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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책임: 박소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청구기호
361.7 -1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v, 320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1-1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2773
제어번호
MONO120112461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309-31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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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8

1. 연구 배경 38

2. 연구 목적 4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 범위 41

2. 연구 방법 41

제2장 재능기부란 무엇인가? 43

제1절 재능기부의 개념 정의 44

1. 기부문화의 등장배경과 한국기부문화의 특징 44

가. 정부 복지정책의 한계와 시민사회의 부상 44

나. 한국 기부문화의 특징 46

2. ‘기부’로서의 재능기부 정의 53

가. 자선과 기부 53

나. 기부로서의 자원봉사: 재능기부의 개념적 기반 54

제2절 재능기부의 유사개념들과 의미의 확장 57

1. 나눔: 공동체성→쌍방향적 상호부조로의 확장 57

2. 프로보노(pro bono)와 재능기부의 개념적 위상 58

3. 시티즌 오블리주ㆍ이지 오블리주ㆍ쉬운 나눔 62

4. 시간기부(Giving Time) 66

제3절 재능기부 관련 이슈들 69

1. 자원봉사로서의 재능기부: 진지한 여가 69

2. 자원봉사 인센티브제의 확산 7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 프로보노의 특화 92

4. 은퇴 후 사회봉사: 시니어 재능기부 110

가. 생산적 노화활동으로서의 노인자원봉사와 인적자본 이론 111

나. 직무특성(기술다양성)ㆍ경력일치ㆍ전문성 인식을 살린 자원봉사=시니어 재능기부의 필요성 113

다. 제2 인생 설계와 사회공헌 일자리(NPO창업/사회적기업) 115

제3장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의 유형 120

제1절 문화예술분야의 재능기부 121

1.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121

가. 소외층 대상 직접 재능기부 121

나.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기부금 모금 126

다. 기존 문화예술단체 차원의 재능기부 130

2. 예비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134

3. 지역사회 기반 비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나눔 138

제2절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능기부 142

1. 문화예술경영 컨설팅 재능기부 143

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프로보노 연계 컨설팅 143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지원 재능기부 147

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문화예술분야 (예비)사회적기업 지원 147

나.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전환 컨설팅 서비스] 148

다. 하자센터의 [소셜 엔젤(social angel)] 149

라. 법무법인 태평양의 [공익활동위원회] 151

제3절 문화예술을 통한 재능기부 152

1. 공공기관의 문화예술 재능기부 중개사업 153

가. 서울문화재단의 [2011 문화나눔 행복서울 프로젝트 재능 나눔 봉사단] 153

나. 경기문화재단의 [당신의 능력이 필요해/당신의 능력을 보여줘] 154

다. 부천문화재단의 [출장공연: 친절한 문화이웃씨] 155

2. 민간 영역의 문화예술을 통한 재능기부 156

가. 중소기업중앙회 [중기(中企)-문화계 기부 대장정] 사업 156

나. 홈플러스 e파란재단의 [작은 도움 클럽(Every Little Helps Club)] 156

다. 한화 예술더하기 158

라. SK 해피스쿨과 SK 해피뮤지컬스쿨 159

마. 메리츠 아츠봉사단 159

제4장 국내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사례 161

제1절 정부부처의 재능기부 정책 162

1. 행정안전부의 자원봉사정책 162

가. 중앙자원봉사센터 162

나. 전국전문자원봉사단 164

다. 지자체 자원봉사 평가 및 우수센터 시상 166

2.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지원 프로보노정책 166

3. 보건복지부의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정책 168

가. 재능나눔은행 168

나. [이달의 나눔인] 시상 169

다. 전문노인자원봉사 지원사업 170

라. 대한민국사회봉사단 Korea Hands 172

마. 행복나눔 N 캠페인: 착한기업ㆍ착한 소비로 나눔 실천 177

4.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177

제2절 문화부와 소속ㆍ관련기관의 재능기부 정책 180

1. 문화체육관광부의 재능기부 정책 180

가. 문화바우처 지역별 기획사업 180

나. 시니어 문화나눔 185

다. ‘온기훈훈’ 캠페인 186

라. 문화예술교육 재능기부 187

2.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프로보노 연계 컨설팅 189

가. 예술경영 컨설팅 189

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육성 193

다. 예술단체 자문변호사 연계지원 사업 195

3.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재능기부 정책 196

가. 아티스트 프로보노 196

나. 크라우드 펀딩 197

4. 문화재청의 문화재 지킴이 재능기부 198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재능기부 정책 200

