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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0년판)대형교통사고 사례분석집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2010
청구기호
363.125 -1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4 p. : 사진,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123418
주기사항
이전저자: 경찰청→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이전표제: 대형교통사고 사례분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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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정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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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요 21

1. 대형교통사고 현황 23

가. 대형교통사고 현황 26

나. 2009년도 대형교통사고 현황 28

2. 대형교통사고 조사체계 50

II. 초대형 교통사고 사례분석 53

1. 전방주시 태만으로 인한 추돌 사고 (전남 영암) 55

가. 사고 현황 55

나. 도로 및 교통환경 56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57

라. 과학적 사고분석 60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63

바. 결론 및 교훈 65

2. 제동장치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 (서울 강북) 67

가. 사고 현황 67

나. 도로 및 교통환경 68

다. 사고관련 참고자료 72

라. 과학적 사고분석 81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85

바. 결론 및 교훈 87

3. 고속국도에서 역주행으로 인한 사고 (부산 북구) 91

가. 사고 현황 91

나. 도로 및 교통현황 92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93

라. 과학적 사고분석 95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97

바. 결론 및 교훈 98

4. 교차로 통행방법위반으로 인한 사고 (전북 군산) 101

가. 사고 현황 101

가. 도로 및 교통환경 102

나. 사고분석 참고자료 105

다. 과학적 사고분석 111

라.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115

마. 결론 및 교훈 116

5. 내리막길 운전부주의로 도로이탈 사고 (경북 경주) 119

가. 사고 현황 119

가. 도로 및 교통환경 123

나. 사고분석 참고자료 124

다. 과학적 사고분석 130

라.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135

마. 결론 및 교훈 137

III. 일반대형 교통사고 사례분석 141

1. 내리막길 운전부주의로 인한 사고 (제주 노형) 143

가. 사고 현황 143

나. 도로 및 교통환경 144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145

라. 과학적 사고분석 150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152

바. 결론 및 교훈 153

2. 음주·과속운전으로 인한 사고 (서울 노원) 159

가. 사고 현황 159

나. 도로 및 교통환경 160

다. 사고관련 참고자료 161

라. 과학적 사고분석 165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167

바. 결론 및 교훈 168

3. 결빙도로에서 운전부주의로 인한 사고 (경남 창녕) 173

가. 사고 현황 173

나. 도로 및 교통현황 174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175

라. 과학적 사고분석 181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184

바. 결론 및 교훈 184

4.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으로 인한 사고 (경남 거제) 189

가. 사고 현황 189

가. 도로 및 교통환경 190

나. 사고분석 참고자료 191

다. 과학적 사고분석 192

라.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04

마. 결론 및 교훈 205

5. 신호위반으로 인한 사고 (충북 진천) 209

가. 사고 현황 209

가. 도로 및 교통환경 210

나. 과학적 사고분석 212

다.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15

라. 결론 및 교훈 217

6. 음주·과속운전으로 인한 사고 (인천 중구) 221

가. 사고 현황 221

나. 도로 및 교통환경 222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223

라. 과학적 사고분석 226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28

바. 결론 및 교훈 231

7. 전방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고 (경북 포항) 235

가. 사고 현황 235

나. 도로 및 교통환경 236

다. 사고관련 참고자료 237

라. 과학적 사고분석 240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42

바. 결론 및 교훈 243

8. 과속운전으로 인한 사고 (경남 김해) 247

가. 사고 현황 247

나. 도로 및 교통현황 247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248

라. 과학적 사고분석 250

마.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60

바. 결론 및 교훈 261

9.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울산 울주) 265

가. 사고 현황 265

가. 도로 및 교통환경 266

나. 사고분석 참고자료 267

다. 과학적 사고분석 272

라.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76

마. 결론 및 교훈 277

10.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사고 (대전 동구) 281

가. 사고 현황 281

나. 도로 및 교통환경 282

다. 사고분석 참고자료 284

라. 과학적 사고분석 287

가.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298

나. 결론 및 교훈 299

IV. 향후 사고예방 대책 303

