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이효자
개관
목차
제1부 특수교육 법·제도 47
제1장 특수교육법 49
제1절 특수교육진흥법 전면 개정 49
제2절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68
제2장 특수교육 제도 81
제1절 제1차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 81
제2절 제2차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 124
제3절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 147
제2부 장애 영·유아 및 초·중등 교육 165
제1장 특수교육 현황 167
제1절 특수교육 변화 추이 168
제2절 특수교육 기관 현황 171
제3절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180
제4절 특수교육 교원 현황 189
제5절 순회교육 및 병원학교 현황 195
제6절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98
제2장 영·유아 교육 200
제1절 영아교육 200
제2절 유아교육 213
제3장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223
제1절 교육과정 223
제2절 교과용 도서의 진화 240
제4장 통합교육 및 순회교육 264
제1절 통합교육 264
제2절 순회교육 278
제5장 진로·직업교육 293
01. 법적 근거 293
02. 특수학교(급) 진로·직업교육의 현황 294
03. 진로·직업교육의 문제점 298
04.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301
05. 직업 및 진로교육의 최근 동향 312
제6장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313
제1절 치료교육 313
제2절 관련서비스 330
제7장 특수교육 환경 348
제1절 장애인 편의시설 348
제2절 특수학교 환경 개선 361
제3절 특수교육 정보화 373
제8장 특수교육 교원 자격제도 및 양성 388
제1절 특수교육 교원 자격제도 388
제2절 특수교육 교원 양성 393
제3부 고등·평생교육 및 장애인 복지 401
제1장 고등교육 403
제1절 기관 및 학생 현황 403
제2절 지원 실태 413
제3절 편의시설 436
제2장 평생교육 449
제1절 장애인 평생교육의 배경 및 내용 449
제2절 장애인 평생교육의 현황 465
제3장 장애인 복지 467
제1절 장애인복지정책의 변천 467
제2절 장애의 개념 및 장애 인구 현황 473
제3절 장애인복지 예산 및 행정기구 478
제4절 주요 장애인복지 시책 482
제4부 학술연구 509
제1장 국가정책 연구 511
01. 개관 511
02. 주요 내용 513
제2장 대학 학술활동 536
제1절 대학연구소 활동 536
제2절 박사학위 연구 동향 542
제3장 학회 및 관련 단체 활동 562
제1절 학회 개요 및 활동 562
제2절 학술지 논문 동향 568
제3절 관련 단체 활동 590
제5부 과제와 전망 593
제1장 특수교육의 과제 595
제1절 특수교육 법·제도 595
제2절 장애영·유아 및 초·중등교육 598
제3절 고등·평생교육 및 장애인 복지 602
제4절 학술 연구 606
제2장 특수교육의 전망 610
제1절 특수교육 법·제도 610
제2절 장애영·유아 및 초·중등교육 612
제3절 고등·평생교육 및 장애인 복지 614
제4절 학술 연구 617
참고문헌 619
집필자 628
판권기 629
〈표 1-1-1〉 「특수교육진흥법」 전면 개정 추진경위 50
〈표 1-1-2〉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범위 52
〈표 1-1-3〉 정부 입법안과 의원 입법안의 쟁점사항 54
〈표 1-1-4〉 교육부안과 민주당안의 전문 대비(발췌) 55
〈표 1-1-5〉 특수교육진흥법 변천에 따른 제도 비교 66
〈표 1-1-6〉 2005~2007년 국회에 제출된 「특수교육진흥법」 일부 개정법률안 69
〈표 1-1-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경과 70
〈표 1-1-8〉 「특수교육진흥법」과 「장애인교육지원법」과의 주요 내용별 대비표 73
〈표 1-1-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 경과 75
〈표 1-2-1〉 연차별 특수학교 신설 계획 89
〈표 1-2-2〉 연도별 특수학급 증설 계획 89
〈표 1-2-3〉 연도별 직업교육 교사 배치 계획 91
〈표 1-2-4〉 연도별 장애인 특례입학 허용 대학 확대 계획 91
〈표 1-2-5〉 시설·설비 기준 물량 확보 계획('96~'01) 94
〈표 1-2-6〉 특수교육 기자재 확충 계획('96~'08) 94
〈표 1-2-7〉 특수학교 통학버스 확충 계획('96~'01) 94
〈표 1-2-8〉 노후 및 낙후 시설 신·개축비 지원('96~'01) 94
