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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3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34
1. 연구 배경 34
2. 연구 목적 35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36
1. 연구 범위 36
2. 연구 방법 36
제2장 문화산업 이슈를 통해 본 문화산업정책 38
제1절 문화산업 환경과 정책 변화 39
1. 문화산업 환경 변화 트렌드 39
2. 기존 문화산업정책의 흐름 43
제2절 문화산업의 현안 및 정책 과제 45
1. 문화산업 영역에서 나타나는 현상들 45
2. 문화산업정책의 한계 51
3. 문화산업정책의 과제 56
제3장 지속성장의 핵심요소와 문화산업으로의 적용 59
제1절 지속성장의 핵심요소 60
1. 지속성장에 대한 논의 62
2. 문화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요소 설정 62
제2절 문화적 요소 확충 관점에서의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 66
1. 문화산업에서의 문화적 요소 66
2. 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문화적 요소 확충 69
제3절 참여와 다양성 관점에서의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 78
1. 참여를 촉진시키는 현상들 78
2. 참여를 통한 문화산업의 다양성 확충 81
3.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창출 84
제4절 생태계 관점에서의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 86
1. 생태계의 개념과 응용 86
2. 문화산업의 생태계 체계 88
제4장 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주요 사례 92
제1절 문화적 요소 확충 사례 93
1. 창작소재 발굴 및 활용 활성화를 통한 창작기반 강화 93
2. 기초예술과 문화산업의 연계를 통한 창작기반 강화 97
3. 시사점 102
제2절 참여 기회 확대와 다양성 확보 사례 104
1. 소비자들이 문화콘텐츠 생산에 참여한 사례 104
2. 참여 기회 확대와 다양성 확보를 위한 정책 108
3. 시사점 115
제3절 문화산업에서의 생태계 구축 사례 117
1. 다양한 연계를 통한 문화산업 생태계 형성 사례 117
2.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 125
3. 시사점 131
제5장 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133
제1절 문화산업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134
1. 핵심요소 적용을 위한 중점사항 134
2. 핵심요소 적용을 위한 기본방향 148
제2절 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주요정책들의 방향 153
1. 창작자원 확충 153
2. 인력 정책 162
3. 연구개발(R&D) 정책 170
4. 저작권정책 177
5. 창업활성화 정책 186
6. 동반성장 촉진 정책 194
7. 타산업과의 연계 강화(관광산업을 중심으로) 200
제6장 요약 및 결론 208
참고문헌 213
ABSTRACT 223
판권기 225
[표 1] 국내 콘텐츠 시장규모 및 GDP 비중 44
[표 2] 정부의 문화산업정책 방향 및 경과 52
[표 3] 정부의 문화산업정책 중점 및 세부과제 54
[표 4] 국내 문화산업 정책의 주요 비판적 요소 56
[표 5] 문화원형의 세 요소 72
[표 6] 무어의 시장, 계층, 생태계 관점 비교 87
[표 7] 문화예술 첨단화 기술개발 대표 사례 98
[표 8] NESTA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108
[표 9] 해외 창의숙성 과정 사례 109
[표 10] 프랑스 애니메이션 제작 재원 내역(2006년) 114
[표 11] 영국의 창조사업 정책의 주요 부문 및 실천사항 128
[표 12] 기존 정부주도의 저작물 보호 정책 178
[표 13] 창업보육센터 지정 업종구분 187
[표 14] 1인 창조기업 현황 189
[그림 1] 문화산업 환경 변화 동인 39
[그림 2] 문화산업의 융복합 현상 확산 40
[그림 3] 문화산업발전을 위한 논의들 57
[그림 4] 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 65
[그림 5]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요소와 창의적 요소 66
[그림 6] 문화원형의 보편성과 특수성 71
[그림 7] 동심원 모델 74
[그림 8] 창조산업 TF 75
[그림 9] 삼중구조 모델 76
[그림 10] 롱테일의 구조 79
[그림 11] 문화콘텐츠 생태계 구성 모델 89
[그림 12] 서유기를 통해 본 문화원형의 다양한 활용과 확장 93
[그림 13]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령 106
[그림 14] 모바일 생태계 경쟁 구도 119
[그림 15] 협력을 통한 신규 및 글로벌 시장진출 121
[그림 16] CTL 컨버전스의 성공사례 124
[그림 17] 문화산업에서의 창작자원과 창작환경 138
[그림 18] 문화산업에서의 참여와 다양성 140
[그림 19] 생태계 형성과 성장 143
[그림 20] 문화산업정책 대상의 확장 방향(잠재적 창작자 진입) 146
[그림 21] 문화산업정책 방향 도출을 위한 핵심요소 및 중점사항 147
[그림 22] 창작자원 확충을 위해 보완 발전시켜야 할 정책 149
[그림 23] 다양성 확보를 위해 보완 발전시켜야 할 정책 150
[그림 24]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보완 발전시켜야 할 정책 152
[그림 25] 핵심요소 적용을 위해 보완 발전시켜야 할 주요정책 152
[그림 26] 창작자원 관련 주체들의 상호작용 활성화 154
[그림 27] 6T분야별 연구개발비 170
[그림 28] 전시 및 공예부문에 대한 R&D 분야 및 과제 173
[그림 29] 저작권 정책방향 전환 - 저작물 활용ㆍ거래ㆍ보호 180
[그림 30] 동반성장 산업생태계 구축 전략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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