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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년)이러닝 산업실태조사 = E-learning industry status survey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2
청구기호
338.4737 -1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19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1962
제어번호
MONO120120773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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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22

제1장 조사개요 60

1. 조사 목적 62

2. 조사 연혁 62

3. 조사 내용 63

3.1. 공급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63

3.2. 수요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65

4. 조사 범위 및 용어의 정의 69

4.1. 이러닝 산업 및 공급자 부문 조사 범위 69

4.2. 이러닝 수요자 부문 조사 범위 69

5. 표본설계 72

5.1. 공급자 부문 표본설계 72

5.2. 수요자부문 조사 설계 74

제2장 이러닝 공급시장 현황 82

1. 사업자 일반 현황 84

1.1. 대표 사업분야별 사업자 현황 84

1.2. 매출액 규모별 분포 86

1.3. 사업 분야별 겸업현황 87

1.4. 지역별 사업자 수 88

2. 이러닝 공급 시장규모 88

2.1 이러닝 공급 시장규모 88

2.2 이러닝 사업 분야별 매출 규모 90

2.3 이러닝 매출분포 91

2.4 이러닝 기업의 성장 단계 92

3. 이러닝 인력 93

3.1. 이러닝 인력 현황 93

3.2. 직무 경력별 이러닝 인력 94

3.3. 이러닝 부족 인력 96

3.4. 자격인증 및 직무교육 필요 분야 98

4. 투자 현황 100

5. 해외시장 진출 현황 101

5.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1

5.2. 해외 시장 진출 유형 101

5.3. 향후 해외 진출 전망 104

5.4. 해외 진출 시의 애로 사항 105

6. 사업추진 현황 106

7. 기술개발 현황 및 시장 동향 107

7.1.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107

7.2. 기술표준 적용현황 108

7.3. 이러닝 기술 및 서비스 수준 108

7.4. 모바일 기반사업 109

8. 지적재산권 111

8.1. 지적재산권 111

8.2. 불법복제 112

9. 지원 제도 및 애로사항 115

9.1. 정부의 지원정책 115

9.2. 경영상 애로사항 117

10. 기자재 사업부문 118

11. 사이버대학 119

11.1. 조사 대상 119

11.2. 개설과목 및 학생현황 119

11.3. 공개코스웨어 및 모바일 교육 122

제3장 이러닝 수요시장 현황 124

1. 조사 개요 요약 126

2.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127

3. 개인 이러닝 128

3.1. 개인 이러닝 이용률 128

3.2. 개인 이러닝 지출 규모 130

3.3. 이러닝 이용방법 131

3.4. 이러닝 정보 습득 경로 133

3.5. 이러닝 이용 계기 134

3.6. 이러닝 이용 분야 135

3.7. 이러닝 이용기간 139

3.8. 이러닝 이용 만족도 140

3.9. 모바일(스마트)러닝 142

3.10. 이러닝 개선 사항 145

3.11. 향후 이러닝 확대 의향 146

3.12. 이러닝 비이용자 147

4. 사업체 152

4.1. 이러닝 도입 현황 152

4.2. 이러닝 도입 시기 154

4.3. 수요사업체 이러닝 지출 규모 155

4.4. 이러닝 담당 인력 보유 현황 158

4.5. 이러닝 과정 수 159

4.6. 이러닝 과정 및 예산 160

4.7. 이러닝 활용 전망 162

4.8. 이러닝 이용 방법 163

4.9. 직원에 대한 교육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여부 164

4.10. 이러닝 도입 분야 164

4.11.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165

4.12. 이러닝 선호 분야 167

4.13.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68

4.14.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68

4.15. e-트레이닝 169

4.16.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2

4.17.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73

4.18.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74

4.19. 모바일(스마트)러닝 175

4.20.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 177

4.21. 이러닝 비이용 기관 178

5. 정규교육기관 187

5.1. 이러닝 도입률 187

5.2. 이러닝 도입 시기 188

5.3.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출 규모 189

5.4. 이러닝 전담부서 및 이러닝 인력 보유 현황 190

5.5. 이러닝 담당 인력 191

5.6. 이러닝 과정 수 192

5.7. 이러닝 수강학생수 194

5.8.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95

5.9. 이러닝 활용 전망 196

5.10. 이러닝 이용 방법 197

5.11. 이러닝 운영 목적 201

5.12. 이러닝 도입 분야 202

5.13.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03

5.14. 이러닝 이용 과목수 변화전망 204

5.15.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205

5.16.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07

5.17.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208

5.18. 모바일(스마트)러닝 209