〈표 1-2-9〉 1996년 특수학교 현황 98
〈표 1-2-10〉 1996년 특수학급 현황 98
〈표 1-2-11〉 1996년 장애아 교육 수혜 현황 98
〈표 1-2-12〉 부처별 중점 추진 업무 103
〈표 1-2-13〉 교육 수요 추정 및 교육 대책 104
〈표 1-2-14〉 연도별 특수학교 신설 계획('96~'01) 104
〈표 1-2-15〉 연도별 재택교실 설치 계획('97~'01) 104
〈표 1-2-16〉 교육 수요 추정 및 교육 대책 105
〈표 1-2-17〉 연도별 학습도움실 교사 배치 계획('97~'01) 105
〈표 1-2-18〉 교육 수요 추정 및 교육 대책 105
〈표 1-2-19〉 시·도별 특수학교 유치부 과정 설립 계획 106
〈표 1-2-20〉 연도별 설립 계획('97~'01) 106
〈표 1-2-21〉 특수교육 담당교사 수급전망('97~'01) 110
〈표 1-2-22〉 연도별 투자 계획('97~'01) 110
〈표 1-2-23〉 재정 소요액 추정 및 연차별 투자 계획 113
〈표 1-2-24〉 예산 투자액('98~'02) 116
〈표 1-2-25〉 정책별 세부 정책 내용('92~'02) 118
〈표 1-2-26〉 학교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주요 영역 및 과제 128
〈표 1-2-27〉 특수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주요 영역 및 과제 133
〈표 1-2-28〉 교원의 책무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주요 영역 및 과제 136
〈표 1-2-29〉 특수교육전달 및 지원체계 재구축을 위한 주요 영역 및 과제 139
〈표 2-1-1〉 연도별 특수교육 현황 169
〈표 2-1-2〉 연도별 특수학교 수 171
〈표 2-1-3〉 1994~2002년 신설 특수학교 현황 173
〈표 2-1-4〉 2003~2007년 신설 특수학교 현황 174
〈표 2-1-5〉 2008~2009년 신설 특수학교 현황 174
〈표 2-1-6〉 장애영역·설립별 특수학교 현황 175
〈표 2-1-7〉 학교과정 설치별 특수학교 수 175
〈표 2-1-8〉 시·도별 특수학교 수 176
〈표 2-1-9〉 연도별 특수학급 수 177
〈표 2-1-10〉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현황 178
〈표 2-1-11〉 운영형태별 특수학급 수 179
〈표 2-1-12〉 시·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교 대비 특수학급 설치율 179
〈표 2-1-13〉 연도별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 현황 181
〈표 2-1-14〉 연도별·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183
〈표 2-1-15〉 설립별·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학생 수 184
〈표 2-1-16〉 과정별 특수학교 학생 수 184
〈표 2-1-17〉 시·도별,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185
〈표 2-1-18〉 시·도별 특수학급 학생 수 186
〈표 2-1-19〉 운영형태별 특수학급 학생 수 186
〈표 2-1-20〉 장애영역별 특수학급 학생 수 187
〈표 2-1-21〉 시·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급 전일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187
〈표 2-1-22〉 장애영역별 일반학급 전일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188
〈표 2-1-23〉 연도별 특수교육 교원 수 189
〈표 2-1-24〉 설립별 특수학교 교원 수 190
〈표 2-1-25〉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원 수 191
〈표 2-1-26〉 시·도별 특수학교 교원 수 192
〈표 2-1-27〉 시·도별 특수학급 교원 수 193
〈표 2-1-28〉 소지자격증별 특수학급 교원 수 194
〈표 2-1-29〉 순회교육 운영 현황 195
〈표 2-1-30〉 병원학교 현황 196
〈표 2-1-31〉 병원학교별 학생 및 운영 현황 197
〈표 2-1-32〉 화상강의 기관 현황 198
〈표 2-1-33〉 시·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99
〈표 2-2-1〉 장애영아의 무상교육 현황 205
〈표 2-2-2〉 장애영아 공교육 제공 기관 형태 205
〈표 2-2-3〉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유치원 재원 현황 209
〈표 2-2-4〉 유아 특수교육기관 종일반과 방과후 학교 현황 211
〈표 2-2-5〉 유아 특수교육기관 현황 216
〈표 2-2-6〉 유아 특수교육기관 학생 수 217
