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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컨설팅산업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연구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40
제어번호
MONO1201207827
주기사항
연구기관: 네모아이씨지
연구책임자: 박연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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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10

3. 연구방법 11

4. 컨설팅의 개요 14

1) 컨설팅의 정의 14

2) 컨설팅 개념의 특성과 대상 16

3)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와 중소기업 경영컨설팅의 대응 18

Ⅱ. 컨설팅 산업 현황 19

1. 세계 컨설팅 현황 22

1) 세계 컨설팅시장의 발전 22

2) 컨설팅산업의 분야 24

3) 컨설팅산업 국가별 동향 28

2. 국내 컨설팅 현황 40

가. 국내 컨설팅 발전 역사 40

나. 국내 컨설팅 시장의 현황 41

다. 컨설턴트 인력 현황 43

라. 컨설턴트 교육현황 45

마. 국내 컨설팅사의 현황 55

3. 국내 컨설팅 지원 제도 63

1) 컨설팅 지원사업 추진방향 63

2) SWOT분석 및 당면과제 64

3) 컨설팅 지원사업 내용 65

4)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개요 68

5)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컨설턴트 자격요건 재정립 73

4. 국내와 국외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 비교 75

Ⅲ. 컨설팅 산업 실태조사 79

1. 컨설팅 산업 실태조사 개요 83

2. 컨설팅 공급현황 조사 84

1) 국내 컨설팅 기업 현황 84

2) 애로요인 및 개선사항 100

3) 컨설팅 산업 발전조건 116

3. 컨설팅 수요현황 조사 : 컨설팅 경험기업 138

1) 중소기업 현황 138

2) 중소기업 컨설팅 현황 145

3) 애로요인 및 개선사항 159

4. 컨설팅 수요현황 조사 : 컨설팅 미경험기업 166

1) 중소기업 현황 166

3) 애로요인 및 개선사항 173

Ⅳ. 2008년 쿠폰제 컨설팅 성과분석 183

1. 쿠폰제 컨설팅 성과 조사 185

1) 수진기업 현황 185

2) 수진기업 컨설팅 현황 189

3) 컨설팅 성과 부문 198

Ⅴ. 컨설팅 산업 활성화 방안 208

1. 지원 전략 210

2. 전문화 방안 212

1) 전문화 필요성 212

2) 병원의 전문화 사례 213

3) 전문 컨설팅 기업 육성 방안(전문 컨설팅사 지정제도 도입) 214

3. 전문지정 컨설팅사 활성화 방안 220

1)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한 활성화 방안 220

2) 상생 컨설팅 방안을 통한 활성화 방안 223

4. 컨설팅사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중국 사례 중심- 225

1) 컨설팅사의 해외진출 현황 225

2) 중국 컨설팅 시장 현황(SWOT관점) 226

3) 컨설팅사의 중국진출 방안 228

5. 컨설팅 사후 관리 방안 234

6. 컨설팅 필요성 홍보 방안 235

7. 교육프로그램 개선 방안 236

1) 강사 선정 및 강의 평가의 객관성 보완 방안 237

2) 중소기업 및 컨설턴트 교육시 온라인 도입 237

3) 전문대학원별 전문 컨설팅 교육프로그램 개설 시 지원 239

8. 컨설턴트 검색 기능 강화 방안 240

[표 1-1] 컨설팅 관련 선행연구 요약 개괄 12

[표 1-2] 컨설팅 관련 정의 요약 14

[표 1-3] 컨설팅의 대상과 목표 15

[표 1-4] 컨설팅 개념과 특성 16

[표 2-1] 미국의 중소기업 관련 컨설팅 지원 31

[표 2-2] 유럽 컨설팅 시장의 성장세 33

[표 2-3]/[표 2-7] 유럽연합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35

[표 2-4]/[표 2-8] 선정된 기업에 대한 단계별 지원내용 35

[표 2-5]/[표 2-9] 중소기업 지원센터 37

[표 2-6]/[표 2-10] 중소기업 지원센터 38

[표 2-7]/[표 2-11] 일본 경영컨설팅 서비스의 강점 39

[표 2-8]/[표 2-12] 국내컨설팅시장의 발전단계 40

[표 2-9]/[표 2-13] 컨설팅 산업현황 41

[표 2-10]/[표 2-14] '08년 컨설팅사 규모별 현황 43

[표 2-11]/[표 2-15] 유관기관 및 협회의 컨설턴트 교육현황 45

[표 2-12]/[표 2-16] 컨설팅사의 컨설턴트 교육현황 46

[표 2-13]/[표 2-17] 단기수료 컨설턴트 교육과정 47

[표 2-14]/[표 2-18] 자격시험 50

[표 2-15]/[표 2-19] 한국 경영지도사 제도와 일본 중소기업 진단사 제도 비교 51

