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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국동시지방선거 유권자의식조사. 제5회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0
청구기호
R 324.951 ㅈ552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65 p. :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122832
주기사항
2010. 6. 2에 관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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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0. 6. 2)에 관한 유권자 의식조사 4

목차 5

제1장 조사의 개요 7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7

[2] 조사의 설계 8

[3] 주요 조사항목 9

[4] 표본의 특성 10

제2장 조사결과 요약 11

[1] 총괄 요약 11

[2] 지방선거 관심도 및 인지도 13

[3] 지방선거 분위기 평가 16

[4] 불법선거운동 여부 및 관리감독 19

[5] 선거 관련 정보획득수준 21

제3장 세부결과 분석 23

1.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 23

2. 유권자 투표참여 의향 24

3.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25

4.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26

5. 1인 8표제 실시 인지 여부 27

6. 교육감, 교육의원 선거의 정당 무관성 인지 여부 28

7. 지방선거 공명성 평가 29

8. 지방선거가 공명하지 못한 이유 30

9. 예비후보자의 선거법 준수 여부 31

10. 금품/향응 경험 여부 32

11. 후보자 및 정당의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 여부 33

12. 선거법 위반행위 미신고 이유 34

13. 선거관리위원회 단속활동에 대한 신뢰도 35

14.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해결과제 36

15. 후보자 관련 정보 획득경로 37

16. 언론의 정보제공 충분성 여부 38

17. 금품기부 상시제한제도 인지 여부 39

18. 평소 금품기부 상시제한제도 준수 여부 40

19. 단체장 후보자에 대한 정치후원금 후원 의향 41

붙임1. 통계표 43

표본의 특성 44

〈표 1〉 지방선거 관심정도 45

〈표 2〉 지방선거 투표참여 의향 46

〈표 2-1〉 투표할 생각이 없는 이유 47

〈표 3〉 후보 선택시 중요 고려사항 48

〈표 4〉 1인 8표제 인지여부(제주도는 1인5표제) 49

〈표 4-1〉 교육감/교육의원 선거의 정당 무관 사실 인지여부 50

〈표 5〉 지방선거의 공명성 정도 51

〈표 5-1〉 공명하지 못한 이유 52

〈표 6〉 예비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정도 53

〈표 7〉 금품향응 제공 경험 여부 54

〈표 8〉 선거법 위반행위 인지시 신고여부 55

〈표 8-1〉 신고하지 않는 이유 56

〈표 9〉 선관위의 단속활동에 대한 신뢰도 57

〈표 10〉 지방선거 관련 선관위의 우선 해결과제 58

〈표 11〉 후보자 관련 정보획득 경로 59

〈표 12〉 언론의 선거관련 정보제공 충분성 정도 60

〈표 13〉 금품기부 상시제한 제도 인지여부 61

〈표 14〉 평소 단체장/정치인의 금품기부 상시제한 제도 준수정도 62

〈표 15〉 단체장 후보자에 대한 정치후원금 후원 의향 63

붙임2. 설문지 65

[2]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0. 6. 2)에 관한 유권자 의식조사 71

목차 73

제1장 조사의 개요 75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75

[2] 조사의 설계 76

[3] 주요 조사항목 77

[4] 표본의 특성 78

제2장 조사결과 요약 79

[1] 총괄 요약 79

[2] 지방선거 관심도 및 인지도 81

[3] 유권자 투표참여 행태 84

[4] 지방선거 분위기 평가 88

[5] 불법선거운동 및 관리감독 91

제3장 세부결과 분석 94

1.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 94

2. 유권자 투표참여 의향 95

3. 투표 후보자 결정 여부 96

4. 투표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97

5. 지지후보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98

6.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 99

7. 1인 8표제 실시 인지 여부 100

8. 교육감, 교육의원 선거의 정당 무관성 인지 여부 101

9. 출마 후보자 인지 수준 102

10. 출마 후보자에 대해 잘 모르는 이유 103

11. 지방선거 공명성 평가 104

12. 지방선거가 깨끗하지 못한 이유 105

13. 후보자 선거법 준수 여부 106

14. 투표 시 후보자 선거법 준수 반영의향 107

15. 금품/향응 경험 여부 108

16. 선거관리위원회 단속활동에 대한 신뢰도 109

17.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 접촉 여부 110

18.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활동에 대한 평가 111

붙임 1. 통계표 113

표본의 특성 114

〈표 1〉 지방선거 관심정도 115

〈표 2〉 지방선거 투표참여 의향 116

〈표 2-1〉 투표후보 결정 여부 117

〈표 2-2〉 투표할 생각이 없는 이유 118

〈표 3〉후보 선택시 중요 고려사항 119

〈표 4〉 후보인지에 가장 도움이 되는 홍보매체 120

〈표 5〉 1인 8표제 인지여부(제주도는 1인5표제) 121

〈표 5-1〉 교육감/교육의원 선거의 정당 무관 사실 인지여부 122

〈표 6〉 지방선거 출마후보 인지 수준 123

〈표 6-1〉 후보자에 대해 잘 모르는 이유 124

〈표 7〉 지방선거의 공명성 정도 125

〈표 7-1〉 공명하지 못한 이유 126

〈표 8〉 후보자들의 선거법 준수정도 127

〈표 9〉 투표 시 후보의 선거법 준수 반영 여부 128

〈표 10〉 금품향응 제공 경험 여부 129

〈표 11〉 선관위의 단속활동에 대한 신뢰도 130

〈표 12〉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 131

〈표 12-1〉 선관위 홍보활동 평가 132

붙임 2. 설문지 133

[3]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0. 6. 2)에 관한 유권자 의식조사 139