〈표 2-2-7〉 사립유치원 배치 장애유아 무상교육 지원액 217
〈표 2-2-8〉 유아 특수교육 교사 양성 대학 입학 정원 218
〈표 2-2-9〉 유아특수교육기관 현황 218
〈표 2-2-10〉 유아 특수교육기관 학생 수 219
〈표 2-2-11〉 사립 일반유치원 특수교육 대상 유아 무상교육비 지원 현황 219
〈표 2-3-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기별 및 장애종별 변천 228
〈표 2-3-2〉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조 231
〈표 2-3-3〉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조 236
〈표 2-3-4〉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특수학교 1종도서 편찬 추진 계획 248
〈표 2-3-5〉 2007년~2009년까지 개발된 교수-학습자료 목록 254
〈표 2-4-1〉 연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수('94~'02) 267
〈표 2-4-2〉 연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수('03~'07) 269
〈표 2-4-3〉 연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급 전일제 배치 특수교육대상자 수 270
〈표 2-4-4〉 연도별 특수학급 설치 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270
〈표 2-4-5〉 연도별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271
〈표 2-4-6〉 연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특수교육 자격증 소지 및 연수 이수자 비율 271
〈표 2-4-7〉 연도별 교육연수원 일반학교 교원 연수과정 중 특수교육 강좌 개설 비율 271
〈표 2-4-8〉 연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수 272
〈표 2-4-9〉 연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급 전일 배치 특수교육대상자 수 273
〈표 2-4-10〉 연도별 특수학급 설치 초·중·고등학교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273
〈표 2-4-11〉 연도별 특수학급 미설치 초·중·고등학교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274
〈표 2-4-12〉 연도별 일반학교 장애이해 교육 실시율 274
〈표 2-4-13〉 연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특수교육 자격증 소지 및 연수 이수자 비율 274
〈표 2-4-14〉 연도별 일반교원의 특수교육 연수이수 인원 275
〈표 2-5-1〉 중등단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09년) 294
〈표 2-5-2〉 고등학교 과정 및 전공과 졸업생 진학 현황('09년) 295
〈표 2-5-3〉 고등학교 및 전공과 과정 졸업생 취업 현황('09년) 295
〈표 2-5-4〉 특수학교(급) 중등과정 직업교육 전문인력 현황('09년) 296
〈표 2-5-5〉 특수학교(급) 진로·직업교육 주당 시수 현황('09년) 296
〈표 2-5-6〉 2009년 학교(급)별, 장애유형별 진로 및 취업 현황 297
〈표 2-5-7〉 2009년 고등학교 및 전공과 장애학생의 졸업 후 진로 희망 298
〈표 2-5-8〉 전문계 고등학교 현황('09년) 302
〈표 2-5-9〉 특수학급 3학급 이상 설치 전문계 고등학교 현황('09년) 303
〈표 2-5-10〉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 현황('09년) 304
〈표 2-5-11〉 특수학교(급) 고등학교 과정 학생 졸업 후 진로 희망('09년) 304
〈표 2-5-12〉 2009년 특수학교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설치 추진 현황 305
〈표 2-5-13〉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 내용 체계 307
〈표 2-5-14〉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308
〈표 2-5-15〉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부처별 주요 업무 현황 309
〈표 2-5-16〉 시·도교육청 및 특수교육기관의 유관기관 협력 현황 310
〈표 2-5-17〉 특수학교 직업교육 직종 현황 311
〈표 2-6-1〉 [별표 2] 장애영역별 치료교육 영역(제11조 제2항 관련) 318
〈표 2-6-2〉 제6차,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주요 내용 319
