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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 사공일
목차
제1장 정상회의 개요 8
1. 공식 회의명 8
2. 회의시기 및 장소 8
3. 참가규모 8
4. 일정 개요 8
5. 참가 정상 9
가. 정상 의전서열 9
나. 참석 정상 명단 [의전서열순] 9
다. 참석 배우자 명단 [의전서열순] 14
6. 참가 대표단 국기 의전서열 18
첨부 [I. 1-1] G20 정상회의 행사 참가자 통계(등록기준) 19
제2장 정상회의 행사준비 및 진행체계 20
1. 개관 22
[행사준비 조직 및 의사결정 체제] 22
[개최 도시 및 행사장소 선정] 23
[개최 시기 및 행사 프로그램] 24
[자문단 구성 및 PCO 선정] 24
2. 행사준비 조직 : 행사기획단 25
가. 설치근거 25
나. 설치 경위 26
다. 내부조직 27
라. 인력 충원 경과 28
마. 업무 분장 [10.8월 이후] 29
3. 행사 준비방향 및 추진일정 30
가. 행사준비 방향 30
나. 추진일정 35
4. 행사 일정 및 행사 장소 선정 38
가. 행사 일정 38
나. 행사장소 선정 40
5. 자문단 및 행사준비 대행사[PCO] 44
가. 자문단 44
나. 행사준비 대행사[PCO] 47
6. 행사준비 협조체계 53
가. 개관 53
나. 행사분야 참여부처의 역할 및 임무 53
다. 행사준비 협조체계[표] 54
7. 준비상황 점검·협의 및 보고 55
가. 개관 55
나. 준비위원회 및 대통령 주요 보고 내용 55
첨부 [II. 5-1] G20 정상회의 PCO 발주관련 검토의견 69
첨부 [II. 5-2] G20 정상회의 준비대행사 선정방안 75
첨부 [II. 5-3] 서울 G20 정상회의 행사운영·참가지원 PCO 평가계획 80
첨부 [II. 5-4] 서울 G20 정상회의 행사운영·참가지원 PCO 선정 용역 제안 설명자료 101
첨부 [II. 5-5] 서울 G20 정상회의 행사운영·참가지원 PCO 선정 용역 제안 요청서 114
첨부 [II. 5-6] 행사기획단-(주)인터컴간 협상합의문 151
첨부 [II. 5-7] 서울 G20 정상회의 연회·이벤트 PCO 선정 용역 제안요청서 156
첨부 [II. 6-1] 대통령 보고(1차) 195
첨부 [II. 6-2] 대통령 보고(2차) 205
첨부 [II. 6-3] 대통령 보고(3차) 208
첨부 [II. 6-4] 대통령 보고(4차) 219
첨부 [II. 6-5] 대통령 보고(5차) 224
첨부 [II. 6-6] 대통령 보고(6차) (5차 위원회 보고) 231
첨부 [II. 6-7] 대통령 보고(7차) 238
첨부 [II. 6-8] 대통령 보고(8차) 244
첨부 [II. 6-9] 대통령 보고(9차) 247
첨부 [II. 6-10] 대통령 보고(10차) 258
첨부 [II. 6-11] 대통령 보고(11차) 267
첨부 [II. 6-12] 7차 준비위원회 보고(대통령 12차) 278
첨부 [II. 6-13] 대통령 보고(13차) 288
제3장 행사장 조성 298
1. 정상회의장[코엑스] 조성 300
가. 개요 300
나. 행사장 조성 조직 : 행사기획단, 자문단 및 관련업체 310
다. 디자인업체 공모 316
라. 행사장 디자인 및 조성 317
마. 행사장 운영 시스템 335
바. 행사장 물품 및 장비 운영 351
사. 실제 결과 및 시사점 355
첨부 [III. 1-1] 국내자문위원 회의 공식 누적건수(총 18건) 358
첨부 [III. 1-2] 해외자문사 운용 결과 360
