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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4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4
2절 연구 내용 15
1. 출연(연) 역량개발 및 관리 시스템에 관한 수요 분석 및 현황파악 15
2. 주요 선진 연구기관의 역량관리 실태 벤치마킹 15
3. 출연(연) 역량개발 시스템 도입 및 운영방안 개발 15
3절 연구절차와 방법 16
1. 연구절차 16
2. 연구방법 16
제2장 출연(연) 역량개발 및 관리 현황 및 수요분석 21
1절 현황 및 수요분석 개요 21
2절 조직 분석 22
1. 기관별 인원현황 22
2. 역량개발 관련 예산 23
3. 조직 학습 풍토 29
4. 교육훈련 관련 제도 34
5. 역량개발 현안에 대한 구성원의 의견 53
6. 역량개발 담당자의 의견 56
3절 역량개발 활동 현황 및 수요조사 59
1. 역량 모형 개발과 이용 현황 59
2. 공식적 역량개발 활동 67
3. 비공식적 역량개발 활동 87
4. 교육 영역별 비중 선호도 100
5. 역량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105
4절 주요 시사점 108
제3장 벤치마킹 110
1절 벤치마킹 개요 110
2절 미항공우주국 벤치마킹 111
1. 미항공우주국의 개요 111
2. 훈련 및 개발에 관한 조직 맥락 113
3. 역량관리 시스템 118
4. 리더십 모형 및 리더십 역량 평가 120
5. 리더 개발 코스 및 프로그램 125
6. 자기개발계획서(IDP) 132
7. 멘토링 137
8. 전문기술역량 개발 코스 및 프로그램 141
9. 역량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152
3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교육체계 벤치마킹 153
1. ETRI의 인력 개요 및 역량개발 관련 지표 153
2. ETRI의 인재개발 교육체계 153
3. ETRI 역량모델 157
4. 훈련 및 개발 관련 제도 157
5. 교육성과 측정 및 계층 역량 평가 159
4절 주요 시사점 164
제4장 역량개발 개선방안 제안 및 결론 166
1절 시사점 종합 분석 166
1. 조직의 학습 및 육성 문화 166
2. 역량 개발 지원 인프라 167
3. 역량 개발 제도의 운영 168
4. 역량 개발 활동 170
2절 개선 방안 및 향후 활용 방안 174
1. 개선 방안 174
2. 활용방안 176
3절 결론 및 향후 과제 196
참고문헌 199
부록 1. 출연(연) 구성원 수요 조사 설문항 200
부록 2. 출연(연) 구성원 수요 조사 설문 참여자들의 직급별, 보직별, 성별, 연령별, 학력별 비율 208
부록 3. 미항공우주국의 리더십 역량 평가 문항(영향력 리더를 위한 역량 평가 문항) 210
부록 4. 미항공우주국의 IDP 양식 230
표 1-1. 기관별 인터뷰 대상 17
표 1-2. 역량개발 담당자 인터뷰 내용 17
표 1-3. 기관별 응답률 19
표 1-4. 직군별 응답률 19
표 2-1. 연구회 소관기관 인원 현황 22
표 2-2. 교육훈련비 현황 25
표 2-3. 2006~2009년 기관별 역량개발 관련 예산 집행현황 27
표 2-4. 학습 풍토 문항 별 평균 31
표 2-5. 학습 풍토 문항 기관별 평균 33
표 2-6. 역량개발 및 교육/훈련 제도 현황 34
표 2-7. 교육제도 및 프로그램별 유용성 평가(전체) 35
표 2-8. 연구연가자 선정대상 및 기준 36
표 2-9. 연구연가 실시현황 37
표 2-10. 연구연가제 유용성 평가(기관별) 38
표 2-11. 연구연가제가 도움이 안 되는 이유 40
표 2-12. 학점이수제도 현황 41
표 2-13. 교육이수학점제 유용성 평가(기관별) 42
표 2-14. 이수학점제가 도움이 안 되는 이유 44
표 2-15. 자기개발계획서 유용성 평가(기관별) 46
표 2-16. 자기개발계획서가 도움 안 되는 이유 48
표 2-17. 사내강사제 유용성 평가(기관별) 50
표 2-18. 사내강사제가 도움 안 되는 이유 52
표 2-19. 역량개발을 위해 조직이 노력할 점 54
표 2-20. 역량개발을 위해 조직이 노력할 점 기관별 평균 55
표 2-21. 역량모형 구축 현황 60
표 2-22. 기관별 공통역량 63
표 2-23. 기관별 리더십역량 64
표 2-24. 한의학(연) 교육훈련 체계도 66
표 2-25. 공식 학습 참여현황(응답자 전체) 67
표 2-26. 사이버 교육 참여 현황(기관별) 69
표 2-27. 사이버 교육과 학점이수제도 대체 학점 71
표 2-28. 핵융합(연) “2009년 NFRI Season Theme 교육” 사례 73
표 2-29. 기관내외 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74
표 2-30. 기관별 KIRD 교육프로그램 수료 현황 77
표 2-31. 국내 학회 및 워크숍 프로그램 참여현황(기관별) 78
표 2-32. 해외연수 참여현황(기관별) 81
표 2-33. 공식적 역량 교육프로그램의 유용성 평가(기관별) 84
표 2-34. 공식적 교육 프로그램이 도움 안되는 이유 86
표 2-35.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범주별) 87
표 2-36.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 유용성 평가(기관별) 91
표 2-37. 한의학(연) 2009년 현장학습팀 최우수 사례 92
표 2-38. 학습공동체 제도가 도움 안 되는 이유 93
