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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중 양국민간 우호정서 저해원인 연구 : 국내체류 중국인 유학생실태조사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구자억 ; 참여연구진: 강구섭, 권용웅, 이화영, 이준식, 김숙이, 박영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0
청구기호
305.812051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43 p. : 표 ; 26 cm
총서사항
경제·인문사사회연구회 대중국 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 10-03-46
제어번호
MONO1201128417
주기사항
2010년 대중국 종합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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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기대효과 23

제3절 연구 방법 24

1. 문헌연구 24

2. 실태조사 24

3. 심층면담 25

4. 전문가 협의회 26

제4절 연구의 제한점 26

제2장 한중 교류 및 정서 현황 27

제1절 한중 교류 현황 27

1. 인적 교류 27

2. 경제 교류 30

3. 정치 외교적 교류 32

4. 교육 교류 34

5. 문화 교류 36

6. 기타 38

7. 한ㆍ중 교류의 성과 및 발전 방향 40

제2절 중국인의 對한국 정서 현황 40

1. 한ㆍ중 수교 이전의 상호인식 40

2. 한ㆍ중 수교와 양국민의 정서적 교류 44

3. 시사점 55

제3절 국내 체류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 실태 56

1. 학교생활 적응실태 57

2. 교외생활 적응실태 63

3. 중국인 유학생들의 생활 실태 65

제4절 반한정서 논의에 대한 고찰 66

1. 반한정서 분석의 양면성 66

제3장 중국인유학생 반한정서 실태조사 및 심층면담 결과분석 73

제1절 실태조사 및 심층면담 실시 결과 개요 73

1. 실태조사 참여자 기술통계 73

2. 심층면담 참여자 기본정보 79

제2절 반한정서 현황 및 원인 80

1. 반한정서 현황 80

2. 반한정서 원인 93

제3절 반한정서 생성과정 116

1. 생성경로 116

2. 반한정서 생성그룹 121

제4절 반한정서의 영향 127

1. 반한정서 경험시의 반응 127

2. 반한정서가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 129

제5절 반한정서 해소 방안 132

1. 반한정서 해소 방안 132

2. 한중 우호정서 증진을 위한 교육 분야의 과제 137

제6절 대일본 정서 및 한중, 중일 정서 비교 140

1. 일본에 대한 정서 140

2. 일본에 대해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2

3. 일본에 대해 반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5

4. 반한정서 유무와 일본에 대한 정서 비교 147

5. 한중, 중일 우호 정서 수준 148

6. 한국, 일본에 대한 정서 비교 150

제4장 논의 및 시사점 154

제1절 반한정서 실태 154

제2절 반한정서 원인 157

제3절 반한정서 생성과정 및 영향 160

제4절 반한정서 해소방안 162

제5절 한중일 정서 비교 163

제5장 정책방안 165

제1절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제언 165

1. 기본방향 165

2. 정책제언의 체계 166

3.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 및 방안 170

제2절 중국내 반한정서 해소 방안 183

1. 기본 방향 183

2. 분야별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184

제3절 한중 우호정서 증진 정책 추진에 관한 제언 195

참고문헌 199

부록 1 : 한국체류 중국인 유학생 심층면담 녹취록 204

부록 2 : 한국체류 중국인 유학생 반한조사 실태 조사지 225

부록 3 : 한국체류 중국인 유학생 심층면담지 252

Abstract 253

표 1-1. 한국 체류 중국인 유학생 실태 조사 표집 대학수 25

표 1-2. 한국 체류 중국인 유학생 심층면담 대상수 26

표 2-1. 중국인 한국 방문/한국인 중국 방문 현황 28

표 2-2. 연도별 한중 유학생 수 29

표 2-3. 2009년 한중 양국의 교역액 비교 31

표 2-4. 1992, 2009년 한중 교역액 비교 31

표 2-5. 양국의 주 교역국 32

표 2-6. 한중 주요 교류 내용 33

표 2-7. 교육과학기술부의 중국인 초청 실적 및 수학 현황 34

표 2-8. 글로벌 대학 현장 학습 지원 현황 35

표 2-9. 한국에서 개최된 중국 공연 현황(1992-2002) 37

표 2-10. 한중 양국의 정부 및 민간단체의 교류 현황 39

표 3-1. 심층면담 참여자 기본 정보 79

표 3-2.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정서 인지 유무 80

표 3-3.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정서 유무 정도 81

표 3-4. 성별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85

표 3-5. 학업단계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85

표 3-6. 경제수준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88

표 3-7. 출신지역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88

표 3-8. 한국 체류기간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90

표 3-9. 한국어 수준에 따른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90

표 3-10. 유학전 한국에 대한 인식과 반한정서 빈도 분포 및 X2 검증 92

표 3-11.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평균값) 94

표 3-12.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리커르트 척도 응답비율) 95

표 3-13. 중국인 유학생의 경제수준 관련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의 빈도 분포 및 X2 검증 99

