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3
제1부 연구 개요 27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2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8
제2장 관광전문인력 교육 사례 분석 40
제1절 국내 사례 40
제2절 국외 사례 64
제2부 교육기관 평가 77
제1장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 79
제1절 평가 방법 79
제2절 평가 기준 88
제2장 평가 대상 분석 93
제1절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개요 93
제2절 교육기관 96
제3절 교육과정 123
제3장 평가 결과 분석 148
제1절 교육기관 평가 결과 148
제2절 교육과정 평가 결과 167
제3절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81
제3부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수립 189
제1장 교육체계 수립 연구 개요 191
제1절 이론적 배경 191
제2절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수립 절차 및 방법 196
제2장 교육체계 수립 결과 207
제1절 기본 방향 207
제2절 관광해설사 209
제3절 관광통역안내사 226
제4절 의료관광마케터 235
제5절 소결 245
제4부 관광전문인력 교육의 발전을 위한 추진 방안 및 정책 제언 251
제1장 발전 방안 도출을 위한 요구 분석 254
제2장 교육체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추진 방안 259
제3장 관광전문인력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284
부록 295
〈부록 1〉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세부평가 기준 297
〈부록 2〉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세부평가 기준 298
〈부록 3〉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교육과정 피드백 299
〈부록 4〉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교육이수자 만족도 조사지 313
〈부록 5〉 관광전문인력 면담 결과 315
〈부록 6〉 교과목 프로파일 323
참고문헌 433
저자 약력 435
판권기 435
〈표 1-2-1〉 문화관광해설아카데미 신규 양성과정 교육내용 42
〈표 1-2-2〉 숲해설가협회 교육내용 44
〈표 1-2-3〉 DMZ 생태해설사 양성과정 46
〈표 1-2-4〉 월드가이드 일본어 관광통역가이드 과정 내용 48
〈표 1-2-5〉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과정 50
〈표 1-2-6〉 병원 서비스 경영 교육과정 52
〈표 1-2-7〉 의료관광전문가 양성과정 54
〈표 1-2-8〉 의료관광전문코디네이터 & 의료관광전문마케터 교육과정 57
〈표 1-2-9〉 미국 관광연구원의 여행전문가 인증 프로그램의 구성 72
〈표 2-1-1〉 평가 형태별 구분 81
〈표 2-1-2〉 평가위원 연수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82
〈표 2-1-3〉 평가 과정과 과정별 중점 사항 84
〈표 2-1-4〉 평가 절차 및 추진 내용 86
〈표 2-1-5〉 기존 및 수정된 교육기관평가 항목 및 배점 비교 89
〈표 2-1-6〉 기존 및 수정된 교육 프로그램(개별 교육과정) 평가 항목 및 배점 비교 90
〈표 2-1-7〉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평가 영역 91
〈표 2-1-8〉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평가 영역 92
〈표 2-2-1〉 교육과정별 시행 현황 94
〈표 2-2-2〉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별 일반 현황 요약 96
〈표 2-2-3〉 한국관광공사의 주요사업 98
〈표 2-2-4〉 관광통역안내사의 주요역할 100
〈표 2-2-5〉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의 주요 사업 101
〈표 2-2-6〉 한국관광협회중앙회의 주요사업 102
〈표 2-2-7〉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주요사업 104
〈표 2-2-8〉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별 실습 운영 방법 107
〈표 2-2-9〉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별 환경개선 노력 108
〈표 2-2-10〉 교육과정 기획 담당 인력 현황 108
〈표 2-2-11〉 교육 과정 기획 담당인력 학력 분포 109
〈표 2-2-12〉 교재 및 교보재 개발 현황 110
〈표 2-2-13〉 교육과정 개발과 구성을 위한 노력 111
〈표 2-2-14〉 교·강사 현황 112
〈표 2-2-15〉 행정직 고용 형태 113
〈표 2-2-16〉 교육생 출결관리 113
〈표 2-2-17〉 교육생 학업성취도 평가 및 평가 결과 피드백 방법 114
〈표 2-2-18〉 교육 일반 현황(관광전문인력 양성사업) 115
〈표 2-2-19〉 교육 일반 현황(그 외 교육과정) 116
〈표 2-2-20〉 교육생 모집 방법 117
〈표 2-2-21〉 교육생 중도 탈락 방지 노력 117
〈표 2-2-22〉 교육생 수료율 118
〈표 2-2-23〉 교육생 취업(양성훈련의 경우) 119
〈표 2-2-24〉 교육생 고용 유지/승진/처우 개선(향상훈련의 경우) 120
〈표 2-2-25〉 수료생 사후 관리 121
〈표 2-2-26〉 교육예산 122
〈표 2-2-27〉 교육 운영의 적법성 123
〈표 2-2-28〉 교육기관별 교육과정 개괄 124
〈표 2-2-29〉 문화관광해설사 교육 수행 현황 125
〈표 2-2-30〉 문화관광해설사 교육내용 126
〈표 2-2-31〉 산학협력 수행 현황 126
〈표 2-2-32〉 관광통역안내사 단기실무교육 수행 현황 127
〈표 2-2-33〉 관광통역안내사 단기실무 교육내용 128
〈표 2-2-34〉 양성과정교육 수행 현황 129
〈표 2-2-35〉 양성과정 교육내용 129
〈표 2-2-36〉 역량강화교육 수행 현황 130
〈표 2-2-37〉 역량강화교육(역략강화교육) 교육내용 131
〈표 2-2-38〉 고궁안내원 역량강화교육 수행 현황 134
〈표 2-2-39〉 고궁안내원 역량강화교육 교육내용 134
〈표 2-2-40〉 관광안내소직원 직무기초교육 수행 현황 135
〈표 2-2-41〉 관광안내소 직무기초교육 교육내용 135
〈표 2-2-42〉 관광안내소직원 직무심화교육 수행 현황 136
〈표 2-2-43〉 관광안내소직원 직무심화교육 교육내용 137
〈표 2-2-44〉 생태관광가이드 과정 수행 현황 137
〈표 2-2-45〉 생태관광가이드 과정 교육내용 138
〈표 2-2-46〉 템플스테이 연수과정 수행 현황 139
