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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인천광역시 꽃게산업 발전방안 수립 / 인천광역시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광역시, 2011
청구기호
338.3727 -11-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468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130715
주기사항
연구기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권말부록: 지역특화발전 특구 심층조사 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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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1

1. 시간적 범위 21

2. 공간적 범위 21

3. 내용적 범위 21

4. 과업의 세부내용 2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흐름 23

1. 연구의 방법 23

2. 연구의 흐름 23

제2장 인천광역시 꽃게산업 구조분석 24

제1절 꽃게산업의 특징 26

1. 꽃게산업의 정의 및 범위 26

2. 꽃게 산업 분야(1차+2차+3차=6차 산업 / 종합산업) 27

3. 인천의 어업 및 수산물 식품 제조업 현황 28

제2절 꽃게 생산현황 32

1. 인천의 수산물 생산현황 32

2. 인천의 꽃게 생산현황 33

3. 인천의 꽃게 생산금액 34

4. 전국의 지역별 꽃게 생산현황 34

5. 전국의 업종별 꽃게 생산현황 35

6. 인천의 업종별 꽃게 생산현황 36

7. 인천의 각 수협별 꽃게 위판량 37

8. 업종별 현황 37

9. 이용형태별 현황 39

10. 인천광역시 꽃게 생산의 시사점 40

제3절 꽃게의 교역 구조 41

1. 전체 수출입 구조 41

2. 인천광역시 수산물 수출입 구조 45

3. 인천광역시 수산물 및 꽃게 교역 특징 47

제4절 꽃게의 유통구조 및 현황 48

1. 인천광역시의 유통 현황 48

2. 꽃게의 유통 구조 52

제5절 꽃게산업 현황 및 당면과제 55

1. 인천의 수산물 산업현황 55

2. 인천의 꽃게산업현황 56

3. 인천 꽃게산업의 장애요인 57

제6절 꽃게의 안정적 공급에 대한 논의 59

1. 꽃게의 시기별 생산성에 관한 문제 59

2. 안정적인 꽃게 공급대책 59

3. 꽃게 방류사업 61

제7절 꽃게식품산업의 현황 및 당면과제 65

1. 인천 꽃게식품산업 발전 지향점 65

2. 수산식품산업의 특징 65

제8절 수산식품산업의 당면과제 70

제3장 꽃게의 상품화 및 산업화 실태 74

제1절 꽃게의 국제적 생산 이용 현황 76

제2절 꽃게식품산업의 기초분석 81

1. 꽃게의 식품가치 81

2. 고부가가치 활용 여건과 제한점 83

3. 게류의 가공식품화 사례 88

제3절 꽃게의 상품화 및 산업화 실태 104

1. 꽃게의 수산물 상품 개발 실태 104

2. 꽃게의 파생상품 개발 실태 105

3. 키틴/키토산 올리고당 109

4. 인천지역 꽃게 가공 산업 실태 112

5. 꽃게 파생상품 육성 방안 113

6. 꽃게스낵 혹은 분말의 사용방안 114

제4절 인천산 꽃게를 원료로 한 식품산업 발전구상 116

1. 꽃게자원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R&D 방향 116

2. 꽃게를 원료로 한 식품산업 발전구상 120

제4장 꽃게식품 소비자 분석 130

제1절 소비자 분석 개요 132

1. 응답자 특성 132

제2절 꽃게식품 선호도 분석 133

1. 꽃게 간장게장 선호도 분석 133

2. 꽃게 양념게장 선호도 분석 134

3. 꽃게탕 선호도 분석 136

4. 꽃게찜 선호도 분석 137

제3절 꽃게식품 구입에 대한 분석 139

1. 꽃게 간장게장 중요도 분석 139

2. 꽃게 양념게장 중요도 분석 140

3. 꽃게탕 중요도 분석 142

4. 꽃게찜 중요도 분석 144

5. 꽃게식품 구매요인 분석 145

제4절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분석 147

1. 꽃게살 통조림 소비인식 분석 147

2. 꽃게살 통조림 맛 분석 148

3. 꽃게살 통조림 가격대 분석 150

4. 꽃게살 통조림 유형 분석 152

제5절 꽃게 외식에 대한 분석 154

1. 꽃게 외식 이유 분석 154

2. 꽃게 외식 선호도 분석 155

3. 꽃게 가정소비 요인 분석 157

4. 꽃게 가정소비 선호도 분석 159

5. 꽃게식품 소비횟수 분석 160

6. 꽃게식품 구입 장소 분석 161

7. 꽃게식품 구입 시기 분석 162

8. 꽃게선물 가격대 분석 163

9. 꽃게 형태 선호도 분석 164

10. 꽃게 특이식품 선호도 분석 164

제6절 소비자 분석 시사점 182

1. 꽃게식품 선호도 분석 182

2. 꽃게식품 구입요인 분석 182

3. 꽃게살 통조림 소비인식 분석 182

4. 꽃게 외식패턴에 대한 분석 183

제5장 인천 꽃게산업의 경쟁력 분석 184

제1절 경쟁력 분석 개요 186

제2절 환경 분석 및 산업구조 분석 187