첨부 [III. 1-3] 관계기관 협의회 운용 결과 365
첨부 [III. 1-4] 델리게이트 사용법 안내문 370
첨부 [III. 1-5] 레드존 최종 백드롭 371
첨부 [III. 1-6] 주행사장 사인물 372
첨부 [III. 1-7] 정상라운지 안내공지 시스템 주요 문구 376
첨부 [III. 1-8] 디지털펜 사용 매뉴얼 377
첨부 [III. 1-9] Summit TV 채널 구성 및 안내표 378
첨부 [III. 1-10] Summit TV 설계도 379
2. 코엑스 주변 부대행사장 380
가. 조성사업 및 부대행사 개요 380
나. 조성사업별 진행 과정 및 결과 380
다. 사업운용 결과 384
첨부 [III. 2-1] 코엑스 주변 조성사업 전체 배치도면 386
첨부 [III. 2-2] 코엑스 주변 조성사업 안내 가이드북 387
3. 환영리셉션 및 업무만찬장[국립중앙박물관] 조성 388
가. 개요 388
나. 행사장 배치 현황 394
다. 행사장 배치 도면 394
라. 행사장 디자인 및 조성 396
마. 출도착 공지 시스템 423
바. 평가 424
첨부 [III. 3-1] 행사장 시설 사용 및 조성 등에 관한 합의서 426
첨부 [III. 3-2] 행사장 조성 관련 국립중앙박물관 협조 요청 공문 427
첨부 [III. 3-3] 조명 계획 428
첨부 [III. 3-4] 음향 계획 432
첨부 [III. 3-5] 유물 전시계획 434
첨부 [III. 3-6] 시스템 및 물품 리스트 442
첨부 [III. 3-7] 중계 송출 시스템 구성도 444
첨부 [III. 3-8] 협찬 물품 배치표(삼성, LG) 444
첨부 [III. 3-9] 제작물 리스트 445
첨부 [III. 3-10] 환영리셉션 및 업무만찬 행사장 위원장 보고(10.25) 451
4. 비상대비 정상회의장[청와대 영빈관] 조성 459
가. 추진 경위 459
나. 행사장 조성 459
제4장 행사기능별 준비[Logistics] 462
1. 동시통역 464
가. 개요 464
나. 정상 동시통역사 확보 및 지원 468
다. 정상 동시통역 운용 474
라. 재무장관회의 동시통역사 480
마. 평가 485
2. 참가 지원 488
가. 등록/비표 488
첨부 [IV. 2-가-1] 등록관련 전차대회 비교 525
첨부 [IV. 2-가-2] G20서울 정상회의 외빈 방한 규모 (추정) 531
첨부 [IV. 2-가-3] 정상회의 우리측 인원 등록방안 535
첨부 [IV. 2-가-4] 등록비표 매뉴얼 (일부 발췌) 538
첨부 [IV. 2-가-5] 대표단 등록 통계 542
첨부 [IV. 2-가-6] 미디어 등록 통계 544
첨부 [IV. 2-가-7] 주최측 인력 등록 통계 547
첨부 [IV. 2-가-8] 비표 및 플로터 시안 548
첨부 [IV. 2-가-9] 대표단 온라인등록 아이디 553
첨부 [IV. 2-가-10] 온라인 등록프로그램 대표단 등록페이지 554
첨부 [IV. 2-가-11] 온라인 등록프로그램 미디어 등록페이지 556
첨부 [IV. 2-가-12] 온라인 등록프로그램 관리자 페이지 560
첨부 [IV. 2-가-13] 현장 등록프로그램 566
첨부 [IV. 2-가-14] 대표단 등록 안내문_정부대표단용 567
첨부 [IV. 2-가-15] 대표단 등록 안내문_국제기구용 571
첨부 [IV. 2-가-16] 대표단 온라인등록 안내문 575
첨부 [IV. 2-가-17] 대표단 배지 폼_정부대표단용 581
첨부 [IV. 2-가-18] 대표단 배지 폼_국제기구용 583
첨부 [IV. 2-가-19] 대표단 배지 수령 확인증_DAO 584