1. 서울시의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정책 200

가. 서울문화재단의 창작공간 재능기부 200

나. 캠페인형 재능기부 사업 206

다. 시민참여형 문화예술나눔봉사단 209

라. 지역단위 상호부조형 나눔사업 210

마. 서울디자인재단의 [행복한 디자인나눔] 213

바. 서울시 교육청의 교육(재능)기부운동 214

2. 경기도의 재능기부 정책 215

가. 문화복지로서의 재능기부사업 215

나. 사회적기업 육성과 프로보노 218

3.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악기기부은행 220

제5장 해외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사례 221

제1절 미국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22

1. 기부 및 자원봉사 일반 경향 222

가. 최근 전반적인 기부(donation)에 대한 인식 확산 222

나. 자원봉사(volunteering)에 대한 인식 및 추세 223

2. 재능기부의 경향 및 사례 225

가. 포괄적 프로보노 및 재능기부 관련 단체 및 운동 225

나.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229

다. 변호사단체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43

라. 기업 및 전문기업인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48

제2절 영국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52

1. 정부차원의 시간기부 활성화 252

가. 기부녹서 2011(Giving Green Paper 2011)의 발간 252

나. 시간기부 활성화 방안: 발룬티어링 잉글랜드의 의견 254

2. 시간기부 중개기관들 256

가. Arts & Business: 기업과 예술기관의 중개 256

나. 기업 프로보노 서비스 현황: 기업 사회공헌활동 진흥위원회(Committee Encouraging Corporate Philanthropy, CECP) 보고서 258

다. 개인과 예술기관의 중개 260

3.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사례들 262

가. 기업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2

나. 사회적기업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3

다. 개인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4

제3절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66

1. 호주의 기부 및 자원봉사활동 현황 266

가. 호주의 기부문화에 대한 평가 266

나.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기부 특징 267

2.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프로그램 269

가. 정부 차원의 재능기부 정책 269

나. 민간 차원 재능기부 중개기관: SkillShare 280

다. 그 외 공공 및 민간 재능기부 중개기관 283

제4절 일본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85

1. 문화청의 [문화 자원봉사] 정책 285

가. 문화 자원봉사 개요 285

나. 문화 자원봉사 사업 사례 287

2. 지자체 및 민간 차원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91

가. 지자체 단위의 [아티스트뱅크] 제도 291

나. 비영리법인 [서비스 그랜트(Service Grant)] 293

다. 예술을 지원하는 법률가 NPO [Arts and Law] 295

제6장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활성화 방안 297

제1절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주체 및 대상의 다변화 298

1. 유명 문화예술인 중심 재능기부 정책의 한계 극복 298

2.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의 특성화 필요 301

가.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 제고를 위한 재능기부 정책 301

나. 문화예술분야 창작자와 수혜자의 역동적 전환을 위한 재능 기부 정책 303

다. 문화예술 창작 및 향유 활성화로 이어지는 재능기부 정책 308

3. 재능기부 대상의 다변화를 위한 이슈레이징의 활성화 310

4. 지역기반 생활예술네트워크를 통한 재능나눔의 일상화 312

제2절 민간영역 주도의 재능기부 환경 조성 314

1. 정부주도에서 민간영역의 자발성 존중으로의 진화 314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및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 316

3.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캠페인 및 교육 지원 319

4.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인센티브의 특성화 321

제3절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능기부의 중점적 육성 324

1. 문화예술 프로보노의 육성과 지원 324

2. 문화예술 프로보노의 활동 영역 발굴 및 확대 326

제7장 결론 329

참고문헌 333

ABSTRACT 343

판권기 345

[표 2-1] 자원봉사 총규모 추계 및 예측: 금전적 가치로의 환산 45

[표 2-2] 나눔의 개념체계 58

[표 2-3] 자원봉사활동 지도(Volunteerism Map) 61

[표 2-4] 미국 연방정부의 자원봉사법의 역사적 변천과 특징 72

[표 2-5] 미국 오바마 행정부의 미국봉사단 개요 76

[표 2-6] 미국 지자체의 시민참여 및 봉사자에 대한 격려 및 보상 종류 77

[표 2-7] Korea Hands의 인센티브 내용 82

[표 2-8] 한국 Korea hands와 미국 AmeriCorps의 비교 82

[표 2-9] 사회복지적 관점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사례 93

[표 2-10] 주요 국제기구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94

[표 2-1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orporate Philanthropy) 개념의 네 가지 차원 96