1. 외부환경 분석 187

2. 내부여건 분석 205

3. 가격경쟁력 분석 209

제3절 인천꽃게 브랜드 경쟁력 평가 211

지방자치브랜드경쟁력지수(LBCI) 211

유사 브랜드 LBCI 측정결과 분석 212

제4절 인천 꽃게산업의 전략과제 도출 215

1. 내·외부 환경 분석 종합 215

2. 전략적 방향 수립 216

제6장 꽃게산업의 중장기 발전방안 220

제1절 꽃게식품 명품화 전략 222

1. 신뢰도 제고의 필요성 222

2. 신뢰도 제고 방안 222

3. 수산물 이력제 222

4. 지리적 표시제 225

5. 인천 수산물 인증센터 설립 228

6. 꽃게 스토리텔링 작성 229

7. 꽃게 "명인(名人)" 선정 229

8. 꽃게장 업체의 공동 상표 조성 및 출시 230

9. 꽃게식품 명품화를 위한 독립적인 산업정책 운영 230

제2절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233

1. 마케팅 전략수립 체계 233

2. STP 및 4P 전략 233

3. 꽃게 주력상품의 전략 235

4. 식품유형의 단계별 전략 235

5. 수출시장의 전략 236

6. 전략적 파트너십 236

제3절 꽃게 거리 조성 및 복합관광 도매센터 조성 238

1. 꽃게 Seafood 타운 및 꽃게 거리의 입지 선정 238

2.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조성 258

제4절 꽃게축제 활성화 264

1. 과제의 개요 264

2. 과제의 추진계획 264

제5절 유통구조 개선방안 265

1. 산지 공급 chain의 합리화 265

2. 관계 수협의 어획 후 처리 강화 266

3. 인천광역시의 꽃게 집산 능력의 강화 267

4.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한 수요 확보 267

5. 차별적 수요 대응을 통한 국산 꽃게의 가격 제고 269

6. 연구 개발 270

7. 유통 단계별 수직적 체계화 271

제6절 꽃게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275

1. 꽃게의 시기별 생산성에 관한 문제 275

2. 안정적인 꽃게 공급대책 276

제7절 어민 참여형 기업 설립 281

1. 어민참여기업 유형 281

제8절 가공업체 육성 방안 283

1. 인천 꽃게 가공업 이슈 283

2. 인천 꽃게 통조림업의 당면과제 284

3. 꽃게 통조림업에 필요한 정책지원사항 286

4. 수산물 통조림업의 사례 289

5. 게살 통조림 개발과정 사례 (삼강농수산 사례) 300

제9절 산학연 협의체 구성 319

1. 과제의 개요 319

2. 과제의 추진계획 319

3. 기대효과 319

제10절 연구개발 지원 강화 320

1. 사업목표 320

2. 세부목표별 사업추진 내용 320

3. 년차별 사업추진 계획(안) 320

4. 세부사업별 내용 및 추진전략 324

5.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안) 327

제11절 전략과제별 세부 실행계획 331

1. 꽃게식품 명품화 전략 331

2.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333

3.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조성 335

4. 꽃게 축제 활성화 339

5. 유통구조 개선 341

6. 꽃게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343

7. 어민 참여형 기업 설립 345

8. 가공업체 육성 347

9.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 349

10. 연구개발 지원 강화 351

11. 목표 및 과제의 우선순위 352

제7장 투융자 계획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354

제1절 투융자 계획 356

제2절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357

1. 파급효과 분석의 개요 357

2.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364

부록 366

부록 1. 지역특화발전 특구 심층조사 368

부록 2. 국내 수산특산물 지역 사례분석 381

부록 3. 해외 수산식품 클러스터 사례 406

부록 4. 수산업 및 식품산업 정책 현황 425

부록 5. 수산물 이력제 444

부록 6. 국내외 수산물 유통 인프라 사례 450

〈표 2-1.1〉 꽃게산업의 범위 26

〈표 2-1.2〉 꽃게산업의 범위(계속) 27

〈표 2-1.3〉 농림어업 부가가치 추이 28

〈표 2-1.4〉 수산 동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추이 29

〈표 2-1.5〉 수산 동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증가율 29

〈표 2-1.6〉 인천 수산 동물 조리 제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추이 30

〈표 2-1.7〉 인천 수산 동물 조리 제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증가율 추이 30

