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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2)내비게이션과 하이패스의 새로운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분석 / IRS Global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IRS Global, 2012
청구기호
338.476292 -1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34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Market report
자동차용 정보통신 디바이스 시장 철저 분석 시리즈 ; 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6742241
제어번호
MONO1201207389
주기사항
IRS global은 "Information research global"의 약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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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외 내비게이션 시장전망과 참여업체 사업전략 25
1. 국내외 내비게이션 시장동향과 전망 26
1-1.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동향과 전망 26
1)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26
2)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 및 보급률 31
3) 내비게이션 주요업체 시장 점유율 33
4) 국내 내비게이션 수출 동향 34
5) 내비게이션 시장의 특성 36
6) 내비게이션 관련 국내시장 이슈 36
(1) 정체 시장을 타계할 돌파구 모색 36
(2) 대기업의 내비게이션 사업 강화 38
(3) 스마트폰·태블릿PC와 공생 전략 39
(4) 매립형 시장 확대 40
1-2. 해외 내비게이션 시장규모와 동향 42
1) 해외 주요 지역별 자동차 등록대수와 판매대수 추이 42
2) 세계 내비게이션 시장규모와 동향 48
3) 주요 지역별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51
1-3. 모바일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53
1) 시장규모와 전망 53
2)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동향 54
(1) 미국 54
(2) 유럽 57
(3) 플랫폼 업체들에 대한 대응 57
3) 플랫폼 업체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동향 58
2. 내비게이션 최신 트랜드와 제품 종합 분석 61
2-1. 국내 최신 트랜드 61
2-2. 국내 제품 종합 분석 63
1) 온대쉬(On Dash)형 모델 63
(1) 제조사별 출시 모델 수 63
(2) 맵(Map) 64
(3) 디스플레이 사이즈 65
(4) 디스플레이 해상도 65
(5) CPU 66
(6) OS 67
(7) DMB 68
(8) GPS칩셋 69
(9) 블루투스 70
(10) 무선랜 72
(11) TPEG 서비스 72
2) 매립/올인원형 모델 73
(1) 제조사별 출시 모델 수 73
(2) 맵(Map) 74
(3) 디스플레이 사이즈 75
(4) CPU 75
(5) 디스플레이 해상도 76
(6) GPS칩셋 76
(7) 블루투스 77
(8) 와이브로 78
(9) TPEG 서비스 78
2-3. 일본 주요 제품 종합 분석 79
1) 최신 트랜드 79
2) 주요 제품별 사양 81
(1) 하이엔드 HDD 내비게이션 81
(2) 고기능 내비게이션 83
(3) 일반 가격대의 메모리 타입(2DIN) 84
(4) 포터블 & 컴팩트 타입 85
3.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87
3-1. 국내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87
1) 팅크웨어(주) 87
(1) 일반현황 87
(2) 주요 실적 및 연혁 87
(3) 매출 및 재무 현황 89
(4) 주요 원재료 현황 90
(5) 보유 특허 현황 90
(6) 연구개발 현황 및 실적 91
(7)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93
2) (주)파인디지털 97
(1) 일반현황 97
(2) 주요 실적 및 연혁 97
(3) 매출 및 재무 현황 98
(4) 주요 원재료 현황 99
(5) 보유 특허 현황 99
(6) 연구개발 현황 및 실적 100
(7)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02
3) (주)마이스터(한라그룹) 107
(1) 일반현황 107
(2) 주요 실적 및 연혁 107
(3) 매출 및 재무 현황 108
(4)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08
4) SK마케팅앤컴퍼니(SK M&C) 111
(1) 일반현황 111
(2) 주요 실적 및 연혁 111
(3) 매출 및 재무 현황 112
(4)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12
5) 서울통신기술 115
(1) 일반현황 115
(2) 주요 실적 및 연혁 115
(3) 매출 및 재무 현황 116
(4) 연구개발 현황 및 실적 117
(5)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18
6) (주)웅진홀딩스 120
(1) 일반현황 120
(2) 주요 실적 및 연혁 121
(3) 매출 및 재무 현황 122
(4)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22
7) 아이스테이션㈜ 123
(1) 일반현황 123
(2) 주요 실적 및 연혁 124
(3) 매출 및 재무 현황 125
(4)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25
8) 기륭전자㈜ 126
(1) 일반현황 126
(2) 주요 실적 및 연혁 127
(3) 매출 및 재무 현황 128
(4) 보유 특허 현황 129
(5) 연구개발 실적 및 동향 129
(6)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30
9)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 132
(1) 일반현황 132
(2) 주요 실적 및 연혁 132
(3) 매출 및 재무 현황 133
(4)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33
10) 디브이에스코리아㈜ 135
(1) 일반현황 135
(2) 주요 실적 및 연혁 136
(3) 매출 및 재무 현황 136
(4) 연구개발 동향 137
(5) 내비게이션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37
3-2. 해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139
1) 미국 내비이션 주요 업체 139
(1) 가민(Garmin) 139
(2) 마젤란(Magellan) 142
(3) 톰톰(TomTom) 145
(4) 미오(Mio Technology) 148
2) 일본 내비게이션 주요 업체 151
(1) 소니(SONY) 151
(2) 켄우드(KENWOOD) 153
(3) 파이오니아(Pioneer) 155
(4) 파나소닉 오토모티브 시스템즈(Panasonic Automotive Systems) 159
(5) 산요전기(Sanyo Electric) 162
4. 전자지도 시장동향 163
4-1. 지리정보시스템(GIS) 시장동향 163
1) 지리정보시스템(GIS) 시장규모 163
2) 3차원 내비게이션 시장동향 164
4-2. 지리정보시스템(GIS) 개요 165
1) 지리정보시스템(GIS) 정의 165
2)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성 166
3) 지리정보시스템(GIS) 특성 167
4) 지리정보시스템(GIS) 활용분야 168
4-3. 3차원 GIS 솔루션 기술 동향 169
1) 3차원 GIS 기술 동향 169
2) 기술발전 단계별 주요 특징 170
4-4. Geo-Sensor 및 u-GIS 공간정보 기술 동향 171
1) 센서 웹 기술 171
2) GIS/CAD 데이터 통합 및 연계 기술 172
4-5. 3차원 지도데이터 기술개발 동향 173
1) 적용기술 및 기능규격 173
2) 3차원 지도데이터 가시화 및 GIS 구축 세부기술 175
(1) 대용량 지형처리 알고리즘 175
(2) 대용량 이미지처리 알고리즘 175
(3) 시설물 데이터 처리기술 176
(4) 데이터 전처리 도구 177
3) 3차원 지도데이터 적용사례 177
5. 텔레메틱스 시장과 기술 동향 181
5-1. 개요 181
5-2. 텔레메틱스 시장동향 및 전망 183
1) 국내외 시장동향 183
2) 국내외 시장전망 185
5-3. 국내 기술개발 동향 186
6.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 192
6-1. 제품 개발 전략 192
6-2. 시장 확대 전략 194