첨부 [IV. 2-가-20] 대표단 배지 수령 확인증_DLO 585
첨부 [IV. 2-가-21] 대표단 분실 및 재발급 신청서 586
첨부 [IV. 2-가-22] 대표단 추가 발급 신청서 587
첨부 [IV. 2-가-23] DLO 교육 자료 588
첨부 [IV. 2-가-24] 미디어 등록 확인 메일 589
첨부 [IV. 2-가-25] 미디어 승인 메일 591
첨부 [IV. 2-가-26] 미디어 승인 연장 메일 593
첨부 [IV. 2-가-27] 취재 안내 메일 595
첨부 [IV. 2-가-28] 미디어 등록 신청서 597
첨부 [IV. 2-가-29] 미디어등록 flow 599
첨부 [IV. 2-가-30] 프레스 킷 교환권 604
첨부 [IV. 2-가-31] 수행기자단 배지 수령 확인증 605
첨부 [IV. 2-가-32] 미디어 지원인력 교육 자료 606
첨부 [IV. 2-가-33] 스탭 등록안내문 611
첨부 [IV. 2-가-34] 스탭 등록양식 614
첨부 [IV. 2-가-35] 주최측 인력 등록안내문 615
첨부 [IV. 2-가-36] 주최측 인력 등록양식 617
첨부 [IV. 2-가-37] 사진파일 사양 안내문 618
첨부 [IV. 2-가-38] 서약서 628
첨부 [IV. 2-가-39] ID카드 수령안내문 629
첨부 [IV. 2-가-40] ID카드 분실사유서 631
첨부 [IV. 2-가-41] ID카드 재발급요청서 632
첨부 [IV. 2-가-42] 주최측 인력 지원인력 교육 자료 633
첨부 [IV. 2-가-43] 한전등록센터 세부사항 638
나. 공항/출입국 649
첨부 [IV. 2-나-1] 대표단 출도착 일정 698
첨부 [IV. 2-나-2] 예비(대체)공항 관련사항 699
첨부 [IV. 2-나-3] 총기 반입·반출 허가 관련사항 707
첨부 [IV. 2-나-4] 특별기 운항 허가 관련사항 708
다. 차량/수송 710
첨부 [IV. 2-다-1] 차량 관련 제작물 사진 729
라. 숙소 739
참고: DLO CP 및 의무실 최종 배정 758
첨부 [IV. 2-라-1] 현장지원요원 현장교육 내용 765
판권기 768
제4장 행사기능별 준비[Logistics] 772
3. 오·만찬 및 식음료 773
가. 정상 등을 위한 만찬 및 오찬 메뉴 준비 773
나. 대표단/기자단 뷔페 메뉴 및 식음료 코너 815
4. 선물 및 기념품 839
가. 개요 839
나. 추진 경과 840
다. 대상 품목 선정 결과 843
라. 선물·기념품 포장 및 전달 851
마. 평가 853
첨부 [IV. 4-1] 선물·기념품 기본 계획(안) 855
첨부 [IV. 4-2] 선물 및 기념품 선정업체의 홍보 관련 지침 860
첨부 [IV. 4-3] 선물 및 기념품 운영 계획(안) 861
첨부 [IV. 4-4] 각국 윤리규정 조사결과 862
첨부 [IV. 4-5] 선물·기념품 시연 계획(안) 865
첨부 [IV. 4-6] 선물 및 기념품 품평회 결과 보고 868
첨부 [IV. 4-7] 정상 선물 검토(안) 876
첨부 [IV. 4-8] 각료급 선물 선정 경과 보고 877
첨부 [IV. 4-9] 대표단 기념품 선정 경과 보고 878
첨부 [IV. 4-10] 대표단 기념품중 협찬품 사용 방안(안) 879
첨부 [IV. 4-11] 모나미 볼펜 협찬품 사용 방안(안) 880
첨부 [IV. 4-12] 정상회의 기자단 기념품 관련 준비 현황 881
첨부 [IV. 4-13] 배우자 선물 검토(안) 882
첨부 [IV. 4-14] 대표단 기념품 포함내역(안) 883
5. 의전용품 884
가. 국기 884