1. 2009년도 대형교통사고의 특성 305

2. 대형교통사고 예방대책 306

가. 인적 측면 306

나. 제도적 측면 307

다. 차량적 측면 311

라. 도로환경적 측면 312

판권기 315

〈표 1-1〉 연도별 주요 교통지표 추이 23

〈표 1-2〉 2008년 OECD 국가 교통사고 비교 24

〈표 1-3〉 연도별 전체교통사고 및 대형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27

〈표 1-4〉 요일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28

〈표 1-5〉 요일별·도로종류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29

〈표 1-6〉 계절별·월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31

〈표 1-7〉 시간대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32

〈표 1-8〉 사고유형별·주야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34

〈표 1-9〉 치종별·주야별 발생건수 35

〈표 1-10〉 차종별·사고유형별 발생건수 36

〈표 1-11〉 연령층별·차종별 발생건수 37

〈표 1-12〉 1당사자 면허경과년수별·주야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38

〈표 1-13〉 법규위반내용별·주야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40

〈표 1-14〉 도로선형별·사고유형별 발생건수 41

〈표 1-15〉 기상상태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42

〈표 1-16〉 차량용도별·주야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43

〈표 1-17〉 최근 4년간 사업용 전세버스 교통사고 현황 44

〈표 1-18〉 1당사자의 주야별 사고직전 속도별 발생건수 및 사상자 45

〈표 1-19〉 전체 당사자 신체가해 부위별 사상자 46

〈표 1-20〉 전체 당사자 신체상해 부위별 피해현황 47

〈표 1-21〉 시도별 교통사고 현황 48

〈표 1-22〉 최근 3년간 대도시 대형교통사고 발생현황 50

〈표 2-1〉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전남 목포) 57

〈표 2-2〉 사고차량 주요 제원사항 (전남 영암) 58

〈표 2-3〉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전남 영암) 66

〈표 2-4〉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서울 강북) 71

〈표 2-5〉 사고차량 주요 제원사항(서울 강북) 72

〈표 2-6〉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서울 강북) 89

〈표 2-7〉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부산 북구) 92

〈표 2-8〉 사고차량 주요 제원사항 (부산 북구) 93

〈표 2-9〉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부산 북구) 99

〈표 2-10〉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전북 군산) 104

〈표 2-11〉 사고차량 주요 제원사항 (전북 군산) 105

〈표 2-12〉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전북 군산) 117

〈표 2-13〉 사상자 인적사항 (전북 군산) 120

〈표 2-14〉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경북 경주) 124

〈표 2-15〉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경북 경주) 138

〈표 3-1〉 사고지점 횡단구성 (제주 노형) 144

〈표 3-2〉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제주 노형) 145

〈표 3-3〉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제주 노형) 155

〈표 3-4〉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서울 노원) 161

〈표 3-5〉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서울 노원) 169

〈표 3-6〉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경남 창녕) 175

〈표 3-7〉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경남 창녕) 186

〈표 3-8〉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경남 거제) 191

〈표 3-9〉 거제시 아주동 소재 거제고입구 부근 사고 발생 현황 (경남 거제) 191

〈표 3-10〉 사고차량들의 제원 (경남 거제) 192

〈표 3-11〉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경남 거제) 206

〈표 3-12〉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충북 진천) 212

〈표 3-13〉 사고지점 교차로 신호체계 주기표 (충북 진천) 214

〈표 3-14〉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충북 진천) 218

〈표 3-15〉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인천 중구) 222

〈표 3-16〉 사고관련 차량의 주요제원 (인천 중구) 223

〈표 3-17〉 인명피해 및 주요 부상내용 (인천 중구) 224

〈표 3-18〉 사고 장소 주변 3년간 사고발생 현황 (인천 중구) 226

〈표 3-19〉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인천 중구) 233

〈표 3-20〉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경북 포항) 237

〈표 3-21〉 인명피해 상황 및 탑승 위치 (경북 포항) 237

〈표 3-22〉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경북 포항) 244

〈표 3-23〉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경남 김해) 248

〈표 3-24〉 인적피해 내용 (경남 김해) 248

〈표 3-25〉 사고발생지점 부근 최근 3개년 사고추이 (경남 김해) 249

〈표 3-26〉 사고차량들의 제원 (경남 김해) 250

〈표 3-27〉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경남 김해) 262

〈표 3-28〉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울산 울주) 267

〈표 3-29〉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울산 울주) 278

〈표 3-30〉 사고지점 부근 기상관측 자료 (대전 동구) 284