5.19.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니즈 212

5.20. 이러닝 비이용 기관 213

6. 공공기관 223

6.1.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도입률 223

6.2. 이러닝 도입 시기 224

6.3.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지출 규모 225

6.4.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226

6.5. 이러닝 담당 인력 227

6.6. 이러닝 과정 수 228

6.7. 이러닝 이용 방법 230

6.8. 이러닝 도입 분야 233

6.9.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33

6.10. 이러닝 선호 분야 234

6.11.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236

6.12.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237

6.13.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38

6.14.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239

6.15.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240

6.16.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241

6.17. 모바일(스마트)러닝 242

6.18.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 245

6.19. 이러닝 비이용 기관 246

실태조사 통계집 256

1. 공급시장 258

2. 개인 이러닝 266

3. 사업체 310

4. 정규교육기관 356

5. 공공기관 374

실태조사 설문지 392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공급기업) 394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사이버대학) 404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개인) 411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사업체) 417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교육기관) 425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공공기관) 433

판권기 442

[표1-3-1] 공급자 부문 실태조사 항목 64

[표1-3-2] 개인 실태조사 항목 65

[표1-3-3] 수요사업체 실태조사 항목 66

[표1-3-4] 교육기관 실태조사 항목 67

[표1-3-5] 정부/공공기관 실태조사 항목 68

[표1-4-1] 조사대상 및 조사범위 70

[표1-5-1] 대표사업 분야별 표본분포 73

[표1-5-2] 2011년 지역별/성별/연령별 표본분포 75

[표1-5-3] 수요기업 조사 표본 77

[표1-5-4] 정규교육기관의 모집단 현황 78

[표1-5-5] 정규교육기관 표본분포 79

[표1-5-6] 정부/공공기관의 모집단 현황 80

[표1-5-7] 정부/공공기관의 표본 현황 81

[표2-1-1]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현황 84

[표2-1-2] 2011년 대표사업별 이러닝 사업자 수 84

[표2-1-3] 서비스사업자 기업유형 85

[표2-1-4] 2011년 대표사업별 신규 사업자 현황 85

[표2-1-5] 2011년 대표사업별 이러닝 중단 사업자 수 86

[표2-1-6]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86

[표2-1-7] 2011년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87

[표2-1-8] 대표사업별 이러닝 겸업 사업자 수 87

[표2-1-9] 대표사업별/지역별 이러닝 사업자 수 88

[표2-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89

[표2-2-2] 이러닝 매출액 분포 89

[표2-2-3] 대표사업별 총 이러닝 매출액 추이 90

[표2-2-4] 대표사업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평균 매출액 90

[표2-2-5]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91

[표2-2-6]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91

[표2-2-7] 이러닝 기업의 성장 단계 92

[표2-3-1] 이러닝산업 종사자수 추이 93

[표2-3-2] 매출액 별 종사자 분포현황 94

[표2-3-3] 경력별 직무별 인력구성비 95

[표2-3-4] 경력별/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 96

[표2-3-5] 인력부족 기업비율 96

[표2-3-6] 경력별/직무별 인력부족률 97

[표2-3-7] 경력별/직무별 필요인력 수 97

[표2-3-8]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 98

[표2-3-9] 신규 총 충원인력 98

[표2-3-10] 자격제도 도입 및 분야 99

[표2-3-11] 경력별/직무별 직무교육의 필요 분야 99

[표2-4-1] 이러닝 관련 투자기업 비율 100

[표2-4-2] 대표사업별/사업부문별 기업 당 평균 투자액 100

[표2-5-1]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01

[표2-5-2] 해외진출 희망국가 104

[표2-5-3] 해외진출 희망국가 - 계속 104

[표2-6-1] 교육대상별 서비스제공 비율 106

[표2-7-1] 대표사업별 표준기술 적용방식 108

[표2-8-1]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및 지출액 111

[표2-8-2] 대표사업별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112

[표2-8-3] 지적재산권 침해 피해 112

[표2-8-4] 이러닝 개발시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112

[표2-8-5] 우리나라 이러닝산업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인식 수준 114