나. 명패 891
6. 행사통신 894
가. 개요 894
나. 진행 경과 895
다. 운영 897
라. 기타 900
마. 평가 900
첨부 [IV. 6-1] G20 정상회의 무선통신망(TRS) 검토 의견 903
첨부 [IV. 6-2] TRS 시범 운영 계획(안) 904
첨부 [IV. 6-3] TRS 전체 운영 계획(안) 906
첨부 [IV. 6-4] 보안성 사전 검토 의뢰 공문(행사장과-91) 910
첨부 [IV. 6-5] 중계기 설치 요청 공문(행사장과-134) 911
첨부 [IV. 6-6] KT 전파측정용 차량 상주 협조 요청 공문(행사장과-204) 912
첨부 [IV. 6-7] 개별 번호 부여 및 그룹 배정(안) 913
7. 지원인력 915
가. 개요 915
나. 행사지원요원 선발 917
다. 교육 930
라. 인력배치 933
마. 복무관리 941
바. 체험수기모집 946
사. 평가 947
첨부 [IV. 7-1] 행사지원요원 모집공고 홈페이지 링크용 배너 953
첨부 [IV. 7-2] 행사지원요원 모집 공고 954
첨부 [IV. 7-3] 행사지원요원 온라인 지원신청서 956
첨부 [IV. 7-4] 행사지원요원 서류전형 합격자 안내창 957
첨부 [IV. 7-5] 행사지원요원 면접전형 합격자 안내 957
첨부 [IV. 7-6] 행사지원요원 온라인 합격자 안내창 958
첨부 [IV. 7-7] 행사지원요원 온라인 불합격자 안내창 958
첨부 [IV. 7-8] 행사지원요원 희망업무 및 유니폼 사이즈 기재서 959
첨부 [IV. 7-9] 행사지원요원 면접심사 채점표 960
첨부 [IV. 7-10] 행사지원요원 면접심사 채점표(영문) 961
첨부 [IV. 7-11] 행사지원요원 면접심사 영어자기소개양식 962
첨부 [IV. 7-12] 행사지원요원 일일 근무현황 보고양식 963
첨부 [IV. 7-13] 행사지원요원 초과근무보고서 964
첨부 [IV. 7-14] 부문별 근무 상황부(출석부용) 965
첨부 [IV. 7-15] 부문별 근무 상황 보고(정산용) 966
첨부 [IV. 7-16] 행사지원요원 참가서약서 967
첨부 [IV. 7-17] 행사지원요원 참여증서 968
첨부 [IV. 7-18] 행사지원요원(매니저요원) 참여증서 969
첨부 [IV. 7-19] 행사지원요원 체험수기 모집공고 970
첨부 [IV. 7-20] 행사지원요원 체험수기 상장 971
첨부 [IV. 7-21] 행사지원요원 수기(최우수상) 972
첨부 [IV. 7-22] 행사지원요원 수기(우수상) 976
첨부 [IV. 7-23] 행사지원요원 수기(우수상) 979
첨부 [IV. 7-24] 행사지원요원 수기(우수상) 981
첨부 [IV. 7-25] 행사지원요원 수기(우수상) 983
첨부 [IV. 7-26] 행사지원요원 수기(우수상) 985
8. 의료, 사고처리 등 지원 987
가. 의료지원 987
나. 사고처리 991
첨부 [IV. 8-1] 행사장별 세부 운용인력·장비 현황 994
9. 참가자 안내 및 행사 책자 995
가. 행정노트 995
나. 대표단 핸드북 998
다. 행사세부계획 책자 [행사관계자 휴대자료] 1000
첨부 [IV. 9-1] 1차 행정안내서 1002
첨부 [IV. 9-2] 1차 행정안내서 발송관련 단장명의서한(주한공관장 앞) 1027
첨부 [IV. 9-3] 2차 행정안내서 1028
첨부 [IV. 9-4] 행사기본계획 책자(III. 행사 세부계획 부분) 1079
첨부 [IV. 9-5] 행사책자 등 인쇄물 제작 결과 1127
제5장 특별행사 준비 1129
1. 특별만찬 및 문화공연 1131
가. 개관 1131
