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중등직업교육 국제비교 연구 / 연구책임자: 박태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청구기호
373.246 -11-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59 p. : 삽화, 지도 ; 27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0-하7
제어번호
MONO120113084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참고문헌: p. 258-25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가. 후기중등직업교육의 창의성 수준 비교 항목 13

나. 프랑스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13

다. 우리나라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13

3. 연구 방법 14

4. 선행 연구 분석 16

5. 창의성 계발의 이론적 탐색 19

가. 창의성의 개념과 촉진 요인 19

나. 창의성의 측정 척도 31

다. 창의성 계발 평가지표 개발 36

II.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교육 41

1.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체제 41

가. 한국의 중등교육 체제 41

나. 한국 디자인관련 중등직업교육 변천과정 및 현황 42

다. 한국 디자인관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44

2.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과정 46

가. 국어 50

나. 사회·역사(국사) 51

다. 디자인 일반 54

라. 시각디자인 실무 56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서 58

가. 국어 58

나. 사회 62

다. 국사 65

라. 디자인 일반 68

마. 시각디자인 실무 70

4. 평가 73

가. 국어 73

나. 사회 78

다. 국사 81

라. 디자인 일반 84

마. 시각 디자인 실무 87

바. 전자출판기능사 89

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93

III.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96

1.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96

가.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96

2. 직업 바깔로레아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105

가. 프랑스어 교과 교육과정 105

나. 역사·지리 교과 교육과정 114

다. 응용예술과 예술문화 교과 교육과정 123

라. 직업바깔로레아 교육과정 139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과서 140

가. 프랑스어 140

나. 역사·지리 144

4. 평가 151

가. 프랑스어 151

나. 역사·지리 156

다. 응용예술 169

라. 직업교과 평가 174

IV. 한·불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76

1. 한국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78

가. 특성화고 체제 178

나. 교육과정 178

다. 교과서 195

라. 평가 213

2. 프랑스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223

가. 직업고등학교 체제 223

나. 교육과정 224

다. 교과서 238

라. 평가 242

V. 중등직업교육 분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정책 제안 245

1. 창의성 계발의 방향 245

2. 정책 제안 246

가. 자격과 학위 수준 247

나. 교육과정 수준 258

다. 교과서 수준 261

라. 교사 수준 262

마. 평가 수준 264

참고문헌 268

〈표 I-1〉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핵심요건 11

〈표 1-2〉 후기중등직업교육의 창의성 수준 비교 항목 13

〈표 1-3〉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필요조건 32

〈표 1-4〉 환경과의 상호작용 33

〈표 1-5〉 창의성 측정을 위한 평가지의 예 34

〈표 1-6〉 창의성의 위계 38

〈표 1-7〉 창의성 평가 지표 39

〈표 II-1〉 한국 디자인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43

〈표 II-2〉 지역별 디자인 관련교과 설치 학교 수 44