[표2-9-1] 이러닝 품질 인증 115

[표2-9-2] 이러닝 인력양성 지원사업 115

[표2-9-3] 기술개발(R&D) 지원사업 116

[표2-9-4] 이러닝 국제박람회 개최 116

[표2-9-5] 이러닝 해외진출 지원사업 116

[표2-9-6] 제도개선(법)관련 117

[표2-9-7] 경영상 애로사항 117

[표2-10-1]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현황 118

[표2-10-2] 지역별 사업자 수 118

[표2-10-3] 거래대상별 매출비율 118

[표2-11-1] 사이버대학의 학과 개설 현황 및 평균 개설학과 수 119

[표2-11-2] 사이버대학 2011년도 현황 120

[표2-11-3] 공개코스웨어 현황 122

[표2-11-4] 모바일 교육과목 수 122

[표3-1-1] 수요자 조사 현황 126

[표3-2-1] 2011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127

[표3-2-2]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127

[표3-2-3] 수요계층별 이러닝 수요시장 비율 128

[표3-3-1]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129

[표3-3-2] 이러닝 이용자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30

[표3-3-3] 이러닝 이용자의 연령별 이러닝 지출액 130

[표3-3-4] 이러닝 지출자 비율 및 연간지출금액 131

[표3-3-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방법 132

[표3-3-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매체 133

[표3-3-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34

[표3-3-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135

[표3-3-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136

[표3-3-1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 계속 136

[표3-3-1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137

[표3-3-1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 계속 137

[표3-3-1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138

[표3-3-1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 계속 138

[표3-3-1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연간 이러닝 이용기간 139

[표3-3-1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140

[표3-6-3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54

[표3-3-1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141

[표3-3-18]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142

[표3-3-19]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143

[표3-3-20]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144

[표3-3-2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 145

[표3-3-2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146

[표3-3-23]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비이용 이유 147

[표3-3-24]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148

[표3-3-25]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49

[표3-3-26]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50

[표3-3-27]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시기 151

[표3-4-1]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152

[표3-4-2]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153

[표3-4-3] 지역별 도입률 154

[표3-4-4]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155

[표3-4-5]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 전체 155

[표3-4-6]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 규모별 156

[표3-4-7] 업종별 이러닝 지출액 규모 157

[표3-4-8]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전담부서 및 담당인력 보유율 158

[표3-4-9]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58

[표3-4-10]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 비율 159

[표3-4-11]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전망 160

[표3-4-12] 사업체의 총 교육비 이러닝 예산 비율 전망 161

[표3-4-13] 이러닝 지출액 세부구성 비율 161

[표3-4-14]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62

[표3-4-15] 이러닝 이용 방법 163

[표3-4-16]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63

[표3-4-17]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164

[표3-4-18] 이러닝 교육비의 연간 총 지원건수 164

[표3-4-19]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분야 165

[표3-4-20]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166

[표3-4-21] 사업체 규모별 현재 이러닝 선호 분야 167

[표3-4-22] 사업체 규모별 향후 이러닝 선호 분야 전망 167

[표3-4-23] 오프라인/온라인 교육만족도 변화 168

[표3-4-24]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69

[표3-4-25] e-트레이닝 필요성 170

[표3-4-26] e-트레이닝 도입 의향 171

[표3-4-27]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2

[표3-4-28] 이러닝 이용 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73

[표3-4-29]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74

[표3-4-30]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175

[표3-4-31]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176

[표3-4-32]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177

[표3-4-33]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 178

[표3-4-34]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79

[표3-4-35]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계획 180

[표3-4-36]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 181

[표3-4-37]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사항 182

[표3-4-38]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183

[표3-4-39]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84

[표3-4-40]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 185

[표3-4-41]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86

[표3-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187

[표3-5-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88

[표3-5-3] 정규교육기관의 시장규모 189