[표 2-12] 지역사회 참여 스펙트럼 102

[표 2-13] 현대카드 디자인 재능기부 내용 107

[표 2-14] LG 하우시스 사업 내용 109

[표 2-15] 아모레 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사업 개요 110

[표 3-1] [빅이슈 코리아] 문화예술분야 유명인사 참여 사례 122

[표 3-2] [DREAM] 프로젝트의 재능기부 내용 123

[표 3-3] [꿈을 키우는 미술학교] 개요 123

[표 3-4] [서혜경예술복지회] 재능기부 내용 124

[표 3-5] 지리산 학교의 운영 개요 125

[표 3-6] 유인촌의 예술교육 재능기부 내용 125

[표 3-7] 네이버 재능기부 블로그 운영 현황 127

[표 3-8] 큰글편집위원회의 저작권 기부 내용 129

[표 3-9] 가수 이문세의 기부 내용 129

[표 3-10] [나눔의 책] 캠페인 참여 시인들의 재능기부 사례 129

[표 3-11] DOMC 디자인 나눔센터의 활동 개요 131

[표 3-12] DOMC 디자인 나눔센터의 재능기부 프로젝트 131

[표 3-13] 극단 [모시는 사람들]의 재능기부 내용 133

[표 3-14] 인천문예전문학교 재능기부 내용 135

[표 3-15] [비욘드 더 마인드]의 재능봉사 캠프 프로그램 136

[표 3-16] [프로보노 나눔웹툰단]의 연재물 구성 137

[표 3-17] 성남 사랑방문화클럽의 주요 프로젝트 140

[표 3-18] 성남문화통화 개요 141

[표 3-19] 예술경영지원센터 프로보노 기관 연계 컨설팅사업 현황 145

[표 3-20] 예술경영지원센터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 운영 실적 146

[표 3-21] 홈플러스 e파란재단의 [작은 도움 클럽] 개요 157

[표 3-22] 2010년도 [한화 예술더하기] 시행 실적 158

[표 3-23] [메리츠 아츠봉사단] 활동 연혁 160

[표 4-1] 1365자원봉사포털사이트의 주요기능 164

[표 4-2] 행정안전부 전문자원봉사단 개요 165

[표 4-3] 행정안전부 전문자원봉사 지역별 현황 165

[표 4-4] 행정안전부 전문자원봉사 분야별 현황 165

[표 4-5] 고용노동부 2010년도 주요 사회적기업 프로보노 참여기업 및 기관 167

[표 4-6] 재능나눔은행의 운영방법 169

[표 4-7] [이달의 나눔인] 선정 테마 사례 169

[표 4-8] 2011년도 전문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 지원 선정기관 170

[표 4-9]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웰스타팅] 세부내용 171

[표 4-10] Korea Hands의 인센티브 내용 175

[표 4-11] 한국 Korea hands와 미국 AmeriCorps의 비교 175

[표 4-12] 부산시 [착한 그물] 신청자 요청 가능 문화예술 분야 181

[표 4-13] 부산시 [착한 그물] 신청마감 결과 장르 선호도 182

[표 4-14] 예술경영지원센터 프로보노 기관 연계 컨설팅사업 현황 191

[표 4-15] 예술경영지원센터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 운영 실적 192

[표 4-16] 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내용 194

[표 4-17] 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예술단체 자문변호사 연계지원사업 참여단체 195