Ⅱ. 韓 ? 日 하이패스 시장전망과 주요업체 사업전략 199
1. 하이패스 시장동향과 전망 199
1-1. 국내 하이패스 시장동향 200
1) 하이패스 관련 이력과 정책동향 200
2) 시장규모 및 전망 200
3) 하이패스 보급률과 이용률 추이 202
4) 하이패스 판매가격 추이 204
5) 하이패스 TOP10 205
6) 하이패스 이용혜택 및 효과 205
(1) 이용혜택 205
(2) 효과 207
1-2. 일본 하이패스 시장동향 207
1) 시장규모 및 이력 207
2) 이용률과 이용요금 추이 212
3) 주요업체 시장점유율 216
4) 주요 모델 선호도 217
5) 이륜차 ETC 시장동향 218
6) ETC 관련 사고와 대책 220
2. 제품 종합 분석 222
2-1. 제품 사양 분석 222
1) 제조사별 출시 모델 수 222
2) 출시연월 222
3) 판매 가격 223
4) 음성안내 기능 224
5) 디스플레이 225
6) 통신(주파수) 225
7) 전원공급 227
2-2. 주요 모델별 세부 사양 228
2-3. 통신성공률 우수단말기 비교 231
3.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33
3-1. 주요 분야별 업체의 최근동향 233
3-2. 국내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34
1) 서울통신기술(주) 234
(1)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34
2) 삼성SDS(주) 237
(1) 일반현황 237
(2) 주요 실적 및 연혁 237
(3) 매출 및 재무 현황 238
(4)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38
3) 아이트로닉스 240
(1) 일반현황 240
(2) 주요 실적 및 연혁 241
(3) 매출 및 재무 현황 241
(4)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42
4) (주)SD시스템 244
(1) 일반현황 244
(2) 주요 실적 및 연혁 245
(3) 매출 및 재무 현황 246
(4) 원재료에 관한 현황 246
(5) 연구개발 실적 247
(6)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48
5) (주)AITS 252
(1) 일반현황 252
(2) 주요 실적 및 연혁 252
(3) 매출 및 재무 현황 253
(4)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53
6) (주)포스코ICT 256
(1) 일반현황 256
(2) 주요 실적 및 연혁 256
(3) 매출 및 재무 현황 257
(4) 하이패스 관련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57
3-3. 일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261
1) 파나소닉(Panasonic) 261
2) 파이오니아(Pioneer) 262
3) 후루노전기(古野電?) 263
4) 미쯔비시중공업(三菱重工業) 264
5) 미쯔비시전기(三菱電?) 266
6) 클라리온(Clarion) 267
7) 덴소(Denso) 268
8) 알파인(Alpine) 268
4. 하이패스 관련 기술동향 270
4-1. 카드와 단말기 사이의 정보처리 과정 271
4-2. 단말기와 톨게이트 안테나 사이의 정보처리 과정 272
4-3. 무선주파수(RF)방식과 적외선(IR)방식의 비교 272