[표3-5-4] 정규교육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89

[표3-5-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90

[표3-5-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91

[표3-5-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92

[표3-5-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193

[표3-5-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194

[표3-5-10] 향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195

[표3-5-11] 향후 전체 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 196

[표3-5-12] 향후 이러닝 활용정도 197

[표3-5-1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 198

[표3-5-1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 199

[표3-5-1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99

[표3-5-1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200

[표3-5-1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 201

[표3-5-1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분야 202

[표3-5-1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03

[표3-5-2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205

[표3-5-2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비율 206

[표3-5-22] 조직형태별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원관리 현황 207

[표3-5-2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08

[표3-5-2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209

[표3-5-25]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210

[표3-5-26]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211

[표3-5-27]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212

[표3-5-2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13

[표3-5-2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214

[표3-5-3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 215

[표3-5-31]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16

[표3-5-32]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217

[표3-5-33]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18

[표3-5-34]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19

[표3-5-35]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220

[표3-5-36]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 221

[표3-5-37]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22

[표3-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 현황 223

[표3-6-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224

[표3-6-3]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25

[표3-6-4]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비율 226

[표3-6-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인력 보유율 227

[표3-6-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228

[표3-6-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229

[표3-6-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 비율 229

[표3-6-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교육비 비율 230

[표3-6-1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 방식 231

[표3-6-1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232

[표3-6-1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건수 232

[표3-6-1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 233

[표3-6-1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34

[표3-6-1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 분야 235

[표3-6-1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향후 이러닝 선호 분야 전망 235

[표3-6-17] 오프라인/온라인 교육만족도 변화 236

[표3-6-1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현재 온라인 교육 시 만족도 236

[표3-6-1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비의 절감효과 237

[표3-6-2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240

[표3-6-2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241

[표3-6-2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242

[표3-6-24]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243

[표3-6-25]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244

[표3-6-26]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245

[표3-6-2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246

[표3-6-28]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247

[표3-6-29]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 효과 248

[표3-6-3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 249

[표3-6-31]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50

[표3-6-32]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51

[표3-6-33]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52

[표3-6-34]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우선적 운영 분야 253

[표3-6-3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54

실태조사 통계집 258

[표1-1] 응답자 특성표 258

[표1-2] 이러닝 기업의 성장 단계 258

[표1-3] 경력별 직무별 인력구성비 258

[표1-4] 경력별/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 258

[표1-5] 인력부족 기업비율 259

[표1-6] 경력별/직무별 인력부족률 259

[표1-7] 경력별/직무별 필요인력 수 259

[표1-8]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 260

[표1-9] 신규충원인력 260

[표1-10] 자격제도 도입 및 분야 260

[표1-11] 경력별/직무별 직무교육의 필요 분야 260

[표1-12]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61

[표1-13] 해외 진출 사업분야 261

[표1-14] 해외 거래고객대상 261

[표1-15] 해외 수출방식 261

[표1-16] 해외 계약방식 262

[표1-17] 해외 투자진출방식식 262

