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 연구책임: 채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청구기호
306.40951 -1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41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1-2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2841
제어번호
MONO1201127948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29-131
권말부록: 한류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의 범위 20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신한류 환경분석 22

제1절 신한류 현황 23

1. 일본의 새로운 한류바람 23

2. 유럽의 한류 열풍 25

3. 기타 지역의 한류 29

제2절 신한류 확산의 특징 31

1. 디지털 한류의 본격화 31

2. 세계적인 K-pop의 열풍 36

3.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 37

제3장 한류와 국가 이미지, 상품 소비와의 관계 39

제1절 문화콘텐츠의 영향력 40

1. 문화콘텐츠와 국가 이미지와의 관계 40

2. 문화콘텐츠의 영향력 41

제2절 한류와 국가 이미지 44

1. 국가 이미지가 상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 44

2. 한류가 한국이미지 브랜드 형성에 미치는 영향 46

제4장 심층인터뷰를 통한 한류의 영향력 분석 49

제1절 한류가 국가 외교 및 대외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50

1. 심층인터뷰 개요 50

2. 조사 결과 50

제2절 한류가 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60

1. 인터뷰 개요 60

2. 인터뷰 결과 61

제3절 소결론 72

1. 국가 외교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력 72

2. 기업 활동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력 73

제5장 설문조사를 통한 한류의 영향력 분석 75

제1절 설문의 목적 및 방법 76

1. 설문의 목적 76

2. 설문의 방법과 대상 76

3. 설문문항 81

제2절 설문 조사 결과 82

1. 한류 현황 82

2. 한국 및 기업 이미지 98

3. 한류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105

4. 한류가 문화원 활동에 미치는 영향 117

제3절 소결론 120

제6장 한류 지속 및 확산 방안 124

제1절 한류의 지속 및 확산 방안 125

1. 신한류의 특성 125

2. 한류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전략 127

제2절 정책적 지원 방안 131

참고문헌 135

1. 단행본 135

2. 연구자료 136

3. 언론 보도 자료 137

4. 웹사이트 137

ABSTRACT 138

부록 - 한류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지 140

판권기 147

[표 1-1] 최근 주요 신한류 사건 16

[표 2-1] 오리콘차트 2011년 상반기 싱글 앨범 판매 순위 23

[표 2-2] 음악 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25

[표 4-1] 인터뷰 대상자 50

[표 4-2] 인터뷰 대상기업 60

[표 5-1] 문화원(문화홍보원)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5-2] 해외진출 기업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5-3] 설문항목 및 내용(부록참조) 81

[표 5-4] 지역별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인기 82

[표 5-5] 지역별 한류 소비연령층 85

[표 5-6] 지역별 한류 인기변화 88

[표 5-7]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90

[표 5-8] 지역별 현지 문화산업과의 수준 비교 93

[표 5-9] 지역별 ‘혐한류’, ‘반한류’ 현상 94

[표 5-10] 지역별 문화산업의 인기순위 96

[표 5-11] 지역별 한국의 인지도 및 이미지 98

[표 5-12] 대한민국 이미지 변화 101

[표 5-13] 한류가 대한민국 인지도 및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 102

[표 5-14] 지역별 한류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105

[표 5-15] 지역별 한류가 한국 상품 이미지 및 판매에 미치는 영향 109

[표 5-16] 지역별 한류스타의 홍보효과 112

[표 5-17] 한류가 문화원 활동에 미치는 영향 117

[그림 2-1] 일본 지역 음악콘텐츠 수출 현황 24

[그림 2-2] 일본지역 방송프로그램 수출 현황 24

[그림 2-3] 폴란드 Kalejdoskop 방송의 소녀시대 모습 26

[그림 2-4] 프랑스2TV의 ‘세계를 향한 시선’ 프로그램 중, 샤이니 방송 모습 26

[그림 2-5] 2011년 6월, 프랑스 주요 일간지에 보도된 파리공연 소식 27

[그림 2-6]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앞에서의 플래시몹 시위장면 28

[그림 2-7] 음악 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8

[그림 3-1] 국가이미지(원산지) 효과의 후광구성 45

[그림 3-2] 국가이미지(원산지) 효과의 요약구성 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68119 306.40951 -1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68120 306.40951 -1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