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서울대 인문학)글쓰기 강의 / 이상원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황소자리, 2011
청구기호
808 -1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19 p. : 삽화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1508859
제어번호
MONO1201201675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놀이와 수업의 경계를 허무는 글 놀이판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인문학 글쓰기, 우리의 한바탕 글 놀이

1장 글 놀이판의 큰 그림
2장 글 놀이판에 중요한 것
3장 우리의 글 놀이판에 없는 것
4장 상세그림(1) 나를 소개하는 글
5장 상세그림(2) 감상 에세이
6장 상세그림(3) 주제 에세이
7장 글 놀이판이 내게 가르쳐준 것
8장 학생들의 글

맺음말: 글 놀이판, 예외는 없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82612 808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82613 808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서울대 학생들은 글쓰기를 어떻게 배우는가?

    서울대 최고의 인기교양 강좌를 책으로 만나다

    정답이 없고, 교수의 강의도 없는 수업이 있다면 어떨까? 그런데도 학생들로부터 최고의 명강의라는 찬사가 쏟아지는, 아주 독특한 수업이 있다면?
    이 책 《서울대 인문학 글쓰기 강의》는 서울대에서 만 6년, 12학기째 인문학 글쓰기 강의를 운영해온 이상원 교수가 학생들과 만나온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낸 아주 특별한 강의록이다. 서울대 학생들로부터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장점을 충분히 살리면서도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수업” “명불허전”이라는 찬사를 받은 저자의 강의는 수강신청 시작과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저자는 열성을 다해 글을 쓰고 친구들의 글을 진지하게 읽으며 평하는 학생들, 글로 소통하는 내밀한 기쁨을 고백해오는 학생들을 보며, 더 많은 이들에게 글쓰기가 즐거운 작업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구상했다.
    서울대의 글쓰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독자들이 생생하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책 속에는 인문학 글쓰기 강의의 실제 커리큘럼을 충실히 담았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작성한 글 11편을 함께 수록해, 이 시대 대학생들이 글로 어떻게 자신의 삶과 치열한 고민을 표현해내는지 엿볼 수 있다.

    놀이와 수업의 경계를 허무는 글 놀이판
    이상원 교수는 자신의 글쓰기 수업을 한 마디로 “함께 쓰고 함께 읽기”라고 정의한다. 논문 쓰는 법 위주로 전개되는 다른 수업과는 달리 그의 인문학 글쓰기 강의에선 각기 분량이 다른 글 세 편을 아무런 형식적 제약 없이 쓰고 함께 읽는 것이 원칙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글은 한쪽 이상, 감상 에세이는 3쪽 이상, 주제 에세이는 5쪽 이상 쓰는데, 수업 시간마다 3~4명의 글쓴이들과 직접 만나고 미리 읽어둔 그들의 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이어진다. 이상원 교수가 보기에 글쓴이와 독자가 직접 만나는 일은 쓰고 읽는 능력을 본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가장 빠르고도 즐거운 길이었다. 묻고 대답하는 것이야말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처음엔 죄인이라도 된 양 앞에 나와서 주눅이 들어 있던 학생들도 두 번째 글, 세 번째 글로 이어지면 자신이 글을 써낸 주제에 대해 독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진심으로 궁금해하며 묻기에 이르렀다.
    수업은 강의실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온라인 강의실에서도 떠들썩한 글 놀이판이 벌어졌다. 글 세 편을 쓰는 동안 25명의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실(ETL)에 올라온 모든 글을 읽고 답글을 달아야 했는데, 각자 자료를 찾아가며 “글쓴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답글을 쓰기 위해 애썼다. 글의 구조를 지적하는 학생, 내용에 공감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학생, 맞춤법과 띄어쓰기 오류를 고쳐주는 학생, 긍정적인 부분을 애써 찾아내며 따스하게 격려하는 학생……. 자신의 글에 대한 24명의 코멘트를 받아든 학생들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제 글을 읽고 평해준 건 평생 처음”이라며 감격했다.
    사실 한 학기에 세 편의 글을 쓰고, 다른 학생들의 모든 글을 읽은 뒤 답글을 다는 일이 만만한 과정은 아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글쓰기란 새삼 다른 차원의 놀이판이 되어 있었다. 글을 쓰고 읽고 소통하며 나와 타인에 대한, 삶에 대한 관심을 넓혀가는 “인문적 즐거움”을 비로소 발견하게 된 것이다.

    서울대 인문학 글쓰기 강의에 없는 것
    이상원 교수의 강의에는 없는 게 많다. 우선 그는 “글쓰기에는 정답이 없다”고 못박는다. 정답이 없으니 시험도 없고, 그 흔한 교수 첨삭 과정도 생략된다. 이상원 교수에게 글쓰기란 애초에 시험으로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었을 뿐더러, 글에서 잘된 점을 칭찬하기보단 잘못된 점을 지적해야 하는 첨삭 방식도 불편했다. 자신의 지적을 학생들이 정답으로 받아들일까 우려되기도 했다.
    정답이 없는 글쓰기 강의, 자유롭게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강의 시간을 만들기 위해 이상원 교수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선생의 역할을 제한하는 것이었다. 그는 75분간의 강의 시간 동안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가르치는 데 단 1분도 사용하지 않는다. 글쓰기란 바느질이나 낚시질처럼 무작정 직접 뛰어들어보는 수밖에 없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백날 앉아서 서론과 본론이 어떻다고 설명을 듣는 방식과 달리“바늘에 손이 찔리고 줄이 엉켜버리는”사고를 직접 해결해보면서 자신만의 방법론을 터득하는 과정은 놀라운 효과를 나타냈다. 글쓰기의 바다에서 능동적으로 헤엄칠 수 있게 된 학생들은 한 편 한 편, 눈에 번쩍 뜨이는 글을 써냈다.

