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봉하일기 : 그곳에 가면 노무현이 있다 / 노무현 외 지음 ; 김경수 엮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부키, 2012
청구기호
324.2092 -1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19 p. : 사진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511927
제어번호
MONO1201201801
주기사항
기획: 노무현재단
지은이: 김경수, 김상철, 김종민, 백승권, 신미희, 안영배, 양정철, 윤태영, 이창섭, 정구철, 조기숙

목차보기더보기


추천사ㆍ‘바보 노무현’의 뒤를 잇는 사람들ㆍ문재인 14
서문ㆍ봉하일기를 펴내며ㆍ김경수 18

● 노짱의 편지 안녕하세요 노무현입니다26
● 봉하일기 1봉하마을에 전입신고 드립니다 | 김경수 28

● 노짱의 편지 봉하에서 띄우는 두 번째 편지 42
● 봉하일기 2그곳에 가면 그가 있다 | 양정철 46

● 노짱의 편지 이제 민주주의 2.0으로 갑니다 58
● 봉하일기 3퇴임 한 달, 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 | 안영배 62

● 노짱의 편지 장군차를 심는 까닭80
● 봉하일기 4장군차 흰 꽃 필 때 다시 오세요 | 이창섭82

● 노짱의 편지 봉하마을 명물을 소개합니다 92
● 봉하일기 5 변화를 향해 천천히 뚜벅뚜벅 | 김상철 96

● 노짱의 편지 흙길 걷고 꽃 보고 새소리 듣는 게 ‘복지’ 108
● 봉하일기 6 봉하마을의 봄맞이 | 정구철 112

● 노짱의 편지 약자 지키는 학이 용보다 낫습니다 124
● 봉하일기 7 희망을 꿈꾸는 늪, 화포천을 아시나요 | 백승권 128

● 노짱의 편지 땅강아지도 사는 논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144
● 봉하일기 8 ‘노무현표 오리쌀’ 기대하세요 | 신미희 146

● 노짱의 편지 출세한 사람 성공한 사람 160
● 봉하일기 9 시으로 농민으로 다시 맞은 봄날 | 윤태영 164

● 노짱의 편지 시민의 힘을 믿습니다 176
● 봉하일기 10 왜 아직도 ‘민주주의’인가 | 김종민 178

● 노짱의 편지 땅이 살아야 사람도 산다 194
● 봉하일기 11 자연인, 자연으로 돌아오다 | 조기숙 198

● 노짱의 편지 왜 오리쌀인가 210
● 봉하일기 12 ‘오리 농군’ 덕에 풍년 들것네 | 신미희 214

● 노짱의 편지 이명박 대통령께 드리는 편지 230
● 봉하일기 13 또다시 ‘바보 노무현’ | 양정철 234

● 노짱의 편지 결국은 ‘사람’입니다 246
● 봉하일기 14 5년 만의 여름휴가 | 윤태영 250

● 노짱의 편지 세금 깎으면 경제성장?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262
● 봉하일기 15 그의 열정은 어디에서 오는가 | 안영배 270

● 노짱의 편지 오늘 쌀 사 가지 마세요! 286
● 봉하일기 16 봉하 오리쌀 ‘꿀맛’입니다 | 신미희 288

봉하 그 후ㆍ끝나지 않은 노무현의 꿈ㆍ김경수 302
노무현 대통령 봉하 일지 316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83236 324.2092 -1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83237 324.2092 -1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87745 324.2092 -12-5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1687746 324.2092 -12-5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밀짚모자가 잘 어울리던 전직 대통령

    2008년 2월 25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후임 대통령 취임식 참석 후 곧장 서울역에서 KTX에 몸을 싣고 고향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로 향했다. 봉하마을에는 역대 처음으로 고향에 둥지를 마련하는 전직 대통령을 환영하는 1만여 인파가 종일 북적거렸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따뜻했다.
    이렇게 고향에 내려온 전직 대통령의 일상과 퇴임 후 꿈꾸었던 일들이 한 권의 책으로 묶였다. 『봉하일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쓴 글과 마을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전한 인사말, 비서진들이 작성한 일기 등 32편의 글을 담아 밀짚모자가 유난히 잘 어울리던 전직 대통령이 봉하에서 보낸 나날을 오롯이 독자들에게 전한다.