〈표 2-2-47〉 템플스테이 연수과정 교육내용 139
〈표 2-2-48〉 관광홍보마케팅과정 수행 현황 140
〈표 2-2-49〉 관광홍보마케팅과정 교육내용 141
〈표 2-2-50〉 관광산업투자유치과정 수행 현황 142
〈표 2-2-51〉 관광산업투자유치과정 교육내용 143
〈표 2-2-52〉 관광축제과정 수행 현황 144
〈표 2-2-53〉 관광축제과정 1차 교육내용 145
〈표 2-2-54〉 관광축제과정 2차 교육내용 146
〈표 2-2-55〉 관광자원개발과정 수행 현황 147
〈표 2-2-56〉 관광자원개발과정 교육내용 147
〈표 2-3-1〉 교육기관 평가 결과 종합 148
〈표 2-3-2〉 한국관광공사 교육기관 전문가 평가 점수 결과 152
〈표 2-3-3〉 한국관광공사 교육기관 평가 영역별 진단 및 개선 방안 153
〈표 2-3-4〉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교육기관 전문가 평가 점수 결과 155
〈표 2-3-5〉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교육기관 평가 영역별 진단 및 개선 방안 157
〈표 2-3-6〉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교육기관 전문가 평가 점수 결과 158
〈표 2-3-7〉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평가 영역별 진단 결과 및 개선 방안 160
〈표 2-3-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교육기관 전문가 평가 점수 결과 162
〈표 2-3-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평가 영역별 진단 결과 및 개선 방안 164
〈표 2-3-10〉 수요자 평가 결과 165
〈표 2-3-11〉 교육과정 평가 결과 기관별 종합표 170
〈표 2-3-12〉 한국관광공사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결과 172
〈표 2-3-13〉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결과 174
〈표 2-3-14〉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결과 175
〈표 2-3-1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결과 176
〈표 2-3-16〉 한국관광공사 수요자 평가 결과 177
〈표 2-3-17〉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수요자 평가 결과 178
〈표 2-3-18〉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수요자 평가 결과 179
〈표 2-3-1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수요자 평가 결과 180
〈표 2-3-20〉 교육기관 평가 영역별 비교 181
〈표 2-3-21〉 교육과정 평가 영역별 비교 182
〈표 2-3-22〉 교육기관 평가 결과 총점 비교 182
〈표 2-3-23〉 한국관광공사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83
〈표 2-3-24〉 한국관광협회중앙회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84
〈표 2-3-25〉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84
〈표 2-3-26〉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85
〈표 2-3-27〉 2009년, 2010년 평가 배점 변화 요약 185
〈표 2-3-28〉 한국관광공사 2009년, 2010년 교육과정 평가 결과 비교 186
〈표 2-3-29〉 한국관광협회중앙회 2009년, 2010년 교육과정 평가 결과 비교 187
〈표 2-3-30〉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2009년, 2010년 교육과정 평가 결과 비교 188
〈표 3-1-1〉 선행 연구의 교육체계 구성요소 192
〈표 3-1-2〉 교육체계 구성 요소 193
〈표 3-2-1〉 관광해설사 과정명 209
〈표 3-2-2〉 관광해설사 기본과정의 세부 과목명 210
〈표 3-2-3〉 관광해설사 초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14
〈표 3-2-4〉 관광해설사 중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19
〈표 3-2-5〉 관광해설사 고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23
〈표 3-2-6〉 관광통역안내사 과정명 227
〈표 3-2-7〉 관광통역안내사 기본과정의 세부 과목명 228
〈표 3-2-8〉 관광통역안내사 초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30
〈표 3-2-9〉 관광통역안내사 중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32
〈표 3-2-10〉 관광통역안내사 고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34
〈표 3-2-11〉 의료관광마케터 과정명 235
〈표 3-2-12〉 의료관광마케터 기본과정의 세부 과목명 236
〈표 3-2-13〉 의료관광마케터 초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39
〈표 3-2-14〉 의료관광마케터 중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41
〈표 3-2-15〉 의료관광마케터 고급과정의 세부 과목명 243
[그림 1-1-1] 연구 내용 32
[그림 1-1-2] 연구 방법 35
[그림 2-1-1] 2011년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평가 방법 80
[그림 2-3-1] 교육 프로그램 평가 종합 결과 169
[그림 3-1-1] 교육체계 수립 기본 절차 195
[그림 3-1-2]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수립 절차 196
[그림 3-2-1]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안) 247
[그림 4-2-1] 관광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모형 259
[그림 4-2-2] 교육체계 도입을 위한 단계 모형 260
[그림 4-2-3] 관광전문인력 포털 메뉴 구성도 267
[그림 4-2-4] 한양사이버대학의 과정운영 안내 268
[그림 4-2-5] HRD-Net의 맞춤형 훈련 page 269
[그림 4-2-6] 한양사이버대학의 학습상담 및 토론방 화면 270
[그림 4-2-7] 한양사이버대학의 멘토-멘티 및 사이버 상담 화면 271
[그림 4-3-1]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주요 이슈 및 개선 방안 28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