〈표 3-31〉 사고차량별 인명피해 현황 (대전 동구) 284

〈표 3-32〉 사고관련차량 운전자 진술 요약 (대전 동구) 286

〈표 3-33〉 사고요인별 문제점 및 권고사항 (대전 동구) 300

【그림 1-1】 연도별 주요 교통관련 지표 추이 26

【그림 1-2】 요일별 발생건수 비교 29

【그림 1-3】 도로종류별 전년대비 발생건수 비교 30

【그림 1-4】 도로종류별 발생건수 비교 30

【그림 1-5】 계절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31

【그림 1-6】 월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32

【그림 1-7】 시간대별 대형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 33

【그림 1-8】 시간대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33

【그림 1-9】 사고유형별·주야별 발생건수 비교 34

【그림 1-10】 차종별·주야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 35

【그림 1-11】 차종별·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 36

【그림 1-12】 연령층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37

【그림 1-13】 연령층별·차종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 38

【그림 1-14】 면허경과년수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39

【그림 1-15】 면허경과년수별 주야별 발생건수 비교 39

【그림 1-16】 주요 법규위반내용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40

【그림 1-17】 도로선형별 발생건수 비교 41

【그림 1-18】 기상상태별 전체교통사고와의 발생건수 비교 42

【그림 1-19】 차량용도별·주야별 발생건수 44

【그림 1-20】 최근 4년간 사업용 전세버스 대형교통사고 추이 45

【그림 1-21】 1당사자 사고직전 속도별 주야별 사망자 비교 46

【그림 1-22】 전체 당사자 신체상해 부위별 사상자 비교 47

【그림 1-23】 시도별 전체교통사고 및 대형교통사고의 발생건수 비교 49

【그림 1-24】 시도별 사상자 구성비 비교 49

【그림 1-25】 대형교통사고 정밀조사 업무수행체계도 51

【그림 2-1】 사고지점 위치도 (전남 영암) 55

【그림 2-2】 사고차량 진행방향에서 바라본 도로상황 (전남 영암) 56

【그림 2-3】 사고차량들 진행 반대 방향에서 바라본 도로상황 (전남 영암) 56

【그림 2-4】 사고차량들 진행방향에 설치된 교통안전 시설물 (전남 영암) 57

【그림 2-5】 사고현장에 발생된 노면흔적 (전남 영암) 59

【그림 2-6】 노면흔적 및 사고차량들의 최종정지 상태 (전남 영암) 59

【그림 2-7】 사고 관광버스의 파손상태 (전남 영암) 60

【그림 2-8】 사고 추레라의 파손상태 (전남 영암) 60

【그림 2-9】 사고차량들의 충돌부위 및 충돌자세 예상도 (전남 영암) 62

【그림 2-10】 사고 상황 추정도 (전남 영암) 62

【그림 2-11】 사고지점의 도로와 비포장 소로와 연결구간 (전남 영암) 64

【그림 2-12】 사고지점의 도로와 비포장 소로와 연결구간 (전남 영암) 64

【그림 2-13】 출발위치 및 사고발생 위치도 (서울 강북) 68

【그림 2-14】 사고버스 출발지점에서 사고지점까지 도로 평면선형 (서울 강북) 69

【그림 2-15】 사고버스 출발지점에서 사고지점까지 도로 종단선형 (서울 강북) 69

【그림 2-16】 사고버스 진행방향에서 바라본 각 위치별 도로상황 (서울 강북) 69

【그림 2-17】 사고버스 진행방향에서 바라본 각 위치별 도로상황 (서울 강북) 70

【그림 2-18】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 (서울 강북) 71

【그림 2-19】 사고버스와 아반떼XD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3

【그림 2-20】 렉스턴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3

【그림 2-21】 다마스의 최종정지 상태(좌), 사고이후 이동된 상태(우), (서울 강북) 73

【그림 2-22】 뉴아반떼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4

【그림 2-23】 싼타페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4

【그림 2-24】 옵티마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4

【그림 2-25】 카니발의 최종정지 상태 (서울 강북) 75

【그림 2-26】 오토바이와 카니발 정지 위치(좌) 및 렉서스 최종정지 위치(우)/ (서울 강북) 75

【그림 2-27】 옵티마의 최종정지 위치 표시 상태 (서울 강북) 75

【그림 2-28】 사고현장 및 노면흔적 상황도 (서울 강북) 76

【그림 2-29】 사고버스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78

【그림 2-30】 렉스턴 파손상태 (서울 강북) 78

【그림 2-31】 아반떼XD 파손상태 (서울 강북) 79

【그림 2-32】 뉴아반떼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79

【그림 2-33】 싼타페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80

【그림 2-34】 옵티마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80

【그림 2-35】 카니발, 오토바이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81

【그림 2-36】 렉서스, 쏘나타의 파손상태 (서울 강북) 81

【그림 2-37】 사고버스가 아반떼XD를 추돌한 지점으로부터 아카데미하우스 방향으로 약 35m 후방에 위치한 건물에 설치되어 있던 CCTV 화면 (서울 강북) 82

【그림 2-38】 사고차량들의 충돌상황 추정도 1 (서울 강북) 84

【그림 2-39】 사고차량들의 충돌상황 추정도 2 (서울 강북) 84

【그림 2-40】 사고지점 위치도 (부산 북구) 91

【그림 2-41】 사고현장 전경 /좌측#나, #다, #라 차량 주행방향, 우측: #가 차량 주행방향 (부산 북구) 92

【그림 2-42】 #가 차량의 최종정지 상태 및 손상형태 (부산 북구) 94

【그림 2-43】 #가 차량의 최종정지 상태 및 손상형태 (부산 북구) 94

【그림 2-44】 #나 차량(좌), #다 차량(우) 손상상태와 정지 상태 (부산 북구) 94

【그림 2-45】 #라 차량 손상 상태와 정지 상태 (부산 북구) 95

【그림 2-46】 사고현장에 발생된 화염 흔적과 노면긁힌 흔적 (부산 북구) 95

【그림 2-47】 #가 차량이 #나 차량과 충돌 후 회전되며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중앙분리대 손상상태 (부산 북구) 95

【그림 2-48】 역주행하는 #가 차량(A)을 보고 2차로로 급차로 변경하는 #나 차량(B)과 충격되는 #다 차량(C)의 모습. 충돌 후 차체가 틀어지며 이동하는 #나(D), #다 차량(E) / (부산 북구) 96

