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학교육의 실용성 및 융합성 제고를 위한 연구 / 한국정책학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정책학회,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17
제어번호
MONO1201123031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김정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8

제2절. 연구의 필요성 9

제3절. 연구의 목표 10

제4절. 추진방법 및 전략 10

1. Systems Approach 11

2. Market Approach 11

3. Resource Management Approach 13

4. Academic Performance Approach 13

제2장.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5

제1절.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양적 성장 15

1. 대학 진학률 15

2. 대학교 현황 17

3. 학생수 18

4. 교원수 20

제2절.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 23

1. 국가경쟁력 vs. 대학교육경쟁력: IMD세계경쟁력 보고서 23

2. 연구역량 vs. 교육역량 27

3. 대학교육에 대한 기업의 평가 30

제3절. 대학교육수요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 33

1. 대학생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조사 33

2. 학습성과 중요도 34

3. 성취가 어려운 학습성과 35

4. 졸업 후 사회에서 중요한 학습성과 37

제4절.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문제점 38

1. 대학교육여건의 미흡 38

2. 대학교육역량강화에 소홀 39

3. 광범위한 학문간 연계를 통한 융합교육의 부족 39

4. 성과지표중심의 형식적인 국제화 교육 40

제3장. 대학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41

제1절. 우리나라의 대학교육 개혁정책 41

1. 제 5공화국(1980~1988) 41

2. 제 6공화국(1988~1993) 42

3. 문민정부(1993~1998) 43

4. 국민의 정부(1998~2003) 45

5. 참여정부(2003~2008) 47

6. 기존 정책의 한계 48

제2절. 유럽의 대학교육 개혁정책 49

1. 유럽대학 교육개혁정책 49

2. 유럽대학교육의 개혁방안 50

3. 유럽대학의 교육개혁정책 사례 52

제4장.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고등교육의 재구성 56

제1절. 고등교육과 교육성과 56

1. 대학의 성과중심 교육 56

2. 대학의 역량중심 교육 58

제2절. 고등교육 재구성의 핵심 60

1.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 체제 관리 60

2. 교수 역량 강화와 강의 질 관리 62

3. 학습 역량 강화와 학습 성과 관리 64

제3절. 대학의 교육지원체제 70

1. 성과중심적 교수학습지원기관 70

2. 학사지원 강화와 교육프로세스 관리 71

3. 대학 공간 재구성을 통한 교육 환경 관리 72

제5장. 대학의 교육역량 평정 74

제1절. 교육성과 분석 및 평가의 필요성 74

제2절. 교육 역량 평정(Assessment)의 의미와 특징 77

1. 수행역량평정의 정의와 의미 78

2. 수행역량평정의 특징 81

3. 교육 역량 평정의 이론적 배경 및 적용 86

제6장. 대학교육역량의 메타평가를 위한 통합적ㆍ다차원적 분석틀 88

제1절. 메타 분석(Meta Analysis) 88

제2절. 통합적 접근(Holistic Approach) 89

1. 체제역동성(System Dinamics) 90

2. 시장활동(Market Activity) 91

3. 자원관리(Resource Management) 91

4. 교육성과(Academic Performance) 92

제3절. 메타평가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다차원적 분석틀의 의의 92

제6장. 메타평가를 위한 분석 대상 93

제1절. 교육역량강화 지원 사업 94

1. 개요 94

제2절.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 사업 94

1. 개요 94

2. 교육정책적 대학교육 성과지표 95

3. 개별 대학들의 대학교육 성과지표 97

제7장. 대학의 교육역량 평가지표체계의 메타 평가 100

제1절. 교육역량강화 지원사업 100

1. 교육지표 포뮬러 100

2. 통합적 분석모델에 입각한 재분류 101

3. 검토 의견 102

제2절.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 104

1. 평가지표 체계 104

2. 통합적 분석모델에 입각한 재분류: 학부교육 선진화 역량 지표 105

3. 검토 의견 106

제8장. 종합 및 결론 108

제1절. 대학교육 평가지표체계의 메타평가 108

제2절. 제언 111

참고문헌 114

[표 1] 우리나라 각급 학교 진학률의 변화 추이 16

[표 2] 연도별, 설립별 대학 학교수 17

[표 3]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학생수 19

[표 4] 고등교육기관별 교원수 22

[표 5] 연도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 23

[표 6] IMD 발표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순위 24

[표 7] 우리나라의 교육 경쟁력 연도별 추이 25

[표 8] 2010년 IMD 국가경쟁력 평가 순위 25

[표 9] 한국의 IMD 교육 경쟁력 세부지표별 점수 및 순위 변화 추이 26

[표 10] 논문 발표수 상위 12개국의 전년대비 논문수 순위 및 증가율 28

[표 11] 2008년 논문 발표수 및 GDP(Gross Domestic Products) 순위 비교 29

[표 12] 기업 CEO들의 대학교육 효과인식 점수(6점 만점) 31

[표 13]대졸 신입직원 업무 성취 만족도 33

[표 14] 대졸 신입사원 직무능력 33

[표 15] 학습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습성과 34

[표 16] 학습자가 획득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습 성과 36

[표 17] 학습자가 졸업 후 사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성과 37

[표 18] 결과와 자료 유형에 따른 학습자 성과 모형 66

[표 19] 수행역량평정의 특징 82

[표 20] 정책발전 지향적 정책평가의 특징 83

[표 21] 수행역량평정의 이론적 배경 87

[표 22]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 평가지표 분류 96

[표 23]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의 핵심성과지표 분류 98

[표 24]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의 자율성과지표 분류 99

[그림 1] 연도별 우리나라 SCI논문수 및 세계 점유율 현황 28

[그림 2] 우리나라 대학의 연구역량과 교육역량 30

[그림 3]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차원적 분석틀 90

[그림 4] 2010년도 대학 교육역량강화 사업 기본계획 93

[그림 5] 대학교육 평가지표체계의 메타평가: 배점 비율 108

[그림 6] 대학교육 평가지표체계의 메타평가: 지표수 비율 1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