〈표 2-2.1〉 최근 5년간 전국, 인천의 수산물 생산량 및 생산금액 33

〈표 2-2.2〉 최근 5년간 전국, 인천, 연평지역의 꽃게 생산량 및 지역별 생산비율 33

〈표 2-2.3〉 최근 5년간 전국, 인천, 연평지역 꽃게 생산금액 및 지역별 생산비율 34

〈표 2-2.4〉 전국의 최근 6년간 시도별 꽃게 생산량 35

〈표 2-2.5〉 전국의 최근 6년간 업종별 꽃게 생산량 35

〈표 2-2.6〉 인천의 최근 6년간 업종별 꽃게 생산량 36

〈표 2-2.7〉 우리나라 꽃게의 어법별 생산현황 및 산지가격(2008~2009년 평균) 38

〈표 2-2.8〉 꽃게의 이용형태별 생산현황과 산지가격 40

〈표 2-3.1〉 우리나라 꽃게의 수출 추이 42

〈표 2-3.2〉 우리나라 꽃게의 수입 추이 43

〈표 2-3.3〉 한국의 중국 국적 불법어선 검거 수 45

〈표 2-4.1〉 인천 수협 연안위판장의 시설 개요 49

〈표 2-4.2〉 옹진 수산업협동조합의 위판장 시설 개요 50

〈표 2-4.3〉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의 시설 개요 50

〈표 2-4.4〉 인천종합어시장의 시설, 거래규모, 점포 개요 51

〈표 2-4.5〉 인천활어도매협동조합의 일반 현황 52

〈표 2-4.6〉 꽃게의 산지 유통(계통 및 비 계통 출하 비중, 07~09년 평균) 53

〈표 2-4.7〉 꽃게의 산지 유통(계통 및 비 계통 출하 비중, 07~09년 평균) 54

〈표 2-6.1〉 TAC 정보내용 60

〈표 2-6.2〉 연도별 인천시 수산종묘(꽃게)매입방류량 및 예산 62

〈표 2-7.1〉 음식업계 업종별 수산물 구매처 현황 65

〈표 2-7.2〉 국내 외식업체의 식재료 품목별 구매처 현황 66

〈표 2-7.3〉 국내 외식업체의 식재료(식재로) 품목별 구입 시 우선 고려요인 66

〈표 2-7.4〉 수입산으로 구매하는 식재료의 비율 66

〈표 2-7.5〉 전통식품 관련 용어의 개념 정의 67

〈표 2-7.6〉 지역별 수산물 향토음식(전통음식)의 종류 67

〈표 2-7.7〉 농림수산식품통계연보의 수산 부문 전통식품산업 현황(2006년 기준) 68

〈표 2-7.8〉 수산물에 대한 품질인증제도 69

〈표 2-7.9〉 지역별 수산전통식품 품질인증 현황(2009년 5월 기준) 69

〈표 2-8.1〉 수산식품산업 육성의 관점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72

〈표 3-1.1〉 전 세계 수산물 중 게류자원의 생산비중 76

〈표 3-1.2〉 일본의 게 생산과 소비동향 77

〈표 3-1.3〉 일본의 게류 생산액 동향 77

〈표 3-1.4〉 꽃게의 가공이용 현황(한국) 79

〈표 3-1.5〉 꽃게의 국내 소비이용 실태 79

〈표 3-1.6〉 게의 어획 후 처리 출하공정(일본) 80

〈표 3-2.1〉 주요품종별 게 풍미의 최적시기 81

〈표 3-2.2〉 게살의 품종별 영양성분특성 82

〈표 3-2.3〉 왕게와 꽃게살의 영양성분 조성 82

〈표 3-2.4〉 꽃게 가공 산업 소재화 요소기술 사례 86

〈표 3-2.5〉 꽃게 분산물의 활용 기술개발 분야 87

〈표 3-2.6〉 일본의 품종별 게 생산량(2006) 89

〈표 3-2.7〉 일본의 게류 생산액 동향 89

〈표 3-2.8〉 꽃게의 가공이용 현황 99

〈표 3-2.9〉 시판 붉은 대게(홍게) 주요 가공식품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 요약 102

