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통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 지침서 개발 연구 : 공예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28
제어번호
MONO1201134525
주기사항
연구기관: 부산교육연구소
책임연구자: 최윤철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1

1) 문헌분석 11

2) 외부 전문가 회의 11

3) 시범수업 진행 11

4) 연구의 범위 12

3. 연구 추진 일정 13

Ⅱ. 공예 교육 활동 지침서의 방향 14

1. 전통 문화 예술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6

1) 전통 문화 예술 교육의 의미 16

2) 공예 교육의 필요성 17

2. 공예 교육의 중점방향 18

1) 공예 교육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상 18

2) 공예 교육의 교육목표 20

3)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교육 과정 운영 21

4) 활동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22

5) 학습 평가의 도구 23

6) 학습자의 특성 / 학습 소재 / 재료 25

Ⅲ. 공예 교육 활동 지침서 개발 연구 30

1. 공예 교육 활동 지침서 교육 과정표 32

1) 저학년 (1, 2학년) 교육 과정표 33

2) 중학년 (3, 4학년) 교육 과정표 36

3) 고학년 (5, 6학년) 교육 과정표 39

2. 시범 수업 진행 43

3. 시범 수업 결과 분석 49

1) 학습자 대상 설문지 조사 결과 분석 49

2) 연구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54

Ⅳ. 결론 및 활용 방안 58

1. 결론 60

2. 활용 방안 60

참고문헌 62

부록 65

1. 저 학년 예시 (1단원 ~ 2단원) 67

옛 이야기 [팥죽할멈과 호랑이]와 전통공예 67

2. 중 학년 예시 (3단원 ~ 4단원) 93

옛 이야기 속의 의상 만들기 93

3. 고 학년 (2단원) 107

고운 빛깔의 한지로 등장인물 제작하기 107

판권기 2

[표 1] 연구 추진 일정 계획표 13

[표 2] 교육 목표 20

[표 3] 교수 - 학습모형 22

[표 4] 참고 - 개인별 평가 기록표 (예시) 24

[표 5]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이야기 책 27

[표 6] 학습의 소재 및 재료 고려 사항 28

[표 7] 지도서 교육 과정 분류 3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