〈표 2-6-3〉 치료교육 훈련 영역별 내용 비교 321
〈표 2-6-4〉 연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계획 333
〈표 2-6-5〉 연도별 특수교육보조원 배치계획 333
〈표 2-6-6〉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영역 정책 추진과제 334
〈표 2-6-7〉 연도별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현황 341
〈표 2-6-8〉 특수교육기관에 배치된 보조 인력의 유형 342
〈표 2-6-9〉 '04년 유급 특수교육보조원 관련 현황 분석표 342
〈표 2-6-10〉 특수교육용 학습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 지원 내역 343
〈표 2-7-1〉 「장애인 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 관련 의무시설과 권장시설 351
〈표 2-7-2〉 각급 학교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2003) 353
〈표 2-7-3〉 각급 학교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소요 예산 354
〈표 2-7-4〉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전체 내용 368
〈표 2-7-5〉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영역별 소요 예산 내역 368
〈표 2-7-6〉 연도별 예산 지원 계획(안) 368
〈표 2-7-7〉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추진 결과('04~'08) 369
〈표 2-7-8〉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세부 추진 내역('04~'08) 370
〈표 2-7-9〉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시·도별 지원 학교 현황('04~'08) 370
〈표 2-7-10〉 2005년 '특수교육 여건 확충' 지원 현황 371
〈표 2-7-11〉 2006년 특수교육 여건 확충 지원 372
〈표 2-7-12〉 원격영상교육시스템 운영 실적 377
〈표 2-7-13〉 시각장애 학생용 수능방송 점역 과목 수 379
〈표 2-7-14〉 협정 체결 기관 385
〈표 2-7-15〉 장애인식 개선 사업 영상물 387
〈표 2-8-1〉 특수학교 교사 자격 기준 389
〈표 2-8-2〉 특수교사 자격증 표시의 변천 391
〈표 2-8-3〉 특수교육교사 양성 대학 및 입학정원 396
〈표 2-8-4〉 특수교육대학원 설치 대학 현황 398
〈표 2-8-5〉 특수교육 관련 전공 설치 교육대학원 현황 398
〈표 3-1-1〉 연도별 장애학생 대학 진학 현황 404
〈표 3-1-2〉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대학 입학생 수 405
〈표 3-1-3〉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실시 대학 수 406
〈표 3-1-4〉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특수교육대상자 특례입학 현황 407
〈표 3-1-5〉 특수교육대상자 특례입학 실시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408
〈표 3-1-6〉 대학 재학 장애학생 현황 409
〈표 3-1-7〉 특별지원위원회 설치 현황 411
〈표 3-1-8〉 장애학생지원센터 설치 현황 412
〈표 3-1-9〉 「제1차 장애인 복지 발전 계획」 내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의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관련 정책 추진 계획 414
〈표 3-1-10〉 「제2차 장애인 복지 발전 계획」 내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의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관련 정책 추진 계획 415
〈표 3-1-11〉 「제3차 장애인 복지 발전 계획」 내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의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관련 정책 추진 계획 416
〈표 3-1-12〉 '95학년도 장애인 대학 특례입학 대상자 심의 결과 418
〈표 3-1-13〉 '95학년도 장애인 대학 특례입학 현황 419
〈표 3-1-14〉 2003년과 2005년 대학 장애학생 교육복지 평가 영역 및 항목별 배점 비교 424
〈표 3-1-15〉 연도별 대학 장애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 평가 결과 비교 426