〈표 3-3.1〉 키틴/키토산의 용도 106

〈표 3-3.2〉 국내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109

〈표 3-3.3〉 인천지역 수산물 식품제조 가공업체 수(2009. 1월) 112

〈표 3-4.1〉 꽃게의 계절별 유통 및 상품화 특성 변화 121

〈표 3-4.2〉 기존의 꽃게 식품이용 특성 123

〈표 4-1.1〉 응답자 특성 132

〈표 4-2.1〉 성별 꽃게 간장게장 선호도 133

〈표 4-2.2〉 연령별 꽃게 간장게장 선호도 134

〈표 4-2.3〉 성별 꽃게 양념게장 선호도 135

〈표 4-2.4〉 연령별 꽃게 양념게장 선호도 135

〈표 4-2.5〉 성별 꽃게탕 선호도 136

〈표 4-2.6〉 연령별 꽃게탕 선호도 137

〈표 4-2.7〉 성별 꽃게찜 선호도 138

〈표 4-2.8〉 연령별 꽃게찜 선호도 138

〈표 4-3.1〉 성별 꽃게 간장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39

〈표 4-3.2〉 연령별 꽃게 간장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0

〈표 4-3.3〉 성별 꽃게 양념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1

〈표 4-3.4〉 연령별 꽃게 양념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2

〈표 4-3.5〉 성별 꽃게탕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3

〈표 4-3.6〉 연령별 꽃게탕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3

〈표 4-3.7〉 성별 꽃게찜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4

〈표 4-3.8〉 연령별 꽃게찜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5

〈표 4-3.9〉 성별 꽃게식품 구매했던 이유 146

〈표 4-3.10〉 연령별 꽃게식품 선택했던 이유 146

〈표 4-4.1〉 성별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소비 의향 147

〈표 4-4.2〉 연령별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소비 의향 148

〈표 4-4.3〉 성별 선호하는 꽃게살 통조림 맛 149

〈표 4-4.4〉 연령별 선호하는 꽃게살 통조림 맛 150

〈표 4-4.5〉 성별 꽃게살 통조림 희망 가격대 151

〈표 4-4.6〉 연령별 꽃게살 통조림 희망 가격대 151

〈표 4-4.7〉 성별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기대유형 152

〈표 4-4.8〉 연령별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기대유형 153

〈표 4-5.1〉 성별 꽃게 외식을 하는 이유 154

〈표 4-5.2〉 연령별 꽃게 외식을 하는 이유 155

〈표 4-5.3〉 성별 꽃게 외식에서 선호하는 꽃게식품 156

〈표 4-5.4〉 연령별 꽃게 외식에서 선호하는 꽃게식품 157

〈표 4-5.5〉 성별 꽃게 가정소비 이유 158

〈표 4-5.6〉 연령별 꽃게 가정소비의 이유 158

〈표 4-5.7〉 성별 꽃게 가정소비에서 선호하는 꽃게식품 159

〈표 4-5.8〉 연령별 꽃게 가정소비에서 선호하는 꽃게식품 160

〈표 4-5.9〉 연령별 꽃게식품을 구입하는 시기 162

〈표 4-5.10〉 연령별 꽃게 선물용으로 선호하는 가격대 163

〈표 4-5.11〉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 165

〈표 4-5.12〉 성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 166

〈표 4-5.13〉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 167

〈표 4-5.14〉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 168

〈표 4-5.15〉 4-10 성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서양요리) 169

〈표 4-5.16〉 4-10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서양요리) 170

〈표 4-5.17〉 4-10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서양요리) 171

〈표 4-5.18〉 4-10 성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탕/국/찌개) 172