[표1-18] 해외진출 희망국가 262

[표1-19] 대표사업별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중복응답) 263

[표1-20]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263

[표1-21] 대표사업별 외국산 콘텐츠, 솔루션 구매 기업의 구매목적 263

[표1-22] 대표사업별 표준기술 적용방식 263

[표1-23] 모바일 기반사업 여부 및 비중 264

[표1-24]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264

[표1-25] 대표사업별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264

[표1-26] 지적재산권 침해 피해 264

[표1-27] 이러닝 개발시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265

[표1-28] 우리나라 이러닝산업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인식 수준 265

[표1-29] 경영상 애로사항 265

[표2-1] 응답자 특성표 266

[표2-2]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267

[표2-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방법 268

[표2-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매체 269

[표2-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270

[표2-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271

[표2-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272

[표2-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 계속 273

[표2-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274

[표2-1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 계속 275

[표2-1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유아/미취학 교육 276

[표2-1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초중고 교과과정 277

[표2-1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수학능력시험 278

[표2-1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직무 279

[표2-1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자격 280

[표2-1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외국어 281

[표2-1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정보기술 282

[표2-1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기본소양 283

[표2-1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산업기술 284

[표2-2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만족도 : 기타 285

[표2-2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연간 이러닝 이용기간 286

[표2-2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순위) 287

[표2-2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순위) -계속 288

[표2-2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289

[표2-2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계속 290

[표2-2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시스템 안정성 291

[표2-2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콘텐츠 다양성 292

[표2-2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콘텐츠의 질적 수준 293

[표2-2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학습시간의 적정성 294

[표2-3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이러닝 비용의 절약 295

[표2-3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이러닝 학습의 학업 성취도 296

[표2-3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 전반적 만족도 297

[표2-3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298

[표2-34]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299

[표2-35]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300

[표2-36]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301

[표2-3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순위) 302

[표2-3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303

[표2-39]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비이용 이유 304

[표2-40]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305

[표2-41]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306

[표2-42]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시기 307

[표2-43]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순위) 308

[표2-44]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2순위) 309

[표3-1] 응답자 특성표 310

[표3-2]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311

[표3-3]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312

[표3-4]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313

[표3-5] 이러닝 이용 방법 314

[표3-6]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15

[표3-7]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316

[표3-8]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이용 분야 317

[표3-9]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확대 도입분야 318

[표3-10]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선호 분야 319

[표3-11] 사업체 규모별 향후 이러닝 선호 분야 전망 320

[표3-12]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오프라인) 321

[표3-13]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오프라인) 322

[표3-14]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무역량 증가(오프라인) 323

[표3-15]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교육의 효육성(오프라인) 324

[표3-16]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교육의 효과로 인한 매출신장(오프라인) 325

[표3-17]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업무 생산성 향상(오프라인) 326

[표3-18]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온라인) 327

[표3-19]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온라인) 328

[표3-20]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직무역량 증가(온라인) 329

[표3-21]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교육의 효육성(온라인) 330

[표3-22]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교육의 효과로 인한 매출신장(온라인) 331