〈표 3-1-16〉 2006년 대학 장애학생 도우미 지원 현황 432
〈표 3-1-17〉 2009년 대학 장애학생 도우미 지원 현황 433
〈표 3-1-18〉 편의시설 평가 항목 및 배점 438
〈표 3-1-19〉 매개시설에 대한 평가 결과 441
〈표 3-1-20〉 내부시설에 대한 평가 결과 441
〈표 3-1-21〉 위생시설에 대한 평가 결과 442
〈표 3-1-22〉 안내 및 기타 시설에 대한 평가 결과 443
〈표 3-1-23〉 강의실에 대한 평가 결과 444
〈표 3-1-24〉 도서관에 대한 평가 결과 444
〈표 3-1-25〉 강당에 대한 평가 결과 445
〈표 3-1-26〉 식당에 대한 평가 결과 446
〈표 3-1-27〉 체육관에 대한 평가 결과 446
〈표 3-1-28〉 기숙사 및 침실에 대한 평가 결과 447
〈표 3-2-1〉 소외계층 지원 사업 프로그램 분야 465
〈표 3-3-1〉 장애인정책 한눈에 보기 470
〈표 3-3-2〉 장애의 종류 475
〈표 3-3-3〉 연도별, 장애유형별 장애인 추정 수 및 출현율(1990~2005) 476
〈표 3-3-4〉 등록장애인 현황(누적 기준) 477
〈표 3-3-5〉 장애인복지 예산 추이 : 정부, 보건복지부 대비 478
〈표 3-3-6〉 장애인복지 예산 구성 480
〈표 3-3-7〉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 업무 481
〈표 3-3-8〉 장애수당 제도의 추이 483
〈표 3-3-9〉 장애아동 수당 486
〈표 3-3-10〉 장애인 의료비 지원 추이 487
〈표 3-3-11〉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대상 질환 및 지원 내역 488
〈표 3-3-12〉 장애인자녀 교육비지원 제도의 추이 489
〈표 3-3-13〉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제도 490
〈표 3-3-14〉 공공 교통수단 이용 관련 시책의 추이 491
〈표 3-3-15〉 장애인 차량 관련 시책의 추이 492
〈표 3-3-16〉 정보통신 이용 관련 시책의 추이 493
〈표 3-3-17〉 기타 경제적 부담경감 시책의 추이 493
〈표 3-3-18〉 장애인 생활시설 입소 현황 495
〈표 3-3-19〉 장애인 생활시설 입소자 현황 : 연도별, 성별, 연령별, 장애유형별 495
〈표 3-3-20〉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의 변화 추이 496
〈표 3-3-21〉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현황 497
〈표 3-3-22〉 2010년 상반기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매출 및 순익 498
〈표 3-3-23〉 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의 매출 및 순익 498
〈표 3-3-24〉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실적 및 계획(2009~2010) 499
〈표 3-3-25〉 장애인 생산품 조달구매 현황 499
〈표 3-3-26〉 의무고용제도의 정책 대상 집단 변천 500
〈표 3-3-27〉 장애인 의무고용 현황-연도별 501
〈표 3-3-28〉 2008년 장애인 의무고용 현황-부문별 502
〈표 3-3-29〉 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 예산 현황 503
〈표 3-3-30〉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 현황 503
〈표 3-3-31〉 장애인 활동보조 소득 수준별 본인부담률 504
〈표 3-3-32〉 활동보조 서비스 이용 현황-연도별, 소득 수준별, 성별, 연령별 504
〈표 3-3-33〉 연도별 활동보조지원사업 현황 505
〈표 3-3-34〉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506
〈표 3-3-35〉 장애 차별 진정사건 현황 507
〈표 3-3-36〉 장애영역별 진정사건 접수 현황 508
〈표 4-1-1〉 1994년부터 2002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연구보고서 수 514
〈표 4-1-2〉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구 장애영역 515
〈표 4-1-3〉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자 516
〈표 4-1-4〉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 학년 516
〈표 4-1-5〉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구보고서 유형 517
〈표 4-1-6〉 1994년부터 2002년까지 연구 주제별 분류 518
