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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목차
제1장 중국 온라인 상품 유통시장 현황에 대한 분석 4
제1절 중국 온라인 상품 유통시장의 발전과정 5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정의 5
2.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역사 6
제2절 중국 온라인 거래 형태에 대한 분석 9
1. 온라인 거래의 세 가지 모델 9
2. 중국 온라인 거래현황 13
제3절 온라인 상표권 침해형태 16
1. 온라인 상표권 침해행위에 대한 개요 16
2. 온라인 상표권 침해행위의 분류 22
제4절 온라인 상표권 침해상품 유통시장의 주요문제 27
1. 시장진입 표준문제 27
2. 온라인 상표권 침해행위에 대한 행정규제의 결여 27
3. 전통적인 사법구제수단의 단점 27
4.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 단속의 결합 28
제2장 중국 온라인상표 침해행위 구제에 관한 기본 법률제도 29
제1절 온라인 거래 관련 중국의 기본 법률제도 30
1. 전자상거래 입법의 초기 발전상황 30
2. 중국 전자상거래 관련 입법현황 33
3. 온라인 기술과 관련된 상표권 법률보호제도 44
제2절 중국 민법 상의 권리침해 구제제도 47
1. 민법통칙 상의 권리침해 구제제도 47
2. 계약법 상의 권리침해 구제제도 49
3. 침권책임법 상의 권리침해 구제제도 52
제3절 중국 상표법 상의 권리침해 구제제도 57
1. 중국 상표법의 개요 57
2. 상표권 침해 관련 일반 법률제도 57
제4절 중국 형법 상의 권리침해 형사처벌 제도 61
1. 중국의 상표권 침해 행위에 대한 형사입법 연혁 61
2. 중국의 현행 상표권 형사보호제도 분석 64
제3장 온라인 상표 침해사례 및 분석 72
제1절 온라인 판매와 관련한 상표권 위조상품의 사례 및 분석 73
1. 위조우싱社와 첸홍정, 이베이社의 상표권 침해분쟁 사례 73
2. 퓨마社와 타오바오社의 상표권 침해분쟁 사례 76
3. 난통 하이먼 공상국이 적발한 SPALDING 등록상표의 위조상품판매 사례 78
4. 이랜드와 서모 및 타오바오의 상표권 침해분쟁 사례 79
5. 따중 교통그룹과 바이두의 상표권 침해 및 부정경쟁 사례 81
6. 법률분석 85
제2절 도메인네임의 상표권 침해사례 및 분석 87
1. 잭앤존스 도메인네임 선등록 사례 87
2. IKEA 도메인네임 침해사례 89
3. 카모가社와 옌청카모가회사기계제조유한회사의 부정경쟁 및 상표권 침해분쟁 사례 91
4. 법률분석 95
제4장 중국의 온라인 상표권 침해에 대한 대응 방안 96
제1절 ADR 방식 98
1. ADR 개론 98
2. ADR의 온라인 상표권 침해 해결의 장점 100
3. 온라인 상표권 침해에 대응하는 ADR방식 102
4. ODR의 발전 113
제2절 사법구제방안 115
1. 지적재산권의 사법보호 및 온라인 상표권 침해의 적용 법률 115
2. 민사소송 118
3/2. 형사기소 141
제3절 온라인 상표권 침해행위에 대한 행정규제 149
1. 공상행정관리부문 151
2. 세관의 상표권 보호 157
제4절 기타 대응방안 164
[부록1] 중국 온라인 상표권 침해 사건 관련 판결문 (내용누락) 3
[부록2] 중국 온라인 상표권 침해관련 법령 및 사법해석 168
1. 중화인민공화국 권리침해책임법(발췌) 169
2. 인터넷 도메인네임 관리방법 176
3. 인터넷 도메인네임 분쟁해결방법 186
4. 상무부의 온라인 거래에 관한 지도의견(잠정) 190
5. 온라인 상품거래 및 관련 서비스행위 관리에 대한 잠정방법 198
6. 정보 네트워크 전파권 보호조례 206
7. 최고인민법원의 인터넷 도메인네임 관련 민사분쟁 사건 심리에 있어서 법률적용 문제에 관한 해석 214
8. 최고인민법원의 인터넷상의 저작권 관련 분쟁 사건 심리에 있어서 법률 적용 문제에 관한 해석 217
판권기 219
표1: 중국 온라인 쇼핑의 분류 9
표2: 전자상거래 입법초기의 세계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32
표3: 전자상거래 입법 고속발전기의 일부 국가 및 지역의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33
표4: 중국 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법규 34
도표1: 2009.12~2010.06 온라인쇼핑이용자 비교 13
도표2: 이용자의 선호 쇼핑웹사이트 시장분포 14
도표3: 이용자의 전자지불 유형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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