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외문화교류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기초 연구 / 미래정부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미래정부연구원, 2010
청구기호
306 -11-3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14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134574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1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1장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범위 8

3. 연구방법 9

2장 문화분야 국제관계 현황 분석 : 해외문화홍보원을 중심으로 9

1. 일반 현황 9

1) 연혁 9

2) 국내 기구 현황 10

3) 국외 기구 현황 14

2. 해외문화홍보원의 환경과 문제점 16

1) 환경변화 16

2) 문제점 17

3. 해외문화홍보원의 목표 및 추진과제와 국제문화교류 방향 17

1) 업무 목표 및 주요 추진과제 17

2) 3대 중점과제에 따른 주요 추진과제 19

3) 2010~2012 국제문화교류 추진방향 23

3장 유관기관의 문화분야 국제협력 기능과 행정자원 분석 25

1. 핵심행정부 25

1) 조직 25

2) 주요 기능 26

3) 해외문화홍보원과의 기능 및 역할 비교 27

2. 중앙행정기관 27

1) 문화체육관광부 27

2) 외교통상부 29

3) 중앙행정기관 차원의 국제협력 기능 30

3. 소속기관 32

1) 국제교류재단 32

2) 한국관광공사 37

3) 한국콘텐츠진흥원 41

4) 한국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방송) 44

4. 한국어 해외 보급 47

1) 기관별 한국어 해외 보급 47

2) 한국어 해외 보급 사업의 조정 필요성 49

5. 종합 51

4장 해외문화홍보원의 거버넌스 구축 53

1. 해외홍보문화원의 거버넌스 구축 체계도 53

2. 해외문화홍보원의 운영 거버넌스 설계 55

1) 전·후방 혼합 조직구조 55

2) 전방조직의 운영 거버넌스 설계 58

3) 후방조직의 운영 거버넌스 설계 61

5장 해외 각국의 문화홍보실태 74

1절 서론 74

1. 연구 대상 국가의 선정 74

2. 국가별 비교의 중요논점 76

2절 영국 78

1. 전반적 개요 78

2. 주한 영국문화원 81

3절 프랑스 84

1. 전반적 개요 84

2. 주한 프랑스 문화원 85

3. 프랑스대사관 88

4. 알리앙스 프랑세즈(Alliance Français) 90

5. Institute français 91

4절 독일 92

1. 전반적 개요 92

2. 주한독일문화원 : 괴테-인스티투트 서울 94

5절 일본 99

1. 전반적 개요 99

2.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 101

6절 중국 106

1. 개요 106

2. 주한중국 문화원 107

3. 중국의 공자학원 109

7절 미국 111

1. 전반적 개요 111

2. 자료정보센터(IRC : Information Resource Center) 112

3. 한국의 자료정보센터 113

4. 아메리칸 코너(AC : American Corners) 116

8절 한국적 특수성과 해외사례의 시사점 117

1. 한국적 특수성 117

2. 해외사례의 시사점 117

6장 향후 연구과제 제시 119

참고문헌 121

연구진 122

〈표 2-2〉 해외문화홍보원 각 과/팀별 주요 기능 11

〈표 2-3〉 인원현황 12

〈표 2-4〉 세입예산 12

〈표 2-5〉 세출예산 및 기금 13

〈표 2-6〉 국외 문화원 운영현황 15

〈표 3-1〉 국가브랜드위원회 각 분과위원회의 기능 26

〈표 3-2〉 국가브랜드 위원회 각 부서 주요 업무 26

〈표 3-3〉 문화체육관광부 부서별 국제문화교류 및 해외홍보 관련 업무 28

〈표 3-4〉 외교통상부 부서별 국제문화교류 및 해외홍보 관련 업무 30

〈표 3-5〉 외교통상부 문화외교국 주요 사업 : 2010년 31

〈표 3-6〉 국제교류재단 지출결산 및 예산 33

〈표 3-7〉 국제교류재단 부서별 주요 사업 34

〈표 3-8〉 국제교류재단과 해외문화홍보원의 중복 업무 36

〈표 3-9〉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현황(2010년) 38

〈표 3-10〉 한국관광공사 지출결산 및 예산 38

〈표 3-11〉 한국관광공사 주요 사업 39

〈표 3-12〉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주요 업무 40

〈표 3-13〉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출결산 41

〈표 3-14〉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요 사업 42

〈표 3-15〉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진출 지원 관련 사업 43

〈표 3-16〉 한국국제방송교류재단 지출결산 45

〈표 3-17〉 아리랑방송 주요 업무 중 교류사업 내용 46

〈표 3-18〉 한국어 해외 보급 부처별 현황 : 2009년 47

〈표 3-19〉 한국어 보급 관련 기관간 중복 사업 49

〈표 4-1〉 전방조직의 전략 수행 평가 체계의 예 60

〈표 4-2〉 목표관리체계의 구체적인 내용 69

〈그림 2-1〉 해외홍보문화원의 국내 조직도 10

〈그림 2-2〉 해외문화홍보원의 업무 목표 및 주요 추진과제 18

〈그림 3-1〉 국제교류재단의 조직도(2010년) 33

〈그림 3-2〉 한국관광공사 조직도(2010년) 37

〈그림 3-3〉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직도 42

〈그림 3-4〉 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방송)조직도 45

〈그림 4-1〉 해외홍보문화원의 거버넌스 구축 체계도 54

〈그림 4-2〉 해외문화홍보(국제문화교류)를 위한 국제지역 조직의 예 56

〈그림 4-3〉 해외홍보문화(국제문화교류)를 위한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의 예 57

〈그림 4-4〉 조력자로서의 해외문화홍보원 58

〈그림 4-5〉 해외문화홍보와 관련된 전·후방 조직들 간의 관계와 역할 58

〈그림 4-6〉 Korea Center의 역할과 기대효과 59

〈그림 4-7〉 관련 주체들의 문화교류의 카페 역할 60

〈그림 4-8〉 정보구축자로서의 해외홍보문화원 64

〈그림 4-9〉 업무중심의 네트워크형 조직구조 65

〈그림 4-10〉 목표관리 체계도 6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61936 306 -11-3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61937 306 -11-3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