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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업종별 1인창조기업 사업환경분석을 통한 저변확대방안 / 김선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소기업연구원, 2010
청구기호
658.11 -11-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7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10-0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791342
제어번호
MONO120111118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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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요약

목차

1. 서론 6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9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73

2. 1인창조기업의 의의와 중요성 76

1. 1인창조기업의 의의 76

가) 1인창조기업의 개념 및 의의 76

나) 1인창조기업의 등장배경 80

2. 1인창조기업의 중요성과 육성의 필요성 82

가) 일자리창출 효과 82

나) 창조경제시대 국가경쟁력 확보의 원천 87

다) 1인창조기업 육성의 필요성 90

3. 업종별 1인창조기업 사업환경분석 92

1. 방송콘텐츠 분야 92

가) 산업동향 92

나) 1인창조기업 사업환경분석 109

2. 패션디자인 분야 141

가) 산업동향 141

나) 1인창조기업 사업환경분석 155

4. 1인창조기업 실태조사 169

1. 심층면담(FGD) 169

2. 실태조사 개요 172

가) 설문의 구성 및 자료수집 172

나) 표본의 특성 174

3. 실태조사 결과 분석 176

가) 사업자 일반현황 176

나) 사업현황 186

4. 실태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7

가) 실태조사 결과 요약 197

나) 시사점 201

5. 결론 : 1인창조기업 저변확대 방안 203

1. 저변확대 제약요인 203

가) 비즈니스 생태계 상의 제한점 203

나) 아웃소싱 연계 시스템 미흡 206

다) 저작권 보호 207

2. 1인창조기업 지원사례 211

가) 국내지원사례 211

나) 해외지원사례 214

3. 1인창조기업 저변확대 방안 227

가) 저변확대 기본방향 227

나) 저변확대의 구체적 방안 231

참고문헌 248

별첨 255

[별첨 1] 1인창조기업 분야 학과 정원 255

[별첨 2] 문화산업분야 졸업생 및 취업자 256

[별첨 3] 패션디자인 분야 졸업생 및 취업자 256

[별첨 4] 방송콘텐츠 관련 학과명 257

[별첨 5] 방송콘텐츠관련 학과 졸업생 수 258

판권기 266

[표 2-1] 성공 창업자의 특성 78

[표 2-2] 창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 79

[표 2-3] 세계 최상위 5개 스마트폰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및 판매량 83