【그림 2-49】 역주행하는 #가 차량(G)과 충격되는 #나 차량(F), 충돌 후 이동 장면(우측) / (부산 북구) 96

【그림 2-50】 #가 차량과 #나 차량이 충돌 후 #가 차량 (H)적재함 우측 모서리부위와 중앙분리대가 충격되는 장면 (부산 북구) 96

【그림 2-51】 #나 차량 진행방향 도로 우측에 설치된 소음 차단벽 일부가 손상된 모습 (부산 북구) 97

【그림 2-52】 사고지점 위치도 (전북 군산) 101

【그림 2-53】 덤프트럭 진행방행(좌) 및 트라제 진행방향(우)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 (전북 군산) 102

【그림 2-54】 트라제 진행방향 교차로 이전 도로 우측에 설치된 교통안전 입간판 (전북 군산) 103

【그림 2-55】 트라제 진행방면 교차로 이후 도로에 설치된 교통안전표지 (전북 군산) 103

【그림 2-56】 덤프트럭 진행방면 교차로 이전(좌) 및 이후(우) 도로에 설치된 교통안전표지 (전북 군산) 104

【그림 2-57】 덤프트럭 진행 반대방면 도로에 설치된 교통안전표지 (전북 군산) 104

【그림 2-58】 사고차량들의 최종정지 상태 (전북 군산) 105

【그림 2-59】 교차로 내에 발생된 노면긁힌 흔적 (전북 군산) 106

【그림 2-60】 횡단보도 이전에 발생된 노면흔적 (전북 군산) 106

【그림 2-61】 횡단보도 이후에 발생된 노면흔적 (전북 군산) 107

【그림 2-62】 '그림 2-60'의 (A)지점(좌)과 (B)지점(우)의 타이어 흔적 형상 (전북 군산) 107

【그림 2-63】 사고현장 상황도 (전북 군산) 108

【그림 2-64】 덤프트럭 전면 파손상태 (전북 군산) 108

【그림 2-65】 덤프트럭 우측면 파손상태 (전북 군산) 109

【그림 2-66】 덤프트럭 우측 전륜 파손상태 (전북 군산) 109

【그림 2-67】 트라제 전면 파손상태 (전북 군산) 109

【그림 2-68】 트라제 우측면 및 후면부위 파손상태 (전북 군산) 110

【그림 2-69】 트라제 지붕(루프)부위 파손상태 (전북 군산) 110

【그림 2-70】 트라제 좌측 전륜 및 우측 전륜 파손상태 (전북 군산) 110

【그림 2-71】 두 차량의 충돌자세 예상도 (전북 군산) 111

【그림 2-72】 사고차량들의 최초 충돌 예상위치도 (전북 군산) 112

【그림 2-73】 덤프트럭 운행기록 출력 결과물 (전북 군산) 113

【그림 2-74】 트라제 계기판 파손상태 (전북 군산) 114

【그림 2-75】 사고재현 예상도 (전북 군산) 115

【그림 2-76】 사고버스의 추락된 모습(좌), 버스 최종위치에서 본 비탈면(우) / (경북 경주) 119

【그림 2-77】 사고지점 위성사진 (경북 경주) 121

【그림 2-78】 사고지점 위성사진 확대모습 (경북 경주) 121

【그림 2-79】 교통사고 상황도 (경북 경주) 122

【그림 2-80】 버스 진행방향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좌), 버스가 진행해 온 방향(우) (경북 경주) 123

