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가. 연구의 필요성 6
나. 연구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인터넷중독의 진단 및 현황 12
2.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관련 요인 13
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 13
나. 사회환경 요인 14
다. 가족관련 요인 15
라. 인터넷 및 게임 자체의 특성 16
3.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따른 증상 16
가. 신체적 증상 17
나. 심리·행동적 증상 17
다. 문제행동성향 18
라. 학교생활 부적응 19
4.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관련 프로그램 19
III. 연구 방법 25
1. 프로그램의 개발 25
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 25
2.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평가 44
가. 시범운영의 개요 44
나. 프로그램 시범운영 평가 54
3.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67
가. 프로그램의 목표 67
나. 프로그램의 특징 67
다. 프로그램의 구성 68
IV. 요약 및 논의 70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 1.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지 76
전문가 질문내용 76
학교교사 질문내용 77
청소년 질문내용 78
부록 2.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시범운영 평가 설문지 79
청소년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지 79
부록 3.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인터넷과 절친되기" 84
1. 프로그램의 목표 84
2. 프로그램의 특징 84
3. 프로그램의 구성 85
판권기 121
표 1. 인터넷 과다사용 관련 프로그램 분석 20
표 2. 포커스그룹 인터뷰에 사용된 질문내용 28
표 3.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4. 단계별 범주목록 30
표 5. 연구 설계 44
표 6. 사전 설문지 구성 내용 45
표 7. 사후 설문지 구성 내용 45
표 8. 일반적인 특성 47
표 9. 가족관련 48
표 10. 최근 학교성적 49
표 11.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여부 49
표 12. 인터넷 사용시간 50
표 13. 주된 인터넷 사용내용 51
표 14. 인터넷 사용정도 52
표 15. 부모관계와 만족도 53
표 16. 집단의 동질성 54
표 17.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5
표 18. 자기조절실패 척도 하위요인별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8
표 19. 프로그램 참가청소년 전체 만족도 62
표 20. 전반적인 평가 64
표 21. 예방교육 운영 내용평가 65
표 22. 참가청소년 서면평가 결과 66
그림 1. 인터넷중독 구조모형(김청택 외, 2002) 8
그림 2. 병리적 인터넷 사용의 인지-행동적 모형(Davis, 2001) 9
그림 3.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26
그림 4. 비합리적인 인터넷사용 신념척도 집단비교 56
그림 5. 자기조절 실패척도 집단비교 57
그림 6. 자기조절실패_충동성 집단비교 59
그림 7. 자기조절실패_단순과제선호 집단비교 59
그림 8. 자기조절실패_위험추구성 집단비교 60
그림 9. 자기조절실패_육체적활동 집단비교 60
그림 10. 자기조절실패_자기중심성 집단비교 61
그림 11. 자기조절실패_화내는기질 집단비교 61
그림 12. 예방교육 1부 만족도 63
그림 13. 예방교육 2부 만족도 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