〈표 4-1-7〉 1994년부터 2002년까지 학업관련별 분류 519
〈표 4-1-8〉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연구보고서 수 520
〈표 4-1-9〉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연구 장애영역 520
〈표 4-1-10〉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자 521
〈표 4-1-11〉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 학년 522
〈표 4-1-12〉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연구보고서 유형 522
〈표 4-1-13〉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연구 주제별 분류 524
〈표 4-1-14〉 2003년부터 2007년까지 학업관련별 분류 524
〈표 4-1-15〉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연구보고서 수 525
〈표 4-1-16〉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장애영역 525
〈표 4-1-17〉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자 526
〈표 4-1-18〉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 학년 527
〈표 4-1-19〉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보고서 유형 527
〈표 4-1-20〉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주제별 분류 528
〈표 4-1-21〉 2008년부터 2009년까지 학업관련별 분류 529
〈표 4-1-22〉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연구보고서 수 529
〈표 4-1-23〉 1994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장애영역 531
〈표 4-1-24〉 1994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자 531
〈표 4-1-25〉 1994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수행에 따른 연구 대상 학년 532
〈표 4-1-26〉 1994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보고서 유형 533
〈표 4-1-27〉 1994년부터 2009년까지 연구 주제별 분류 534
〈표 4-1-28〉 1994년부터 2009년까지 학업관련별 분류 534
〈표 4-2-1〉 특수교육학과 학부 및 대학원 현황 536
〈표 4-2-2〉 학칙 인가를 받은 특수교육 관련 연구소 538
〈표 4-2-3〉 대학연구소 개요 539
〈표 4-2-4〉 대학연구소 학술활동 540
〈표 4-2-5〉 대학연구소 연구 과제 수주 성과 541
〈표 4-2-6〉 대학별 박사학위 논문 542
〈표 4-2-7〉 논문 유형에 대한 설명 543
〈표 4-3-1〉 전국 특수교육 관련 학회 563
〈표 4-3-2〉 학회의 목적과 연혁 및 지난 16년간(1994~2009년) 주요 활동 564
〈표 4-3-3〉 특수교육 관련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및 등재 후보지 568
〈표 4-3-4〉 논문 유형에 대한 설명 570
〈표 4-3-5〉 전국 특수교육 관련 단체 590
〈표 4-3-6〉 단체의 구체적인 설립 목적, 연혁, 활동, 발행물 592
〈그림 1-2-1〉 발전적 장애아 교육 모형 102
〈그림 1-2-2〉 장애인 평생복지 지원 관리 체계 모형 103
〈그림 1-2-3〉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안) 125
〈그림 1-2-4〉 현대화 사업 관련 보고서 144
〈그림 1-2-5〉 청사이전·신축관련 보고서 145
〈그림 2-1-1〉 연도별 특수교육 현황 추이 169
〈그림 2-1-2〉 연도별 특수학교 증가 현황 171
〈그림 2-1-3〉 연도별 특수학급 증가 현황 177
〈그림 2-1-4〉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현황 178
〈그림 2-1-5〉 연도별 특수교육대상학생 증가 현황 182
〈그림 2-1-6〉 연도별 특수교육 교원 증가 현황 190
〈그림 2-2-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배치 절차 221
〈그림 2-3-1〉 정신박약학교 중학부 자연 교사용 지도서 242
〈그림 2-3-2〉 정신지체 학생용 언어생활 교과서 243
〈그림 2-3-3〉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관련 연구보고서 245