[표 2-4] 전체 산업인력에서의 1인 기업 인력 현황 85

[표 3-1]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 전망 94

[표 3-2] 문화산업 종사자수 96

[표 3-3] 세계 콘텐츠산업과 국내 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 비교 98

[표 3-4]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규모 비교 99

[표 3-5] 주요 신규 TV플랫폼의 개념 비교 103

[표 3-6] 콘텐츠산업의 분류 112

[표 3-7]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콘텐츠산업의 범위 113

[표 3-8] 호주의 방송콘텐츠 분야의 기업 수 115

[표 3-9] 전송플랫폼과 서비스플랫폼의 비교 126

[표 3-10] 인하우스 제작구조와 유연적 제작구조의 비교 128

[표 3-11] 디자인 분야별 종사자수 및 디자이너 수 현황 146

[표 3-12] 디자이너의 평균 근속년수 146

[표 3-13] 제조업 국내시장규모 148

[표 3-14] 의류산업 사업체수/ 종업원 수 149

[표 3-15] 의류산업 성장기여도 및 부가가치율 150

[표 3-16] 종업원 수 증감률 150

[표 3-17] 패션/디자인 분야 졸업생 및 취업자 152

[표 3-18] 대졸자 전공별 취업자 현황 153

[표 3-19] 패션디자인 분야 졸업생 수 154

[표 3-20] 2009년 패션디자인관련 학과 취업현황 154

[표 3-21] 패션디자이너 정부지원현황 157

[표 3-22] 봉제업자 주요 설문결과 164

[표 3-23] 상인집단 주요 설문결과 165

[표 3-24] 사이버 쇼핑몰 운영형태 상품군별 거래액 166

[표 4-1] 실태조사 설문내용 173

[표 4-2] 단계별 조사진행 내용 174

[표 4-3] 표본의 특성 175

[표 4-4] 사업자 등록현황 177

[표 4-5] 직원 수(아르바이트) 183

[표 4-6] 주요사업 186

[표 4-7] 사업특성 ① 188

[표 4-8] 사업특성 ② 188

[표 4-9] 사업특성 ③ 188

[표 4-10] 가장 큰 경영애로사항(1순위) ① 193

[표 4-11] 가장 큰 경영애로사항(1순위)② 193

[표 4-12] 정부에서 저렴하게 1인창조기업 전용사무실 임대시 입주 의향 194

[표 4-13] 전용사무실 입주 전에 고려할 가장 중요한 사안(1+2+3순위)① 195

[표 5-1] 미국 중소기업청의 창업 지원 내용 216

[표 5-2] NESTA의 창조기업 창업지원 프로그램 220

[표 5-3] 1인창조기업의 저변확대 추진 프레임워크 229

[그림 1-1] 모바일빅뱅과 1인창조기업 의미 70

[그림 1-2] 본문의 구성 75

[그림 2-1] 1인창조기업 추정수(중기청) 85

[그림 3-1] 콘텐츠산업 영역 93

[그림 3-2] 문화산업과 창조산업의 범주 97

[그림 3-3] 스마트TV시장 참여 사업자의 생태계 100

[그림 3-4] 전 세계 인터넷TV 시장규모 추이 101

[그림 3-5] 스마트TV 판매전망 101

[그림 3-6] 스마트TV의 사업모델 분류 102

[그림 3-7]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의 경쟁구조 104

[그림 3-8]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105

[그림 3-9] 방송매체별 매출액 현황 106

[그림 3-10] 국내 소비자들의 일평균 매체 이용시간(2008.5.3-6.9) 108

[그림 3-11] 콘텐츠분야 종사자 특성 109

[그림 3-12] 방송콘텐츠산업의 가치 사슬 111

[그림 3-13] 전통적인 방송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121

[그림 3-14]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의 가치사슬 변화 124

[그림 3-15] 수평적 가치사슬과 방송콘텐츠 비즈니스 환경 125

[그림 3-16] 마이크로미디어의 콘텐츠 유통과 소비 구조 130

[그림 3-17] TV방송사, 인터넷 검색, 소셜 네트워크 간의 공생관계 131

[그림 3-18] 다면시장과 서비스플랫폼의 관계 133

[그림 3-19] 서비스 플랫폼과 스마트폰 및 스마트TV 생태환경 134

[그림 3-20] 방송콘텐츠 공급의 포트폴리오 136

[그림 3-21] 콘텐츠 신디케이션모델 140

[그림 3-22] 산업디자인진흥법상 디자인 분류 145

[그림 3-23] 디자인 활용분야 145

[그림 3-24] 디자인산업의 발전단계 148

[그림 3-25] 의류산업 사업체수/ 종업원 수 149

[그림 3-26] 의류산업 성장기여도 및 부가가치율 150

[그림 3-27] 디자이너 연봉정도 153

[그림 3-28] 패션디자인관련 학과 취업자 수 154

[그림 3-29] 디자인관련 학과 미취업자 수 155

[그림 3-30] 디자이너패션의 산업범위 161

[그림 3-31] 패션상품 생산프로세스 (동대문 사례) 162

[그림 3-32] 디자인 관련 정보수집 용이성(채널 용이성) 166

[그림 3-33] 디자인 고려비율 167

[그림 3-34] 제품 디자인 수준 167

[그림 3-35] 패션디자인분야의 비즈니스플로우 168

[그림 4-1] 사업자 등록현황 176

[그림 4-2] 사무실(점포)유무 177

[그림 4-3] 창업소요자금 178

[그림 4-4] 창업자금이 가장 많이 지출된 내역(1순위) 179

[그림 4-5] 창업자금이 가장 많이 지출된 내역의 금액(1순위) 180

[그림 4-6] 08년 매출액 181

[그림 4-7] '09년 매출액 181

[그림 4-8] '10년 매출액 181

[그림 4-9] 판매 시 제품완성도 183

[그림 4-10] 홈페이지 유무 184

[그림 4-11] 거래소비자 185

[그림 4-12] 사업단계 187

[그림 4-13] 창업 준비기간 189

[그림 4-14] 창업요소 별 중요성(각 항목에 점수부여) 190

[그림 4-15]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창업요소(1순위) 191

[그림 4-16] 경영과정 애로사항 192

[그림 4-17] 정부에서 저렴하게 1인창조기업 전용사무실 임대시 입주 의향 194

[그림 4-18] 전용사무실 입주 전에 고려할 가장 중요한 사안(1순위) 195

[그림 4-19] 정부지원 196

[그림 5-1] 콘텐츠의 시장 흐름도 204

[그림 5-2] 프로젝트 거래몰 개념도 211

[그림 5-3] 방송콘텐츠 클러스터링 233

[그림 5-4] 패션디자이너 클러스터링 234

[그림 5-5] 1인창조기업 육성 산학협동 모델 241

[그림 5-6] 1인창조기업 통합지원 시스템 243

[그림 5-7] 1인창조기업 저변확대를 위한 지원사업 프레임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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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40079 658.11 -11-2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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