[표 2-16]/[표 2-20] 한국 경영지도사 제도와 일본 중소기업 진단사 제도의 차이점 53

[표 2-17]/[표 2-21] 국내 및 외국계 주요 컨설팅사 현황 56

[표 2-18]/[표 2-22] 컨설턴트 규모별 비중 60

[표 2-19]/[표 2-23] 컨설팅기업 전문성 수준 비교 61

[표 2-20]/[표 2-24] 컨설턴트 연간실질소득 및 용역단가 평균 61

[표 2-21]/[표 2-25] 2009년 정부의 컨설팅 지원 정책 67

[표 2-22]/[표 2-26] 2010년 정부의 컨설팅 지원 정책 67

[표 2-23]/[표 2-27]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지원대상 69

[표 2-24]/[표 2-28]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지원조건 69

[표 2-25]/[표 2-29]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기간과 금액 70

[표 2-26]/[표 2-30] 각 국가별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 분류 75

[표 3-1] 실태조사 개요 83

[표 3-2] 실태조사 내용 83

[표 3-3] 연혁 84

[표 3-4] 기업형태 84

[표 3-5] 외자유무 85

[표 3-6] 대표자 성별 86

[표 3-7] 대표자 연령 86

[표 3-8] 해당사업 경력 87

[표 3-9] 대표자 최종학력 87

[표 3-10] 대표자 전공 88

[표 3-11] 전 직장 유형 89

[표 3-12] 인력현황 90

[표 3-13] 상근컨설턴트 활용비율 91

[표 3-14] 컨설턴트 수임료 91

[표 3-15] 컨설턴트 교육 실시 여부 92

[표 3-16] 연간 총 교육시간 92

[표 3-17] 정부지원 교육 여부 92

[표 3-18] 상근 컨설턴트 임금지급방식 93

[표 3-19] 비상근 컨설턴트 임금지급방식 93

[표 3-20] 연구조직 유무 94

[표 3-21] 연구인력 수 94

[표 3-22] 연구조직형태 94

[표 3-23] 컨설팅 주력분야 95

[표 3-24] 마케팅 방법 96

[표 3-25] 해외진출 필요성 97

[표 3-26] 해외컨설팅 수행경험 유무 97

[표 3-27] 해외컨설팅 분야 97

[표 3-28] 해외컨설팅 진출지역 98

[표 3-29] 국내 컨설팅사의 해외 진출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사항 99

[표 3-30] 인력조달 방법 100

[표 3-31] 필요인력 적시 채용 정도 101

[표 3-32] 필요한 인력을 적시에 채용하기 힘든 가장 큰 이유 (복수응답) 101

[표 3-33] 인력부문 필요 지원제도 (복수응답) 102

[표 3-34] 운영자금 조달 및 자금회전 정도 103

[표 3-35] 운영자금 조달 및 자금회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04

[표 3-36] 컨설팅사업 운영자금 조달방법 104

[표 3-37] 정책자금 조달시 애로요인 105

[표 3-38] 컨설팅 준비과정(계약 전)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06

[표 3-39] 컨설팅 수행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07

[표 3-40] 컨설팅 수행 중 중소기업의 대응자세 108

[표 3-41] 컨설팅 완료 후 가장 큰 애로요인 109

[표 3-42]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내용 110

[표 3-43]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 여부 111

[표 3-44]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시 가장 큰 애로요인 및 문제점 111

[표 3-45]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개선필요사항 112

[표 3-46] 정부 및 컨설팅단체 주관의 컨설턴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가장 큰 불만사항 113

[표 3-47] 향후 정부 및 컨설팅단체 주관의 컨설턴트 교육프로그램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내용 115

[표 3-48] 국내 컨설팅산업이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 116

[표 3-49] 컨설팅 분야 중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 118

[표 3-50] 국내 컨설팅산업이 선진화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119

[표 3-51] 글로벌 컨설팅사의 기업규모 및 역량을 100%라고 할 때 국내 컨설팅사의 기업규모 및 역량 120

[표 3-52] 국내 컨설팅산업에서 컨설팅사의 대형화 필요성 정도 121

[표 3-53] 다음의 대형화 방안 중 국내 컨설팅사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적절한 것 122