    봉하는 '다시 찾은 봄날'이었다

    이 책은 짧지만 따뜻했던 봄날에 관한 이야기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그를 추모하고 회고하는 책은 많이 나왔다. 그러나 『봉하일기』는 때로 비감하거나 안타까운 정을 담은 여러 책들과는 결이 조금 다르다. 이 안에는 따스하고 정겨운, 보는 이들을 흐뭇하게 만드는 추억이 풍부하다.
    전직 대통령에게도,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던 비서진들에게도 귀향한 대통령을 찾는 방문객들의 발길은 예상 밖의 일이었다. 매일 수천 명의 인파가 봉하를 찾았다. 막 완공한 대통령 사저는 아직 손볼 곳이 많았고 채 짐도 풀지 못한 상태였는데 전국에서 모여든 방문객들은 손나팔을 만들어 "대통령님 나와 주세요!"를 외쳤다. 방문객들의 외침은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계속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그 소리에 놀라 현관에 나가 한 번씩 손을 흔들기도 했고, 많은 사람이 모여 있으면 사저 밖으로 나가 인사를 하고 들어왔다. 언제 나오시느냐는 문의가 많아 사저 앞에 별도 공지문까지 붙였다. 결국 며칠 지나지 않아 방문객 인사가 전직 대통령의 주요 일정이 되었다.
    비서관들은 이런 모습을 주제나 소재별로 정리해서 알릴 필요가 있겠다 싶었다. 역사적 기록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이것이 1~2주일에 한 번씩 전직 비서진들이 작성하는 봉하일기의 시작이었다. 이후 봉하일기는 인터넷 공간에서 봉하 소식을 알리면서 퇴임한 대통령과 시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비서진들이 전하는 전직 대통령의 귀향 일성은 "야~ 정말 기분 좋~다"였다. 오리를 풀어 자연 농법을 실험하는 소박한 농군이자, 손녀딸을 자전거에 태우고 화포천 둑길을 달리는 자상한 할아버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을 살기 좋은 생태 마을로 가꿀 꿈에 부푼 자연인 노무현에게 봉하는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시간을 선사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퇴임을 준비하면서 가졌던 여러 구상을 비서진과 논의하면서 봉하에서 생활을 의욕적으로 시작했다.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마을 청소를 하고, 주민들과 친환경 농사를 어떻게 지을지 상의했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도 내놓았다.
    10월 2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직접 콤바인을 몰아 '오리쌀' 수확에 나서기도 했다. 전직 대통령의 시운전 모습을 본 주민들은 '농군 한 사람 직업 잃게 생겼다'며 웃었고, 가마솥 두 개를 걸어 밥을 짓고 국을 끓여 추수 잔치를 즐겼다.

    찍사와 농군으로 변신한 비서관들

    『봉하일기』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인간 노무현을 지켜본 이들의 추억담이기도 하다. 마지막 순간까지 전직 대통령 곁을 지킨 비서진들의 일기가 내용의 절반을 차지한다.
    귀향 3주 만에 방문자 수가 7만 명을 넘을 정도이니 봉하 사저의 비서관들만으로는 일손이 모자랐다. 전직 비서관들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자원봉사를 하러 봉하로 달려갔다. 봉하에 내려온 지 채 두 달이 되지 않아 비서실 식구들은 완전히 '촌사람'이 다 됐다. 김정호 비서관은 마을 주변의 식물은 물론이고 지역 역사와 생태까지 모르는 게 없는 마을 사람이 되어 갔고, 이호철 전 민정수석은 부인으로부터 영락없는 농사꾼이지 전직 수석다운 모습은 어디 있느냐는 핀잔까지 들었다. 그런가 하면 문용욱 전 비서관은 전직 대통령의 동정을 열심히 사진에 담는 '찍사'로 변신했다. 한때 '노간지'라는 별칭까지 낳았던 여러 사진들이 그의 손끝에서 탄생했다. 신미희 전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은 7월 3일 기록한 일기에서 오리 농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다시 봉하일기를 쓰는 사람들

