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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23
2. 연구의 목적 2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의 방법 26
제3절 관광불공정 거래의 개념 및 주요특징 28
1. Zero Fee 관광의 개념 28
2. Zero Fee 관광의 주요 특징 30
제4절 선행연구 검토 32
1. 선행연구 내용 32
2. 본 연구와 선행연구 간의 차별성 34
제5절 연구흐름 34
제2장 중국 아웃바운드관광 현황 및 문제점 36
제1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과 특징 37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37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특성 및 관광행태 44
3. 소결 53
제2절 중국 아웃바운드관광에 있어 Zero Fee 관광 54
1. 발생 배경 54
2. 발생원인 56
3. Zero Fee 관광의 부작용 58
4.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의 불법행위 적발 사례 59
제3절 Zero Fee 관광 해소를 위한 중국의 대응 61
1. 조치 경과 61
2.「관광서비스 품질제고 개요(2009-2015)」(2009) 발표 62
3.「여행사조례」(2009) 제정 64
4.「단체아웃바운드관광계약서」(2010) 제정 68
5.「관광시장 감독 및 관리 규범에 관한 근무의견」과「2011년 관광시장 질서를 규범하기 위한 10대 중점 감독작업에 관한 통지」 하달(2011) 68
제3장 중국 아웃바운드 Zero Fee 관광 해소를 위한 주요 관광목적국가의 대응사례 71
제1절 사례 선정 72
제2절 호주 73
1. 중국인 호주 인바운드 관광 현황 73
2. 호주 정부 내 ADS 운영체계 77
3. 민간 부문 핵심 주체 : ITO (Inbound Tour Operator) 79
4. 호주 ADS 제도(Code of Business Standards and Ethics)의 운영원리 및 특징 81
5. 성과 100
제3절 홍콩 102
1. 중국인 홍콩 인바운드 관광 현황 102
2. 홍콩 중국인 인바운드 Zero Fee 관광 현황 103
3. Zero Fee 관광 근절을 위한 규제체계 107
4. Zero Fee Tour 근절을 위한 중국 본토당국과의 협력 114
5. 성과 115
제4절 대만 115
1. 중국인 대만 인바운드 관광 현황 115
2. 대만 중국 인바운드관광 상품 및 가격 현황 118
3. 중국 인바운드 관광 시장의 건전성을 위한 대만 정부의 조치 120
제5절 태국 129
1. 중국인 태국 인바운드 관광 현황 129
2. 중국인 대상 Zero Fee 관광 현황 130
3. Zero Fee 관광 근절을 위한 태국정부의 노력 132
4. 성과 136
제4장 종합분석 및 정책개선 방향 137
제1절 종합 분석 138
1. 사례국가 공통 내용 138
2. 사례 국가 간 비교 및 차별성 141
제2절 한국의 상황과 정책개선의 방향 144
1. 한국의 제도적 환경 및 운영체계 144
2. 정책개선 방향 148
제5장 요약 및 결론 159
참고문헌 162
ABSTRACT 165
판권기 167
[표 1-1] 사례조사 지역 선정을 위한 1차 조사 체크리스트 27
[표 2-1] 중국 ADS(approved destination status) 협정국가 39
[표 2-2] 중국아웃바운드 관광시장에서 차지하는 한국의 비중 44
[표 2-3] 관광서비스 품질제고 개요 2009-2015 주요 내용 62
[표 2-4] 중국 여행사관리조례(1996)와 여행사조례(2009) 간 주요내용 비교 65
[표 3-1] ADS를 둘러싼 중국과 호주의 입장차이 73
[표 3-2] 호주방문 중국관광객 수 및 숙박일수 변화(2000~2010) 74
[표 3-3] 호주-중국 간 관광교류 경과 76
[표 3-4] 본토 관광객 수, 점검ㆍ감시 및 규정 불이행사례(2008-2010) 106
[표 3-5] 홍콩 여행사 위반행위 페널티 부여 현황(2008-2010) 107
[표 3-6] 대만 외래관광객 수 116
[표 3-7] 대만방문 중국 관광객의 1일 평균 지출액 변화 116
[표 3-8] 중국 주요 3대 지역「대만 8일 일주여행」상품 현황 118
[표 3-9] 중국아웃바운드 관광 및 중국인 태국 인바운드 관광 129
[표 4-1] Zero Fee 관광 근절을 위한 국가별 정책추진 현황 정리 142
[표 4-2] 중국 전담여행사 의무사항 불이행에 따른 행정처분기준 146
[표 4-3] 한중 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ㆍ중 자문기구 구성(안) 158
[그림 1-1] 정상적인 패키지관광 상품유통(上)과 Zero Fee 관광 상품유통(下) 비교 29
[그림 1-2] Zero-Fee 패키지 투어의 구성요소 30
[그림 1-3] 연구흐름도 35
[그림 2-1] 지난 10년간(2001~2010년) 중국인의 출국 여행자수 현황 41
[그림 2-2] 2009ㆍ2010년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상위 10개국 42
[그림 2-3] 한국방문 중국인 추이(2001~2010) 43
[그림 2-4]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연령 및 학력 경향(2010) 45
[그림 2-5]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직업 및 소득수준(2010) 46
[그림 2-6]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여행목적(2010) 47
[그림 2-7]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여행 정보획득 경로(2010) 48
[그림 2-8]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획득 정보내용(2010) 49
[그림 2-9]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관광목적지 및 여행사 선택기준(2010) 50
[그림 2-10]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여행일정 및 선호숙박시설(2010) 51
[그림 2-11]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주요 지출항목 및 1인당 지출액(2010) 52
[그림 3-1] 호주 정부 내 ADS 집행 및 관리감독 체계 80
[그림 3-2] 호주 ITO 선정 과정 83
[그림 3-3] 전담여행사의 규정 위반사항에 대한 CMA의 조치 과정 96
[그림 3-4] 홍콩 여행업 관련 운영 체계 103
[그림 3-5] 정상적 단체관광과 Zero-Fee단체관광 자금흐름 비교 105
[그림 3-6] 中-대만 관광교류 조직체계 118
[그림 4-1] 관광시장 공정성 확보를 위한 주요국가 정책의 공통점 138
[그림 4-2] 한ㆍ중 양국간 관광산업 모니터링 및 정보공유 체계(안)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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