〈그림 2-3-4〉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교과간 연계성 249
〈그림 2-3-5〉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국어 교과서 249
〈그림 2-3-6〉 교사용 지도서(CD)와 멀티미디어 자료 250
〈그림 2-3-7〉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보조교과서 251
〈그림 2-3-8〉 치료교육활동 관련 연구보고서 및 교사용 지도서(CD) 252
〈그림 2-3-9〉 직업관련 연구보고서 및 공예 교과서, 지도서 253
〈그림 2-3-10〉 이료 교과서 253
〈그림 2-3-11〉 2008년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고시문 256
〈그림 2-3-12〉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관련 연구보고서 257
〈그림 2-3-13〉 2008 교과용도서 연구개발 기관 선정 결과 공문 258
〈그림 2-3-14〉 2008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260
〈그림 2-3-15〉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262
〈그림 2-3-16〉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편찬 위임 관련 공문 263
〈그림 2-5-1〉 정책 과제별 주요 추진 내용 302
〈그림 2-6-1〉 특수학교 지원 '전동휠체어' 339
〈그림 2-6-2〉 특수학교 지원 장애인 전용 '초저상 버스' 339
〈그림 2-7-1〉 2006년 복권기금 지원 계획 357
〈그림 2-7-2〉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매뉴얼(2006) 360
〈그림 2-7-3〉 2005년 시·도 지원 계획 369
〈그림 2-7-4〉 충주 숭덕학교 교사 전경 370
〈그림 2-7-5〉 2006년 시·도 지원 계획 371
〈그림 2-7-6〉 국립특수교육원 원격영상교육 시스템 구성도 376
〈그림 2-7-7〉 제1회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행사 자료 378
〈그림 2-7-8〉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서 379
〈그림 2-7-9〉 '08~'09년 사이트 사용자 만족도 381
〈그림 2-7-10〉 2009년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참가자 만족도 381
〈그림 2-7-11〉 2009년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행사 382
〈그림 2-7-12〉 주요 언론 보도 현황 382
〈그림 2-7-13〉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포스터 383
〈그림 2-7-14〉 가상체험 프로그램 384
〈그림 2-7-15〉 유관기관과 체결한 협약서 386
〈그림 3-1-1〉 장애학생 대학 진학 추이 403
〈그림 3-1-2〉 대학 진학률 추이 404
〈그림 3-1-3〉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대학 입학생 추이 406
〈그림 3-1-4〉 시기별 고등교육 지원의 변천 417
〈그림 3-1-5〉 장애학생 특례 입학 대상자 선정 절차 418
〈그림 3-1-6〉 한국재활복지대학 교육목표 421
〈그림 3-1-7〉 대학 장애학생 교육복지 지원평가제의 운영조직 423
〈그림 3-1-8〉 대학 장애학생 학습권 보장 종합대책의 추진 방향과 중점과제 428
〈그림 3-1-9〉 원격지원 시스템 구성도 433
〈그림 3-2-1〉 직업 교육을 위한 향후 과제 456
〈그림 3-2-2〉 장애학생의 여가문화 단계별 요소 457
〈그림 3-2-3〉 장애학생 여가문화의 향후 과제 459
〈그림 3-2-4〉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진흥을 위한 향후 과제 462
〈그림 3-2-5〉 장애학생의 성교육에 관한 향후 과제 464
〈그림 3-2-6〉 소외계층 지원 사업 선정 과정 465
〈그림 3-3-1〉 장애수당과 장애인연금과의 비교 485
〈그림 4-1-1〉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연구 수행 수 530
〈그림 4-2-1〉 연구 대상 장애유형별 분석 결과 545
〈그림 4-2-2〉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일반 및 경도장애 영역 546
〈그림 4-2-3〉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감각 및 신체장애 영역 546
〈그림 4-2-4〉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547
