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관광불편신고 분석 개요 8
1. 발간목적 8
2.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 현황 8
1) 관광불편신고센터 주요 연혁 8
2) 공사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현황 9
3.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주요규정 10
1) 신고센터(제3조) 10
2) 처리기관(제7조) 10
3) 보고 등(제12조) 11
II. 관광불편신고 현황 12
1. 관광불편신고 연도별 접수현황(2000~2010년) 12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14
1)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14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불편내용 16
3.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8
1) 관광불편사항 내·외국인 접수현황 18
2)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1
3) 관광불편신고 유형별/국적별 접수현황 23
4.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26
1)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26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방법 현황 28
3)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현황 29
5.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30
6.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 32
7.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 및 조치결과별 현황 34
1)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34
2) 관광불편신고 조치 결과별 현황 35
III.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세부 분석 36
1. 쇼핑 36
1) 연도별 쇼핑 불편신고 접수 현황 36
2) 쇼핑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36
3) 쇼핑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38
4) 쇼핑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38
5) 쇼핑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40
6) 쇼핑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41
2. 여행사 43
1) 연도별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 현황 43
2) 여행사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43
3) 여행사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45
4)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46
5) 여행사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47
6) 여행사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49
3. 숙박 52
1) 연도별 숙박 불편신고 접수 현황 52
2) 숙박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52
3) 숙박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54
4) 숙박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54
5) 숙박 불편신고 숙박업 형태별 불편신고 내용 56
6) 숙박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57
7) 숙박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59
4. 택시 60
1) 연도별 택시 불편신고 접수 현황 60
2) 택시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60
3) 택시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62
4) 택시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62
5) 택시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64
6) 택시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65
5. 공항 및 항공 66
1) 연도별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접수 현황 66
2)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66
3)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68
4)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68
5)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70
6)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71
6. 콜밴 72
1) 콜밴관련 불편내용 72
2) 콜밴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 현황 73
3) 콜밴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73
4) 콜밴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75
5) 콜밴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76
7. 음식점 77
1) 연도별 음식점 불편신고 접수 현황 77
2) 음식점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77
3) 음식점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79
4) 음식점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79
5) 음식점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81
6) 음식점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82
8. 분실 및 도난 84
1) 연도별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접수 현황 84
2)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84
3)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85
4) 분실 및 도난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85
9. 관광종사원 86
1) 연도별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접수 현황 86
2) 관광종사원 불편신고관련 불편내용 86
3)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87
4)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88
5) 관광종사원 불편신고관련 주요 문제점 89
6) 관광종사원 불편신고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90
10. 기타 91
1) 기타 불편신고 현황 및 주요 내용 91
2) 기타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91
3) 기타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91
4) 기타 불편신고 주요 신고 내용 93
5) 기타 불편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93
11. 불편 외 사항 94
1) 연도별 불편 외 사항 접수현황 94
2) 불편 외 사항 국적별 접수현황 94
3) 불편 외 사항 접수 내용 95
IV. 관광불편신고 종합 분석 결과 96
1. 관광불편신고 전체 현황 96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특성 및 개선방안 100
1) 불편유형 및 접수방법별 국적 분포 현황 100
2) 주요 불편유형별 세부 불편내용 및 개선방안 102
3. 2010년 관광불편신고 분석 총평 109
V. 부록 112
1. 2010년 주요 신고사례 112
가. 쇼핑 114
나. 여행사 119
다. 숙박 125
라. 택시 129
마. 공항 및 항공 133
바. 콜밴 136
사. 음식점 138
아. 관광종사원 141
자. 기타 143
차. 불편 외 사항 144
2. 관광관련 참고규정 150
가. 소비자 분쟁해결기준 152
나. 국내여행 표준약관 161
다. 국외여행 표준약관 165
라. 표시·광고관련 규정 169
마. 식품 허위·과대광고 관련 규정 178
바. 자동차대여 표준약관 183
사.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189
3. 전국 관광불편신고센터 설치현황 199
4. 지자체 자체 신고접수 현황 200
판권기 203
【표 1】 연도별 불편신고 접수현황 (2000~2010년) 12
【표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2008~2010년) 14
【표 3】 2010년 불편사항 유형별 주요 불편내용 17
【표 4】 불편사항 내·외국인 접수현황 (2009~2010년) 18
【표 5】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008~2010년) 22
【표 6】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 (2009~2010년) 24
【표 7】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2008~2010년) 26
