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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본 과업의 참여 인원
목차
약어 및 용어 해설 12
요약 20
제1장 서론 46
1.1. 과업의 배경 48
1.2. 과업의 목적 49
1.3. 과업의 내용 및 범위 49
제2장 일반국도포장관리시스템 50
2.1. 일반국도 현황 52
2.1.1. 연장 현황 52
2.1.2. 교통 현황 53
2.1.3. 포장도 보수비 현황 54
2.2. 포장관리시스템의 정의 56
2.3.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 현황 57
제3장 조사대상구간 선정 및 조사 62
3.1. 조사대상구간 정의 64
3.2. 조사대상구간의 선정 64
3.2.1. 선정 기준 64
3.2.2. 자료 보완 64
3.2.3. 2010 조사대상구간 선정 65
3.3. 노면의 상태 조사 및 평가 68
3.3.1. 조사대상구간 68
3.3.2. 노면 상태 조사 장비 68
3.3.3. 노면 상태 분석 및 평가 75
제4장 상세조사구간 선정 및 조사 80
4.1. 상세조사구간의 정의 82
4.2. 상세조사구간의 선정 82
4.2.1. 동질성구간 분할 82
4.2.2. 상세조사구간 선정 82
4.3. 특이구간 선정 및 현장 조사 84
4.3.1. 코아 채취 및 미끄럼 저항 측정 85
4.4. 상세조사구간 현장 조사 87
4.4.1. 포장구조 진단 및 평가 88
4.4.2. 노면 상태 평가 92
제5장 포장 결함 등급 및 환산축하중 교통량 결정 96
5.1. 포장 결함 등급 결정 98
5.2. 환산 축하중 교통량 결정 101
5.2.1. 일반국도 환산 축하중 교통량 분포 104
5.2.2. 일반국도 환산 축하중 교통량 분포 106
제6장 최종 보수공법 및 보수우선순위 결정 108
6.1. 현장실사 110
6.1.1. 현장실사 개요 110
6.1.2. 현장조사 분석결과 112
6.2.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구간의 보수 공법 결정 114
6.3. 보수 공법 적용 대안 선정 115
6.4. 보수 우선순위 결정 119
6.4.1. HDM-4 모델 개요 119
6.4.2. 차량운행비 분석 123
6.4.2.1. 차량운행비 산정을 위한 기초 자료 124
6.4.3. 경제성 분석 130
6.4.4. 보수 우선순위 결정 및 예산 분석 130
6.4.5. 2010년 PMS 보수공법 선정 결과 131
6.4.6. 특수포장 공법 도입 배경 및 적용 136
6.4.6.1. 내유동성포장 공법의 적용 137
6.4.6.2. 기능성포장 공법의 적용 138
6.4.6.3. 재활용포장 공법의 적용 139
6.4.6.4. 섬유그리드 공법의 적용 139
6.4.7. 콘크리트 포장 유지보수 공법 적용 현황 141
6.4.7.1. 현황 141
6.4.7.2. 적용현황 142
제7장 전국 일반국도포장 노면상태 조사 및 분석 144
7.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46
7.2. 조사구간 선정 147
7.3. 조사 149
7.3.1. 조사항목 및 장비 149
7.3.2. 조사 방법 150
7.3.3. 포장상태 조사장비 155
7.3.4. 포장상태 분석 160
7.4.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분포 현황 165
7.4.1. 사무소별 대상구간 현황 165
7.4.2. 노면상태 현황 166
7.4.3. 균열율에 따른 노면상태 분석 현황 174
7.4.4.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변화 추이 179
제8장 결론 180
8.1. 결론 182
부록 190
부록 1. 공법별 공사단가 190
부록 2. 연도별 자료관리 194
부록 3. 상세조사구간별 교통량 현황 204
부록 4. 상세조사구간별 노면상태 현황 232
부록 5. 특수포장공법 적용현황 260
부록 6. 보수 우선순위 및 예산분석 결과 268
부록 7. 사무소별 2010 보수사업시행 계획 334
부록 8. 사무소별 조사대상구간 리스트 362
부록 9. 사무소별 상세조사구간 리스트 406