[표3-23] 이러닝 도입 사업체 평가 : 업무 생산성 향상(온라인) 332

[표3-24]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333

[표3-25] e-트레이닝 필요성 334

[표3-26] e-트레이닝 도입 의향 335

[표3-27]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36

[표3-28]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37

[표3-29] 이러닝 이용 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순위) 338

[표3-30] 이러닝 이용 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339

[표3-31]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340

[표3-32]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341

[표3-33]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342

[표3-34]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343

[표3-35]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1순위) 344

[표3-36]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1+2순위) 345

[표3-37]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346

[표3-38]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순위) 347

[표3-39]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2순위) 348

[표3-40]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사항(1순위) 349

[표3-41]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350

[표3-42]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계획 351

[표3-43]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352

[표3-44]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53

[표3-45]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 354

[표3-46]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355

[표4-1] 응답자 특성표 356

[표4-2]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357

[표4-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357

[표4-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357

[표4-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358

[표4-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358

[표4-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358

[표4-8] 향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359

[표4-9] 향후 전체 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 359

[표4-10] 향후 이러닝 활용정도 359

[표4-1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 360

[표4-1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 360

[표4-1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360

[표4-1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361

[표4-1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순위) 361

[표4-1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361

[표4-1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분야 362

[표4-1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362

[표4-1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362

[표4-2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강좌허가지원 363

[표4-2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개발지원 363

[표4-2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강좌운영지원 363

[표4-2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우수 이러닝과정 지원 364

[표4-2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평가지표 개발 364

[표4-2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품질관리 364

[표4-2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강의 모니터링 365

[표4-2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규제제정 365

[표4-2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자원관리 현황 : 정책수립 365

[표4-2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66

[표4-3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66

[표4-3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순위) 366

[표4-3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367

[표4-33]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367

[표4-34]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367

[표4-35]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368

[표4-3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순위) 368

[표4-3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368

[표4-38]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369

[표4-3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순위) 369

[표4-4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369

[표4-41]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70

[표4-42]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370

[표4-43]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370

[표4-44]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71

[표4-45]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순위) 371

[표4-46]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371

[표4-47]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1순위) 372

[표4-48]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372

[표4-4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순위) 372

[표4-5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373

[표5-1] 응답자 특성표 374

[표5-2]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 현황 374

[표5-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375

[표5-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인력 보유율 375

[표5-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375

[표5-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376

[표5-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 비율 376

[표5-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교육비 비율 376

[표5-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정도 377

[표5-1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 방식 377

[표5-1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377

[표5-1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건수 378

[표5-1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 378

[표5-1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378

[표5-1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분야 379

[표5-1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향후 이러닝 선호분야 전망 379

[표5-1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오프라인) :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 379

[표5-1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오프라인) : 직원들의 직무 만족도 380

[표5-1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오프라인) : 직무역량 증가 380

[표5-2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오프라인) : 교육의 효율성 380

[표5-2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오프라인) : 업무 생산성 향상 381

[표5-2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온라인) :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 381

[표5-2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온라인) : 직원들의 직무 만족도 381

[표5-2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온라인) : 직무역량 증가 382

[표5-2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온라인) : 교육의 효율성 382

[표5-2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평가(온라인) : 업무 생산성 향상 382

[표5-2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비의 절감효과 383

[표5-2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383

[표5-2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383

[표5-3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순위) 384

[표5-3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384

[표5-3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384

[표5-3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1순위) 385

[표5-3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1+2순위) 385

[표5-35]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385

[표5-36]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386

[표5-37]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386

[표5-3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1순위) 386

[표5-3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1+2순위) 387

[표5-4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387

[표5-41]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 효과(1순위) 387

[표5-42]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 효과(1+2순위) 388

[표5-43]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순위) 388

[표5-44]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388

[표5-4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89

[표5-46]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389

[표5-47]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89

[표5-48]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우선적 운영 분야 390

[표5-49]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순위) 390

[표5-5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390

[그림2-2-1] 이러닝 기업의 성장 단계 92

[그림2-3-1] 이러닝산업 종사자수 추이 93

[그림2-3-2] 이러닝 인력 직무별 구성비 94

[그림2-3-3] 이러닝 인력 경력별5) 구성비 95

[그림2-3-4] 자격제도 도입 및 분야 99

[그림2-5-1] 해외 진출 사업분야 102

[그림2-5-2] 해외 거래고객대상 102

[그림2-5-3] 해외 수출방식 103

[그림2-5-4] 해외 계약방식 103

[그림2-5-5] 해외 투자진출방식 104

[그림2-5-6] 대표사업별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중복응답) 105

[그림2-7-1]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107

[그림2-7-3] 우리나라 기술수준 108

[그림2-7-4] 향후 이러닝 시장 성장 전망 109

[그림2-7-5] 향후 3년간 이러닝 성장률 109

[그림2-7-6] 모바일 기반사업 여부 109

[그림2-7-7] 모바일 기반사업 비중 110

[그림2-8-1]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여부 111

[그림2-8-2]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불법복제 침해를 받은 경우 대응 방법 113