[표 3-54] 컨설팅관련 정부사업의 참여자격 기준으로 적정한 컨설팅사의 상근 컨설턴트 기준인원 적정 정도 123

[표 3-55] 컨설팅관련 정부사업의 참여자격 기준으로 적정한 컨설팅사의 자본금 기준금액 124

[표 3-56] 정부에서 컨설팅사 대형화 사업을 아래와 같이 추진 할 시 참여 의사 125

[표 3-57] 정부의 컨설팅사간 대형화 추진사업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 126

[표 3-58] 정부의 컨설팅사간 대형화 추진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27

[표 3-59] 국내 컨설팅업계 전문화 수준 128

[표 3-60] 귀사의 전문화(특화) 정도 128

[표 3-61] 귀사의 전문화(특화) 필요성 정도 129

[표 3-62] 정부지원 전문분야별 프로젝트 참여 여부 129

[표 3-63] 정부지원 컨설팅 프로젝트 제도의 필요성 정도 130

[표 3-64] 컨설팅사 전문분야 지정 시 적정 기준 항목 131

[표 3-65] 컨설턴트의 전문성 파악 위한 지표 기준 132

[표 3-66] 국내 컨설팅사의 전문화 정도가 낮은 이유 133

[표 3-67] 국내 컨설팅사 전문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사항 134

[표 3-68] 컨설턴트 1인이 경영하는 기업의 제도적 육성 필요성 정도 135

[표 3-69] 컨설턴트 1인이 경영하는 기업의 자격 제한 필요성 정도 135

[표 3-70] 1인 전문 경영컨설턴트 기업에서컨설턴트 자격 인증시 주요 평가 항목 136

[표 3-71] 1인 전문 경영컨설턴트 기업에 대한 등록제의 필요성 정도 137

[표 3-72] 연혁 138

[표 3-73] 기업형태 138

[표 3-74] 외자유무 138

[표 3-75] 2010년 매출/자본/자산 139

[표 3-76] 인증사항 139

[표 3-77] 업종 140

[표 3-78] 성별 141

[표 3-79] 연령 141

[표 3-80] 해당사업 경력 142

[표 3-81] 최종 학력 143

[표 3-82] 전공 143

[표 3-83] 전 직장 유형 144

[표 3-84] 컨설팅사를 알게 된 경로 145

[표 3-85] 컨설팅사 선정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사항 146

[표 3-86] 최근 3년간 받았던 평균 컨설팅 횟수 및 기간, 비용 148

[표 3-87] 최근 3년간 받았던 컨설팅 분야, 만족도 149

[표 3-88] 컨설팅 진행시 컨설팅 비용 조달 방법 151

[표 3-89] 컨설팅 결과 도출된 개선과제(실행과제)의 실제 업무 활용도 152

[표 3-90] 컨설팅 후에 향상된 효과 정도 (정량적 효과) 153

[표 3-91] 컨설팅 후에 향상된 효과 정도 (정성적 효과) 154

[표 3-92] 과거 컨설팅 결과 만족 이유 155

[표 3-93] 과거 컨설팅 불만족 이유 156

[표 3-94] 향후에도 컨설팅 받을 의향 157

[표 3-95] 컨설팅을 받는다고 했을 때 컨설팅 비용 충당 방법 158

[표 3-96] 현재 당면한 가장 시급한 경영문제 159

[표 3-97]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신청 지원 여부 160

[표 3-98]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받을 때 애로요인 161

[표 3-99]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가장 큰 개선 필요사항 162

[표 3-100] 컨설팅 받는 과정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63

[표 3-101] 컨설팅을 받고 난 후의 가장 큰 애로요인 (복수응답) 164

[표 3-102] 컨설팅 관련 애로요인 해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65

[표 3-103] 연혁 166

[표 3-104] 기업형태 166

[표 3-105] 외자유무 167

[표 3-106] 2010년 매출/자본/자산 167

[표 3-107] 인증사항 167

[표 3-108] 업종 168

[표 3-109] 성별 169

[표 3-110] 연령 169

[표 3-111] 해당사업 경력 170

[표 3-112] 최종 학력 171

[표 3-113] 전공 171

[표 3-114] 전 직장 유형 172

[표 3-115] 당면한 경영문제 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 173

[표 3-116] 컨설팅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예상되는 가장 큰 애로요인 174