목차 141

제1장 조사의 개요 143

[1] 조사목적 및 결과활용 143

[2] 주요 조사내용 144

[3] 조사 설계 146

[4] 응답자 특성 147

제2장 조사결과 요약 148

[1] 총괄 요약 148

[2] 제5회 지방선거의 투표참여 의식 150

[3] 선거관리위원회의 홍보활동 평가 159

[4] 선거의 공명성 및 분위기 평가 165

[5] 선거제도에 대한 의식 174

[6] 정치풍토 개선에 대한 의식 177

[7] 선거관리위원회 중점 해결과제 181

제3장 조사결과 분석 182

[1] 제5회 지방선거의 투표 참여 의식 182

1. 지방선거 관심도 182

1-1. 광역단체장 선거 관심도 182

1-2. 기초단체장 선거 관심도 184

1-3. 의회의원 선거 관심도 185

1-4. 교육감/교육의원 선거 관심도 186

2. 지방선거 투표 여부 187

3. 지지후보 결정 시기 188

3-1. 광역단체장 지지후보 결정 시기 188

3-2. 기초단체장 지지후보 결정 시기 190

3-3. 의회의원 지지후보 결정 시기 191

3-4. 교육감/교육의원 지지후보 결정 시기 192

4. 지지후보 결정시 고려요인 193

5. 효과적인 후보 인지 경로 194

5-1. 광역단체장 후보 인지 경로 194

5-2. 기초단체장 후보 인지 경로 196

5-3. 광역의회 후보 인지 경로 198

5-4. 기초의회 후보 인지 경로 200

5-5. 교육감 후보 인지 경로 202

5-6. 교육의원 후보 인지 경로 203

6. 정당투표시 고려요인 204

7. 지지후보 선택시 정보의 충분성 206

8. 투표하지 않은 이유 207

[2] 선거관리위원회의 홍보활동 평가 209

1. 선거캠페인 슬로건 "투표로 말하세요" 인지도 209

2. 선거캠페인 슬로건 "투표로 말하세요" 호감도 210

3. 홍보활동 접촉 여부 211

4. 홍보활동의 도움정도 213

5. 홍보활동의 공명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15

[3] 선거의 공명성 및 분위기 평가 216

1. 지방선거 공명성 평가 216

2. 지방선거가 공명했다는 평가 이유 218

3. 지방선거가 공명하지 못했다는 평가 이유 220

4. 선거관리 공정성 평가 222

5. 불법 선거운동 경험 여부 223

6. 불법 선거운동 경험시 반응 224

7. 지방선거의 문제점 226

8. 언론매체를 통한 선거운동의 영향력 228

9.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평가 229

[4] 선거제도에 대한 의식 230

1. 1인 8표제인지 여부 230

2. 교육감/교육의원 선거의 정당과의 무관성 인지 여부 231

3. 금품기부 상시제한 제도 인지 여부 232

4. 과태료 부과 및 포상금 지급 제도 인지 여부 233

5. 과태료 부과 및 포상금 지급 제도의 실효성 평가 234

[5] 정치풍토 개선에 대한 의식 235

1. 정치후원금 후원 의향 235

2. 정치후원금을 후원할 의향이 있는 이유 236

3. 정치후원금을 후원할 의향이 없는 이유 237

4. 공명선거를 위한 필요사항 239

[6] 선거관리위원회의 중점 해결과제 240

붙임 1. 통계표 241

응답자 특성표 242

〈표1-1〉 지방선거 관심도-광역단체장 선거 243

〈표1-2〉 지방선거 관심도-기초단체장 선거 244

〈표1-3〉 지방선거 관심도-의회의원 선거 245

〈표1-4〉 지방선거 관심도-교육감/교육의원 선거 246

〈표2〉 제5회 지방선거 투표 여부 247

〈표3-1〉 지지후보 결정 시기-광역단체장 248

〈표3-2〉 지지후보 결정 시기-기초단체장 249

〈표3-3〉 지지후보 결정 시기-의회의원 250

〈표3-4〉 지지후보 결정 시기-교육감/교육의원 251

〈표4〉 지지후보 결정시 고려요인 252

〈표5-1〉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광역단체장 253

〈표5-1〉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광역단체장 254

〈표5-2〉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기초단체장 255

〈표5-2〉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기초단체장 256

〈표5-3〉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광역의회 257

〈표5-3〉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광역의회 258

〈표5-4〉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기초의회 259

〈표5-4〉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기초의회 260

〈표5-5〉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교육감 261

〈표5-5〉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교육감 262

〈표5-6〉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교육의원 263

〈표5-6〉 효과적인 후보인지 경로-교육의원 264

〈표6〉 정당투표시 고려요인 265

〈표7〉 언론매체를 통한 선거운동의 영항력 266

〈표8〉 지지후보 선택시 정보의 충분성 267

〈표9〉 투표하지 않은 이유 268

〈표9〉 투표하지 않은 이유 269

〈표10〉 언론의 선거보도 공정성 평가 270

〈표11-1-1〉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TV 광고(정책선거편) 271

〈표11-1-2〉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TV 광고(투표참여편) 272

〈표11-1-3〉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TV 광고(1인8표편) 273

〈표11-1-4〉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라디오 광고 274

〈표11-1-5〉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신문 광고 275

〈표11-1-6〉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지하철/버스 광고 276