[그림2-8-3] 불법복제 침해에 대해 대응 방법 113

[그림2-8-4] 불법복제 침해에 대해 대응하지 않은 이유 114

[그림2-8-5] 지적재산권 기술적 보호조치 114

[그림2-11-1]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연령별 분포 120

[그림2-11-2] 사이버대학의 재학생의 학력별 분포 121

[그림2-11-3]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현업구분 121

[그림3-3-1] 개인의 이러닝 이용률 128

[그림3-3-2] 지역별 이러닝 이용률 129

[그림3-3-3] 이러닝 이용자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30

[그림3-3-4]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방법(중복응답) 131

[그림3-3-5]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매체(중복응답) 132

[그림3-3-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33

[그림3-3-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134

[그림3-3-8]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중복응답) 135

[그림3-3-9]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137

[그림3-3-10] 이러닝 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138

[그림3-3-11] 이러닝 이용자의 연간 이러닝 이용기간 139

[그림3-3-12]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140

[그림3-3-13] 이러닝 이용편익 141

[그림3-3-14]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142

[그림3-3-15]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143

[그림3-3-16]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144

[그림3-3-17]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145

[그림3-3-18]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146

[그림3-3-19]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47

[그림3-3-20]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148

[그림3-3-21]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49

[그림3-3-22] 이러닝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50

[그림3-3-23]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시기 151

[그림3-4-1]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154

[그림3-4-2]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 비율 159

[그림3-4-3]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60

[그림3-4-4]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62

[그림3-4-5]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분야 165

[그림3-4-6]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166

[그림3-4-7] 이러닝 선호도 167

[그림3-4-8]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68

[그림3-4-9] e-트레이닝 필요성 170

[그림3-4-10] e-트레이닝 도입 의향 171

[그림3-4-11]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2

[그림3-4-12] 이러닝 이용 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73

[그림3-4-13]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74

[그림3-4-14]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175

[그림3-4-15]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176

[그림3-4-16]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177

[그림3-4-17]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 178

[그림3-4-18]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79

[그림3-4-19]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중복응답) 181

[그림3-4-20]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 182

[그림3-4-21]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183

[그림3-4-22]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84

[그림3-4-23]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중복응답) 184

[그림3-4-24]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85

[그림3-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187

[그림3-5-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88

[그림3-5-3] 정규교육기관의 시장규모 189

[그림3-5-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90

[그림3-5-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91

[그림3-5-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92

[그림3-5-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193

[그림3-5-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194

[그림3-5-9]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95

[그림3-5-10] 향후 이러닝 활용정도 196

[그림3-5-1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중복응답) 197

[그림3-5-1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중복응답) 198

[그림3-5-1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99

[그림3-5-1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200

[그림3-5-1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201

[그림3-5-1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 202

[그림3-5-1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03

[그림3-5-1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전용 과목 수요 증감 전망 204

[그림3-5-1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오프라인 보조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204

[그림3-5-2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비율 205

[그림3-5-21] 조직형태별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원관리 현황 206

[그림3-5-2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207

[그림3-5-2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208

[그림3-5-24]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209

[그림3-5-25]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210

[그림3-5-26]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211

[그림3-5-2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12

[그림3-5-28]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213

[그림3-5-2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214

[그림3-5-3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15

[그림3-5-31]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216

[그림3-5-32]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17

[그림3-5-33]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18

[그림3-5-34]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219

[그림3-5-35]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분야(1+2순위) 220

[그림3-5-36]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21

[그림3-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 현황 223

[그림3-6-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224

[그림3-6-3]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25

[그림3-6-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인력 보유율 226

[그림3-6-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227

[그림3-6-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228

[그림3-6-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 방식(중복응답) 230

[그림3-6-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중복응답) 231

[그림3-6-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건수 232

[그림3-6-1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 233

[그림3-6-1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 도입 분야 234

[그림3-6-1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 235

[그림3-6-1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비의 절감효과 237

[그림3-6-1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교육비 중 이러닝 도입을 통한 교육비 절감률 238

[그림3-6-1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238

[그림3-6-1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240

[그림3-6-1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1+2순위) 241

[그림3-6-19] 모바일(스마트)러닝 경험률 242

[그림3-6-20] 모바일(스마트)러닝 선호분야 243

[그림3-6-21] 모바일(스마트)러닝 확산시 필요사항 244

[그림3-6-2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정부정책(1+2순위) 245

[그림3-6-23]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246

[그림3-6-24]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 효과(1+2순위) 247

[그림3-6-2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248

[그림3-6-26]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49

[그림3-6-27]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50

[그림3-6-28]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51

[그림3-6-29]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우선적 운영 분야(중복응답) 252

[그림3-6-3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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