〈표 II-3〉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 단위 45

〈표 II-4〉 2010학년도 보통교과 교육과정 단위 배당표 47

〈표 II-5〉 특성화 고등학교 디자인 교과 내용(7차 교육과정) 48

〈표 II-6〉 국어과 성취목표 내용 50

〈표 II-7〉 사회과목의 내용체계 52

〈표 II-8〉 역사교과 내용체계 53

〈표 II-9〉 디자인 일반 과목의 내용체계 55

〈표 II-10〉 시각 디자인 실무 과목의 내용체계 57

〈표 II-11〉 공업계 고등학교 공통 및 전문 교과 관련 교과서 58

〈표 II-12〉 고등학교 국어(상, 하)과 목차 59

〈표 II-13〉 국어가 걸어온 길의 세부목차 60

〈표 II-14〉 국어의 뿌리와 줄기의 내용요약 60

〈표 II-15〉 고등학교 사회과 목차 62

〈표 II-16〉 국토와 지리 정보의 세부 목차 63

〈표 II-17〉 국토란 무엇인가? 의 내용요약 64

〈표 II-18〉 고등학교 국사과 목차 66

〈표 II-19〉 통치구조와 정치 활동의 세부 목차 66

〈표 II-20〉 3. 삼국의 발전과 통치체제 67

〈표 II-21〉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과 목차 69

〈표 II-22〉 디자인의 분야의 세부목차 69

〈표 II-23〉 시각디자인 내용요약 69

〈표 II-24〉 고등학교 시각디자인실무과 목차 71

〈표 II-25〉 편집디자인의 세부 목차 71

〈표 II-26〉 07. 책표지 디자인의 내용요약 72

〈표 III-1〉 직업바깔로레아 시험과목 98

〈표 III-2〉 물리·화학교육 관련 전공분야 시간표 101

〈표 III-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직업바깔로레아 시험 규정 104

〈표 III-4〉 프랑스어교과 교육과정의 학습과제와 질문 109

〈표 III-5〉 프랑스어 1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0

〈표 III-6〉 프랑스어 2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1

〈표 III-7〉 프랑스어 3학년 교육과정 내용체계 113

〈표 III-8〉 1학년 역사-유럽과 세계(XVI'-XVII'세기) 내용체계 116

〈표 III-9〉 1학년 지리-사회와 지속적인 발전 내용체계 117

〈표 III-10〉 2학년 역사-1830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 국가와 사회 내용체계 117

〈표 III-11〉 2학년 지리-세계화 안에서의 영토 내용체계 118

〈표 III-12〉 3학년 역사-20세기와 21세기 초 세계 내용체계 119

〈표 III-13〉 3학년 지리-유럽공동체 안에서의 프랑스 내용체계 120

〈표 III-14〉 역사·지리 교과의 학습능력 121

〈표 III-15〉 응용예술-자신의 삶의 공간을 이해하기 내용체계 129

〈표 III-16〉 응용예술-자신의 문화적 정체성 구축하기 내용체계 131

〈표 III-17〉 응용예술-자신의 예술 문화를 확장하기 132

〈표 III-18〉 응용예술-다른 예술 분야 사이에서의 공조 135

〈표 III-19〉 응용예술 교과에서의 학습 방법 137

〈표 III-20〉 응용예술교과에서의 기술 및 디지털 도구 138

〈표 III-21〉 수공예분야 전공 커뮤니케이션 그래픽 139

〈표 III-22〉 프랑스어 교과서 목차내용 140

〈표 III-23〉 학습상황6 '연극적 취향'의 구성 내용 143

〈표 III-24〉 역사 교과서 목차내용 144

〈표 III-25〉 여행과 발견, 16세기-18세기의 구성 내용 145

〈표 III-26〉 지리 교과서 목차내용 148

〈표 III-27〉 에너지문제의 구성 내용 149

〈표 V-1〉 정책 제안 246

〈표 V-2〉 프랑스 학위제도에 나타난 자격의 종류와 등급 248

〈표 V-3〉 각 학위 등급의 규정과 특징 248

〈표 V-4〉 프랑스의 자격 신설 과정 251

〈표 V-5〉 국가 학위에서 요구하는 직업 활동 준거 252

〈표 V-6〉 국가 학위에서 요구하는 직업 활동 준거(의사소통 중심) 253

〈표 V-7〉 직업 '바깔로레아' 자동화 생산체제 운영 분야에서 요구하는 검정규칙 254

〈표 V-8〉 학위 신설 각 과정에 관계하는 자 255

[그림 I-1] 복합적 비교 방법 15

[그림 II-2] 한국의 초·중등 교육체제 42

[그림 III-1] 프랑스 직업계열 96

[그림 III-2] 2009년 개정 전·후 직업바깔로레아 과정 99

[그림 V-1] 프랑스의 학위 신설 흐름도 256

[그림 V-2] 자격 제도를 중심으로 본 프랑스의 전체 고용 구조 257

[그림 V-3] 자격제도를 중심으로 본 한국의 전체고용구조 25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51765 373.246 -1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51766 373.246 -1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