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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가공식품 세분화 시장 현황조사 : 스낵시장 / 편저: 한국식품공업협회,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농수산물유통공사, 2011
청구기호
338.4766475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07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132093
주기사항
권말부록: 과자류 생산실적 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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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머리말 9

일러두기 11

제1절 스낵의 정의 및 범위 15

1. 스낵의 정의 15

2. 스낵의 분류 17

2.1. 식품공전상 스낵 분류 17

2.2. 업계의 스낵 분류 19

3. 기업별 주요 브랜드와 제품 20

3.1. 기업별 주요 브랜드와 제품 20

제2절 국민 식생활과 과자 24

1. 과자 섭취량 24

1.1. 과자섭취량 점차 감소 추세 24

2. 과자 주요 소비자 25

2.1. 주 소비층은 여성과 청소년 25

2.2. 청소년층(12-18세), 타 세대에 비해 잦은 과자 섭취빈도 비중 높아 26

2.3. 그러나 주 소비층인 청소년층 과자 섭취빈도 감소 27

2.4. 과자류 지출액 역시 감소 추세 28

3. 인구 구성 변화 29

3.1. 과자 주 소비층(청소년층) 감소 추세 29

제3절 스낵시장 개요 31

1. 스낵시장의 규모 31

1.1. 2009년 스낵시장 규모 4천 4백억 원 규모로, 비스킷 다음 31

1.2. 제과시장 점유율 31

2. 스낵 시장 특성 32

2.1. 폭 넓은 소비층을 가진 소비재 산업 32

2.2. 성장 둔화 32

2.3. 과자생산업체 33

2.4. 여름에 수요 많아 33

3. 스낵 생산공정 33

3.1. 스낵의 생산공정 33

3.2. 스낵제품의 생산공정 사례 35

제4절 원료와 상품가격 36

1. 스낵 주요 원료 36

2. 원재료 시세 37

2.1. 옥수수 및 소맥, 감자 전년 동월대비 크게 상승 37

2.2. 팜유 국제가격 최근 톤당 1만 1,532달러로 급등 38

3. 국내 스낵과자 가격 추이 39

3.1. 2010년 스낵과자 물가 전년대비 감소 39

3.2. 스낵과자가 비스킷보다 소비자물가 상승폭 낮아 39

3.3. 스낵과자 소매가격 추이 40

제5절 판매와 유통 41

1. 유통과정 41

2. 주요 유통채널 42

제6절 스낵과자 시장 동향 43

1. 스낵과자 생산 동향 43

1.1. 2009년 기준, 과자 출하액 중 스낵(49.3%)이 가장 높아 43

1.2. 건과류 및 스낵과자 국내 출하량 감소 추세 43

1.3. 스낵과 비스킷 생산량 점차 감소 추세 44

1.4. 2009년 과자류 출하액, 상위 5개사 비중 전년대비 소폭 상승 46

2. 주요기업 생산 동향 47

2.1. 조사기업 스낵매출 지속적으로 증가, 전년대비 소폭(12.0%) 증가 47

2.2. 2006년 대비 소맥, 콘스낵 비중 증가, 감자, 쌀, 기타 스낵 비중 감소 48

3. 주요기업 현황 50

3.1. 경영현황 50

3.2. 공장현황 50

3.3. 연구소 및 투자현황 51

4. 제품 동향 52

4.1. 과자업계 신제품 출시 감소. 특히 스낵 신제품 출시 저조 52

4.2. 기존 제품 라인 확장 54

4.3. 다양한 곡물을 사용한 영양제품 출시 55

4.4. 튀기지 않은 저열량 스낵제품 57

4.5. 원료의 안전성을 강조한 제품 58

4.6. 소규모 기업의 대형유통업체 PB제품 납품 비중 증가 59

4.7. 신호등 표시제 도입 61

5. 해외시장에서의 위상과 경쟁력 63

5.1. 수출은 증가세, 수입은 감소세 63

5.2. 수출국 다변화, 베트남 비중 상승 64

5.3. 최근 미국에서의 수입 비중 증가 64

5.4. 주요 기업 수출동향 65

6. 주요기업 인터뷰 결과 66

6.1. 마케팅 중점사항 66

6.2. 마케팅 관련 애로사항 66

6.3. 경영관련 애로사항 67

제7절 시사점 및 전망 67

