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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1부 총괄 16
1장 지구과학의 개요 16
1절 지구과학의 영역 18
2절 지구과학의 분류 20
2장 지구과학 연구기관 22
1절 지구과학의 관련 정부 연구기관 22
1. 지질과학 23
2. 대기과학 27
3. 해양과학 30
4. 천문우주과학 34
2절 지구과학 관련학과 및 연구자 현황 39
3장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 43
1절 교육 살리기 44
2절 과학기술강국 건설 47
3절 교육학기술부의 통합적 역량 강화 49
4장 비전 및 목표 50
2부 연구개발 개략 51
1장 국내ㆍ외 연구 동향 51
1절 지질과학 51
1. 국내 연구 동창 51
2. 국외 연구 동향 60
1. 동경대학 21세기 GCOE 프로그램 74
2. 동북대학 글로벌 COE 프로그램 76
3. 나고야대학 77
4. 고베대학 78
2절 대기과학 81
1. 국내 연구 동향 81
2. 국외 연구 동향 85
3절 해양과학 94
1. 국내 연구 동향 94
2. 국외 연구 동향 100
4절 천문우주과학 112
1. 국내 연구 동향 112
2. 국외 연구 동향 118
2장 분야별 유망 연구 과제 132
1. 지질과학 분야 132
2. 대기과학 분야 133
3. 해양과학 분야 133
4. 천문우주과학 분야 134
3장 지구과학 인재 양성 142
1절 서론 142
2절 인재양성의 현황 143
1. 지구과학교육의 현황 143
2. 지질과학, 대기과학, 해양과학, 천문우주과학 분야별 현황 151
3. 영재교육 현황 152
3절 인재양성 방안 161
1. 지구과학 연구 분야 161
2. 지구과학교육 분야 166
3부 미래형 융합 연구개발 171
1장 학제 간 연구개발 171
1절 서론 171
1. 지구과학의 중요성 171
2. 지구과학 학제 간 연구의 기본방향 172
2절 지질과학 분야 174
1. 연구 인력 및 분야 174
2. 연구 주제 및 연구 개요 176
3. 학제 간 융합 연구의 필요성 177
4. 학제 간 세부 연구내용 177
3절 대기 및 해양과학 분야 194
1. 연구인력 및 분야 194
2. 연구주제 및 연구개요 194
3. 학제 간 융합 연구의 필요성 195
4. 학제 간 세부 연구내용 196
4절 천문우주과학 분야 203
1. 연구 인력 및 분야 203
2. 연구 주제 및 연구개요 204
3. 학제 간 융합 연구의 필요성 205
4. 학제 간 세부 연구 분야 206
2장.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 224
1절 연구개발 활성화의 필요성 224
2절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 224
1. 유기적인 networking 225
2. 정책과 재정 지원 227
3. 미래 연구 인력 양성 227
4. 홍보 및 교육을 통한 지구적 소양 함양 228
3절 연구개발 활성화 추진 준비 과정 229
1. 여건 조성 229
2. 예비 사업 실시 229
3. 학술행사 개최 230
4. 추진 전략 및 소요 예산 231
참고문헌 233
표 1-1. 학문분류표 21
표 1-2.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과학교육과 40
표 1-3. 자연과학대학 지질학과 40
표 1-4. 공과대학 자원공학과, 지반설계정보공학과 42
표 2-1.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과학교육학과에 소속된 교수와 전공 현황 53
표 2-2. 자연과학대학 지질학과와 지구물리학과에 소속된 교수와 전공 현황 54
표 2-3. 자연과학대학 지질환경과학과 소속의 교수와 전공 현황 55
표 2-4.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과) 소속의 교수와 전공 현황 57
표 2-5. 자연과학대학 지구시스템과학과 소속의 교수와 전공 현황 59
표 2-6. 공과대학 자원공학과와 지반설계정보공학과 소속의 교수와 전공 현황 59
표 2-7. 미국 지질과학 관련 정부 부처별 주요 R&D 프로그램 61
표 2-8. USGS 예산 및 인력 현황 64
표 2-9. USGS R&D 영역 66
표 2-10. 2007-2009년 USGS 재원 및 예산 68
표 2-11. USGS의 R&D 영역별 예산 69
표 2-12.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의 과학교육학과의 교수와 전공 81
표 2-13. 자연과학대학 대기환경과학과, 천문대기과학과, 대기과학과, 지구환경과학과의 교수와 전공 현황 82
표 2-14. 공과대학 환경공학과의 교수와 전공 현황 84
표 2-15.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과학교육학과의 교수와 전공 현황 94
표 2-16. 자연과학대학 해양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해양시스템과학과, 해양환경과의 교수와 전공 현황 95
표 2-17.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과학교육학부(과)의 교수와 전공 114
표 2-18. 교육ㄱ대학교 과학교육과의 교수와 전공 114
표 2-19.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 천문우주과학 전공의 교수와 전공 114
표 2-20. 자연과학대학 천문우주과학과의 교수와 전공 115
표 2-21. 자연과학대학 천문우주학과의 교수와 전공 115
표 2-22. 자연과학대학 천문대기과학과의 교수와 전공 116
표 2-23. 자연과학대학 우주과학과의 교수와 전공 116
표 2-24. 과학 전체 평균 점수와 해당 영역별 평균점수 차이(PISA 2006) 144
표 2-25. 연도별 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선택 순위와 응시자수 145
표 2-26. 일반계 고등학교 연도별 과학과 선택과목별 개설현황 146