부록 10. 사무소별 요청구간 및 누락사유 현황 456
〈표 3.1〉 2010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조사대상구간 총괄표 67
〈표 3.2〉 균열 상세 자료(ARAN) 70
〈표 3.3〉 소성변형 깊이 조사 결과(ARAN) 71
〈표 3.4〉 종단평탄성(IRI) 조사 결과(ARAN) 72
〈표 3.5〉 격자망 크기에 대한 정확성 검토 77
〈표 4.1〉 2010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상세조사구간 총괄표 84
〈표 4.2〉 미끄럼 저항 측정 결과(텍스트 파일) 86
〈표 4.3〉 레이더 투과 검사기 측정 결과(텍스트 파일) 90
〈표 5.1〉 포장 결함 등급 기준표 100
〈표 5.2〉 외국의 포장 설계 기준 표준 축하중 102
〈표 5.3〉 환산 축하중 조사 결과 102
〈표 6.1〉 차량 선정 기준 125
〈표 6.2〉 차량 이용도 및 유지관리비의 특성값 127
〈표 6.3〉 차량 연료비 현황 128
〈표 6.4〉 차량의 세부적인 특성값 및 계수 129
〈표 6.5〉 전년도 보수공법 선정 결과와 비교 131
〈표 6.6〉 특수포장 공법별 연도별 적용 현황 140
〈표 6.7〉 일반국도 콘크리트 구간자료(2010년 12월 말 기준) 141
〈표 6.8〉 일반국도 콘크리트 유지보수구간 연장(2010년 12월 기준) 142
〈표 6.9〉 콘크리트 유지보수 조사 구간(2010년 12월 기준) 143
〈표 7.1〉 2010년도 조사구간 현황 147
〈표 7.2〉 조사 항목과 조사 장비 149
〈표 7.3〉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조사 조사순서 152
〈표 7.4〉 포장상태 조사장비 검증 기준 156
〈표 7.5〉 격자망 크기에 대한 정확성 검토 162
〈표 7.6〉 사무소별 대상구간 현황 165
〈표 7.7〉 전국 일반국도 노면상태 현황 166
〈표 7.8〉 관리사무소별 결함 발생 현황 168
〈표 7.9〉 노선별 결함 발생 현황 170
〈표 7.10〉 균열율에 따른 분석 결과 174
〈표 7.11〉 균열율에 따른 사무소별 분석 결과 175
〈표 7.12〉 공용기간에 따른 결함발생량 177
〈표 8.1〉 기 수행된 연구 업무 항목 185
〈표 8.2〉 기타 업무 187
〈그림 2.1〉 도로 등급별 현황 53
〈그림 2.2〉 일반국도 차로별 현황 53
〈그림 2.3〉 일반국도 차종별 교통량 53
〈그림 2.4〉 도로 등급별 주행거리 53
〈그림 2.5〉 연도별 도로보수비에 대한 포장도보수비 비율 현황 54
〈그림 2.6〉 연도별 일반국도 유지보수비 현황 54
〈그림 2.7〉 연도별 포장도보수비 현황 55
〈그림 2.8〉 연도별 km당 포장도보수비 현황 55
〈그림 2.9〉 포장상태 조사장비 58
〈그림 2.10〉 일반국도포장관리시스템 업무흐름도 59
〈그림 2.11〉 전국 일반국도포장 노면상태 분석 프로그램 60
〈그림 3.1〉 2010 조사대상구간 선정 흐름도 66
〈그림 3.2〉 노면 상태 조사 장비(ARAN) 68
〈그림 3.3〉 노면 상태 조사 장비(ARAN)의 조사 항목 및 방식 69
〈그림 3.4〉 균열 조사 결과(ARAN) 70
〈그림 3.5〉 노면 상태 조사 장비(PES) 73
〈그림 3.6〉 균열 조사(PES) 74
〈그림 3.7〉 소성변형 조사(PES) 74
〈그림 3.8〉 종단평탄성 조사(PES) 75
〈그림 3.9〉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함별 파손량 정량화(Pavement analyzer) 76
〈그림 3.10〉 균열 분석 방법 76
〈그림 3.11〉 포장결함상태 등급(VI) 결정 흐름도 79
〈그림 4.1〉 상세조사구간 선정(예) 83
〈그림 4.2〉 미끄럼 저항 측정 장비(PFT) 85
〈그림 4.3〉 미끄럼 저항 측정 결과(이미지 파일) 86
〈그림 4.4〉 미끄럼 저항 측정기 조사 및 분석 87
〈그림 4.5〉 포장구조 진단기(HWD) 88
〈그림 4.6〉 처짐량 측정 결과 89
〈그림 4.7〉 포장구조 진단기의 조사 및 분석 89
〈그림 4.8〉 레이더 투과 검사기(GPR) 90
〈그림 4.9〉 레이더 투과 검사기 측정 결과(이미지 파일) 91
〈그림 4.10〉 레이더 투과 검사기의 조사 및 분석 91
