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공연예술 시장활성화를 위한 경제적 접근방안 연구 : '공연예술단체의 시장 자생역량 제고'를 중심으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0
청구기호
338.47792 -1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2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정책연구 ; 2010-04
제어번호
MONO1201124402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구문모
주관기관: 한국문화경제학회
참고문헌: p. 171-1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프레임워크(framework) 12

제3절 사업 Mission의 세부규정 14

제2장 시장현황 조사 16

제1절 조사 목적 17

제2절 조사 개요 18

제3절 조사 내용 22

1. 일반정보로서의 의의 22

2. 공연예술단체 심층 인터뷰 22

3. 외국의 공연예술 공공지원 사례 탐방조사 45

4. 외국의 공연예술 공공지원 사례 문헌조사 50

5. 수요측면에서의 공연예술시장 정량적 데이터 분석 61

6. 공급측면에서의 공연예술시장 정량적 데이터 분석 68

7. 시장관점에서의 공연예술 이슈와 시장자생능력을 개발한 공연예술단체 사례 78

제3장 문제의 분석 84

제1절 문제의 규명 85

1. 문제규명의 의의와 목적 85

2. 문제규명 프로세스 86

3. 이슈화된 문제와 그 실태 (1) 수요-공급 부합 관점 97

4. 이슈화된 문제와 그 실태 (2) 공연예술단체의 능력 관점 103

제2절 원인의 분석 114

1. 원인분석의 의의와 목적 114

2. 원인 제시의 방법과 구조 114

3. 문제이슈 별 원인 제시 115

제4장 대안의 제시 120

제1절 개선목표의 설정 121

1. 개선목표 설정의 의의와 목적 121

2. 개선목표 설정 구조 121

3. 개선목표 제시 123

제2절 벤치마킹 131

1. 미국의 공연예술단체 공공지원 및 재원조성 현황으로부터의 전반적 시사점 131

2. 영국, 호주, 일본의 공공지원 프로그램으로부터의 시사점 132

제3절 공연예술단체 관점의 자생력 확보 방안 134

1. 개요 134

2. 공연 및 공연예술단체의 시장성 강화 135

3. 공연예술단체의 적극적 수익창출 136

4. 공연 선전효과 개선과 공연단 브랜드파워 조성 137

5. 공연예술단체의 운영(비용) 효율성 강화 139

제4절 공연단체 비재정적 지원 방안 140

1. 개요 140

2. 공연예술단체 비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142

제5절 공연예술단체 재정적 지원 방안 및 수요자 지원 방안 154

1. 개요 154

2. 공연예술단체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156

3. 수요자 지원 방안 163

참고문헌 165

판권기 2

[표 2-1] RFO 지원금 프로그램 2009년 운영실적 54

[표 2-2] 우리나라 공연예술 연간 누적 관객 수 62

[표 2-3] 우리나라 공연예술 소비지출 규모 62

[표 2-4] 우리나라 장르별 공연예술 관람률 63

[표 2-5] 우리나라 장르별 공연예술 관람자의 연 평균 관람 횟수 63

[표 2-6] 우리나라 가구당 월 평균 여가비 지출액 64

[표 2-7] 장르별 공연예술 보완점 설문조사 66

[표 2-8] 장르별 실제 관람률과 희망 관람률 설문조사 66

[표 2-9] 우리나라 공연예술단체에 지급된 공공지원금 규모 및 공연예술단체 수 69

[표 2-10] 우리나라 공연예술 종사자 수 70

[표 2-11] 우리나라 공연예술단체의 연간 수입, 지출, 손실 규모 (모든 단체 / 민간 공연단체) 71

[표 2-12] 우리나라 공연예술단체 연간 수입의 구성 (모든 단체 / 민간 공연단체) 72

[표 2-13] 장르별 우리나라 공연예술단체의 공공지원금 수령액, 생산실적, 공연수입 비중 (모든 단체 / 민간 공연단체) 74

[그림 1-1] 연구의 프로세스적 문제해결 프레임워크 13

[그림 1-2] 사업 Mission의 세부규정 사항 도출 15

[그림 2-1] 조사의 구조 18

[그림 2-2] 조사대상 간의 유기적 관계 20

[그림 2-3] OzArts 온라인 57

[그림 2-4] ADVICE의 데이터 수집, 가공, 제공 구도 58

[그림 2-5] Performing Arts Japan 60

[그림 2-6] 비용 대비 아웃도어 여가수단 선호도 설문조사 65

[그림 2-7] 공연예술을 관람하지 않는 이유 설문조사 65

[그림 2-8] 공연예술 관람 선택상황에서 중요시 하는 사항 설문조사 66

[그림 2-9] 연도별 우리나라 공연예술단체 창립 69

[그림 2-10] 공연예술실태조사에 이용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의 한 부분 77

[그림 3-1] 문제규명의 목적 86

[그림 3-2] 공급주체의 시장 자생역량 생성 및 시장 수요/공급 확대 과정의 일반화 90

[그림 3-3] 문제 이슈의 분해 92

[그림 3-4] 상세 문제 이슈의 Pooling 93

[그림 3-5] 문제 이슈의 정리정돈 결과 94

[그림 3-6] 문제이슈의 그루핑(grouping) 97

[그림 3-7] 공연예술 관람률 99

[그림 3-8] 공연예술 관람자의 연간 관람 회수 99

[그림 3-9] 공연예술 실제 관람률과 희망 관람률의 차이 101

[그림 3-10] 우리나라 공연단체 전체의 평균 수입-지출-손실 추이 106

[그림 3-11] 우리나라 공연단체 전체 평균의 수입 구성 추이 107

[그림 3-12] 공연단체 자체수입 지출액 충당비율과 공공지원금 지출액 충당비율 비교 111

[그림 3-13] 문제 이슈 별 원인의 구조 118

[그림 4-1] 개선목표 설정 구조 122

[그림 4-2] 개선목표의 대상별 카테고리화 129

[그림 4-3] 공연예술단체 관점에서 시장 자생 능력이 개발되어야 4대 영역 134

[그림 4-4] 공연예술단체 시장자생역량 강화를 위한 비(非)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구도 141

[그림 4-5] 예술경영지원센터의 국제사업 프로그램 추진체제 143

[그림 4-6]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소개 149

[그림 4-7] 현재 아르코지원컨설팅센터의 컨설팅 프로그램 소개 내용 151

[그림 4-8]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컨설팅 프로그램 소개 내용 152

[그림 4-9] 공연예술 시장활성화를 위한 지원금 프로그램 구도 155

[그림 4-10] 2011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안내 자료 158

[그림 4-11]/[그림 4-10] 수요자 지원방안 구도 16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72370 338.47792 -1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72371 338.47792 -1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