[표 3-117] 컨설팅 관련 애로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75

[표 3-118] 컨설팅 지원사업 인지 여부 176

[표 3-119]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가장 큰 개선 필요사항 177

[표 3-120] 현재까지 컨설팅을 받은 적이 없는 가장 큰 이유 178

[표 3-121] 향후 컨설팅 받을 의향 여부 179

[표 3-122] 향후 컨설팅이 필요한 분야 선택, 적정 컨설팅 비용 및 기간 180

[표 3-123] 컨설팅 받는다고 했을 때 컨설팅 비용 충당 방법 182

[표 4-1] 종업원 수 185

[표 4-2] 연혁 186

[표 4-3] 기업유형 186

[표 4-4] 기업 소재지 187

[표 4-5] 제조업 구분 187

[표 4-6] 제조업 분류 187

[표 4-7] 매출규모 188

[표 4-8] 지원받은 분야 189

[표 4-9] 쿠폰제 컨설팅을 신청하게 된 계기 189

[표 4-10] 쿠폰제컨설팅 지원사업의 필요성 190

[표 4-11] 쿠폰제 컨설팅 지원 전 기업의 컨설팅 수행을 위한 사전준비정도 191

[표 4-12] 쿠폰제 컨설팅 수행과정 중 기업의 대응정도 192

[표 4-13] 쿠폰제 컨설팅 지원사업 정책 및 활동에 대한 만족도 193

[표 4-14] 쿠폰제컨설팅을 수행한 컨설팅기관에 대한 만족도 194

[표 4-15] 컨설팅 수행결과물에 대한 만족도 195

[표 4-16] 쿠폰제컨설팅 지원사업에 관한 전체적 만족도 195

[표 4-17] 수행 받은 컨설팅에 대해 만족한 이유 196

[표 4-18] 수행 받은 컨설팅에 대해 불만족한 이유 197

[표 4-19] 컨설팅 결과물 활용 여부 198

[표 4-20] 컨설팅 결과물 적용 시기 198

[표 4-21] 컨설팅 결과물 활용 정도 199

[표 4-22] 컨설팅 결과물 활용을 통한 사업성과 기여여부 199

[표 4-23] 컨설팅 결과 적용 시행 후 기업성과 나타난 시기 200

[표 4-24] 컨설팅 결과물을 활용하지 않았거나 활용도가 낮은 이유 201

[표 4-25] 컨설팅 수진 받은 전후 기간의 매출액 증감률 202

[표 4-26] 컨설팅 수진 받은 전후 기간의 영업이익률 202

[표 4-27] 컨설팅 수진 받은 전후 기간의 고용자 수 증감률 202

[표 4-28] 컨설팅 수진 결과 비용절감 기여여부 203

[표 4-29] 컨설팅 수진 결과 노동 생산성 증가 기여여부 203

[표 4-30] 컨설팅 수진 결과, 비용절감 향상정도 203

[표 4-31] 컨설팅 수진 결과, 노동 생산성 증가정도 203

[표 4-32]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향후 재신청 의향 204

[표 4-33]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향후 추천의향 204

[표 4-34] 컨설팅 지원사업 기술분야 세분화 필요성 205

[표 4-35] 시장점유율 증대정도(혁신과제 분야) 206

[표 4-36] 전략적 의사결정력 제고 성과정도(혁신과제 분야) 206

[표 4-37] 제품품질 향상 정도(생산성 향상 분야) 207

[표 4-38] 제조원가 절감 정도(생산성 향상 분야) 207

[표 5-1] 실태조사 시사점별 컨설팅 활성화 방안 도출 기준 211

[표 5-2] 귀사의 전문화(특화) 필요성 정도 212

[표 5-3] '09년 컨설팅사 규모별 현황 218

[표 5-4] 전문 컨설팅사 지정 지표 (안) 218

[표 5-5]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 참여기준별 사업운영 구조(예시) 222