〈표 4-5.19〉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탕·국·찌개) 173

〈표 4-5.20〉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탕/국/찌개) 174

〈표 4-5.21〉 성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수류) 175

〈표 4-5.22〉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수류) 176

〈표 4-5.23〉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수류) 177

〈표 4-5.24〉 성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물 없는 요리) 179

〈표 4-5.25〉 연령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물 없는 요리) 180

〈표 4-5.26〉 직업별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물 없는 요리) 181

〈표 5-2.1〉 연도별 꽃게 총 공급 추이 192

〈표 5-2.2〉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량 추이 192

〈표 5-2.3〉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량 비중 추이 192

〈표 5-2.4〉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금액 추이 193

〈표 5-2.5〉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금액 비중 추이 193

〈표 5-2.6〉 연도별 지역별 판매형태별 꽃게 생산량 추이 194

〈표 5-2.7〉 연도별 지역별 판매형태별 꽃게 생산금액 추이 195

〈표 5-2.8〉 연도별 꽃게 수입 추이 195

〈표 5-2.9〉 연도별 꽃게 수출 추이 196

〈표 5-2.10〉 연도별 꽃게 방류실적 196

〈표 5-2.11〉 수산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추이 197

〈표 5-2.12〉 수산 동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추이 198

〈표 5-2.13〉 수산물 식품 가공업체(2009. 1. 현재) 200

〈표 5-2.14〉 수산물 냉장·냉동 제빙업체(2009. 12. 현재) 200

〈표 5-2.15〉 2009년 생산금액 기준 지역별 성장률 및 점유율(최근 5개년 평균) 208

〈표 5-2.16〉 연도별 지역별 판매형태별 꽃게 생산단가 추이 209

〈표 5-3.1〉 LBCI 측정요소 211

〈표 5-3.2〉 2009년 브랜드별 LBCI 측정 결과 212

〈표 6-2.1〉 꽃게 제품 분류 기준 234

〈표 6-2.2〉 제품 mix 235

〈표 6-2.3〉 꽃게식품의 성장단계별 마케팅 전략 236

〈표 6-3.1〉 사업 분야별 지역 내 총생산 현황 240

〈표 6-3.2〉 산업별 업체 수 및 종사자수 242

〈표 6-3.3〉 인천시 꽃게관련 2차 산업의 생산품 및 지역적 분포 242

〈표 6-3.4〉 전국 대비 인천의 대형종합소매업 사업체 수 및 판매액 246

〈표 6-3.5〉 행정구역별 경제활동인구 증감률 251

〈표 6-3.6〉 사업지 반경에 따른 인구 분포 252

〈표 6-3.7〉 사업지역 여건 종합검토 257

〈표 6-3.8〉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건립 주요내용 259

〈표 6-3.9〉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건립 추진 로드맵 260

〈표 6-3.10〉 건축의 개요 261

〈표 6-3.11〉 예산 확보 방안 262

〈표 6-5.1〉 꽃게의 산지 유통(계통 및 비 계통 출하 비중, 07~09년 평균) 273

〈표 6-6.1〉 양식면적에 따른 꽃게양식장 사례의 경제성 분석 예시 280

〈표 6-8.1〉 인천지역 수산물 식품제조 가공업체 수 (2009. 1월) 283

〈표 6-8.2〉 회사별 통조림종류 (서울) 289

〈표 6-8.3〉 회사별 통조림종류 (강원) 289

〈표 6-8.4〉 회사별 통조림종류 (충청) 290

〈표 6-8.5〉 회사별 통조림종류 (경상) 291

〈표 6-8.6〉 회사별 통조림종류 (전라) 292

〈표 6-8.7〉 최근 5년간 수산물 종류별 품목별 수출실적 296

〈표 6-8.8〉 수산물 가공품 세부품목별 산업(종사자수 10인 이상, 2007년 기준) 297

〈표 6-8.9〉 굴 수출동향 ('07~'08) 297

〈표 6-8.10〉 국가별 수출현황 298

〈표 6-8.11〉 김 수출입통계 300

〈표 6-8.12〉 꽃게 추출물의 Free amino acid의 일반성분 조성 302

〈표 6-8.13〉 꽃게 육의 일반성분 조성 303

〈표 6-8.14〉 조리형태에 따른 통조림의 종류 304

〈표 6-8.15〉 재료에 따른 수산물 통조림의 종류 304

〈표 6-8.16〉 공정과정 및 결과 318

〈표 6-10.1〉 세부목표별 사업추진 내용 요약 320

〈표 6-11.1〉 꽃게식품 명품화 및 다양화 전략 수립 주요내용 331

〈표 6-11.2〉 꽃게식품 명품화 및 다양화 전략 수립 추진 로드맵 332