【그림 2-81】 최초 우커브구간에서 발생된 타이어 흔적(If1) / (경북 경주) 124

【그림 2-82】 '사진 2-81'에서 이어지는 타이어 흔적 (경북 경주) 125

【그림 2-83】 버스의 우측 전륜(좌), 버스의 좌측 후륜(우) / (경북 경주) 125

【그림 2-84】 버스 좌 전륜에 의한 흔적(좌), 좌 후륜에 의한 복륜 흔적(우) / (경북 경주) 126

【그림 2-85】 버스 좌 전륜에 의한 타이어 흔적(좌), 좌 후륜에 의한 복륜 타이어 흔적 (경북 경주) 126

【그림 2-86】 최초 발생된 노면흔적 분포도 (경북 경주) 127

【그림 2-87】 버스 좌전륜에 의한 타이어 흔적(좌측사진, If3), 버스 우전륜에 의한 흔적(우측사진, rf) / (경북 경주) 127

【그림 2-88】 버스 우전륜에 의한 타이어 흔적(rf), 버스 우후륜(rr) 및 좌전륜(If4)에 의한 흔적 (경북 경주) 128

【그림 2-89】 버스 우후륜(rr), 우전륜(rf), 좌전륜(If4)에 의한 타이어 흔적 (경북 경주) 128

【그림 2-90】 버스 우후륜(rr), 우전륜(rf), 좌전륜(If4)에 의한 타이어 흔적 (경북 경주) 128

【그림 2-91】 추락 전 발생된 노면흔적 분포도 (경북 경주) 129

【그림 2-92】 사고버스의 전면 및 후면부위 손상상태 (경북 경주) 129

【그림 2-93】 사고 버스에 장착되어 있던 운행기록계 개방 전(좌), 개방 후(우) / (경북 경주) 129

【그림 2-94】 추락 직전 버스의 이동 궤적 (경북 경주) 130

【그림 2-95】 교통사고 재현 예상도 (경북 경주) 131

【그림 3-1】 사고지점 위치도 (제주 노형) 143

【그림 3-2】 사고현장 상황도 (제주 노형) 144

【그림 3-3】 사고버스 진행방향인 신비의 도로 → 제주시 방면 도로상황 (제주 노형) 145

【그림 3-4】 제주시 → 어리목 방면 도로상황 (제주 노형) 145

【그림 3-5】사고버스 최종정지 상태 (제주 노형) 147

【그림 3-6】 신비의 도로→제주시 방면 우측방향으로 휘어진 타이어 흔적 (제주 노형) 147

【그림 3-7】 신비의 도로→제주시 방향으로 좌측으로 휘어지면서 발생된 타이어 흔적 (제주 노형) 148

【그림 3-8】 어리목→제주시 방면으로 타이어 흔적과 연결되어 발생된 노면 긁힌 흔적 (제주 노형) 148

【그림 3-9】 사고버스 최종정지 상태 (제주 노형) 148

【그림 3-10】 사고버스 전면 및 좌측면 파손상태 (제주 노형) 149

【그림 3-11】 사고버스 후면 및 우측면 파손상태 (제주 노형) 149

【그림 3-12】 사고버스 우측 전륜 및 후륜 파손상태 (제주 노형) 149

【그림 3-13】 사고차량의 운행기록계를 탈착한 모습(기록지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상태) (제주 노형) 150

【그림 3-14】 타이어흔적(요마크)을 근거로 사고버스의 진행 상황을 재현한 모습 (제주 노형) 151

【그림 3-15】 사고버스의 에어게이지 상태 (제주 노형) 151

【그림 3-16】 사고버스의 우측 후륜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부위 상태 (제주 노형) 152

【그림 3-17】 사고재현 예상도 (제주 노형) 152

【그림 3-18】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제주 노형) 156

【그림 3-19】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제주 노형) 157

【그림 3-20】 사고발생 위치도 (서울 노원) 159

【그림 3-21】 사고지점 도로 전경 (서울 노원) 160

【그림 3-22】 사고지점 전(좌측), 사고지점 및 사고지점 이후(우측) / (서울 노원) 160

【그림 3-23】 사고 후 사고차량들의 최종정지 상태 및 위치 (서울 노원) 162

【그림 3-24】 노면흔적 위치 및 형태 (서울 노원) 162

【그림 3-25】 사고차량들의 최종위치 및 노면 상에 발생된 흔적의 위치 (서울 노원) 163

【그림 3-26】 승용차의 손상부위 (서울 노원) 164

【그림 3-27】 택시 전면 및 우측면 손상상태 (서울 노원) 164

【그림 3-28】 사고차량들의 충돌자세 (서울 노원) 165

【그림 3-29】 사고차량들의 충돌지점, 자세, 충돌 후 진행방향 예상도 (서울 노원) 166

【그림 3-30】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화면 (서울 노원) 167

【그림 3-31】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서울 노원) 170

【그림 3-32】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서울 노원) 171

【그림 3-33】 사고지점 위치도 (경남 창녕) 174

【그림 3-34】 스타렉스, 포터, 14톤 화물차, 소나타(A) 승용차의 최종정지 위치 및 상태 (경남 창녕) 175

【그림 3-35】 카렌스, 포터트럭 최종정지 위치 및 상태 (경남 창녕) 175

【그림 3-36】 소나타(B), 포터, 무쏘, 그랜져 승용차 최종정지 위치 및 상태 (경남 창녕) 176

【그림 3-37】 그랜져, 투스카니 승용차 최종정지 위치 및 상태 (경남 창녕) 176

【그림 3-38】 포터 후미와 충격한 길어깨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경남 창녕) 176

【그림 3-39】 포터 후미와 충돌한 중앙분리대(좌), 투스카니와 충돌한 노측 방호울타리(우) (경남 창녕) 177

【그림 3-40】 사고현장에 낙하되어 있는 파편물(낙하물) / (경남 창녕) 177

【그림 3-41】 사고현장 상황도 (경남 창녕) 177

【그림 3-42】 스타렉스 후미 및 전면 손상상태 (경남 창녕) 178

【그림 3-43】 봉고 전면부위 파손 상태 (경남 창녕) 178

【그림 3-44】 14톤 화물차량 후미부위 파손상태 (경남 창녕) 178

【그림 3-45】 카렌스의 파손상태 (경남 창녕) 179

【그림 3-46】 포터트럭 파손상태 (경남 창녕) 179

【그림 3-47】 소나타(B) 파손상태 (경남 창녕) 179

【그림 3-48】 그랜져 파손상태 (경남 창녕) 180

【그림 3-49】 무쏘의 손상상태 (경남 창녕) 180

【그림 3-50】 투스카니의 손상상태 (경남 창녕) 180

【그림 3-51】 무쏘와 14톤 트럭의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1

【그림 3-52】 카렌스와 14톤 화물차와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1

【그림 3-53】 그랜져와 카렌스 및 무쏘와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2

【그림 3-54】 카렌스와 투스카니의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2

【그림 3-55】 카렌스와 포터의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2

【그림 3-56】 포터와 소나타(B)의 충돌 예상형태도 (경남 창녕) 183

【그림 3-57】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경남 창녕) 187

【그림 3-58】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경남 창녕) 188

【그림 3-59】 사고발생위치 위성사진 (경남 거제) 190

【그림 3-60】 산타페 진행방향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좌), 오토바이 진행방향(거제고방향)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우) / (경남 거제) 191