[표 5-6] 국내 컨설팅사의 해외 진출 현황 225

[표 5-7] 컨설턴트 교육 전문 강사 선정 지표 (예시) 237

[그림 1-1] 세계 컨설팅시장 규모 6

[그림 1-2] 국내 컨설팅 시장규모 전망 7

[그림 1-3] 컨설팅 대상과 컨설팅 대상 영역의 확대 17

[그림 1-4] 컨설턴트의 개념 확산과 새로운 영역에 대한 임무 및 기능 17

[그림 2-1] 글로벌 컨설팅 시장 크기와 서비스 라인별 성장 2010-2013 24

[그림 2-2] 미국 컨설팅 산업 현황 29

[그림 2-3] 미국 컨설팅 산업 추이 30

[그림 2-4] 유럽 컨설팅 시장 동향 32

[그림 2-5] 유럽 컨설팅 시장 규모 34

[그림 2-6] 국내 컨설팅 시장규모 전망 42

[그림 2-7] 해외진출 경험 62

[그림 2-8] 컨설팅산업 지원정책의 비전과 목표 63

[그림 2-9] 중소기업컨설팅의 핵심 성공요인 64

[그림 2-10]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수진범위 조정과정 68

[그림 3-1] 대표자 성별 86

[그림 3-2] 대표자 연령 86

[그림 3-3]/[표 3-3] 해당사업 경력 87

[그림 3-4]/[표 3-4] 대표자 최종학력 87

[그림 3-5] 대표자 전공 88

[그림 3-6] 전 직장 유형 89

[그림 3-7] 컨설턴트 교육 실시 여부 92

[그림 3-8] 연구조직 유무 94

[그림 3-9] 연구인력 수 94

[그림 3-10] 연구조직형태 94

[그림 3-11] 마케팅 방법 96

[그림 3-12] 해외진출 필요성 97

[그림 3-13] 해외컨설팅 수행경험 유무 97

[그림 3-14] 해외컨설팅 진출 지역 98

[그림 3-15] 국내 컨설팅사의 해외 진출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사항 99

[그림 3-16] 인력조달 방법 100

[그림 3-17] 필요인력 적시 채용 정도 101

[그림 3-18] 필요한 인력을 적시에 채용하기 힘든 가장 큰 이유 101

[그림 3-19] 인력부문 필요 지원제도 102

[그림 3-20] 운영자금 조달 및 자금회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04

[그림 3-21] 컨설팅사업 운영자금 조달방법 104

[그림 3-22] 정책자금 조달시 애로요인 105

[그림 3-23] 컨설팅 준비과정(계약 전)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06

[그림 3-24] 컨설팅 수행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07

[그림 3-25] 컨설팅 완료 후 가장 큰 애로요인 109

[그림 3-26]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내용 110

[그림 3-27]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개선필요사항 112

[그림 3-28] 정부 및 컨설팅단체 주관의 컨설턴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가장 큰 불만사항 113

[그림 3-29] 향후 정부 및 컨설팅단체 주관의 컨설턴트 교육프로그램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내용 115

[그림 3-30] 국내 컨설팅산업이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 117

[그림 3-31] 컨설팅 분야 중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 118

[그림 3-32] 국내 컨설팅산업이 선진화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119

[그림 3-33] 국내 컨설팅산업에서 컨설팅사의 대형화 필요성 정도 121

[그림 3-34] 컨설팅관련 정부사업의 참여자격 기준으로 적정한 컨설팅사의 상근 컨설턴트 기준인원 적정 정도 123

[그림 3-35] 컨설팅관련 정부사업의 참여자격 기준으로 적정한 컨설팅사의 자본금 기준금액 124

[그림 3-36] 정부에서 컨설팅사 대형화 사업을 아래와 같이 추진 할 시 참여 의사 125

[그림 3-37] 국내 컨설팅업계 전문화 수준 128

[그림 3-38] 귀사의 전문화(특화) 정도 128

[그림 3-39] 귀사의 전문화(특화) 필요성 정도 129

[그림 3-40] 정부지원 전문분야별 프로젝트 참여 여부 129

[그림 3-41] 정부지원 컨설팅 프로젝트 제도의 필요성 정도 130

[그림 3-42]/[그림 3-46] 컨설턴트의 전문성 파악 위한 지표 기준 132

[그림 3-43]/[그림 3-47] 국내 컨설팅사의 전문화 정도가 낮은 이유 133

[그림 3-44]/[그림3-48] 국내 컨설팅사 전문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사항 134

