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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선진 일류국가 진입을 위한 국가이미지의 효율적 관리 방안 연구 / 책임연구원: 김유경 ; 공동연구원: 전종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진흥국, 2011
청구기호
659.2935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183 p. : 표 ; 24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501635
제어번호
MONO1201137080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64-16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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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목차

Ⅰ. 서론 18

Ⅱ.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5

1. 연구목적 26

2. 연구방법 29

Ⅲ. 국가이미지에 관한 논의 32

1. 국가이미지의 개념 33

2.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37

3. 국가이미지의 영향력 39

4. 국가이미지의 형성 경로와 형성 요인 41

5. 국가이미지 평가 방법 46

1) 국가이미지 기반 평가 46

2) 실체기반 국가이미지 평가 52

6. 세계 각국의 국가이미지 관리 노력 55

1) 미국 56

2) 독일 57

3) 프랑스 59

4) 일본 61

5) 중국 62

6) 뉴질랜드 63

7) 덴마크 65

8) 그 외 국가들의 국가이미지 제고 노력 현황 66

9) 해외 국가들의 국가이미지 제고 활동의 시사점 67

Ⅳ. 한국의 국가이미지 관리 71

1. 한국의 국가이미지 관리 현황 72

1) 그간의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활동 현황과 문제점 72

2)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과 국가이미지 제고 노력 75

3) 국가이미지 관리 활동의 종합적 평가 80

2. 한국의 국가이미지 조사 현황 81

1) 해외홍보문화원 한국국가이미지 조사 82

2) KOTRA ‘국가브랜드 맵’ 조사 87

3) SERI-PCNB NBDO(Nation Brand Dual Octagon) 89

4) 산업정책연구원 국가브랜드파워지수 92

5) 산업정책연구원 국가경쟁력지수 94

6) 한국의 국가이미지 조사 운영의 종합적 평가와 개선점 96

Ⅴ.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관한 탐색적 연구 100

1. 한국의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대한 선행 연구 102

2. 연구방법 106

1) 응답자 표본 106

2) 조사대상 국가 107

3) 측정방법 107

4) 분석 방법 109

3. 연구결과 110

1)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대한 분석 결과 110

2)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의 적용 114

3) 국가이미지에 대한 분석 결과 118

4)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0

4.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따른 국가이미지 관리 노력 123

Ⅵ. 국가이미지 관리 현황 파악과 효율적 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조사 128

1.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관리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 130

1) 한국의 국가이미지 현황 130

2) 한국의 국가이미지 평가 결과 133

3) 한국 국가이미지의 미래지향적 방향성 136

4) 한국의 국가이미지 관리 차원의 문제점 138

2. 국가이미지 관리의 효율적 업무 추진을 위한 정부 부처 간 역할 및 업무 분담에 대한 의견 145

1) 공적 영역의 역할 145

2) 국가브랜드위원회와 기타 기관과의 관계 146

3) 국가이미지 관리에서의 민간 부문의 역할 146

4) 국가이미지 관리의 해외 선진국 벤치마킹 요소 148

5) 국가브랜드 이미지 평가의 방법론:문제점과 개선방안 150

6) 새로운 기구의 활용기회:한국방송광고공사의 역할 151

3. 전문가 의견 조사에 대한 논의 및 함의 154

1) 예산 조달 측면 155

2) 국가이미지 조사 실행과 결과 활용 156

3) 국가이미지 DB의 확보 및 관리 측면 158

4)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 159

5) 국가이미지평가 활동 160

Ⅶ. 종합결론 및 제안 163

참고문헌 173

Appendix 179

[Appendix Ⅰ] 국가이미지 지표조사 견적서 179

[Appendix Ⅱ] 국가브랜드 형성 경로에 관한 조사 182

[Appendix Ⅲ] 국가이미지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186

판권기 193

[표 1] 조사 절차 및 연구방법 31

[표 2] 국가이미지에 대한 정의 36

[표 3] 국가이미지의 요인별 특성 38

[표 4] 국가이미지 형성 요인 44

[표 5] CBI 핵심 조사 항목 및 설문 내용 49

[표 6] Global Poll 국제적 평판 평균 51

[표 7] World Competitiveness Scoreboard의 측정 구성 요소 53

[표 8] 정부부처의 대표적인 해외 홍보 활동 73

[표 9] 2006년 국가별 브랜드 자산 가치 산정 74

[표 10]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국가이미지 실체 개선 활동 77

[표 11]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국가이미지 제고 활동 78

[표 12] 국가브랜드 관리시스템 체계화 활동 79

[표 13] 해외홍보문화원 2003/2004/2005 한국 국가이미지 조사 개요 82

[표 14] 2004년 미국ㆍ독일ㆍ일본 3개국 국가이미지 여론조사 항목 83

[표 15] 한국 직간접적 접촉경험과 호감도ㆍ신뢰도 간의 관계 84

[표 16] 한국에 대한 BRICs 3개국의 태도요약 85

[표 17] 중국, 인도, 러시아의 한국에 대한 대표 연상 이미지 86

[표 18] KOTRA 국가브랜드 맵조사 주요 조사 항목 87

[표 19] 한국의 대표 연상이미지 순위 88

[표 20] 국가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평가 89

[표 21] SERI-PCNB NBDO 개념적 구성 차원 90

[표 22] SERI-PCNB NBDO 국가브랜드 종합 순위 91

[표 23] 2009년/2010년 IPS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비교 92

[표 24] IPS 국가경쟁력 연구 평가 지표 94

[표 25] IPS 국가경쟁력 2010-2011 국가그룹 순위 95

[표 26] NBDO와 다른 국가 경쟁 지수 비교 99

[표 27] 한국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103

[표 28] 한국에 대한 직간접적 접촉 103

[표 29] 한국 직간접적 접촉경험과 호감도ㆍ신뢰도 간의 관계 104

[표 30] 한국에 대한 접촉 정도 및 경로 105

[표 31] 응답자의 크기와 특성 106

[표 32] 조사 대상 국가 및 응답자 수 107

[표 33]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대한 측정 유목 108

[표 34] 국가이미지에 대한 측정 유목 109

[표 35]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0

[표 36] 이미지 형성 경로의 유형화 비교 114

[표 37] 국가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9

[표 38] 국가이미지 형성경로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122

[표 39] 전문가 인터뷰 조사 대상 129

[표 40] 국가이미지 관리 활동에서의 공적 영역의 역할 기대 146

[표 41] 한국방송광고공사 단계별 조직 운영방안 152

[표 42] 국가이미지 관리의 기구별 역할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166

[그림 1] 국가브랜드 이미지 차원 39

[그림 2] Anholt-Gfk Roper NBI Hexagon 47

[그림 3] Future Brand 2009년 국가브랜드 순위 50

[그림 4] 국가브랜드위원회 조직도 76

[그림 5] 국가별 관광정보 경로에 대한 평가 114

[그림 6] 국가별 미디어/직접적 경험 경로에 대한 평가 115

[그림 7] 국가별 대중문화를 통한 경로에 대한 평가 116

[그림 8] 국가별 유명 인사를 통한 경로에 대한 평가 117

[그림 9] 국가별 스포츠를 통한 경로에 대한 평가 117

[그림 10] 국가별 제품경험을 통한 경로에 대한 평가 118

[그림 11] 조사대상 국가이미지 지수 120

[그림 12] 국가이미지 형성 경로와 역할 기관 165

[그림 13] 예시적 모형 - 국가이미지 관리 조직도: 역할을 중심으로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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