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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IT서비스 산업의 정의와 IT서비스기업의 역할 6
2. 세계 IT서비스산업 현황 6
1) 전세계 IT서비스 시장 규모 6
2) 전세계 IT서비스 시장 분포 7
3) 국가별 IT서비스 시장규모와 기업 수 8
3. 국내 IT서비스산업 현황 9
1)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9
2) 국내 IT서비스 시장 구성 10
3) 국내 주요 IT서비스기업 11
4. IT서비스산업의 중요성 11
1) IT활용을 통한 산업 발전 촉진 11
2) IT융합을 통한 경제 성장 촉진 12
3)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IT서비스산업 13
4) IT서비스를 활용한 사회현안문제 해결 14
5) 성장동력인 IT서비스산업 14
II. IT서비스시장 구조 16
1. IT서비스 시장 참여자 16
1) 수요자 16
2) 종합 IT서비스기업 17
3) 커스터마이징 기반의 IT서비스기업 22
4) 전문 IT서비스기업 23
5) SW기업 25
6) 정부와 사업자 단체 27
2. IT서비스시장 참여자간의 3가지 관계와 특성 28
1) IT서비스시장 참여자간의 3가지 관계 28
2) IT서비스산업 수발주관계의 특성과 메카니즘 29
3) 수평적 경쟁 관계에서 보는 시장 참여자들간 경쟁관계 30
4) 종합 IT서비스기업과 전문IT서비스기업/SW 기업간 협업 관계의 특성 31
III. IT서비스시장 참여자들간의 관점 차이와 충돌 해소 전략 37
1. IT서비스산업 시장참여자들간의 관점 37
2. IT서비스산업 시장참여자들의 관점 충돌 원인과 해소 전략 40
IV. 한국 IT서비스산업의 문제점 41
1. 바람직한 IT서비스산업정책의 방향 41
2. 시장참여자간 역할론 혼란 41
1) 공학적 협업관계 고도화를 위한 시장 참여자들의 역할 41
2) IT서비스 시장 참여자 역할론 혼란 42
3. 전문 IT서비스기업의 영세화 42
1) 영세한 전문 IT서비스기업의 급증과 과열 경쟁 42
2) 전문 IT서비스기업의 영세화 및 과당경쟁 방지를 위한 정책 필요 43
4. 낮은 프로세스 수준, 이로 인한 낮은 생산성과 품질 43
1) 한국 IT서비스기업들의 낮은 프로세스 수준 43
2) 생산성 및 품질 수준 측정·관리 미비 45
5. 취약한 서비스 R&D 및 컨설팅 능력 45
6. 고객에 대한 IT서비스 가치 제시 노력 부족과 수동적 사업모델 47
V. 글로벌 IT서비스기업들의 사업유형과 강점 48
1. 글로벌 IT서비스 기업들의 사업유형과 성장 패턴 48
1) IT서비스기업들의 유형 48
2) 주요 IT서비스기업들과 성장 패턴 49
2. 글로벌 IT서비스 기업들의 강점 49
1) 글로벌 프로세스의 특징과 장점 49
2) 글로벌적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내재화와 오프쇼어 능력 보유 51
3) 프로세스 준수를 통한 높은 품질 및 생산성 52
4) 컨설팅 등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의 전환 55
VI.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56
1. 컨설팅 능력 강화 56
2. IT를 통한 그린화 및 IT컨버전스 신비즈니스모델 발굴 56
3. IT서비스 가치에 기반한 가격 모델 개발 및 정착 57
4. 일하는 방식의 선진화 58
1) 프로세스의 선진화화를 통한 해외 사업 수주능력 향상, 품질·생산성 증대 58
2) IT서비스생산성센터 설립을 통한 기업의 생산성 향상 지원 58
3) 정보시스템 비가시성 해소를 위한 발주자와 사업자간의 프로트콜 개발 59
4) 원격지 개발 59
5. 요구사항 변경에 대한 대가지급을 위한 신축적 예산체계 마련 59
6. 그린IT인프라산업 육성 60
7. SW에서 IT서비스로의 산업정책 전환 60
1) IT서비스산업 패러다임 쉬프트 60
2) IT서비스산업 정책 구현 61
8. 규제완화 등 시장경쟁의 촉진 61
참고문헌 62
[표1] 분야별 세계 IT서비스시장 규모 6
[표2] 지역별 IT서비스시장 비중 7
[표3] 국가별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세계 100위 업체 수 8
[표4] 국가별 IT서비스 세계 100위 업체 수 9
[표5]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9
[표6] 분야별 국내 IT서비스시장 규모 10
[표7] 국내 IT서비스 수요의 산업별 구성 10
[표8] 우리나라 산업별 총요소생산성(TFP)증가의 요인별 분해(1996년 ~ 2004년) 12
[표9]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표 2007) 12
[표10] 산업별 취업계수와 고용계수 (산업연구원 ISTANS 2008) 13
[표11] IT서비스기업의 매출 구조 21
[표12] IT서비스기업과 SW기업의 차이점 21
[표13] 중소 유저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IT서비스 직원수 추이 22
[표14] 패키지SW기업의 매출 구조 26
[표15] IT서비스시장 참여자와 참여자간 관계 28
[표16] IT서비스 수직적 협업관계의 특징 33
[표17] 민간 R&D투자 중 서비스산업 비중 국제비교 46
[표18] IT컨설팅기업 글로벌 경쟁력 비교 46
[표19] 글로벌 IT서비스기업의 유형 48
[표20] 글로벌 IT서비스기업 현황(08년 기준) 49
[표21] 프로세스 개선 효과 52
[그림 1] 지역별 IT서비스 시장 규모 7
[그림 2] IT서비스산업 고용인원 (매출 10억원당) 13
[그림 3] 2008~2012년 IT서비스시장 규모와 성장률 15
[그림 4] 중소 컴퓨터관련서비스 기업수 및 기업당 생산액 24
[그림 5] 중소 SW 기업수 및 기업당 생산액 26
[그림 6] IT서비스시장 참여자와 참여자간의 관계 29
[그림 7] 기업간 협력의 발전 과정 30
[그림 8] 종합 IT서비스기업의 하도급 조달 32
[그림 9] 현행 IT서비스사업의 수행구조 36
[그림 10] IT/정보화사업 시장 참여자들의 관점 차이 39
[그림 11] 영역별 프로세스 능력 평균 수준 44
[그림 12] IT서비스 부분 : 중소기업 및 대기업 공학 수준 45
[그림 13]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결함율 변화 추이 53
[그림 14]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생산성 변화 추이 54
[그림 15]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사고 프로젝트 발생 건수 추이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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