나. 초청 및 참석 1136
다. 행사장 조성 1137
라. 행사장 입장 동선 계획 1140
마. 만찬장 좌석배치 및 Table 셋팅 1142
바. 케이터링 1153
사. 문화공연 1161
아. 비표, 인쇄물 및 소요물자 운영 1169
자. 행사진행 시나리오 [직원 행동계획, 리허설] 1174
차. 특기사항 및 종합평가 1180
첨부 [V. 1-1] 특별만찬 및 문화공연 참석자 명단 1184
첨부 [V. 1-2] 특별만찬 및 문화공연 초청서한 1191
첨부 [V. 1-3] 특별만찬 및 문화공연 사회자 진행 시나리오 1193
첨부 [V. 1-4] 제작 인쇄물(초청장, 메뉴판 등) 1196
2. 배우자행사 1202
가. 개요 1202
나. 행사 추진 경과 1203
다. 주요 행사 준비 및 진행 내용 1207
라. 총평 1227
제6장 국별 의전 및 선발대 접수 1229
1. 국별 의전관 1231
가. 업무 개요 1231
나. 추진 경과 1231
다. 주요 업무 내용 1232
라. 평가 1236
첨부 [VI. 1-1] DLO 작성 국별 세부 계획 예시(베트남) 1237
첨부 [VI. 1-2] DLO 작성 국별 세부 계획 예시(WTO, 국문) 1273
첨부 [VI. 1-3] DLO 작성 국별 세부 계획 예시(WTO, 영문) 1292
2. 선발대 접수 및 예행연습 1295
가. 업무 개요 1295
나. 추진 경과 1295
다. 주요 업무 내용 1300
라. 평가 1309
첨부 [VI. 2-1] 답사단 브리핑 자료 1311
제7장 행사별 진행계획 및 결과 1341
1. 공항 출도착 행사 1343
가. 인천국제공항 1343
나. 서울공항 1356
다. 운용결과 및 시사점 1363
2. 환영리셉션[국립중앙박물관] 1365
가. 세부진행계획 1365
나. 실제 행사진행 결과 및 시사점 1370
3. 정상, 재무 장·차관, 셰르파 업무만찬[국립중앙박물관] 1374
가. 세부진행계획 1374
나. 실제 결과 및 시사점 1377
첨부 [VII. 2-1] 공간별 인력배치 1381
첨부 [VII. 2-2] 세부 행사진행 계획 및 직원 행동 시나리오 1382
첨부 [VII. 2-3] 행사용품 제작 시안 1389
4. 정상회의·업무오찬 등[코엑스] 1392
가. 세부행사 진행계획 1392
나. 도착 및 정상라운지 입장 1398
다. 정상회의장 1401
라. Family Photo 1404
마. 정상 업무오찬장 1408
바. 기자회견장 및 SME 시상식 1412
사. 출발 1414
아. 양자회담 1415
자. 기자회견장 사용 1420
제8장 평가 및 후속조치 1423
1. 행사 평가 1425
가. 총평 1425
나. 각국 언론 평가 1430
다. 각국 대표단 평가 1431
첨부 [VIII. 1-1] 주한 인도대사 감사서한 1433
첨부 [VIII. 1-2] G20 정상회의 행사 부문 주요 언론보도 1434
2. 행사 후속조치 1456
가. 개요 1456
나. 구체적 조치 사항 1457
다. 향후 검토 필요사항 1459
첨부 [VIII. 2-1] 행사기획단장 명의 감사서한 1460
첨부 [VIII. 2-2] 준비위원장 명의 공로패·감사패 견본 1461
첨부 [VIII. 2-3] 준비위원장 명의 감사장 견본 1462
첨부 [VIII. 2-4] 준비위원장 명의 감사서한 1463
첨부 [VIII. 2-5] 행사기획단장 명의 감사서한 1465
판권기 1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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