【그림 3-61】 요마크의 진행궤적 (경남 거제) 192

【그림 3-62】 사고 지점에 현출된 노면 흔적 (경남 거제) 193

【그림 3-63】 노면흔적 (【그림 3-62】의 C, D 표시 흔적) / (경남 거제) 194

【그림 3-64】 노면흔적 (【그림 3-62】의 E, F 표시 흔적) / (경남 거제) 194

【그림 3-65】 산타페 차량이 충격한 건물(좌), 주차 표지판 충격흔적(우) / (경남 거제) 194

【그림 3-66】 보행자 최종위치 및 혈흔흔적(좌), 오토바이 최종위치 및 오일 낙하 흔적(우) / (경남 거제) 195

【그림 3-67】 산타페, SM5, 라세티 최종위치 및 형태(좌), 아반떼 최종위치(우) / (경남 거제) 195

【그림 3-68】 산타페 차량 우측 후륜, 우측 뒤 도어 사이드 가니쉬에 적색 도료 흡착 및 도어 패널에 쓸림 손상이 식별되고 있다. (경남 거제) 196

【그림 3-69】 산타페와 충격된 오토바이 전면부위 (경남 거제) 196

【그림 3-70】 산타페 차량과 아반떼 차량의 주 접촉부위 (경남 거제) 197

【그림 3-71】 아반떼 좌측 후륜부위 손상형태 (경남 거제) 197

【그림 3-72】 산타페 차량과 SM5 차량의 주 접촉 부위 (경남 거제) 197

【그림 3-73】 산타페 차량과 라세티 차량의 주된 접촉 부위 (경남 거제) 198

【그림 3-74】 산타페 차량과 라세티 차량의 주된 접촉 부위 (경남 거제) 198

【그림 3-75】 산타페 차량의 좌측면 (붉은 점선 : 보행자 충격흔적) / (경남 거제) 198

【그림 3-76】 SM5 차량의 좌측면(붉은 점선: 보행자 충격부위로 혈흔 및 모발이 흡착되어 있다) / (경남 거제) 199

【그림 3-77】 산타페와 오토바이의 충돌 예상도 (경남 거제) 200

【그림 3-78】 산타페 차량과 오토바이의 충돌예상지점 (경남 거제) 200

【그림 3-79】 산타페 차량과 각 차량들의 충돌예상지점 및 충돌자세 각 (경남 거제) 201

【그림 3-80】 보행자 충돌 위치 및 예상형태도 (경남 거제) 201

【그림 3-81】 산타페 차량의 충돌 후 운동과정 추정 (경남 거제) 202

【그림 3-82】 산타페 차량의 요잉 시작 예상위치도 (경남 거제) 202

【그림 3-83】 거리에 따른 회전각 재현 예상도 (경남 거제) 203

【그림 3-84】 요잉(Yawing) 시 차량의 운동과정 (경남 거제) 203

【그림 3-85】 요마크에 의한 산타페 차량의 무게중심 반경 재현도 (경남 거제) 204

【그림 3-86】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경남 거제) 207

【그림 3-87】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경남 거제) 208

【그림 3-88】 사고현장 위치 위성사진 (충북 진천) 209

【그림 3-89】 사고 후 사고현장 상황도 (충북 진천) 210

【그림 3-90】 사고현장 타이어 흔적 및 사고차량 최종정지 상태 (충북 진천) 210

【그림 3-91】 덤프트럭 진행방향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 (충북 진천) 211

【그림 3-92】 그랜져 승용차 진행방향에서 본 사고현장 전경 (충북 진천) 211

【그림 3-93】 사고차량 주 충격부위 손상상태 (충북 진천) 212

【그림 3-94】 사고현장 노면흔적 (충북 진천) 213

【그림 3-95】 충돌지점 그랜져 좌측 후륜 타이어 흔적(좌), 그랜져 좌측 전륜 타이어 흔적(우) 213

【그림 3-96】 사고재현 예상도 (충북 진천) 214

【그림 3-97】 사고차량 충돌 전 상황(위), 충돌 및 충돌 후 상황(아래) (충북 진천) 215

【그림 3-98】 덤프트럭에서 회수된 기록지 (충북 진천) 216

【그림 3-99】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충북 진천) 219

【그림 3-100】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충북 진천) 220

【그림 3-101】 사고지점 위치 (인천 중구) 221

【그림 3-102】 사고현장 전경 (투싼 승용차 진행방향에서 본 도로 상황) / (인천 중구) 222

【그림 3-103】 스타렉스 차량(좌), 에쿠스 차량(우) 손상 상태 (인천 중구) 224

【그림 3-104】 스타렉스 차량(좌), 에쿠스 차량(우) 손상 상태 (인천 중구) 225

【그림 3-105】 에쿠스가 충격한 가드레일 및 충격 후 발생된 플랫(Flat) 타이어 흔적(좌측), 에쿠스 및 투싼의 최종정지 위치 및 자세(우측) / (인천 중구) 225

