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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연구의 목적과 내용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1) 연구의 내용 17
2) 연구의 방법 18
Ⅱ. 국내외 언론산업 현황과 지원제도 20
1. 국내 언론산업 현황과 지원제도 20
1) 국내 언론산업의 현황 20
2) 국내 신문산업 지원제도 26
2. 각국의 언론산업 현황과 지원제도 34
1) 미국 34
2) 프랑스 37
3) 북유럽 41
4) 북유럽 신문 지원제도 43
5) 오스트리아 45
3. 종합비교 및 소결 46
1) 신문산업 현황 46
2) 신문 지원제도 48
3) 소결 50
Ⅲ. 언론진흥기금의 성격과 지원사업 53
1. 언론진흥기금의 정책적 특성 53
2. 언론진흥기금 지원사업별 특성과 평가 58
1) 신문산업 진흥 59
2) 신문.잡지 유통구조 개선사업 63
3) 독자권익보장사업 63
4) 언론공익 사업 및 교육연수 64
5) 신문산업 디지털화 지원사업 65
6) 신문발전 인프라구축 지원 66
3. 언론진흥기금의 발전 방향 68
Ⅳ. 언론산업진흥 정책과 기금 활용 방안 조사결과 72
1. 전문가 조사 개요 72
2. 언론진흥기금 사업에 대한 정량적 평가 72
3. 지원 분야별 중요도와 기대효과 정량평가 85
1) 신문산업 진흥 분야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5
2) 신문잡지 유통구조 개선사업 87
3) 독자권익보장 사업 89
4) 언론공익 사업 및 교육 연수 91
5) 신문산업 디지털화 지원사업 95
4. 언론진흥사업과 언론진흥기금에 대한 정성평가 100
1) 신문산업 지원 배경: 종이신문의 현재와 미래 100
2) 국가 차원의 신문 지원사업: 신문발전기금의 평가 104
3)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설립과 신문 지원사업: 사업 평가 106
4) 언론진흥기금의 조성 방식 평가 108
5) 언론진흥기금 사업별 평가 111
6) 언론진흥기금 사업 외 추가 사업 평가 113
Ⅴ. 언론산업진흥 계획과 언론진흥기금의 활용 116
1. 언론산업 진흥 목표 및 정책과제 116
1)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진흥 목표와 정책과제 개요 116
2) 디지털 융합환경 대응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 118
3) 고품격 뉴스콘텐츠 생산을 위한 지원 119
4) 읽기문화 진흥 및 이용자 권익 증진 지원 120
5) 창조적 진흥역량 강화 지원 121
6) 효율적 공동유통 인프라 구축 지원 122
2. 언론진흥기금의 중장기 활용과 정책 방안 123
1) 언론진흥기금의 중장기 활용 방안 123
2) 언론진흥기금의 중장기 정책 방안 128
3. 언론진흥기금의 중장기 지원 방안 130
1) 신문산업 진흥 분야 지원 130
2) 신문잡지 유통구조 개선사업 131
3) 독자권익보장 사업 131
4) 언론공익 사업 및 교육 연수 132
5) 신문산업 디지털화 지원사업 132
4. 언론진흥기금의 중장기 활용 및 정책 방안 소결 133
Ⅵ. 결론 137
참고문헌 139
판권기 2
[표 1] 연구단계별 방법론 18
[표 2] 국가별 간접지원 방식 26
[표 3] 한국의 신문사 간접지원 27
[표 4] 신문발전기금 및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용도 28
[표 5] 신문발전기금 및 지역신문발전기금 사업내용 29
[표 6] 신문발전기금 및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현황 30
[표 7] 지원 기구 및 지원 예산 충원 방식 43
[표 8] 오스트리아 신문지원법의 제정 목적 46
[표 9] 현 신문 시장의 문제점 47
[표 10] 각국의 신문 지원제도 비교 48
[표 11] 외국의 신문기업에 대힌 직접 재정지원 현황 50
[표 12] Lowi의 정책분류 56
[표 13] Wilson의 정책유형 56
[표 14] 국내 뉴스 ML 도입 언론사(2009년 11월 기준) 60
[표 15] 언론진흥기금 사업별 예산 세부 집행 계획 67
[표 16] 루이의 정책분류틀에 따른 언론진흥기금 사업 특성별 분류 68
[표 17] 루이의 정책분류틀에 따른 언론진흥기금 사업 특성 제안 69
[표 18] Wilson의 정책분류에 따른 언론진흥기금 형태 70
[표 19] 언론진흥기금 형태 제안 71
[표 20] 신문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종이신문 시장의 변화 72
[표 21] 신문 지원사업의 필요서과 적정 지원 형태 73
[표 22] 사업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과 기금의 무상 지원 방식 77
[표 23] 사업자에 대한 간접적인 지원과 기금의 무상 지원 방식 78
[표 24] 사업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과 사업별 융자 형태 지원 방식 79