〈표 6-11.3〉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주요내용 334

〈표 6-11.4〉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추진 로드맵 334

〈표 6-11.1〉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건립 주요내용 336

〈표 6-11.2〉 꽃게 관련 복합관광 도매센터 건립 추진 로드맵 336

〈표 6-11.3〉 건축의 개요 338

〈표 6-11.4〉 예산 확보 방안 338

〈표 6-11.5〉 꽃게 축제 활성화 주요내용 340

〈표 6-11.6〉 꽃게 축제 활성화 추진 로드맵 340

〈표 6-11.7〉 유통 구조 개선 주요내용 342

〈표 6-11.8〉 유통 구조 개선 추진 로드맵 342

〈표 6-11.9〉 꽃게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주요내용 344

〈표 6-11.10〉 꽃게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추진 로드맵 344

〈표 6-11.11〉 어민 참여형 기업 설립 주요내용 346

〈표 6-11.12〉 어민 참여형 기업 설립 추진 로드맵 346

〈표 6-11.13〉 가공업체 육성 주요내용 347

〈표 6-11.14〉 가공업체 육성 추진 로드맵 348

〈표 6-11.15〉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 주요내용 349

〈표 6-11.16〉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 추진 로드맵 350

〈표 6-11.17〉 연구개발 역량 강화 주요내용 351

〈표 6-11.18〉 연구개발 역량 강화 추진 로드맵 351

〈표 7-1.1〉 전략과제별 투융자 계획 356

〈표 7-2.1〉 IRIO 모형과 MRIO 모형의 비교 360

〈표 7-2.2〉 지역 간 산업연관표 기본구조 361

〈표 7-2.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364

〈표 8-1.1〉 연도별 특구지정 실적 372

〈표 8-1.2〉 지역특구의 지역별·유형별 현황('09. 10월 현재) 374

〈표 8-1.3〉 서구 외국어교육 특구의 규제특례사항 377

〈표 8-1.4〉 강화약쑥 특구의 규제특례사항 379

〈표 8-1.5〉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 특구의 규제특례사항 380

〈표 8-2.1〉 규제특례 변경항목 및 협의결과 382

〈표 8-2.2〉 당초 계획된 영덕 대게특구사업 개요 383

〈표 8-2.3〉 변경된 영덕 대게특구사업 개요 385

〈표 8-2.4〉 수산동식물 전시관 건립비용 386

〈표 8-2.5〉 대게 활어타운 조성관련 사업비 387

〈표 8-2.6〉 대게특구 사업 내용(원안과 변경안 비교) 388

〈표 8-2.7〉 대게축제장 및 문화 공간 조성사업비 389

〈표 8-2.8〉 영덕대게 브랜드 및 캐릭터개발 사업비 390

〈표 8-2.9〉 농촌 활력 증진사업의 성과지표 및 목표치 391

〈표 8-2.10〉 대게로 만든 웰빙 김치사업 관련 사업비 392

〈표 8-2.11〉 영덕대게한우 특화사업관련 사업비 392

〈표 8-2.12〉 규제특례 항목 및 협의결과 393

〈표 8-3.1〉 푸드밸리 클러스터 개발 연혁 412

〈표 8-3.2〉 푸드밸리 연구센터의 연구가능 분야 및 경쟁우위 분야 415

〈표 8-3.3〉 노르웨이의 수산물 수출 423

〈표 8-4.1〉 국내 수산진흥 종합대책 425

〈표 8-4.2〉 연근해어업 생산성 향상 목표 428

〈표 8-4.3〉 양식 산업 생산성 향상 목표 428

〈표 8-4.4〉 국내 식품산업의 SWOT 분석 431

〈표 8-4.5〉 부산 수산업발전 10대 프로젝트 437

〈표 8-4.6〉 수산물 수출가공 선진화 단지 구성 438

〈표 8-4.7〉 제주의 식품산업 SWOT 분석 439

〈표 8-4.8〉 전라남도 수산물 가공 산업 육성 5개년 계획 441

〈표 8-4.9〉 속초 대포 제3농공단지 클러스터 구축 방안 442

〈표 8-4.10〉 속초 웰빙젓갈 명산품 육성사업 예상성과 443

〈표 8-6.1〉 마쓰우라 어시장의 오사카나 돔의 주요 시설 내역 475

〈그림 1-1.1〉 연구의 흐름 23

〈그림 2-1.1〉 수산 동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입지계수 추이 29

〈그림 2-2.1〉 전국의 연도별 꽃게 생산량 32

〈그림 2-2.2〉 2009년 인천의 연도별 업종별 꽃게 생산량 36

〈그림 2-2.3〉 2009년 인천의 각 수협별, 시기별 꽃게 위판량 37

〈그림 2-3.1〉 우리나라 꽃게 생산량과 수입량과의 관계 44

〈그림 2-3.2〉 우리나라의 국가별 꽃게 수입처 비중(2009년 기준) 44

〈그림 2-3.3〉 인천항을 통해 수입된 연도별 수산물 실적 46

〈그림 2-3.4〉 인천광역시의 연도별 제품별 수산물 수입량 추이 47

〈그림 2-4.1〉 꽃게의 주요 유통 경로 52

〈그림 2-4.2〉 인천광역시 월별 꽃게 생산량(2007~2009년 평균) 53

〈그림 2-5.1〉 인천의 수산물 가공품 (좌: 백령까나리액젓, 중앙: 장봉김, 우: 세절 다시마) 55