【그림 3-106】 에쿠스 차량의 요마크 및 충돌 스크럽 (인천 중구) 227

【그림 3-107】 스타렉스에 의해 발생된 요마크 (인천 중구) 227

【그림 3-108】 사고 후 상황도 (인천 중구) 227

【그림 3-109】 에쿠스 차량과 스타렉스의 최초충돌 예상위치 및 형태도 (인천 중구) 228

【그림 3-110】 사고지점 불법 주·정차 상황(좌)과 사고지점으로부터 약 1km 떨어져있는 주차 공간(우) / (인천 중구) 230

【그림 3-111】 주행 시 음정·박자 다른 소리 나는(노래하는) 그루빙 (인천 중구) 231

【그림 3-112】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인천 중구) 234

【그림 3-113】 지도상으로 본 사고 발생 위치 (경북 포항) 235

【그림 3-114】 포항 → 대구 방면의 도로상황 (경북 포항) 236

【그림 3-115】 사고현장 도로상황 (경북 포항) 236

【그림 3-116】 교통사고 상황도 (경북 포항) 237

【그림 3-117】 갤로퍼 전면과 후면 손상상태 (경북 포항) 238

【그림 3-118】 갤로퍼 좌측면 및 우측면 손상상태 (경북 포항) 238

【그림 3-119】 트럭 번호판 접촉으로 추정되는 노란색 페인트 흔적과 번호판 모서리 찍힌(Imprint) 흔적 (경북 포항) 239

【그림 3-120】 트럭 전면부위 손상형태 (경북 포항) 239

【그림 3-121】 타이어흔적 시작위치(좌), 타이어 흔적 끝부분(우) / (경북 포항) 240

【그림 3-122】 사고재현 예상 형태도 (경북 포항) 240

【그림 3-123】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경북 포항) 245

【그림 3-124】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경북 포항) 246

【그림 3-125】 사고현장 전경 (경남 김해) 247

【그림 3-126】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 현황 (경남 김해) 248

【그림 3-127】 사고현장 전경(좌), 중앙선상 노면흔적(우) / (경남 김해) 250

【그림 3-128】 사고현장 상황도 (경남 김해) 251

【그림 3-129】 타이어 흔적(좌), 차로경계선 부근 타이어흔적 근접촬영(우) / (경남 김해) 251

【그림 3-130】 사고차량 최종정지 상태(좌), 아반떼A 우측후륜 타이어 측정장면(우) (경남 김해) 251

【그림 3-131】 타이어 흔적 및 주차차량 위치(좌), SM3차량의 최종정지 위치(우) (경남 김해) 252

【그림 3-132】 아반떼A가 충격한 신호등 지주(좌), 선호등 지주 하단(우) (경남 김해) 254

【그림 3-133】 아반떼A 차량과 김○○의 최종위치 및 상태 / (경남 김해) 254

【그림 3-134】 아반떼A의 사고 후 손상 형태도 (경남 김해) 255

【그림 3-135】 아반떼A 전면 손상상태(좌), 아반떼A 우측전륜 숄더부위 측정 장면(우) (경남 김해) 256

【그림 3-136】 아반떼A의 손상상태를 위에서 본 상태(좌), 뒤에서 본 상태(우) / (경남 김해) 256

【그림 3-137】 아반떼A 좌측 손상 형태 (경남 김해) 257

【그림 3-138】 아반떼A 우측 손상 상태 (경남 김해) 257

【그림 3-139】 SM3 승용차 좌측면 손상 상태 (경남 김해) 258

【그림 3-140】 아반떼A가 횡 방향으로 미끄러지면서 신호기 지주를 충격하는 예상형태도 (경남 김해) 258

【그림 3-141】 아반떼A 차량이 신호기 지주 충격 후 아반떼B를 충격 후 각 차량들의 운동예상 형태도 (경남 김해) 259

【그림 3-142】 컴퓨터 사고재현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고재현 (아반떼A 속도 : 110km/h적용) (경남 김해) 259