〈표11-1-7〉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시설물 광고 277

〈표11-1-8〉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인쇄물 홍보 278

〈표11-1-9〉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인터넷 홍보 279

〈표11-1-10〉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유무선전화, 전자우편 홍보 280

〈표11-1-11〉 선관위 홍보활동 접촉 여부-거리/방문 캠페인 281

〈표11-2-1〉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TV 광고(정책선거편) 282

〈표11-2-2〉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TV 광고(투표참여편) 283

〈표11-2-3〉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용정도-TV 광고(1인8표편) 284

〈표11-2-4〉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라디오 광고 285

〈표11-2-5〉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신문 광고 286

〈표11-2-6〉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옴정도-지하철/버스 광고 287

〈표11-2-7〉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시설물 광고 288

〈표11-2-8〉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인쇄물 홍보 289

〈표11-2-9〉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인터넷 홍보 290

〈표11-2-10〉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유무선전화, 전자우편 홍보 291

〈표11-2-11〉 선관위 홍보활동의 도움정도-거리/방문 캠페인 292

〈표12〉 선관위 홍보활동의 공명 선거 정착 및 투표율 제고 효과 293

〈표13〉 선거캠페인 슬로건 "투표로 말하세요" 인지도 294

〈표13-1〉 선거캠페인 슬로건 "투표로 말하세요" 호감도 295

〈표14〉 제5회 지방선거 공명성 평가 296

〈표14-1-1〉 제5회 지방선거가 공명했다는 평가 이유(1순위) 297

〈표14-1-2〉 제5회 지방선거가 공명했다는 평가 이유(종합) 298

〈표14-2-1〉 제5회 지방선거가 공명하지 못했다는 평가 이유(1순위) 299

〈표14-2-1〉 제5회 지방선거가 공명하지 못했다는 평가 이유(1순위) 300

〈표14-2-2〉 제5회 지방선거가 공명하지 못했다는 평가 이유(종합) 301

〈표15〉 선관위의 선거관리 공정성 평가 302

〈표16-1-1〉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인신공격/비방/흑색선전 행위 303

〈표16-1-2〉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 행위 304

〈표16-1-3〉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특정 후보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305

〈표16-1-4〉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돈을 받고 선거행사에 참여하는행위 306

〈표16-1-5〉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금품/향응 등을 주고받는 행위 307

〈표16-1-6〉 불법선거운동 경험 여부-공무원/통리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308

〈표16-2-1〉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인신공격/비방/흑색선전 행위 309

〈표16-2-2〉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사조직의 선거운동 관여 행위 310

〈표16-2-3〉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특정 후보를 찍어주자고 하는 행위 311

〈표16-2-4〉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돈을 받고 선거행사에 참여하는 행위 312

〈표16-2-5〉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금품/향응 등을 주고받는 행위 313

〈표16-2-6〉 불법선거운동 경험시 반응-공무윈 및 통/리/반장의 선거운동 행위 314

〈표17-1〉 1인8표제 인지 여부 315

〈표17-2〉 교육감/교육의원 선거의 정당과의 무관성 인지 여부 316

〈표17-3〉 금품기부 상시제한 제도 인지 여부 317

〈표17-4〉 과태료 부과 및 포상금 지급 제도 인지 여부 318

〈표17-5〉 과태료 부과 및 포상금 지급 제도의 실효성 평가 319

〈표18〉 제5회 지방선거의 문제점 320

〈표18〉 제5회 지방선거의 문제점 321

〈표19〉 정치후원금 후원 의향 322

〈표19-1〉 정치후원금을 후원할 의향이 있는 이유 323

〈표19-2〉 정치후원금을 후원할 의향이 없는 이유 324

〈표20〉 공명선거를 위한 필요사항 325

〈표21〉 선관위의 중점 해결과제 326

붙임 2. 설문지 327

붙임 3. 조시설문 보조자료 : 보기카드 339

TV 광고(정책선거, 투표참여, 1인 8표) 342

라디오 광고(정책선거, 투표참여) 349

신문 광고(정책선거, 투표참여, 1인 8표) 352

대중교통 광고(지하철, 버스) 354

시설물 홍보(현수막, 배너, 가로등 현수기, 선전탑) 355

인쇄물 홍보(리플릿, 포스터) 359

인터넷 홍보(선관위 홈페이지, 공명이 블로그/미니홈피) 361

거리·방문 캠페인 363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슬로건 365

판권기 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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