[그림 3-45]/[그림 3-49] 컨설턴트 1인이 경영하는 기업의 제도적 육성 필요성 정도 135

[그림 3-46]/[그림 3-50] 컨설턴트 1인이 경영하는 기업의 자격 제한 필요성 정도 135

[그림 3-47]/[그림 3-51] 1인 전문 경영컨설턴트 기업에서컨설턴트 자격 인증시 주요평가 항목 136

[그림 3-48]/[그림 3-52] 1인 전문 경영컨설턴트 기업에 대한 등록제의 필요성 정도 137

[그림 3-49]/[그림 3-53] 성별 141

[그림 3-50]/[그림 3-54] 연령 141

[그림 3-51]/[그림 3-55] 해당사업 경력 142

[그림 3-52]/[그림 3-56] 최종 학력 143

[그림 3-53]/[그림 3-57] 전공 143

[그림 3-54]/[그림 3-58] 전 직장 유형 144

[그림 3-55]/[그림 3-59] 컨설팅사를 알게 된 경로 145

[그림 3-56]/[그림 3-60] 컨설팅사 선정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사항 146

[그림 3-57]/[그림 3-61] 최근 3년간 받았던 컨설팅 분야, 만족도 150

[그림 3-58]/[그림 3-62] 컨설팅 진행시 컨설팅 비용 조달 방법 151

[그림 3-59]/[그림 3-63] 컨설팅 결과 도출된 개선과제(실행과제)의 실제 업무 활용도 152

[그림 3-60]/[그림 3-64] 과거 컨설팅 결과 만족 이유 155

[그림 3-61]/[그림 3-65] 과거 컨설팅 불만족 이유 156

[그림 3-62]/[그림 3-66] 향후에도 컨설팅 받을 의향 157

[그림 3-63]/[그림 3-67] 컨설팅을 받는다고 했을 때 컨설팅 비용 충당 방법 158

[그림 3-64]/[그림 3-68] 현재 당면한 가장 시급한 경영문제 159

[그림 3-65]/[그림 3-69]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신청 지원 여부 160

[그림 3-66]/[그림 3-70]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받을 때 애로요인 161

[그림 3-67]/[그림 3-71]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가장 큰 개선 필요사항 162

[그림 3-68]/[그림 3-72] 컨설팅 받는 과정 중 가장 큰 애로요인 163

[그림 3-69]/[그림 3-73] 컨설팅을 받고 난 후의 가장 큰 애로요인 164

[그림 3-70]/[그림 3-74][표 3-74] 컨설팅 관련 애로요인 해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65

[그림 3-71]/[그림 3-75] 성별 169

[그림 3-72]/[그림 3-76] 연령 169

[그림 3-73]/[그림 3-77] 해당사업 경력 170

[그림 3-74]/[그림 3-78] 최종 학력 171

[그림 3-75]/[그림 3-79] 전공 171

[그림 3-76]/[그림 3-80] 전 직장 유형 172

[그림 3-77]/[그림 3-81] 당면한 경영문제 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 173

[그림 3-78]/[그림 3-82] 컨설팅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예상되는 가장 큰 애로요인 174

[그림 3-79]/[그림 3-83] 컨설팅 관련 애로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75

[그림 3-80]/[그림3-84] 컨설팅 지원사업 인지 여부 176

[그림 3-81]/[그림 3-85]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의 가장 큰 개선 필요사항 177

[그림 3-82]/[그림 3-86] 현재까지 컨설팅을 받은 적이 없는 가장 큰 이유 178

[그림 3-83]/[그림 3-87] 향후 컨설팅 받을 의향 여부 179

[그림 3-84]/[그림 3-88] 향후 컨설팅이 필요한 분야 선택 181

[그림 3-85]/[그림 3-89] 컨설팅 받는다고 했을 때 컨설팅 비용 충당 방법 182

[그림 5-1] 컨설팅 수요-공급간 Miss-Match 분석을 통한 정책방안 도출 프로세스 210

[그림 5-2] 2010년 컨설팅 실태조사 수요-공급 주체별 애로 및 개선요청 사항 210

[그림 5-3] 정부‘모태펀드’의 창투사 선정방식 벤치마킹 220

[그림 5-4] 컨설팅지원사업 전문지정기업 활성화 방안 221

[그림 5-5] 컨설팅 지원사업 전문지정 컨설팅사 활성화 방안 실행 절차(예시) 222

[그림 5-6] 대기업-협력사 상생컨설팅 활성화 방안 223

[그림 5-7] 대기업-협력사 상생컨설팅 수행절차 예시 (전문지정 컨설팅사 연계) 224

[그림 5-8] 컨설팅(지식)서비스 수출지원 전문단체의 역할 및 구조도 231

[그림 5-9] 컨설턴트 경력서 (예시)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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