표 3-14. 중국 유학생의 출신지역에 따라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의 빈도 분포 및 X2 검증 100

표 3-15. 중국 유학생의 한국 체류 기간관련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의 빈도 분포 및 X2 검증 101

표 3-16. 중국 유학생의 한국어 수준에 따라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의 빈도 분포 및 X2 검증 102

표 3-17. 중국 내 반한정서 발생 시기 103

표 3-18. 중국 내 반한정서 발생원인 인식(평균 값) 105

표 3-19. 중국 내 반한정서 발생원인 인식(리커르트 척도 응답비율) 106

표 3-20. 반한정서 확산 원인(평균 값) 113

표 3-21. 반한정서 확산 원인(리커르트 척도 응답비율) 114

표 3-22. 반한 정서를 접하게 된 경로 117

표 3-23. 반한정서를 공유하는 수준 119

표 3-24. 반한정서 생성연령대 121

표 3-25. 반한정서 주요 생성 계층 124

표 3-26. 반한정서가 강한 지역 126

표 3-27. 반한정서 경험시의 반응 128

표 3-28. 반한정서가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 130

표 3-29. 반한정서 해소방안 132

표 3-30. 네티즌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 정도 136

표 3-31. 한중 우호정서 증진을 위한 교육 분야의 과제 137

표 3-32. 일본에 대한 정서 141

표 3-33. 일본에 대해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3

표 3-34. 일본에 대해 반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6

표 3-35. 반한 정서 유무와 일본에 대한 정서의 빈도 분포 및 X2 검증 148

표 3-36. 한중, 중일 우호 정서 수준 149

표 3-37. 한국과 일본에 대한 정서 (5 : 매우 그렇다, 1 : 전혀 그렇지 않다) 151

표 3-38. 한국과 일본에 대한 정서의 짝진 t 검증 결과 152

표 5-1. 중국인 유학생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 및 방안 169

표 5-2. 문화 분야 반한정서 해소 방안 187

표 5-3. 경제 분야 반한정서 해소 방안 190

표 5-4. 기타분야 반한정서 해소 방안 195

그림 2-1. 재한 중국인 유학생 총수와 전체 유학생 중 비율 30

그림 2-2. 한중수교 이전의 상호인식 44

그림 2-3. 한ㆍ중 수교와 한ㆍ중교류의 발전 48

그림 3-1. 실태조사 참여자의 성별 분포 73

그림 3-2. 실태조사 참여자의 출신민족 분포 74

그림 3-3. 실태조사 참여자의 중국내 거주 지역 유형 분포 74

그림 3-4. 실태조사 참여자의 중국내 경제적 수준 분포 75

그림 3-5. 실태조사 참여자의 학업단계 분포 75

그림 3-6. 실태조사 참여자의 유학사유 분포 76

그림 3-7. 실태조사 참여자의 한국 체류 기간 76

그림 3-8. 실태조사 참여자의 한국어 수준 77

그림 3-9. 실태조사 참여자의 중국 체류 당시 한국에 대한 인식 78

그림 3-10. 실태조사 참여자의 긍정인식 이유 78

그림 3-11.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정서 인지 유무 81

그림 3-12.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정서 유무 정도 81

그림 3-13. 반한정서를 갖게 된 계기 94

그림 3-14. 중국 내 반한정서 발생 시기 103

그림 3-15. 중국 내 반한정서 발생원인 인식 106

그림 3-16. 반한정서 확산 원인 113

그림 3-17. 반한정서를 접하게 된 경로 117

그림 3-18. 반한정서를 공유하는 수준 120

그림 3-19. 반한정서 생성 연령대 122

그림 3-20. 반한정서 주요 생성계층 124

그림 3-21. 반한정서가 강한 지역 126

그림 3-22. 반한정서 경험 시의 반응 128

그림 3-23. 반한정서가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 130

그림 3-24. 반한정서 해소방안 132

그림 3-25. 네티즌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 정도 136

그림 3-26. 한중우호정서 증진을 위한 교육 분야의 과제 138

그림 3-27. 일본에 대한 정서 141

그림 3-28. 일본에 대해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3

그림 3-29. 일본에 대해 반 우호적 정서를 갖게 된 요인 146

그림 3-30. 한중, 중일 우호정서 수준 149

그림 3-31. 한국과 일본에 대한 정서(평균값) 152

그림 5-1.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 개발 모형 167

그림 5-2. 반한정서 해소를 위한 정책 적용 모형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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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665495 305.812051 -1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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