의 보수공법 중에서 부분단면보수공법이 차지하는 위치(ACPA, 1998) 187
〈그림 3.7〉 일반적인 생애주기비용(LCC)분석 과정 194
〈그림 3.8〉 CA4PRS 프로그램의 흐름도 196
〈그림 3.9〉 텍사스주 도로국 보수재료 선정 흐름도 197
〈그림 3.10〉 보수재료의 재령 대비 (a)압축강도, (b)휨강도(Yu 등, 2006) 205
〈그림 3.11〉 휨강도와 압축강도의 상관관계식 206
〈그림 3.12〉 (a)압축강도, (b)휨강도, (c)조기개방시간(재령)에 따른 조기개방 파손율 207
〈그림 3.13〉 단부에서의 거리에 따른 계면 인장응력 및 전단응력(Choi, 1996) 208
〈그림 3.14〉 기존콘크리트포장 두께 및 덧씌우기 두께의 변화에 따른 인장응력, 전단응력(小坂寬巳 등, 1992) 209
〈그림 3.15〉 부분단면 보수범위 설정(최대길 등, 1999) 212
〈그림 3.16〉 응력흡수용 부착 방지재 설치(도로편람, 1999) 213
〈그림 3.17〉 단면보수 범위의 선정방법(Wilson등, 1999) 216
〈그림 3.18〉 줄눈부 2개소에 인접부 부분단면 보수 범위(Wilson등, 1999) 216
〈그림 3.19〉 줄눈부 1개소/스폴링 간격이 300mm 이내의 보수범위(Wilson등, 1999) 217
〈그림 3.20〉 코어링에 의한 부분단면 보수 깊이의 결정(Wilson 등, 1999) 217
〈그림 3.21〉 스페이드 비트(Wilson 등, 1999) 218
〈그림 3.22〉 자연굴곡 단부와 25mm 수직면이 형성된 단부처리 비교(Wilson 등, 1999) 219
〈그림 3.23〉 밀링 작업 방향에 의한 보수 단면형성(Wilson등, 1999) 219
〈그림 3.24〉 진공청소 작업 221
〈그림 3.25〉 사운드에 의한 표면의 건전성 조사(Wilson 등, 1999) 221
〈그림 3.26〉 수분침투/동결에 의한 파손 226
〈그림 3.27〉 밀링된 모습 226
〈그림 3.28〉 워터블라스팅 후 모습 226
〈그림 3.29〉 최종 마무리된 모습 226
〈그림 3.30〉 오버커팅 처리방안 228
〈그림 3.31〉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 밀링한 모습(Guidelines, 1998) 229
〈그림 3.32〉 펜실바니아 주의 표면절삭방법에 따른 부착 공용성 결과(Symons 등, 1999) 230
〈그림 3.33〉 부착력 측정방법 232
〈그림 3.34〉 각종 부착처리별 부착강도 233
〈그림 3.35〉 캐나다의 절삭방법에 따른 부착강도 특성 235
〈그림 3.36〉 현장 부착강도 실험결과 236
〈그림 3.37〉 성숙도를 이용하여 3시간, 5시간의 환산 휨강도를 교통개방강도로 측정하는 방안 238
〈그림 3.38〉 경과시간에 따른 슈미트 해머의 리바운드 값 238
〈그림 3.39〉 VES-LMC 시공 245
〈그림 3.40〉 ACT-100 시공 246
〈그림 3.41〉 SR 콘크리트 시공 248
〈그림 3.42〉 UFFA-LMC 시공 249
〈그림 3.43〉 VES-LMC 현장 압축강도 시험 251
〈그림 3.44〉 SR 콘크리트 현장 압축강도 시험 251
〈그림 3.45〉 VES-LMC 현장 압축강도 시험 252
〈그림 3.46〉 VES-LMC 현장 압축강도 시험 253
〈그림 3.47〉 VES-LMC 현장 압축강도 시험 253
〈그림 3.48〉 표면박리 저항성 시험 종료 후 표면상태 258
〈그림 3.49〉 동결융해 시험 시작 및 종료 후 시편상태 261
〈그림 3.50〉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2
〈그림 3.51〉 절삭 후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2
〈그림 3.52〉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3
〈그림 3.53〉 절삭 후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3
〈그림 3.54〉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4
〈그림 3.55〉 절삭 후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5
〈그림 3.56〉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5
〈그림 3.57〉 절삭 후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6
〈그림 3.58〉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6
〈그림 3.59〉 절삭 후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상태 267
〈그림 3.60〉 장기 모니터링 유지보수구간 268
〈그림 3.61〉 균열랩 기록 작성 예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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