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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탄생하다 (제1차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에트리히 타우베(독일)포커 아인데커 E.3(독일) 솝위스 캐멀(영국) 프로펠러와 기관총 동조 장치 장착 이전의 전투기 동조 장치로 전투력이 향상된 전투기 후방 기총과 비행선 공격 파르츠 D-3의 세미 모노코크 구조 포커 E.3 및 Dr.I으로 보는 구리관 용접 프레임 레이디얼 로터리 엔진 상면도로 보는 각 기체의 형상 비교 각국기의 마크와 위장 도장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의 전투기 (1930년대부터 45년까지를 중심으로) 수상 전투기 장거리(쌍발) 전투기(1) 장거리(쌍발) 전투기(2) 야간 전투기(1) 야간 전투기(2) 야간 전투기(3) 겟코 구리관 구조로 된 전투기, 호커 허리케인 목제 전투기 - 성공과 실패 사례 무장(1) 기관총/기관포 무장(2) 기관총/기관포의 탄도 무장(3) 프로펠러 바깥의 소구경 다기총 방식 무장(4) 기수 중심부의 장비 무장(5) 대구경 포 무장(6) 로켓탄 및 론처 무장(7) 로켓탄 및 폭장 무장(8) 조준기와 발사 레버 비행 제어 장치(1) 비행 제어 장치(2) 비행 제어 장치(3) 플랩 비행 제어 장치(4) 탭 프로펠러의 변천과 작동 콕피트 및 조종석 캐노피의 변천(1) 캐노피의 변천(2) 캐노피 및 승강 장치 주날개의 구조 히엔으로 보는 동체 부위의 구조 방탄 장치 및 탑승원 보호 제동 장치(착함 훅)와 바퀴 엔진(1) 종류와 교체 엔진(2) 레이디얼형, H형, W형 엔진(3) V형 및 역V형 엔진(4) 공랭과 수랭, 배기 터빈 레시프로 엔진의 한계에 대한 도전(1) 레시프로 엔진의 한계에 대한 도전(2) 로켓 전투기의 탄생 제트 전투기의 등장(1) 제트 전투기의 등장(2) 제트 전투기의 시대 (미, 소 냉전 시대부터 현재까지) 제트 엔진의 원리 터보 팬 엔진 직선익에서 후퇴익으로 (1) 직선익에서 후퇴익으로 (2) 제트 전투기 간 세계 최초 공중전(한국 전쟁)공력과 기체(1) 음속의 벽 공력과 기체(2) 날개 면을 흐르는 공기 공력과 기체(3) 에어리어 룰 공력과 기체(4) 델타익 카나드 날개 기체 여러 가지 보조 공력 장치 보텍스 제너레이터 꼬리날개의 모양과 움직임 가변익과 고장력 공기 흡입구(1) 공기 흡입구(2) 초음속 기류에 대한 대책 공기 흡입구(3) F-4 팬텀 II의 가변 베인 공기 흡입구(4) F-15 이글의 에어 덕트 공기 흡입구(5) MiG-29 펄크럼(러시아·우크라이나)공기 흡입구(6) 수호이 Su-27 플랭커(러시아·우크라이나) 공기 흡입구(7) F/A-18 호넷(미국) ‘마지막 유인 전투기’ 록히드 F-104 스타파이터 ‘마지막 인터셉터’ 콘베어 F-106 델타 다트 ‘최강 함상 전투기’ 그루먼 F-14 톰캣 전투기 크기 비교 무장 스테이션 BAC 라이트닝 F-6로 보는 무장 스테이션 미쓰비시 F-1으로 보는 무장 개조 F-15 이글로 보는 폭탄 투하법 무장(1) 기관총 및 벌컨포 무장(2) 로켓탄 무장(3) 미사일 시대 개막 무장(4) 미사일의 종류 첫 번째 무장(5) 미사일의 종류 두 번째 무장(6) 미사일의 공격법 및 사거리 무장(7) 미사일 탑재법 채프(전자파 교란용 무장) 플레어 포드의 종류와 기능(1) 포드의 종류와 기능(2) 사격 조준 및 콕피트 조종 장치와 제어 플라이 바이 와이어 시스템 편대 비행 및 공중전 시의 비행법 패러사이트 공중 급유(1) 공중 급유(2) KC-130의 오른날개 급유 장치 공중 급유(3) 미군, NATO군의 현용 기종 공중 급유(4) 프로브의 종류 공중 급유(5) 리셉터클 수직 이륙기 시도(1) 성공한 V/STOL기, BAe 해리어(영국) 수직 이륙기 시도(2) 야코블레프 Yak-38 포저 캐터펄트 제동 장치(1) 제동 장치(2) 드래그슈트 제동 장치(3) 역분사 기구 제동 장치(4) 에어 브레이크 긴급 탈출 장치 레이더 장비와 기수 형상 캐노피 이야기 기체 각 부분의 심벌 마크 블렌디드 윙 보디 기종 스텔스기 등장 본격적인 첫 스텔스기, 록히드 F-117A(1) 본격적인 첫 스텔스기, 록히드 F-117A(2) 현용 최강의 초음속 순항 스텔스기 록히드 F-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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