〈그림 2-5.2〉 인천의 지역별 수산물 가공업체 수 58

〈그림 2-6.1〉 꽃게 방류사진(꽃게치게, 방류지 이동, 방류행사 실시) 63

〈그림 2-6.2〉 방류효과조사와 자원관리형 시스템에 관한 보도기사 64

〈그림 3-1.1〉 미국산 게류 중 꽃게 생산비중 78

〈그림 3-1.2〉 미국산 게류의 품목별 생산단가 변화추이 78

〈그림 3-1.3〉 미국 게 가공출하 공정 예(알라스카 왕게의 brine, bulk, pack 방식) 80

〈그림 3-2.1〉 붉은 대게(홍게) 풍미 튀김어묵(1a)과 찐어묵제품(1b) 90

〈그림 3-2.2〉 일본의 게풍미 인스턴트면 제품들 91

〈그림 3-2.3〉 게의 내장성분을 활용한 인스턴트 가니미소병조림(3a)과 통조림(3b) 92

〈그림 3-2.4〉 인스턴트 천연 게장풍미 스프류 제품 92

〈그림 3-2.5〉 게 풍미 후리가케 제품 93

〈그림 3-2.6〉 인스턴트 게풍미스프(6a)와 샐러드 제품(6b) 94

〈그림 3-2.7〉 게살 슈마이제품(7a)과 게살고로케 제품(7b) 95

〈그림 3-2.8〉 게 풍미 센베이 제품 95

〈그림 3-2.9〉 게살스파게티(9a)와 게살버터구이(9b) 96

〈그림 3-2.10〉 게살야채탕(10a)과 게살그라탕(10b) 96

〈그림 3-2.11〉 게살필라프(11a)와 게살잡채(게살잡체)(11b) 97

〈그림 3-2.12〉 게살춘권(하루마끼, 12a)와 게살만두(12b) 97

〈그림 3-2.13〉 게살의 일본식 요리소재화(13a)와 양식 소재화(13b) 97

〈그림 3-2.14〉 시판중인 선물용 게살연제품(14a)와 게살도시락제품(154b) 98

〈그림 3-2.15〉 시판중인 선물용 게살가공식품(밥 풍미소재와 과자류제품) 98

〈그림 3-2.16〉 게 집게발제품(16a)과 다양한 게장풍미제품(16b) 98

〈그림 3-2.17〉 게살함유 어묵제품의 제조장면(17a)과 게살고로케용 게껍질(17b) 99

〈그림 3-2.18〉 포장 절단꽃게(18a) 및 보냉포장 냉동꽃게 제품(18b) 100

〈그림 3-2.19〉 전통 꽃게장 제품의 이미지 사진 100

〈그림 3-2.20〉 냉동 게살슈마이제품(20a)와 냉동홍게스틱제품(20b) 102

〈그림 3-2.21〉 레토르트 홍게살죽(21a)와 레토르트 붉은 대게탕(21b) 103

〈그림 3-3.1〉 꽃게요리 개발현황 104

〈그림 3-3.2〉 대게가공식품 105

〈그림 3-3.3〉 키틴/키토산 및 파생제품 제조방법 107

〈그림 3-3.4〉 아스타잔틴 응용제품 111

〈그림 3-3.5〉 꽃게 분말 사용 제품 114

〈그림 4-2.1〉 꽃게 간장게장 선호도 133

〈그림 4-2.2〉 꽃게 양념게장 선호도 134

〈그림 4-2.3〉 꽃게탕 선호도 136

〈그림 4-2.4〉 꽃게찜 선호도 137

〈그림 4-3.1〉 꽃게 간장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39

〈그림 4-3.2〉 꽃게 양념게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1

〈그림 4-3.3〉 꽃게탕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2

〈그림 4-3.4〉 꽃게찜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44

〈그림 4-3.5〉 꽃게식품을 구매했던 이유 145

〈그림 4-4.1〉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소비 의향 147

〈그림 4-4.2〉 선호하는 꽃게살 통조림 맛 149

〈그림 4-4.3〉 꽃게살 통조림 희망 가격대 150

〈그림 4-4.4〉 꽃게살 통조림에 대한 기대유형 152

〈그림 4-5.1〉 꽃게 외식을 하는 이유 154

〈그림 4-5.2〉 꽃게 외식에서 선호하는 꽃게 식품 156

〈그림 4-5.3〉 꽃게 가정소비의 이유 157

〈그림 4-5.4〉 꽃게 가정소비에서 선호하는 꽃게식품 159

〈그림 4-5.5〉 꽃게식품의 연간 외식소비 횟수 160

〈그림 4-5.6〉 꽃게식품의 연간 가정소비 횟수 161

〈그림 4-5.7〉 꽃게를 구입한 장소 161

〈그림 4-5.8〉 꽃게식품을 구입하는 시기 162

〈그림 4-5.9〉 꽃게 선물용으로 선호하는 가격대 163

〈그림 4-5.10〉 가장 선호하는 형태의 꽃게 164

〈그림 4-5.11〉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서양요리) 169

〈그림 4-5.12〉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탕·국·찌개) 172

〈그림 4-5.13〉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수류) 175

〈그림 4-5.14〉 가장 선호하는 꽃게 특이식품(국물 없는 요리) 178

〈그림 5-1.1〉 꽃게산업 경쟁력 분석 개요 186

〈그림 5-2.1〉 인천광역시 연도별 꽃게 수산종묘 매입방류 예산 추이 190

〈그림 5-2.2〉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량 추이 193

〈그림 5-2.3〉 연도별 지역별 꽃게 생산금액 추이 194

〈그림 5-2.4〉 주요 지역 꽃게 방류실적과 꽃게 생산량 추이 197

〈그림 5-2.5〉 주요 지역 수산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현황(2008년) 198