[표 25] 사업자에 대한 간접적인 지원과 사업별 융자 형태 지원 방식 79
[표 26] 언론진흥기금 조성 방식에 대한 평가 80
[표 27] 뉴스콘텐츠 통합운영 관리시스템 구축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5
[표 28] 뉴스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6
[표 29] 언론산업 관련 조사연구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6
[표 30] 독자프로파일 조사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와 중요도 87
[표 31] 신문 공배센터개설 및 운영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8
[표 32] 신문 공동수송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88
[표 33] 독자권익위원회 운영지원사업의 성과와 중요도 89
[표 34] 독자권리보호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0
[표 35] 고충처리 운영지원사업의 성과와 중요도 90
[표 36] 소외계층 구독료지원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성과 91
[표 37]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1
[표 38] NIE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2
[표 39] 읽기문화 진흥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2
[표 40] NIE 사업 기반으로 한 신문읽기 활성화 지원 중요도와 기대효과 93
[표 41] 뉴미디어를 활용한 읽기 활성화 지원 중요도와 기대효과 93
[표 42] 신문에 대한 독자 참여 확대 지원 중요도와 기대효과 94
[표 43] 연수제도 운영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4
[표 44] 뉴스콘텐츠 디지털화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5
[표 45] 디지털뉴스 표준제정 운영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5
[표 46] 뉴스콘텐츠 저작권 보호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6
[표 47] 콘텐츠 다차원 유통 지원 중요도와 기대 효과 96
[표 48] 모바일 환경 유통 전략 지원 중요도와 기대 효과 97
[표 49]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 생산유통 통합지원센터 지원과 기대효과 97
[표 50] 뉴스콘텐츠 저작권 보호 지원 중요도와 기대효과 97
[표 51] 인터넷신문 진흥사업의 성과와 중요도 98
[표 52] 신문콘텐츠 고품격화 지원 중요도와 기대효과 98
[표 53]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의 성과와 중요도 99
[표 54] 신문발전 융자 지원사업의 중요도와 기대효과 99
[표 55] 저널리즘센터 설립 중요도와 기대효과 100
[표 56] 2010년 언론진흥기금의 구성 110
[표 57] 언론진흥재단 전략목표 및 정책과제 117
[표 58] 디지털 융합환경 대응을 위한 자원 활용 방안 118
[표 59] 고품격 뉴스콘텐츠 생산을 위한 자원 활용 방안 119
[표 60] 읽기문화 진흥 및 이용자 권익 증진 자원 활용 방안 121
[표 61] 창조적 진흥역량 강화 지원 자원 활용 방안 122
[표 62] 효율적 공동유통 인프라 구축 지원 자원 활용 방안 123
[표 63] 정책과제별 중장기 지원 방안 135
[표 64] 언론진흥기금 중장기 활용 및 정책에의 제언 136
[그림 1] GDP와 광고시장 규모 21
[그림 2] 주요 매체별 광고비 점유율 변화 추이 23
[그림 3] 동시보도 시 신뢰하는 매체 변화 24
[그림 4] 사업별 신문발전기금 예산 현황 31
[그림 5] 통합뉴스룸의 개요 61
[그림 6] 통합 뉴스룸의 기능 및 가치 62
[그림 7] 신문발전기금 운용 지원사업 중요도 및 성과(1) 75
[그림 8] 신문발전기금 운용 지원사업 중요도 및 성과(2) 76
[그림 9] 언론진흥기금 지원사업 중요도 및 기대효과(1) 81
[그림 10] 언론진흥기금 지원사업 중요도 및 기대효과(2) 82
[그림 11] 분과별 지원사업 중요도 및 기대효과(1) 83
[그림 12] 분과별 지원사업 중요도 및 기대효과(2)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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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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