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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T실용화를 통한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연구. 2, 총괄보고서 / 정국환, 문정욱, 유지연, 김희연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청구기호
351.0285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0 p. : 표 ; 24 cm
총서사항
IT실용화룰 통한 국가정보화 선진화 방안 연구 ; 2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10-12-0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 10-17-0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427336
ISBN: 9788982427329(제7권)
제어번호
MONO1201130084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54-16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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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언 4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목적 13

제3절 연구 추진체계 18

제2장 선행연구 결과와 금년 연구 방향 22

제1절 선행연구 결과 종합 22

제2절 선행연구의 한계와 금년 연구의 기본방향 26

제3장 공공-민간 소통합리성 증진과 협업촉진 방안 29

제1절 공공-민간 소통환경의 변화와 선진정보화 방향 30

1. 국가정보화 계획과 공공-민간 협업의 발전 30

2. 소통양식과 공공-민간 상호작용의 변화 33

3. 소통합리성 논의와 선진정보화 방향 36

제2절 공공-민간 협업 확대를 위한 기술프레임 40

1. MyGov와 NIA의 기능 40

2. MyGov 서비스 예시 : 자동차 신규 등록 서비스를 중심으로 44

3. MyGov 서비스 제공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방안 50

제3절 SNS 도입과 공공-민간 협업 53

1. 공공부문 SNS 도입의 필요성과 방안 53

2. 주요국의 공공부문 SNS 서비스 사례 56

3. SNS 서비스 응용기반 및 법ㆍ제도적 대응 방향 59

4. 공공-민간 협업 확대 및 역할분담 효율화를 위한 사회적 기반 62

제4장 공공정보서비스 관리 체계화 66

제1절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의 기본 방향 66

1. 정보서비스 관리모델 설계의 기본 방향 67

2.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의 개념적 설계 72

제2절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의 구체화 79

1. 정보서비스 관리지표 79

2. 정보서비스 관리지침 설계 86

제3절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을 통한 서비스 관리 체계화 95

1. 기여와 기대 성과 95

2.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의 의의 96

제5장 정보화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위험관리 방안 98

제1절 디지털로 확대되는 위험과 재난 98

1. 디지털사고 98

2. 새로운 IT환경에서의 재난 발생가능성 101

제2절 디지털위험관리와 디지털재난 개념화 108

1. 디지털위험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 108

2. 디지털위험관리 이론 122

3. 디지털재난 개념화 127

4. 디지털재난 대응모델 135

제3절 디지털재난 대응전략 140

1. 디지털재난을 국가재난으로 제도화 141

2. 디지털재난 시뮬레이션 구현 및 도입 142

3. 디지털재난 대응모델(EBDDTM)의 구체화 및 적용 143

4. Y2K 문제해결 정책의 시사점 적용 144

제6장 결론 146

제1절 정보화 선진화 방안 14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52

참고문헌 155

판권기 177

[표 1-1] 연구추진체계 요약 18

[표 1-2] 분야별 정보화 선진화 방안 도출의 참여기관 19

[표 3-1] 자동차 신규등록 관련 업무 45

[표 3-2] 자동차 신규등록 관련 서비스 46

[표 4-1] 무형재화로서의 서비스 특성이 던지는 모델 설계상의 시사점 70

[표 4-2] 정보서비스 관리를 위한 단계모델의 메타구조 78

[표 4-3] 측정모델의 영역 및 차원별 지표 82

[표 4-4] 단계모델의 Needs Gap 차원 관리지표(16개) 85

[표 4-5] 정보서비스 개선을 위한 관리지침 94

[표 5-1] 현실재난과 디지털재난 비교 134

[표 5-2] EBDDTM의 디지털재난 대응절차 137

[표 5-3] EBDDTM의 디지털재난 분류지표 137

[그림 1-1] 공공정보화 선진화의 세 축 17

[그림 1-2] 연구 추진체계 21

[그림 3-1] 소통양식의 질적 변화 33

[그림 3-2] 소통양식의 변화와 정부 웹사이트 34

[그림 3-3] 국가정보화 아키텍처(NIA) 42

[그림 3-4] 자동차관리시스템 구성도 48

[그림 4-1] 정보서비스 관리모델의 메타구조 73

[그림 4-2]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PZB의 GAP 모델 74

[그림 4-3] 정보시스템 성공 인과모형 75

[그림 4-4] 지표가 반영된 정보서비스 품질 측정모델 설계도 76

[그림 4-5] 단계모델과 측정모델의 지표 간 관계도 85

[그림 4-6]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의 기본 구조 87

[그림 4-7] QFD 기반의 관리지침 개념 설계도 90

[그림 4-8] 최종 완성된 혼합형 복합서비스 사례의 HOQ 92

[그림 5-1] 위험사회의 위험 패러다임 변화 109

[그림 5-2] 새로운 위험 패러다임 112

[그림 5-3] 디지털위험의 유형 115

[그림 5-4] 기존의 위험관리 123

[그림 5-5] 디지털위험사회의 위험관리 125

[그림 5-6] EBDDTM의 구성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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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51658 351.0285 -11-1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51659 351.0285 -11-1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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