[표 4-18] 문래 예술공장 [내 인생의 OST] 프로그램 내용 205

[표 4-19] 문래 예술공장 [이야기 아지트] 프로그램 구성안 206

[표 4-20] 서울시 시민참여형 문화예술봉사단의 공연일정 사례(2011) 209

[표 4-21] [아름다운 이웃, 서울디딤돌] 사업 개요 213

[표 4-22] 서울디자인재단 [행복한 디자인나눔] 주요 활동 214

[표 4-23] 경기도 [아트 해비타트]의 프로그램 215

[표 4-24] 경기도 문화의 전당 [내 생애 첫 번째 공연] 사업내용 216

[표 4-25] 경기문화재단 [당신의 능력을 보여줘!] 신청과정과 특전 217

[표 4-26] 경기도 사회적기업 현황 218

[표 4-27] 경기도 사회적기업 프로보노 활동주체 및 지원내용 218

[표 4-28] 경기도 사회적기업 프로보노 활동내용 219

[표 5-1] 타임뱅크 재능기부 범주 227

[표 5-2] [공공건축]의 1% 프로그램 재능기부 사례 231

[표 5-3] 필라델피아 미국건축가협회의 커뮤니티 디자인 재능기부 프로그램 232

[표 5-4] ArtCorps의 재능기부 프로젝트 사례 233

[표 5-5] Musicians on Call 프로그램 234

[표 5-6] 미국 [빈곤퇴치를 위한 예술가모임]의 신청 조건 237

[표 5-7] 미국 Act Now의 재능기부 범주 구분 242

[표 5-8] 영국 Arts & Business 서비스 내용 256

[표 5-9] 영국 시간 기부 관련 주요 중개기관 260

[표 5-10] Artsupport Australia 프로그램 내용 271

[표 5-11] 호주 기업예술재단의 프로그램 274

[표 5-12] 호주 예술법센터의 운영성과 280

[표 5-13] 호주 SkillShare의 재능기부 프로젝트 사례 282

[표 5-14] 호주 공공 및 민간 재능기부 중개기관들 283

[표 5-15] [커뮤니티 아트 후나바시] 커뮤니티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프로그램 288

[그림 2-1] 자원봉사 참여여부 48

[그림 2-2] 자원봉사 활동처 48

[그림 2-3] 자원봉사 활동방법 50

[그림 2-4] 기부의 내적 동기 50

[그림 2-5] 기부의 외적 요인 51

[그림 2-6] 기부금품 사용 희망분야 51

[그림 2-7] 기부 시 인터넷 활용 경험 64

[그림 2-8] 기부 시 인터넷 활용도 65

[그림 2-9] 기존 자원봉사와 Korea Hands의 차별성 80

[그림 2-10] Korea Hands의 활동시간 및 기간 82

[그림 2-11] 사회공헌활동의 기업 이미지 제고 기여도 99

[그림 2-12] 사회공헌활동 이행 기업 제품 구매 의향 99

[그림 2-13] 가장 기억에 남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99

[그림 2-14] 최우선 관심 요망 사회공헌 분야 100

[그림 2-15] 기업 프로보노 참여자 전문분야 구성 104

[그림 2-16] 사회적기업이 지원받은 기업 프로보노 전문분야 104

[그림 2-17] LG 하우시스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 진행 모습 109

[그림 2-18] 시니어사회공헌활동지원센터 [해피시니어]의 사업 영역 116

[그림 2-19] 해피시니어 행복설계아카데미 수료생 활동 분야 117

[그림 3-1] 아름다운 재단의 문화나눔 신청안내화면 134

[그림 3-2] 예술경영지원센터 컨설팅 개요 143

[그림 3-3] 예술경영지원센터 기관 연계형 컨설팅 세부내용 145

[그림 4-1] 행정안전부 중앙자원봉사센터 운영체계 162

[그림 4-2] 행정안전부 중앙자원봉사센터 조직 및 정원 163

[그림 4-3] 1365자원봉사포털사이트 서비스 개요 164

[그림 4-4] 기존 자원봉사와 Korea Hands의 차별성 173

[그림 4-5] Korea Hands의 활동시간 및 기간 174

[그림 4-6] Korea Hands의 운영 체계 176

[그림 4-7] 예술경영지원센터 온라인 컨설팅 190

[그림 4-8] 예술경영지원센터 부스형 컨설팅 190

[그림 4-9] 예술경영지원센터 기관연계형 컨설팅 190

[그림 4-10] 예술경영지원센터 기관 연계형 컨설팅 세부 내용 191

[그림 4-11] 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조직도 194

[그림 4-12] 서울시 에브리원 캠페인 티셔츠 이미지 207

[그림 5-1] 미국의 자원 봉사 현황 224

[그림 5-2] 미국의 자원 봉사 지역 현황 224

[그림 5-3] 뉴욕 시내에 설치된 Pop Up Piano 239

[그림 5-4] 호주 예술법센터 전화상담 프로그램의 성과 278

[그림 5-5] 호주 예술법센터의 예술장르별 법률자문 실적 278

[그림 5-6] 호주 예술법센터의 법률자문 세부분야별 실적 279

[그림 6-1] 문화예술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인식 299

[그림 6-2] 문화예술 창작과 관련한 월평균 수입비교 300

[그림 6-3] 문화예술 향유의 차이 해소 방안에 대한 국민인식 303

[그림 6-4] 화성시문화재단 동탄복합문화센터 문화예술동아리육성사업 추진계획 307

[그림 6-5]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도 319

[그림 6-6] [재능을 나눕시다] 캠페인의 재능나눔 운영도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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