Ⅲ. 자동차산업 전망과 IT융합 기술동향 277
1. 한국 자동차산업의 동향과 전망 277
1-1. 자동차산업 최근 이슈 277
1) 국내 이슈 277
(1) 내수시장 성장세 둔화 277
(2) 한-EU FTA 발효 278
(3) 수출 300만대 돌파 278
(4) 쌍용 경영 정상화와 쉐보레 브랜드 출시 279
2) 해외 이슈 279
(1) 유럽시장 판매 4년 연속 감소 279
(2) 중국, 인도 성장세 급격 둔화 280
(3) 미국 빅3의 부활 280
(4) 폭스바겐의 약진 281
(5) 일본업체의 자연재해로 인한 부진 281
(6) 중국, 합자업체의 독자브랜드 출시 가속 282
(7) 신흥시장, 자국 산업 보호주의 정책 강화 282
1-2. 자동차 생산 동향 284
1) 국내 생산 285
2) 해외 생산 286
1-3. 자동차 판매(내수, 수출) 동향 289
1) 연도별 판매실적 289
2) 업체별 판매실적 290
3) 내수판매 실적 293
4) 수출판매 실적 295
1-4. 수입자동차 시장동향 297
2. 자동차와 IT융합기술, 스마트카 기술 동향 301
2-1. 주요 IT융합 기술별 동향 301
1)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301
2) 차체자세제어장치 303
3) 안전예고 시스템 304
4) 감응순환제어장치 305
5)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 305
6) 주차보조시스템(PAS) 306
7) 타이어공기압 측정장치(TPMS) 307
8) 주행자 보호시스템 308
9) 스마트 에어백 309
10) HID 제논 램프 309
11) 공기정화 시스템 310
12) 나이트비전 311
13) 멀티미디어 시스템 312
14) 다기능 거울(Multi-vision mirror) 314
15) 홈링크 315
16)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기술 315
2-2. 주요업체별 보유 기술 및 주요 적용 사례 317
1) 해외 업체 317
(1) 아우디(Audi) 317
(2) 포드(Ford) 324
(3) 메르세데스 벤츠(BENZ) 326
(4) 도요타(Toyota) 327
(5) 혼다(Honda) 329
(6) 크라이슬러(Chrysler) 330
(7) 지엠(GM) 330
(8) 비엠떠블유(BMW) 332
2) 국내 업체 334
(1) 현대자동차 334
(2) 기아자동차 336
(3) 한국GM 338

