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가. 후기중등직업교육의 창의성 수준 비교 항목 13
나. 프랑스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13
다. 우리나라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13
3. 연구 방법 14
4. 선행 연구 분석 16
5. 창의성 계발의 이론적 탐색 19
가. 창의성의 개념과 촉진 요인 19
나. 창의성의 측정 척도 31
다. 창의성 계발 평가지표 개발 36
II.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교육 41
1.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체제 41
가. 한국의 중등교육 체제 41
나. 한국 디자인관련 중등직업교육 변천과정 및 현황 42
다. 한국 디자인관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44
2.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과정 46
가. 국어 50
나. 사회·역사(국사) 51
다. 디자인 일반 54
라. 시각디자인 실무 56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서 58
가. 국어 58
나. 사회 62
다. 국사 65
라. 디자인 일반 68
마. 시각디자인 실무 70
4. 평가 73
가. 국어 73
나. 사회 78
다. 국사 81
라. 디자인 일반 84
마. 시각 디자인 실무 87
바. 전자출판기능사 89
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93
III.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96
1.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96
가.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96
2. 직업 바깔로레아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105
가. 프랑스어 교과 교육과정 105
나. 역사·지리 교과 교육과정 114
다. 응용예술과 예술문화 교과 교육과정 123
라. 직업바깔로레아 교육과정 139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과서 140
가. 프랑스어 140
나. 역사·지리 144
4. 평가 151
가. 프랑스어 151
나. 역사·지리 156
다. 응용예술 169
라. 직업교과 평가 174
IV. 한·불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76
1. 한국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78
가. 특성화고 체제 178
나. 교육과정 178
다. 교과서 195
라. 평가 213
2. 프랑스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223
가. 직업고등학교 체제 223
나. 교육과정 224
다. 교과서 238
라. 평가 242
V. 중등직업교육 분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정책 제안 245
1. 창의성 계발의 방향 245
2. 정책 제안 246
가. 자격과 학위 수준 247
나. 교육과정 수준 258
다. 교과서 수준 261
라. 교사 수준 262
마. 평가 수준 264
참고문헌 268
〈표 I-1〉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핵심요건 11
〈표 1-2〉 후기중등직업교육의 창의성 수준 비교 항목 13
〈표 1-3〉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필요조건 32
〈표 1-4〉 환경과의 상호작용 33
〈표 1-5〉 창의성 측정을 위한 평가지의 예 34
〈표 1-6〉 창의성의 위계 38
〈표 1-7〉 창의성 평가 지표 39
〈표 II-1〉 한국 디자인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43
〈표 II-2〉 지역별 디자인 관련교과 설치 학교 수 44
〈표 II-3〉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 단위 45
〈표 II-4〉 2010학년도 보통교과 교육과정 단위 배당표 47
〈표 II-5〉 특성화 고등학교 디자인 교과 내용(7차 교육과정) 48
〈표 II-6〉 국어과 성취목표 내용 50
〈표 II-7〉 사회과목의 내용체계 52
〈표 II-8〉 역사교과 내용체계 53
〈표 II-9〉 디자인 일반 과목의 내용체계 55
〈표 II-10〉 시각 디자인 실무 과목의 내용체계 57
〈표 II-11〉 공업계 고등학교 공통 및 전문 교과 관련 교과서 58
〈표 II-12〉 고등학교 국어(상, 하)과 목차 59
〈표 II-13〉 국어가 걸어온 길의 세부목차 60
〈표 II-14〉 국어의 뿌리와 줄기의 내용요약 60
〈표 II-15〉 고등학교 사회과 목차 62
〈표 II-16〉 국토와 지리 정보의 세부 목차 63
〈표 II-17〉 국토란 무엇인가? 의 내용요약 64
〈표 II-18〉 고등학교 국사과 목차 66
〈표 II-19〉 통치구조와 정치 활동의 세부 목차 66
〈표 II-20〉 3. 삼국의 발전과 통치체제 67
〈표 II-21〉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과 목차 69
〈표 II-22〉 디자인의 분야의 세부목차 69
〈표 II-23〉 시각디자인 내용요약 69
〈표 II-24〉 고등학교 시각디자인실무과 목차 71
〈표 II-25〉 편집디자인의 세부 목차 71
〈표 II-26〉 07. 책표지 디자인의 내용요약 72
〈표 III-1〉 직업바깔로레아 시험과목 98
〈표 III-2〉 물리·화학교육 관련 전공분야 시간표 101
〈표 III-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직업바깔로레아 시험 규정 104
〈표 III-4〉 프랑스어교과 교육과정의 학습과제와 질문 109
〈표 III-5〉 프랑스어 1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0
〈표 III-6〉 프랑스어 2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1
〈표 III-7〉 프랑스어 3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3
〈표 III-8〉 1학년 역사-유럽과 세계(XVI'-XVII'세기) 내용체계 116
〈표 III-9〉 1학년 지리-사회와 지속적인 발전 내용체계 117
〈표 III-10〉 2학년 역사-1830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 국가와 사회 내용체계 117
〈표 III-11〉 2학년 지리-세계화 안에서의 영토 내용체계 118
〈표 III-12〉 3학년 역사-20세기와 21세기 초 세계 내용체계 119
〈표 III-13〉 3학년 지리-유럽공동체 안에서의 프랑스 내용체계 120
〈표 III-14〉 역사·지리 교과의 학습능력 121
〈표 III-15〉 응용예술-자신의 삶의 공간을 이해하기 내용체계 129
〈표 III-16〉 응용예술-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구축하기 내용체계 131
〈표 III-17〉 응용예술-자신의 예술 문화를 확장하기 132
〈표 III-18〉 응용예술-다른 예술 분야 사이에서의 공조 135
〈표 III-19〉 응용예술 교과에서의 학습 방법 137
〈표 III-20〉 응용예술교과에서의 기술 및 디지털 도구 138
〈표 III-21〉 수공예분야 전공 커뮤니케이션 그래픽 139
〈표 III-22〉 프랑스어 교과서 목차내용 140
〈표 III-23〉 학습상황6 '연극적 취향'의 구성 내용 143
〈표 III-24〉 역사 교과서 목차내용 144
〈표 III-25〉 여행과 발견, 16세기-18세기의 구성 내용 145
〈표 III-26〉 지리 교과서 목차내용 148
〈표 III-27〉 에너지문제의 구성 내용 149
〈표 V-1〉 정책 제안 246
〈표 V-2〉 프랑스 학위제도에 나타난 자격의 종류와 등급 248
〈표 V-3〉 각 학위 등급의 규정과 특징 248
〈표 V-4〉 프랑스의 자격 신설 과정 251
〈표 V-5〉 국가 학위에서 요구하는 직업 활동 준거 252
〈표 V-6〉 국가 학위에서 요구하는 직업 활동 준거(의사소통 중심) 253
〈표 V-7〉 직업 '바깔로레아' 자동화 생산체제 운영 분야에서 요구하는 검정규칙 254
〈표 V-8〉 학위 신설 각 과정에 관계하는 자 255
[그림 I-1] 복합적 비교 방법 15
[그림 II-2] 한국의 초·중등 교육체제 42
[그림 III-1] 프랑스 직업계열 96
[그림 III-2] 2009년 개정 전·후 직업바깔로레아 과정 99
[그림 V-1] 프랑스의 학위 신설 흐름도 256
[그림 V-2] 자격 제도를 중심으로 본 프랑스의 전체 고용 구조 257
[그림 V-3] 자격제도를 중심으로 본 한국의 전체고용구조 25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