    그러나 전직 대통령의 행복한 봄날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2,640마리의 오리 농군들과 함께 일군 봉하 오리쌀 수확 소식을 전한 열여섯 번째 일기를 끝으로 봉하일기는 긴 겨울잠에 들어가야 했다. 하지만 노무현이 심은 꿈마저 멈춘 것은 아니었다.
    서거 이후 대통령도 없는데 비서관들이 봉하에 남아 있을지, 갓 시작한 친환경 농사를 지속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마을 사람들을 봐서라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다. 묘역 조성과 복원된 생가를 관리하기 위한 봉하재단과 기념사업을 총괄할 노무현재단이 만들어졌으며 봉하 오리쌀을 도정할 방앗간도 완공했다. 방앗간을 운영할 영농법인에는 마을 주민들과 비서진들이 함께 주주로 참여했고, 그동안 친환경 농사를 담당해 온 김정호 비서관이 영농법인 대표를 맡았다. 친환경 농사가 3년차로 접어들면서 시스템이 안착되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고인의 뜻을 기리기 위한 각종 사업도 시민들의 참여 속에 진행되고 있다. 그런 면에서 봉하일기는 기록 주체가 일반 시민들로 바뀌었을 뿐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 중인 일기인 셈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참 재미없겠다 싶은데 그래도 손님은 계속 오십니다. 미안한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재미를 느낄 만한 우리 마을의 명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봉하마을의 명물은 봉화산입니다. 봉화산에 올라가 보지 않고는 봉하마을 방문은 헛일입니다. 봉화산은 참 아름답고 신기한 산입니다. 해발 150미터밖에 안 되는 낮은 산이지만 산꼭대기에 올라가 보면 사방이 확 트입니다. 멀리는 겹겹이 크고 작은 산이 둘러 있고 그 안으로 넓은 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들 가운데로 굽이쳐 흐르는 낙동강을 볼 때마다 저는 손을 뻗어 잡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발아래에는 손바닥만 한 작은 들이 있고, 그 들을 둘러싸고 옛날 아내와 함께 소설 이야기를 하며 걸어 다니던 둑길이 장난감 기찻길처럼 내려다보입니다. 당장이라도 내려가서 걸어 보고 싶습니다. - 본문 92쪽 '봉하마을 명물을 소개합니다'
    근데 그러고 있는데 제가 대통령이 돼 버리니까 이 뱀산을 보고 "이거 용산이다."(사람들 웃음) 왜 용산이냐? 이 동네 용 났지 않느냐 이거지요. 우리 진영을 소개하는 책자에 까딱하면 '용산'이라고 들어갈 뻔했어요. 근데 제가 넣지 말자 그랬습니다. 왜냐하면 "미꾸라지 용 됐다." "개천에서 용 났다." 하는 말이 들을 때 기분이 좀 으쓱해지다가도 한편으로는 좀 기분이 안 좋아요. 용이란 놈이 지가 용 될 때까지 남한테 좋은 일을 하는 법이 없습니다. - 본문 124~125쪽 '약자 지키는 학이 용보다 낫습니다'
    방사 첫날 주민 서넛은 밤 11시까지 '오리와의 전쟁'을 치렀습니다. 이런 모습을 지켜보다 들어간 대통령은 늦도록 오리 부르는 소리, 호각 소리 등이 계속되자 다음날 새벽 일찍 들판에 나왔습니다. "어제 오리들 야근했는가?" "아입니더. 잔업했습니더."
    대통령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후배인 이기우 친환경농업생산단지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의 답변에 폭소가 터졌습니다. 대통령도 "잔업 시키지 마라."며 웃습니다. 그럼에도 이 부위원장은 잦은 '잔업'으로 오리들의 인심을 잃었다고 합니다. 피와 벼물바구미를 빨리 잡아야겠다는 생각에 이른 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오리에게 일을 시킨 것이죠. 그래서인지 '탈출 오리'가 많이 생겼는데 20~30마리나 된답니다. 주변에서 "밥은 잘 안 주면서 맨날 잔업 시키니까 도망갔지. 몇 놈은 자살했을지도 모른다."고 핀잔을 주자 이 부위원장은 "내년엔 매니큐어를 발라 놓든가, 모자를 씌워 놓든가 해야겠다."고 맞받습니다. - 본문 220~222쪽 '오리 농군 덕에 풍년 들겠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