1. 요약 67

2. 시사점 및 전망 69

2.1. 신제품 출시는 건강과 영양, 안전성 강조에 중점, 어린이, 여성 등 다양한 타깃 제품 출시 69

2.2. 생산비용 증가는 당분간 스낵보다 비스킷에 반영될 것 70

2.3. 스낵 PB제품 비중은 다소 확대되거나 유지 70

2.4. 원부재료 급등에 따른 기업의 자구책과 정부의 대책 필요 71

부록 73

과자류 생산실적 75

과자 유형별 생산실적 추이 76

건과자 및 스낵류 생산, 출하, 재고, 내수, 수출량 77

과자류 제조업체 상위 10개사 : 국내 출하액 기준 78

비스킷, 쿠키 및 크래커 수출입 추이 79

과자 생산자 및 소비자 물가지수(2005=100) 86

과자 수출입물가 지수(2005=100) 90

1인 1일 평균 과자 섭취량 및 섭취빈도 91

식품등의 표시기준 92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95

주요 기업 정보 110

판권기 116

【표 1】 식품공전에 따른 과자의 정의 및 식품유형 17

【표 2】 과자 유형별 정의 18

【표 3】 기업별 생산품목과 스낵 제품 21

【표 4】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22

【표 5】 과자별 1인 1일 평균섭취량 25

【표 6】 연령별 추계 인구 수 추이 30

【표 7】 과자시장 종류별 규모 31

【표 8】 압연성형 스낵 생산공정 34

【표 9】 압출성형 스낵 생산공정 34

【표 10】 퍼핑(puffing)스낵 생산공정 34

【표 11】 생감자스낵 제품 생산공정 35

【표 12】 스낵의 주요원료 36

【표 13】 원료의 원산지 및 원산지별 비중(2010년 기준) 37

【표 14】 소맥, 옥수수, 대두 선물가격 동향 37

【표 15】 국내 감자, 쌀 도매가격 동향 38

【표 16】 스낵과자와 비스킷의 물가지수 40

【표 17】 주요 감자스낵 제품 소매가격 추이 41

【표 18】 유통채널 비중(매출액 기준) 42

【표 19】 과자 유형별 국내 출하액 비중(2009년 기준) 43

【표 20】 스낵, 비스킷 생산량, 출하액 46

【표 21】 원재료별 스낵비중 추이 49

【표 22】 주요기업별 매출액 및 지표(2009년 12월 기준) 50

【표 23】 주요기업 공장현황(2010년 9월 기준) 51

【표 24】 주요 기업 투자 및 연구소 현황(2009년 12월 기준) 52

【표 25】 기업별 과자 신제품 54

【표 26】 주요 유통업체 별 스낵PB 제품 60

【표 27】 연도별 비스킷, 쿠키 및 크래커 수출국(물량 기준) 64

【표 28】 연도별 비스킷, 쿠키 및 크래커 수입국(물량 기준) 65

【표 29】 주요기업 과자 수출 동향 66

【표 30】 기업 인터뷰 결과 67

【표 31】 요약 68

【그림 1】 식품공전상 과자의 분류 17

【그림 2】 스낵의 원재료와 브랜드 특성별 분류 20

【그림 3】 주요 기업별 장수 스낵제품 출시일 21

【그림 4】 1인 1일 평균 과자 섭취량 추이 24

【그림 5】 성별, 연령별 과자류 섭취 빈도 25

【그림 6】 2008년 연령별 1인 1주 평균 과자 섭취 빈도 26

【그림 7】 연령별 1인 1주 평균 과자섭취 빈도 27

【그림 8】 어린이들의 지난 일주일간 과자, 초콜릿 섭취 빈도 28

【그림 9】 전국 가구당 월평균 당류 및 과자류 지출액 추이 29

【그림 10】 10~19세 추계 인구수 추이 30

【그림 11】 제과시장 주요기업 시장 점유율(2009년 기준) 32

【그림 12】 팜유 국제가격 38

【그림 13】 스낵과자 물가지수 39

【그림 14】 비스킷/스낵 생산자물가지수 40

【그림 15】 비스킷/스낵 소비자물가지수 40

【그림 16】 과자(스낵)의 유통경로 42

【그림 17】 건과류 및 스낵과자 국내 출하량 44

【그림 18】 스낵 및 비스킷 생산량 45

【그림 19】 과자류 국내 출하액에서 상위 5개 사가 차지하는 비중 47

【그림 20】 스낵생산 조사기업의 전년대비 스낵 매출액 증감 48

【그림 21】 원재료별 스낵 비중 49

【그림 22】 과자업계 신제품 출시 수 53

【그림 23】 A사의 스낵 중 PB제품 비중 60

【그림 24】 비스킷, 쿠키 및 크래커 수출입 중량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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