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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연 예술 저작권의 이해 / 정영미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청구기호
353.77 -1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41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4061961
제어번호
MONO1201139185
주기사항
참고문헌(p. 230-239)과 찾아보기(p. 240-241)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1 연극 저작물

연극저작물의 범주와 개념
- 미국
- 우리나라
- 각국의 연극저작물 개념

미국과 우리나라의 차이
용어 사용에 관한 제안

2 뮤지컬과 저작권

뮤지컬과 저작권법
-미국 저작권법과 공연 예술의 관계
-미국과 우리나라 뮤지컬 제작 특성 비교
-극작가와 연출자의 관계

무대연출
-미국 뮤지컬 주요 사건
-저작권법 논의와 계약의 실제
-무대연출저작권 침해와 방안
-우리나라의 무대연출 보호 현황

창작 대본과 계약
-미국 뮤지컬과 공동저작물의 이해
-우리나라의 공연 계약 적용

3 무대연출과 저작권

연출저작권 보호 범위
-아이디어: 개념과 창작의 도구
-표현: 연극연출의 5대 요소

연극연출의 창작성
-창작성의 개념
-재현적 연출: 연극연출의 창작성에 관한 최소한의 기준이 되는 ‘실연’의 경우
-희곡의 재현에 무대적 요소의 구성상 창작성을 갖는 경우
-희곡의 해석 시점에서 창작성이 발휘되는 경우
-희곡에서 최소한의 부분만 취하는 경우
-공동창작의 경우
-연출자가 극작과 연출을 겸한 창작초연의 경우

연출저작권 보호를 위한 방안
-연극저작물에 대한 인식 전환
-연극저작물 특례조항
-연출자를 위한 표준공연계약서
-연출대본

연출과 저작권 침해 판단
-이중창작
-합체의 법칙
-오마주
-표준적 삽화의 법칙
-실질적 유사성 판단: 공연분석

4 공연 예술 저작권의 이해와 판례

분야별 이해
-극작가
-연출자와 배우
-제작자와 기획자
-무대미술·의상·조명·음악
-기타

국내 판례의 이해
-캣츠
-신데렐라
-정약용 프로젝트
-품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사랑은 비를 타고
-만인의 총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키스 vs 왕의 남자
-기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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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71923 353.77 -1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71924 353.77 -1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공연 예술 저작권을 제대로 알려주는
    우리나라 최초의 책!


    극본에 대한 저작권은 대개 극작가가 가진다. 그렇다면 공연에 대한 저작권은 누가 가질까? 제작자, 연출자, 배우, 미술·조명·음악 감독은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 아는 만큼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지킬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공연 예술의 저작권에 대해 속 시원히 설명한 자료가 없다. 이에 연극학을 전공한 저자가 직접 나섰다. 저자는 공연 예술의 저작권 개념과 범주, 관련 용어를 상세히 풀이하고, 국내외 저작권 판례를 소개한다. 특히 제작자와 연출자, 연출자와 극작가, 연출자와 연출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쟁 과정을 소개하고, 각각에 대한 법 해석을 설명해 저작권, 실연권, 2차적저작물 작성권, 상표권 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의 특징]

    아직도 많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그 권리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공연 예술계 종사자 그리고 공연 예술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공연 예술 저작권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풀어 썼다. 공연 예술 저작권과 관련된 판례가 풍부한 미국의 사례를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들을 정리했다. 작가, 연출가, 제작자, 배우의 입장에서 권리를 주장한 사례들과 그에 대해 법원이 각각 어떤 판단을 내렸는지 판단의 이유와 함께 설명했다. 4장에는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저작권 분쟁 사건의 정황과 법적 해석을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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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잘 알려진 장면의 예를 들면, 유명한 <오페라의 유령(Phantom of the Opera)> 첫 장면에서 극장물품 경매가 끝나고 거대한 샹들리에가 올라가면서 무대는 과거로 돌입하는데, 샹들리에의 전구가 하나씩 밝혀지면서 뮤지컬 메인테마곡의 전주가 진행될 때, 그 조명의 밝기 조절과 음악의 비트가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그 장면은 효과를 발할 수가 없다. 이때 조명디자인과 무대음향은 개별적인 저작물이 아니고 철저하게 제3의 창작의 순간에 관여하고 있으며 분리·이용하기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예는 공연 예술에서 무수히 많다.
    1장_ 연극 저작물 중에서
    다음으로는 무대연출의 창작적인 표현을 도용했는지 밝혀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은 부분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연출자가 주관적으로 창작성이 있다는 느끼는 부분일지라도 객관적인 시각에서는 이미 공연 예술 무대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기법이거나, 혹은 저작권법상 보호 대상이 아닌 아이디어의 요소와 보호 가능한 요소인 표현이 얽혀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2장_뮤지컬과 저작권 중에서
    그렇다면, 저작권법상 보호되지 않는 기여분은 무엇인가? 저작권은 창작자의 아이디어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표현에만 미치고, 아이디어 그 자체는 보호 대상이 아니다. 이것을 아이디어·표현 이분법(idea expression dichotomy)이라고 한다. 아이디어와 표현을 구분하는 것은 개별 저작물마다 그 기준이 다르다. 이 사건의 경우 실제 사실을 조사·연구한 자료와 작품창작에 아이디어를 제공한 노력은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였고, 이러한 입장은 우리나라 저작권법에서도 동일하다. 즉, 창작의 동인(動因)을 제공한 자나 창작을 의뢰한 자가 저작자가 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2장_뮤지컬과 저작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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