【표 8】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 내/외국인별 (2008~2010년) 31
【표 9】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 (2008~2010년) 32
【표 10】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2008~2010년) 34
【표 11】 2010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35
【표 12】 쇼핑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36
【표 13】 쇼핑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37
【표 14】 여행사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43
【표 15】 여행사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44
【표 16】 2010년 여행업 등록 업종별 불편내용 45
【표 17】 숙박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52
【표 18】 숙박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53
【표 19】 2010년 숙박업 형태별 불편신고 내용 56
【표 20】 택시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60
【표 21】 택시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61
【표 22】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66
【표 23】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67
【표 24】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77
【표 25】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78
【표 26】 분실 및 도난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84
【표 27】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 (2005~2010년) 86
【표 28】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내용 (2008~2010년) 87
【그림 1】 연도벌 불편신고 접수현황 (2000~2010년) 13
【그림 2】 연도별 외래객 국적별 방한 비율 및 주요시장 입국자 성장률 13
【그림 3】 전체 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2009~2010년) 15
【그림 4】 2010년 불편사항 유형별 분포 15
【그림 5】 불편사항 유형별 접수 비율 (2008~2010년) 16
【그림 6】 불편사항 내국인 유형별 접수현황 (2008~2010년) 19
【그림 7】 불편사항 외국인 유형별 접수현황 (2008~2010년) 19
【그림 8】 내·외국인 불편사항 접수현황 (2008~2010년) 20
【그림 9】 2010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1
【그림 10】 2010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및 전년대비 증감율 22
【그림 11】 2010년 관광불편신고 유형별/국적별 접수현황 23
【그림 12】 주요 3개국 불편유형별 접수 건수 증감 현황 (2009~2010년) 25
【그림 13】 중화권 세부 국가별 관광불편신고 접수현황 (2009~2010년) 25
【그림 14】 2010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26
【그림 15】 2010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및 전년대비 증감율 27
【그림 16】 2010년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방법 현황 28
【그림 17】 2010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현황 29
【그림 18】 2010년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30
【그림 19】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비율 30
【그림 20】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 (2008~2010년) 32
【그림 21】 2010년 외래객 월별 입국 현황 33
【그림 22】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2008~2010년) 34
【그림 23】 2010년 쇼핑관련 불편신고 내용 37
【그림 24】 2010년 쇼핑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38
【그림 25】 2010년 쇼핑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 39
【그림 26】 2010년 쇼핑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 39
【그림 27】 2010년 여행사관련 불편신고 내용 44
【그림 28】 2010년 여행사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45
【그림 29】 2010년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46
【그림 30】 2010년 여행사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46
【그림 31】 2010년 숙박관련 불편신고 내용 52
【그림 32】 2010년 숙박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54
【그림 33】 2010년 숙박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 55
【그림 34】 2010년 숙박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 55
【그림 35】 2010년 택시관련 불편신고 내용 61
【그림 36】 2010년 택시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62
【그림 37】 2010년 택시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벌 현황 63
【그림 38】 2010년 택시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63
【그림 39】 2010년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내용 67
【그림 40】 2010년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68
【그림 41】 2010년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69
【그림 42】 2010년 공항 및 항공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69
【그림 43】 2010년 콜밴관련 불편신고 내용 72
【그림 44】 2010년 콜밴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73
【그림 45】 2010년 콜밴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74
【그림 46】 2010년 콜밴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74
【그림 47】 2010년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내용 78
【그림 48】 2010년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79
【그림 49】 2010년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 80
【그림 50】 2010년 음식점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 80
【그림 51】 2010년 분실 및 도난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84
【그림 52】 2010년 분실 및 도난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85
【그림 53】 2010년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내용 86
【그림 54】 2010년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87
【그림 55】 2010년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 88
【그림 56】 2010년 관광종사원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 88
【그림 57】 2010년 기타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91
【그림 58】 2010년 기타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92
【그림 59】 2010년 기타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92
【그림 60】 불편 외 사항 연도별 접수현황 (2007~2010년) 94
【그림 61】 2010년 불편 외 사항 국적별 접수현황 95
【그림 62】 2009~2010년 불편사항 전체 유형별 분류 96
【그림 63】 2009~2010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97
【그림 64】 2009~2010년 관광불편신고 신고방법별 현황 98
【그림 65】 2009~2010년 전체 불편신고접수 처리방법별 현황 99
【그림 66】 2010년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인 국적 현황 100
【그림 67】 2010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101
【그림 68】 2009~2010년 내국인 불편사항 유형별 분포 109
【그림 69】 2009~2010년 외국인 불편사항 유형별 분포 11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