〈그림 4-2-5〉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의사소통, 발달지체, 건강장애 548
〈그림 4-2-6〉 연구 대상 연령 분석 결과 549
〈그림 4-2-7〉 연구 대상 연령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학령전기 및 학령기 549
〈그림 4-2-8〉 연구 대상 연령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교사 및 부모 550
〈그림 4-2-9〉 논문 유형 분석 결과 551
〈그림 4-2-10〉 중재연구의 연구 설계 유형 분석 결과 552
〈그림 4-2-11〉 박사학위 논문 유형의 연도별 추이(1)-중재연구, 특성연구, 조사연구 553
〈그림 4-2-12〉 박사학위 논문 유형의 연도별 추이(2)-질적연구, 평가연구, 문헌연구, 법·정책연구, 실제분석 553
〈그림 4-2-13〉 박사학위 논문 중 중재연구의 연구 설계 연도별 추이(1996-2010) 554
〈그림 4-2-14〉 연구 주제 분석 결과 555
〈그림 4-2-15〉 학업 영역 세부 주제 분석 결과 555
〈그림 4-2-16〉 적응행동 세부 주제 분석 결과 556
〈그림 4-2-17〉 연구 주제(학업 영역, 적응행동, 인지특성, 진단평가)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57
〈그림 4-2-18〉 연구 주제(통합교육, 전환교육, 개별화교육, 교육과정, 교수적합화)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58
〈그림 4-2-19〉 연구 주제(특수교육관련법, 부모 인식 및 교육, 교사 인식 및 교육, 관련서비스)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59
〈그림 4-2-20〉 학업 영역 세부 연구 주제(읽기 및 언어, 수학, 쓰기, 내용교과 및 학습전략, 학업관련기타)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60
〈그림 4-2-21〉 적응행동 세부 연구 주제(사회성, 문제행동, 사회성관련기타, 자립 및 자조기술)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61
〈그림 4-3-1〉 연구 대상 장애유형별 분석 결과 571
〈그림 4-3-2〉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일반 및 경도장애 영역 572
〈그림 4-3-3〉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감각 및 신체장애 영역 573
〈그림 4-3-4〉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574
〈그림 4-3-5〉 장애영역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의사소통, 발달지체, 건강장애 574
〈그림 4-3-6〉 연구 대상 연령 분석 결과 575
〈그림 4-3-7〉 연구 대상 연령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학령전기 및 학령기 576
〈그림 4-3-8〉 연구 대상 연령에 따른 연도별 논문 수 : 교사 및 부모 576
〈그림 4-3-9〉 학술지 논문의 논문유형 분석 결과 578
〈그림 4-3-10〉 학술지 논문 중 중재연구의 연구설계 유형 분석 결과 579
〈그림 4-3-11〉 학술지논문 유형의 연도별 추이(1)-중재연구, 특성연구, 조사연구 580
〈그림 4-3-12〉 학술지논문 유형의 연도별 추이(2)-질적연구, 평가연구, 문헌분석 580
〈그림 4-3-13〉 학술지논문 유형의 연도별 추이(3)-법정책분석, 실제분석, 교과서분석 580
〈그림 4-3-14〉 학술지 논문 중 중재연구의 연구설계 유형 연도별 추이 581
〈그림 4-3-15〉 연구 주제 분석 결과 582
〈그림 4-3-16〉 학업영역 세부 주제 분석 결과 582
〈그림 4-3-17〉 적응행동 세부 주제 분석 결과 583
〈그림 4-3-18〉 연구 주제(학업 영역, 적응행동, 인지특성, 진단평가)의 연도별 추이 584
〈그림 4-3-19〉 연구 주제(통합교육, 전환교육, 개별화교육, 교육과정, 교수적합화)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85
〈그림 4-3-20〉 연구 주제(특수교육관련법, 부모 인식 및 교육, 교사 인식 및 교육, 관련서비스)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86
〈그림 4-3-21〉 학업영역 세부 연구 주제(읽기 및 언어, 수학, 쓰기, 내용교과 및 학습전략, 학업관련기타)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88
〈그림 4-3-22〉 적응행동 세부 연구 주제(사회성, 문제행동, 사회성관련기타, 자립 및 자조기술)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8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