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연구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9
제2장 현황 분석 21
제1절 관광기념품 시장동향 22
1. 소비자 동향 22
2. 기업 동향 26
3. 상품 유통현황 28
제2절 관광기념품 지원 정책 32
1. 관광 정책 32
2. 공예분야 추진사업 34
제3장 설문조사 및 행태분석 36
제1절 유통현황 조사 37
1. 조사개요 37
2. 조사 결과 38
제2절 외국인 소비행태 분석 48
1. 기념품 구매자의 쇼핑장소 비교 48
2. 구매 매장형태에 따른 차이 49
3. 기념품 관심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제4장 국내ㆍ외 사례조사 53
제1절 국내 사례 54
1. 관광기념품점 성공사례 54
2. 팬시 브랜드 성공사례 58
제2절 해외 사례 65
1. 프랑스 65
2. 일본 67
제5장 유통 및 촉진 방안 70
제1절 추진 방향 71
1. 기념품 점포의 개선 71
2. 새로운 유통경로의 탐색 72
3. 기념품 수요의 확대 72
4. 지원 실효성 강화 73
제2절 활성화 방안 74
1. 유통 활성화 74
2. 판매촉진 활성화 89
3. 제도 개선 92
제6장 결론 및 제언 95
제1절 결론 96
제2절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0
부록 : 설문지 103
판권기 110
[표 2-1] 방문기간 중 활동 22
[표 2-2] 1인 평균 지출경비 23
[표 2-3] 연도별 주요 쇼핑 품목 23
[표 2-4] 외국인 쇼핑 품목 24
[표 2-5] 주요 구입품목 및 지출경비 25
[표 2-6] 외국인전용관광기념품판매업 현황 27
[표 2-7] 한국관광명품점 개설추진 현황 30
[표 2-8] 한국관광명품점 매출실적 31
[표 3-1] 주요 이용하는 유통판매망 (중복응답) 39
[표 3-2] 선호하는 유통경로 (상위 5개) 40
[표 3-3] 관광기념품의 주요 판매지역 41
[표 3-4] 관광기념품 판촉활동 방법 (상위 3개) 41
[표 3-5] 관광기념품 판매전망 42
[표 3-6] 관광기념품 주요 구매 연령층 44
[표 3-7] 관광기념품 유통업체의 매장 평수 45
[표 3-8] 유통업체의 보유 재고량 45
[표 3-9] 향후 점포 운영방향 46
[표 3-10] 관광기념품 판매전망 46
[표 3-11] 쇼핑장소 비교 결과 49
[표 3-12] 집단별 평균 50
[표 3-13] 분산분석 결과 50
[표 3-14] 기념품 관심집단 특성 52
[표 5-1] 나들가게 지원 내용 76
[표 5-2] 베니키아 사업 내용 77
[표 5-3] 유망 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지원사업 내용 79
[표 5-4] 일부 관광안내소 규모 조사 84
[그림 4-1] 프랑스 공예상품 유통구조 66
[그림 5-1] 뉴질랜드 관광안내소 i-site 86
[그림 5-2] 프랑스 관광안내소 사례 86
[그림 5-3] 관광기념품 포함 관광산업B2B전자거래시스템 8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