표 2-27. 고등학교 교원양성기관 총콸(교육과학기술부, 2009) 147
표 2-28. 과학계열 교원양성 정원(교육과학기술부, 2009) 148
표 2-29.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육과정 150
표 2-30. 영재교육 수혜 비율(한국교육개발원, 2007) 153
표 2-31.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영재교육지원과, 2008) 153
표 2-32. 분야별 영재교육 현황(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007) 154
표 2-33. 과학영재학교 현황(영재교육지원과, 2008) 155
표 2-34. 학교급별 영재교육기관 설치 현황(* 특목고 재학생 미포함, 교육인적자원부/16개 시ㆍ도교육청/한국교육개발원, 2008) 157
표 2-35. 졸업생 진로 현황(교육과학기술부, 2006) 158
표 2-36. 영재교육 담당교원 배치 현황(한국교육개발원, 2007) 159
표 2-37. 영재교육 수혜자 목표치(교육통계, 2007, 통계청 자료를 인용하여 산출, 단위: 명) 161
표 2-38/표 3-58 지구과학연구 분야 국가과학기술 표준 분류표 175
표 2-39/표 3-2. 지구과학 학제 간 연구개발 사업 추진 전략 및 소요 예산 231
그림 1-1. 인공위성에서 촬영한 지구의 모습 16
그림 2-1. 1997년-2008년 USGS 및 미국의 분야별 논문 성과 70
그림 2-2. 과학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71
그림 2-3. 국립공원 안내 매뉴얼 72
그림 2-4. 쓰나미 발생시 행동 매뉴얼 73
그림 2-5. 문부과학성 COE 프로그램 74
그림 2-6. GOOE 프로그램, "지구에서 또 다른 지구들로 : 생명을 포함하는 행성의 종합과학"의 개념도 75
그림 2-7. 동북대학 COE 프로그램 77
그림 2-8. 고베대학 COE 프로그램 80
그림 2-9/그림 2-8. 각 해역에서의 시추에 따른 자료수집과 방법. 시추장소는 심해저 Axial Volcano와 Hydrate Ridge 102
그림 2-10/그림 2-9. 자료의 수집 및 전달 과정 102
그림 2-11/그림 2-10. Aquarius 해양위성 임무 구조도 103
그림 2-12/그림 2-11. ITF 연구 해역 106
그림 2-13/그림 2-12. 밀도 차이에 의한 해류 순환 모식도 109
그림 2-14/그림 2-13. 서울대학교 전파천문대 6m 전파망원경 113
그림 2-15/그림 2-14. GALEX 자외선 우주망원경 113
그림 2-16/그림 2-15. 세계의 대형망원경과 우리나라의 망원경 비교 136
그림 2-17/그림 2-16. 구경 25m의 거대망원경 GMT 137
그림 2-18/그림 2-17. 우리나라의 전파 천문대 138
그림 2-19/그림 2-18. 우주정거장에 설치될 JEM-EUSO 검출기의 상상도 141
그림 2-20/그림 2-19. 영재교육 수혜자 및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제2차 영재교육 진흥종합계획, 2007) 154
그림 2-21/그림 2-20. 영재담당 교원연수 이수 현황(한국교육개발원, 2007) 159
그림 2-22/그림 2-21. 영재교육 예산 변화 추이(한국교육개발원, 2007) 160
그림 3-1. 지구과학 학제 간 연구개발 전략 173
그림 3-2. 한반도의 지각진화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79
그림 3-3. 연대기적 지구환경 변화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81
그림 3-4. 지각구조 및 지표 변형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83
그림 3-5. 지진예측 및 재해 관리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86
그림 3-6. 지질관광자원 활용에 대한 학제간 연구 체계도 188
그림 3-7. 에너지 자원 탐사를 위한 분지 형성과 진화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90
그림 3-8. 광상형성 연구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93
그림 3-9. 자연재해 발생기작 이해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197
그림 3-10. 물 순환 연구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00
그림 3-11. 기후변화 탐지 및 피드백 과정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03
그림 3-12. 대형 우주관측 지상장비 개발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08
그림 3-13. 동아시아 VLBI 센터 구축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12
그림 3-14. 인공위성 탑재체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14
그림 3-15. 위성 레이저 추적 시스템 개발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16
그림 3-16. 우주 및 지구 환경변화 감시체계 구축 ㅇ녀구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19
그림 3.17. 우주측지 활용 재난방재 기술개발에 대한 학제 간 연구 체계도 222
그림 3-18. 지구과학 학제 간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 225
그림 3-19. 지구과학 융합 연구개발 협의회 구성 22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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