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1)전자거래분쟁조정사례집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사이버 세상 / 지식경제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청구기호
658.872 -1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65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1597
제어번호
MONO1201139076
주기사항
이전편자: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이기수

발간사 / 정경원

목차

01. 개요 9

I. 2010년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 활동 현황 10

1. 분쟁상담 처리실적 10

2. 분쟁조정 처리실적 12

II. 2010년 전자거래 시장 현황 16

1. 2010년도 전자상거래 전체 규모 16

2. 사이버쇼핑몰 거래현황 18

III. 2010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현황 20

1. 분쟁상담 동향 20

2. 분쟁유형별 상담 현황 21

IV. 2010년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 현황 23

1. 경로별 신청동향 23

2. 직업별 신청 동향 24

3.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6

4. 업태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7

5. 상품 및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9

6. 피해액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4

7. 지불방법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5

8. 분쟁유형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7

02. 상담 39

I. 유관기관 업무협력 현황 40

II. 분쟁유형별 상담 내용 42

III. 2010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핫이슈 45

1. 계약의 청약철회 및 취소 45

2. 반품·환불(계약의 철회 및 취소의 효과) 47

3. 주문제작 상품 47

4. 상품정보오기 48

5. 온라인게임(게임 이용 약관상 계정정지의 범위) 49

6. 인터넷정보이용 서비스(소액 결제) 50

7.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51

03. 합의권고 및 조정 53

I. 합의권고 54

1.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해결률' 동향 54

2. 2010년 사무국 주요 합의권고 사례 56

II. 조정 74

1. 2010년 조정 현황 74

2. 2010년 주요 조정 사례 79

[1] 배송 관련 79

[2] 계약취소/반품·환불 90

[3] 계약조건변경·불이행 111

[4] 상품정보 오기 128

[5] 물품 하자 141

[6] 온라인 광고 169

04. 부록 181

I.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182

II. eTrust 인증마크제도 186

III. 전자거래 피해 예방법 191

IV. 사업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 198

V. 관계 법령 206

1. 전자거래기본법 206

2. 전자거래기본법 시행령 224

3.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232

4.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시행령 253

판권기 266

표 1-1》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1

표 1-2》 월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12

표 1-3》 연도별 분쟁상담 및 조정 처리실적 14

표 1-4》 연도별 전자상거래 현황 16

표 1-5》 전자상거래 부문별 거래 내역 17

표 1-6》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동향 18

표 1-7》 사이버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동향 19

표 1-8》 2010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20

표 1-9》 분쟁유형별 상담 동향 22

표 1-10》 경로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23

표 1-11》 직업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4

표 1-12》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26

표 1-13》 전자거래 업태별 분쟁 동향 27

표 1-14》 통신판매중개사이트 관련 분쟁 동향 28

표 1-15》 '상품 및 서비스별' 신청 동향 30

표 1-16》 상품별 조정신청 동향 31

표 1-17》 서비스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3

표 1-18》 피해액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34

표 1-19》 2010년 지불방법별 조정신청 현황 36

표 1-20》 분쟁유형별 조정신청 동향 37

표 2-1》 분쟁유형별 상담 내용 42

표 3-1》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해결률' 동향 55

표 3-2》 분쟁유형별 주요 내용 56

표 3-3》 거래형태별 조정 동향 74

표 3-4》 분쟁유형별 조정 현황 76

표 3-5》 조정방법별 조정 동향 77

그림 1-1》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1

그림 1-2》 월별 분쟁조정 신청 동향 13

그림 1-3》 연도별 분쟁조정 해결률 추이 15

그림 1-4》 연도별 전자상거래 규모 16

그림 1-5》 거래주제별 전자상거래 17

그림 1-6》 사이버쇼핑 거래액 및 전년 동비 추이 18

그림 1-7》 2010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21

그림 1-8》 2010년 경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4

그림 1-9》 2010년 직업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5

그림 1-10》 2010년 거래형태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27

그림 1-11》 2010년 전자거래 업태별 분쟁 현황 28

그림 1-12》 통신판매중개사이트 관련 분쟁 동향 29

그림 1-13》 '상품 및 서비스별' 신청 동향 30

그림 1-14》 2010년 상품별 조정신청 현황 32

그림 1-15》 2010년 서비스별 조정신청 현황 33

그림 1-16》 2010년 피해액별 분쟁조정 신청 현황 35

그림 1-17》 2010년 지불방법별 조정신청 현황 36

그림 1-18》 2010년 분쟁유형별 조정신청 현황 38

그림 2-1》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와의 업무협력 현황 40

그림 2-2》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41

그림 2-3》 국민권익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41

그림 3-1》 연도별 합의율 추이 54

그림 3-2》 2010년 거래형태별 조정 현황 75

그림 3-3》 2010년 분쟁유형별 조정 현황 76

그림 3-4》 2010년 조정방법별 조정 현황 77

그림 3-5》 연도별 조정 성립률 추이 7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72891 658.872 -1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