Ⅳ. 관련 통계 343
1. 택시사업 관련통계 및 업체 리스트 343
2. 버스 관련통계 및 업체 리스트 368
3. 고속도로 교통량 관련 통계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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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을 맞아 자동차용 정보통신 디바이스 시장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최근 자동차와 IT기술 융합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스마트카로의 진화도 기대 이상으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총 제조원가에서 IT기기, 소프트웨어 등의 전자부품 비율이 2010년 25%에서 2015년 4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정보통신 디바이스에서도 다양한 디바이스간의 커넥티드(네트워크연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은 최근에 두드러지는 특징이 되고 있다.

    이에 아이알에스글로벌(IRS Global)은 [2012 자동차용 정보통신 디바이스 시장 철저 분석 시리즈]를 기획하여 최근 주목받는 자동차용 디바이스별 시장/기술동향 및 국내외 주요업체들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조사,분석 보고서를 발간해 나아갈 예정이다.

    두 번째 테마는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는 ‘내비게이션’과 ‘하이패스’ 이다.

    2005년 이후 2~3개년 높은 성장률을 보였던 국내 자동차용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는 2009년 연간 190만대규모를 기점으로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다. 2009년에는 내비게이션 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이르러 극심한 가격경쟁으로 이어지면서, 이를 견디기 못한 다수의 중소 참여업체들이 다른 품목으로 전환하거나 경영부실로 부도에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내비게이션 관련 업체들은 최근 정체된 시장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고사양 신제품 출시, 매립형 제품군 확대,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연동, 타 분야(블랙박스) 공략 등으로 압축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의 내비게이션 사업도 강화되고 있다. 삼성 계열인 서울통신기술은 '삼성 내비게이션' 브랜드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LG전자는 2010년 11월부터 도요타와 함께 개발을 시작한 내비게이션을 2012년형 렉서스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하이패스 (단말기)시장은 2011년말 기준 633만대로 보급률은 약 34.3%로 나타나고 있다. 이미 성숙기에 들어섰다는 평가도 있지만, 한국도로공사가 하이패스 차로의 품질을 높이는 등 서비스 개선을 통해 2020년까지 하이패스 이용률을 80%로 늘릴 계획이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될 여지는 충분하다.

    하이패스의 초기 시장을 리드하던 업체는 서울통신기술, ATIS, LG텔레콤 정도였으나, 2008년 이후 삼성SDS, 포스데이타, LS산전, SK네트웍스 등의 대기업 계열사들이 진출하면서 선발업체와 후발업체들 간의 치열한 시장 점유율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아이알에스글로벌은 내비게이션 및 하이패스 관련 산업계 종사자의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근의 내비게이션과 하이패스의 주요 시장동향과 전망, 제품 분석, 관련 기술을 비롯하여,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들의 개발동향, 제품상용화 전략을 분석하고,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자지도 및 텔레메틱스 분야 등의 최근 동향도 정리, 분석하였다.

    본서가 국내외 내비게이션과 하이패스 관련 시장에 종사하는 분뿐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께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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