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1.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개요 7
제1장 심의위원회의 운영 및 구성 9
1. 운영 9
2. 주요업무 10
3. 위원 및 사무국 구성 13
제2장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주요 활동 15
1. 심의위원회 운영 15
2. 불공정 인터넷선거보도 사전예방 활동 16
2.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심의개요 19
제1장 심의환경 및 관계법규의 변화 21
1. 심의환경의 변화 21
2. 심의 관련 법규의 변화 24
제2장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보도의 경향과 특징 27
1. 인터넷언론사 선거보도 경향 27
2. 불공정 선거보도의 특징 29
3. 정치광고의 증가와 불공정 보도 30
제3장 심의대상 인터넷언론사 유형 및 현황 32
1. 인터넷언론사의 범위와 유형 32
2. 심의대상 인터넷언론사 현황 33
3. 심의ㆍ의결현황 및 분석 37
제1장 전체 의결 현황 39
제2장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심의결과 분석 41
1. 제재조치별 분석 41
2. 인터넷언론사 유형별 분석 84
3. 인터넷언론사 현황별 분석 87
4. 심의유형별 분석 89
5. 월별 조치현황 90
제3장 선거별 심의ㆍ의결결과 비교 92
1. 조치 현황 비교 92
2. 인터넷언론사 운영양태별 비교 101
3. 취재대상 범위별 위반현황 비교 102
4. 언론사 소재지별 위반현황 비교 105
5. 심의유형별 비교 106
제4장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심의의 특징 108
1. 신생 언론사의 급증 108
2.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률의 증가 109
3. 위반유형의 단순화 110
4. 경고문게재ㆍ경고의 감소 및 주의ㆍ공정보도협조요청의 증가 110
5. 기초단체장 선거의 부각 111
6. 월별 위반 경향 111
4. 심의평가 및 과제 113
제1장 심의위원 평가 115
제5회 지방선거 심의를 돌아보며 115
제2장 제5회전국동시지방선거 심의평가회 125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심의평가회 125
제3장 특별기고 135
[특별기고 1] 선거보도에 관한 법적 규제 / 박용상 135
[특별기고 2] 선거 공론장의 활성화 위한 인터넷 언론의 역할 / 이동훈 152
5. 심의의결 사례 181
제1장 이의신청사례 183
제2장 주요위반사례 207
[부록] 247
I. 관련법규 248
공직선거법 248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 252
인터넷선거보도 심의기준 258
II. 관련서식 261
이의신청서 261
반론보도청구서 262
III. 주요심의대상 인터넷언론사 목록 263
판권기 284
표 1. 2000년대 이후 주요 선거와 인터넷 언론 이슈 현황 158
표 2. 인터넷 언론 유형별 역할 164
표 3. 인터넷 언론의 지방선거 관련 선거섹션 유무 현황 169
표 4. 인터넷 언론의 지방선거 관련 선거섹션의 운영형식 170
표 5. 인터넷 언론의 참여 플랫폼 기능 활용 현황 173
표 6. 인터넷 언론의 블로그 운영방식 173
표 7. 인터넷 언론의 동영상 운영방식 174
표 8. 인터넷 언론의 시민기자 운영 현황 175
표 9. 일간지를 제외한 TV, 인터넷 포털, 독립 인터넷 신문 등 인터넷 언론의 지방선거 현황 176
그림 1. 2008년 미국 대통령선거 관련 정치뉴스의 온라인 유통 현황 155
그림 2. OfftheBus.net 홈페이지 156
그림 3. 중앙일보의 선거섹션 사이트 사례 171
그림 4. 경남도민일보의 선거섹션 사이트 사례 171
그림 5. 경남도민일보의 블로그 사이트 운영사례 17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