【그림 3-143】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경남 김해) 263

【그림 3-144】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경남 김해) 264

【그림 3-145】 사고발생위치 위성사진 (울산 울주) 265

【그림 3-146】 교통사고 상황도 (울산 울주) 266

【그림 3-147】 좌 : 이스타나 진행방향, 우 : 이스타나가 진행해온 방향 (울산 울주) 267

【그림 3-148】 이스타나 승합차 제원 (울산 울주) 267

【그림 3-149】 이스타나 승합차가 충격한 연석 및 가드레일(좌), 이후 발생된 타이어 흔적(우) (울산 울주) 268

【그림 3-150】 가드레일 충격 후 타이어 흔적(좌), 중앙분리대 1차 충격 흔적(우) (울산 울주) 268

【그림 3-151】 2차 충격된 중앙분리대 및 흔적(좌), 3차 충격된 중앙분리대 및 흔적(우) (울산 울주) 269

【그림 3-152】 최종정지 전 발생된 타이어 흔적(좌), 차체로부터 이탈된 낙하물(우) (울산 울주) 269

【그림 3-153】 이스타나 승합차의 최종정지 상태 및 전면 손상상태 (울산 울주) 270

【그림 3-154】 중앙분리대와 충격된 좌측면(좌), 가드레일과 충격된 우측 앞 모서리(우) (울산 울주) 271

【그림 3-155】 도로우측 연석과 접촉된 우측 전륜 타이어 측면 상태(좌), 횡 미끄럼 시 노면과 마찰된 우측 후륜 타이어 측면상태 (우) / (울산 울주) 271

【그림 3-156】 이스타나 좌측면 손상상태(좌), 중앙분리대와 스침 접촉이 있었던 이스타나 좌측면 뒷부분 손상상태 (우) / (울산 울주) 271

【그림 3-157】 사고 후 이스타나 운전석 모습으로 안전벨트를 착용한 흔적이 있다. (좌) 이스타나 뒷좌석 모습으로 안전벨트를 착용한 흔적이 없다. (우) / (울산 울주) 272

【그림 3-158】 이스타나 승합차의 전면 손상상태 (울산 울주) 272

【그림 3-159】 사고 이전 이스타나 승합차의 운동 예상형태도 (울산 울주) 273

【그림 3-160】 이스타나 승합차의 가드레일 충격 후 횡 미끄럼 운동 형태도 (울산 울주) 273

【그림 3-161】 이스타나 승합차의 중앙분리대 충격 후 최종정지 위치까지의 운동예상형태도 (울산 울주) 274

【그림 3-162】 사고 재현 예상도 (울산 울주) 275

【그림 3-163】 이스타나 승합차 횡 미끄럼 운동시 무게중심의 선회 반경 (울산 울주) 275

【그림 3-164】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울산 울주) 279

【그림 3-165】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울산 울주) 280

【그림 3-166】 사고지점 위치도 (대전 동구) 282

【그림 3-167】 사고현장 도로 구조(좌:사고 관련차량 진행방향, 우:사고 관련차량이 진행하여 온 방향) / (대전 동구) 282

【그림 3-168】 사고현장 주변 안전표지 설치 현황 (대전 동구) 283

【그림 3-169】 안전시설 위치 (대전 동구) 283

【그림 3-170】 사고현장에 발생된 노면흔적, 차체 파편물, 액체류 낙하 흔적 (대전 동구) 285

【그림 3-171】 사고차량들의 최종정지 위치 및 자세 (대전 동구) 285

【그림 3-172】 사고관련 차량들의 최종정지 위치 및 자세 재현도 (대전 동구) 286

【그림 3-173】 사고 장소 노면흔적 및 사고관련차량 최종정지 위치 (대전 동구) 288

【그림 3-174】 사고현장 노면흔적 (대전 동구) 288

【그림 3-175】 사고현장 노면흔적 (대전 동구) 289

【그림 3-176】 사고현장 노면흔적 (대전 동구) 290

【그림 3-177】 다이너스티 우측전륜 림에 낀 윈스톰(휜스톰) 좌측 후륜 타이어 조각(좌) 윈스톰 좌측 후륜 파스상태 림이 파손되고 타이어 일부분이 찢겨 나간 상태(우) / (대전 동구) 291

【그림 3-178】 본 사고와 관련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미상의 타이어 흔적(T-18, T-19) / (대전 동구) 292

【그림 3-179】 엑센트 전면부위(좌), 스타렉스 후면부위(우) / (대전 동구) 293

【그림 3-180】 고속버스 전면 손상상태(좌), 고속버스 후면 손상상태(우) (대전 동구) 294

【그림 3-181】 다이너스티 정면부위 파손상태(좌), 다이너스티 후면 파손상태(우) / (대전 동구) 294

【그림 3-182】 윈스톰 정면 파손상태(좌), 윈스톰 좌측면 파손상태(우) / (대전 동구) 295

【그림 3-183】 카렌스 전면 파손상태(좌), 카렌스 후면 파손상태(우) / (대전 동구) 295

【그림 3-184】 봉고화물차 전면 파손상태(좌), 봉고화물차 후면 파손상태(우) / (대전 동구) 295

【그림 3-185】 고속버스에 장착되어 있던 운행기록지 기록상태 및 사고구간 확대 모습 (대전 동구) 296

【그림 3-186】 1, 2차사고 당시 상황 예상도 (대전 동구) 297

【그림 3-187】 1, 2차사고 이후 연쇄추돌 상황 예상도 (대전 동구) 297

【그림 3-188】 고속버스 후미를 라노스가 추돌하는 3차사고 예상도 (대전 동구) 298

【그림 3-189】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현황도 (대전 동구) 301

【그림 3-190】 사고지점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도 (대전 동구)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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