표 2-39. 학습공동체 유용성 평가(기관별) 94
표 2-40. 멘토링 제도가 도움 안 되는 이유 97
표 2-41. 멘토링 유용성 평가(기관별) 98
표 2-42. 교육영역별 선호 비중 평균(기관별) 103
표 2-43. 교육영역별 선택 비율 104
표 3-1. NASA의 리더십 역량 모델 구성 122
표 3-2. SELDP 활동 일정 150
표 3-3.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인재개발 교육체계 154
표 3-4. ETRI 역량별 프로그램 156
표 3-5. 교육이수학점제의 프로그램명 158
표 3-6. ETRI OJT 교육방법 159
표 3-7. Kirkpatrick 교육효과성 평가 4단계 모형 160
표 3-8. 단계별 교육성과 평가 지표(안) 161
표 3-9. 평가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 162
표 3-10. 직급별 역량 평가 163
표 4-1. 보직자 리더십 과정 주요 내용 179
표 4-2. 비보직 책임연구원 리더십 과정 주요내용 180
표 4-3. 선임연구원급 리더십 과정 주요 내용 180
표 4-4. 연구원급 리더십 과정 주요 내용 181
표 4-5. 사내강사 강사료 지급기준 185
그림 2-1. 기관별 교육훈련비 추이 28
그림 2-2. 기관별 총예산대비 교육훈련비 비율 추이 28
그림 2-3. 연구연가제 유용성 평가(직군별) 39
그림 2-4. 연구연가제 유용성 평가(직급별) 39
그림 2-5. 교육이수학점제 유용성 평가(직군별) 43
그림 2-6. 교육이수학점제 유용성 평가(직급별) 43
그림 2-7. 교육이수학점제 유용성 평가(보직별) 43
그림 2-8. 자기개발계획서 유용성 평가(직군별) 47
그림 2-9. 자기개발계획서 유용성 평가(직급별) 47
그림 2-10. 자기개발계획서 유용성 평가(보직별)-비율 47
그림 2-11. 사내강사제 유용성 평가(직군별) 51
그림 2-12. 사내강사제 유용성 평가(직급별) 51
그림 2-13. 사내강사제 유용성 평가(보직별) 51
그림 2-14. 역량개발을 위한 조직의 과제(기관별) 56
그림 2-15. 핵융합(연) 역량모형 개발 과정 61
그림 2-16. 사이버 교육 참여현황(직군별) 70
그림 2-17. 사이버 교육 참여현황(보직별) 70
그림 2-18. 사이버 교육 참여현황(직급별) 70
그림 2-19. 기관내외 교육 참여현황(직군별) 75
그림 2-20. 기관내외 교육 참여현황(보직별) 75
그림 2-21. 기관내외 교육 참여현황(직급별) 75
그림 2-22. 국내 학회 및 워크숍 프로그램 참여현황(직군별) 79
그림 2-23. 국내 학회 및 워크숍 프로그램 참여현황(직급별) 79
그림 2-24. 국내 학회 및 워크숍 프로그램 참여현황(보직별) 79
그림 2-25. 해외연수 참여현황 비율(직군별) 82
그림 2-26. 해외연수 참여현황 비율(보직별) 82
그림 2-27. 해외연수 참여현황 비율(직급별) 82
그림 2-28. 공식적 역량 교육프로그램의 유용성 평가(직군별) 85
그림 2-29. 공식적 역량 교육프로그램의 유용성 평가(직급별) 85
그림 2-30. 공식적 역량 교육프로그램의 유용성 평가(보직별) 85
그림 2-31.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연구직) 89
그림 2-32.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행정직) 89
그림 2-33.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기능직) 89
그림 2-34.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 유용성 평가(직군별) 90
그림 2-35. 비공식적 역량개발활동 유용성 평가(직급별) 91
그림 2-36. 학습공동체 유용성 평가(직군별) 95
그림 2-37. 학습공동체 유용성 평가(직급별) 95
그림 2-38. 학습공동체 유용성 평가(보직별) 95
그림 2-39. 멘토링 유용성 평가(직군별)-비율 99
그림 2-40. 멘토링 유용성 평가(보직별)-비율 99
그림 2-41. 멘토링 유용성 평가(직급별)-비율 99
그림 2-42. 교육영역별 중요성에 대한 직군별 평균 100
그림 2-43. 교육영역별 비중 평균(직급별) 101
그림 2-44. 교육영역별 비중 평균(보직별) 102
그림 2-45. 표준(연) 교육효과 측정을 위한 3단계 평가 제도 106
그림 2-46. 표준(연) 교육효과 측정 프로세스 107
그림 3-1. 미항공우주국의 인력구성도 112
그림 3-2. SATERN(미항공우주국 교육관리시스템) 117
그림 3-3. Influence Leader의 역량 평가 양식 125
그림 3-4. NASA FIRST 훈련 모듈 128
그림 3-5. 미항공우주국의 IDP 프로세스 134
그림 3-6. 연례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보고서 서식 일부분 140
그림 3-7. 미항공우주국 프로젝트 관리 및 시스템 공학 역량 모형 143
그림 3-8. 인재개발 목표 154
그림 3-9. ETRI 영역별 교육내용 155
그림 3-10. ETRI의 역량모델 157
그림 4-1. 출연(연) 역량개발 방안 목표추진 체계 175
그림 4-2. 삼성인력개발원의 교육체계 178
그림 4-3. 역량개발 활동 수행단계 188
그림 4-4. 자기개발 지원 가이드(Development Resource Guide) 예시 1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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