    이 시대 청춘들의 뜨겁고 아픈 삶
    인문학 글쓰기 수업의 첫 단계, 한 페이지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쓸 때부터 학생들은 기발하고도 창의적인 방법을 동원했다. 스스로 홈쇼핑 쇼호스트가 되어 자신을 판매하는 글, 같이 사는 고양이의 눈으로 자신을 관찰하는 글, 20대에 삶을 마감하게 된 상황을 가정하고 쓴 유서……. 감상 에세이와 주제 에세이로 진행되면 이야기마당이 더욱 넓어졌다. 누군가는 정성껏 반찬을 만들어 딸에게 올려보내는 엄마의 택배상자 이야기를 풀어놓았고, 누군가는 어린 시절 뛰놀던 장소를 머릿속에서 탐험하며 추억을 되새겼다. 연극이나 학생신문 등 관심사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이들도 있었고, 서로 지긋지긋하게 싸우는 부모님을 바라보며 고통스러워하다 당장 이혼하라고 소리를 질렀다는 고백도 들려왔다.
    20대는 책도 안 읽고 세상 돌아가는 데는 관심도 없으며 인생을 고민하는 대신 스펙 쌓기에만 열중한다는 어른들의 비판은, 그가 보기에 편견에 찬 말일 뿐이었다. 그가 만나본 대학생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글 속에 자신의 약점과 치부들까지 솔직하게 드러낼 줄 아는 용기도 갖추고 있었다. 이상원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동료들의 글을 통해 자기를 돌이켜보고 반성하고 새로운 결심까지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이 젊은이들을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을 위하여
    글쓰기 교육은 최근 몇 년 동안 봇물 터지듯 대학과정 속에 자리잡았다. 검증된 교수법이 없어 모든 것을 새로 만들어 가야 할 상황이었다. 이상원 교수는 단순한 글쓰기 기술을 가르치는 대신 ‘글쓰기의 즐거움’과 ‘인문적 관심’, 즉 글쓰기의 본질에 접근해보기로 결심했다. 그러기 위해선 이제껏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방식이 필요했다. 그는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온 ‘선생이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학습 방식을 허물고, 모두가 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글쓰기 강의 모델을 마련했다.
    이 실험적인 교수법은 학생들이 참여해주지 않으면 결코 완성될 수 없었다. 서울대 학생들은 열렬한 관심으로 이 황당하고도 색다른 강의를 채워주었다. 학생들 스스로도 이전까진 자각하지 못했던 소통에 대한 갈증과 의지가 글 속에서, 강의실 안에서 샘처럼 솟아올랐다. 그들은 늘 정해진 분량을 훌쩍 뛰어넘어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놓았고, 강의는 매 시간 뜨거웠다. 이상원 교수도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성과였다.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글쓰기의 기능이 점점 강화되는 시대, 서울대 인문학 글쓰기 강의실 안에서 독자들은 글쓰기를 익히고 또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보다 본질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나는 우리의 글쓰기 수업을 한바탕 글 놀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왜냐고? 열성을 다해 내 글을 쓰고 공개하는 것, 친구들의 글을 진지하게 읽고 평해주는 것, 글을 읽으며 울고 웃고 감동하는 것, 글에서 드러나는 글쓴이의 생각과 경험에 대해 떠들썩하게 이야기 나누는 것 등이 놀이판의 모습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다함께 어우러져 참여하고, 이를 통해 소통하고 배우며 깨닫는 놀이판이다. 내가 누구이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 고민하게 만들지만 위로와 격려를 받으며 그래도 세상 살 만하다고 여기게 되는 놀이판이다. 머리말 중에서.

    글은 생각과 의견을 드러내고 질문과 이견을 부르며 서로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면에서 가치를 가진다. 일방적인 전달로 끝나는 글은 재미도, 의미도 없다. 우리의 글쓰기 강좌에서는 글을 바탕으로 소통을 극대화하려 애쓴다. 질문을 받으면서 글쓴이는 다시금 생각을 정리한다. 글에서는 모호했던 생각이 질문을 통해 구체화된다. 독자들의 이견이 쏟아지는 부분에서는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점을 새로 고민하게 된다. 그러다가 글의 핵심 메시지가 바뀌기도 한다. 글쓴이가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일도 있다. 본문 22쪽, <경험을 위한 한 판> 중에서.

    관심이 없다면 글을 쓸 수 없다. 내가 보고 듣고 겪는 일들, 내가 하는 생각을 모두 무심하게 흘려보낸다면 대체 어떤 글을 쓸 수 있겠는가. 글쓰기는 곧 생각하기이고 생각하기는 관심을 바탕으로 한다. 우리의 글 놀이판에서는 무엇에 관심을 두고 글을 써야 하는지를 온전히 글쓴이에게 맡긴다. 글쓴이들은 다만 몇 월 며칠까지 최소 몇 쪽 분량의 글을 올려야 한다는 과업을 부여받을 뿐이다. 본문 41쪽, <관심>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