〈그림 5-2.6〉 주요 지역 수산 동물 가공 및 저장 처리업 현황(2008년) 199

〈그림 5-2.7〉 포터의 5-Forces Analysis 201

〈그림 5-2.8〉 꽃게산업의 5-Forces Analysis 202

〈그림 5-2.9〉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204

〈그림 5-2.10〉 인천지역의 꽃게 유통구조 현황 205

〈그림 5-2.11〉 꽃게산업의 가치사슬 분석 206

〈그림 5-2.12〉 BCG Matrix 분석 기준 207

〈그림 5-2.13〉 지역별 꽃게산업 BCG Matrix 분석 208

〈그림 5-3.1〉 LCBI 측정모형 211

〈그림 5-3.2〉 브랜드 인지도 비교분석 213

〈그림 5-3.3〉 브랜드 이미지 비교분석 213

〈그림 5-3.4〉 브랜드 마케팅 활동 비교분석 214

〈그림 5-4.1〉 외부환경 분석 시사점 215

〈그림 5-4.2〉 내부여건 분석 시사점 216

〈그림 5-4.3〉 꽃게산업 SWOT 분석 217

〈그림 5-4.4〉 꽃게산업의 전략적 방향 218

〈그림 6-1.1〉 수산물 이력제 등록 표시 (예시) 224

〈그림 6-2.1〉 마케팅 전략수립 체계 233

〈그림 6-3.1〉 인천시 가구주 연령별 인구구조 239

〈그림 6-3.2〉 인천시 경제활동 인구변화 239

〈그림 6-3.3〉 인천시 음식점업 및 숙박업 인구현황 240

〈그림 6-3.4〉 사업 분야별 종사자 수 및 사업체 수 241

〈그림 6-3.5〉 인천광역시 꽃게2차 산업의 위치도 243

〈그림 6-3.6〉 인천광역시 꽃게3차 산업의 위치도 244

〈그림 6-3.7〉 인천시 꽃게관련 시장 입지분포 245

〈그림 6-3.8〉 인천시 대형종합소매업 시설의 분포 247

〈그림 6-3.9〉 인천광역시 재래시장 및 상권분포현황 248

〈그림 6-3.10〉 인천시 재래시장 1일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 현황 249

〈그림 6-3.11〉 인천시 행정구역별 인구현황 249

〈그림 6-3.12〉 인천시 경제활동 인구현황 250

〈그림 6-3.13〉 인천시 권역별 발전축 구상 253

〈그림 6-3.14〉 내항지역 주변 개발계획 254

〈그림 6-3.15〉 소래·논현지역 주변 개발계획 254

〈그림 6-3.16〉 송도지역 주변 개발계획 257

〈그림 6-5.1〉 꽃게 껍질의 리싸이클링을 이용한 신 시장 수요 개척 269

〈그림 6-6.1〉 2009년 인천의 각 수협별, 시기별 꽃게 위판량 275

〈그림 6-8.1〉 서울지역 통조림업 289

〈그림 6-8.2〉 강원지역 통조림업 290

〈그림 6-8.3〉 충청지역 통조림업 291

〈그림 6-8.4〉 경상지역 통조림업 292

〈그림 6-8.5〉 전라지역 통조림업 293

〈그림 6-8.6〉 지역별 통조림 생산비율 293

〈그림 6-8.7〉 영덕게살 통조림 293

〈그림 6-8.8〉 성게알 통조림 295

〈그림 6-8.9〉 사과 295

〈그림 6-8.10〉 Canning 작업을 위한 준비대 및 기기 305

〈그림 6-8.11〉 통조림 Can의 모습 306

〈그림 6-8.12〉 통조림 제품의 검사 309

〈그림 6-8.13〉 통조림 제품의 관능적 검사 310

〈그림 6-8.14〉 공정기기 314

〈그림 6-8.15〉 꽃게 제품상표 디자인 모형 317

〈그림 6-9.1〉 산학연관 협의체 319

〈그림 6-11.1〉 산학연관 협의체 349

〈그림 6-11.19〉 4대 목표 우선순위 353

〈그림 6-11.20〉 10대 전략과제 우선순위 353

〈그림 7-2.1〉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59

〈그림 8-1.1〉 지역특구제도의 의의 368

〈그림 8-1.2〉 특구지정 신청 과정 371

〈그림 8-1.3〉 특구위원회 심의과정 372

〈그림 8-1.4〉 지역특구의 산업별 현황('09. 10월 현재) 375

〈그림 8-1.5〉 서구 외국어교육특구 위치 376

〈그림 8-2.1〉 전복산업특구 위치도 394

〈그림 8-3.1〉 험버 수산물 클러스터 407

〈그림 8-3.2〉 험버 수산물 클러스터 네트워킹 구조 408

〈그림 8-3.3〉 푸드밸리 내 대표적 기업 417

〈그림 8-3.4〉 외레순 식품클러스터 산·학·관 협력체계 422

〈그림 8-4.1〉 국내 수산물 생산량 및 수산자원 변동추이 426

〈그림 8-4.2〉 도시근로자 대비 농어가 소득 427

〈그림 8-6.1〉 목포 북항 Seafood Town의 기능 451

〈그림 8-6.2〉 목포 북항 Seafood Town의 입지 조건 452

〈그림 8-6.3〉 목포 북항 Seafood Town의 토지 이용도 453

〈그림 8-6.4〉 목포 Seafood Town의 공간 배치도 453

〈그림 8-6.5〉 추자도 수산업협동조합의 HACCP 수산물 가공공장 455

〈그림 8-6.6〉 추자도 수협 공동가공공장의 HACCP 관련 일반 사항 455

〈그림 8-6.7〉 도도수산의 HACCP에 근거한 제조공정도 457

〈그림 8-6.8〉 일본 마쯔우라 어시장의 조감도 472

〈그림 8-6.9〉 마쓰우라 어시장의 양륙 및 판매과정(1단계) 473

〈그림 8-6.10〉 마쓰우라어시장의 양륙 및 판매과정(오사카나 돔) 474

〈그림 8-6.11〉 노르웨이의 고등어 양륙시스템 476

〈그림 8-6.12〉 노르웨이의 선별 포장작업 과정 모식도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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