〈그림 4.11〉 최근 6년간 측정된 HWD 처짐값 92
〈그림 5.1〉 연도별 환산 축하중 교통량(ESAL) 분포 현황(2000년~ 2009년) 104
〈그림 5.2〉 연 평균 일 환산 축하중 교통량 분포(2009) 105
〈그림 5.3〉 사무소별 환산 축하중 교통량(ESAL) 분포 현황(2009)-I 105
〈그림 5.4〉 사무소별 환산 축하중 교통량(ESAL) 분포 현황(2009)-II 106
〈그림 6.1〉 현장실사 조사 결과(예) 111
〈그림 6.2〉 최근 4년간 노면상태 조사 결과 112
〈그림 6.3〉 구조적상태 조사 결과 113
〈그림 6.4〉 2010년도 파손 요소별 분포 현황 114
〈그림 6.5〉 아스팔트포장 구간의 균열률에 따른 포장 노면 상태 116
〈그림 6.6〉 아스팔트포장 구간의 보수공법결정체계 흐름도 118
〈그림 6.7〉 HDM-4 시스템 구조도 120
〈그림 6.8〉 2010년 PMS 보수공법 선정 결과 131
〈그림 6.9〉 연도별 보수비 및 보수 연장 현황 132
〈그림 6.10〉 연도별 총 보수비와 공법별 보수비 집행 현황 133
〈그림 6.11〉 연도별 km당 보수비 현황 133
〈그림 6.12〉 최근 10년간 일반국도관리사무소별 보수연장 분포 현황 134
〈그림 6.13〉 골재 사이의 맞물림 작용 137
〈그림 7.1〉 전국 일반국도포장상태 조사항목 149
〈그림 7.2〉 일반구간 조사 범례 150
〈그림 7.3〉 중용구간 조사 범례 150
〈그림 7.4〉 상행선 거리표 151
〈그림 7.5〉 포장상태 조사장비(KRISS) 155
〈그림 7.6〉 표면결함 조사장비 검증(좌:육안조사, 우:장비조사) 156
〈그림 7.7〉 소성변형 측정 장치 보정 및 검증 예 157
〈그림 7.8〉 노면 기준 프로파일(Profile) 측정 예(좌:수준측량, 우: Dip-stick) 157
〈그림 7.9〉 종단평탄성 측정장치 검증 예 158
〈그림 7.10〉 표면결함 조사 158
〈그림 7.11〉 라인스캔(Line Scan) 및 레이저 광원을 이용한 노면 영상(예) 159
〈그림 7.12〉 소성변형량 조사 159
〈그림 7.13〉 소성변형 현장 조사 예 160
〈그림 7.14〉 종단평탄성 조사 160
〈그림 7.15〉 표면결함분석방법(좌: 실측분석, 우: 격자망분석) 161
〈그림 7.16〉 소성변형량 분석방법 164
〈그림 7.17〉 종단평탄성 산출(프로그램 명: PROVAL) 164
〈그림 7.18〉 관리사무소별 대상구간 현황 166
〈그림 7.19〉 국토관리청별 평균 균열율 167
〈그림 7.20〉 국토관리청별 평균 소성변형 167
〈그림 7.21〉 국토관리청별 평균 종단평탄성 167
〈그림 7.22〉 관리사무소별 평균 균열율 169
〈그림 7.23〉 관리사무소별 평균 소성변형 169
〈그림 7.24〉 관리사무소별 평균 종단평탄성 170
〈그림 7.25〉 노선별 균열율 발생현황 173
〈그림 7.26〉 노선별 소성변형 발생현황 173
〈그림 7.27〉 노선별 종단평탄성 발생현황 174
〈그림 7.28〉 관리사무소별 균열율이 5%이하 구간의 분포 현황 176
〈그림 7.29〉 관리사무소별 균열율이 5%이상~10%미만 구간의 분포 현황 176
〈그림 7.30〉 관리사무소별 균열율이 10%이상 구간의 분포 현황 177
〈그림 7.31〉 공용기간에 따른 균열율 분포 현황 178
〈그림 7.32〉 공용기간에 따른 소성변형 분포 현황 178
〈그림 7.33〉 공용기간에 따른 종단평탄성 분포 현황 179
〈그림 7.34〉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변화 17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성과분석과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삼성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음악을 활용한 치매예방프로그램이 인지기능 및 치매예방행위에 미치는 효과
환경감수성의 이론적 탐색
(2010)도로포장관리시스템 : 최종보고서
(2010)도로포장관리시스템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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