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통문화 국가대표 명소 만들기 방안 연구. 2011.10 / 한국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관광공사,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7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380785
제어번호
MONO1201208650
주기사항
[광주·전라권역]지역관광 발전을 위한 연구
연구기관: 전주대학교 문화관광연구소
참여연구진: 류인평, 송광인, 최영기, 심우석, 조의영, 오경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39

1. 들어가는 글 41

1.1 왜 전통문화 관광자원 을 활용한 “국가대표 명소화” 인가? 41

1.2 왜 전통문화 관광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것인가? 42

2. 과업의 배경 및 목표 43

2.1 과업의 배경 43

2.2 과업의 목표 44

3. 과업의 범위 45

3.1 공간적 범위 45

3.2 시간적 범위 45

3.3 내용적 범위 45

4. 과업 추진 체계 46

5. 과업의 기대 효과 47

5.1 과업 성과물의 활용 47

5.2 과업완료 후 기대효과 47

6. 사업의 Key Issue - 통합 네트워크형 사업의 추진 필요성 48

제2장 광주ㆍ전라권역 관광여건 분석 49

1. 일반여건 분석 51

1.1 전북권역 일반여건 분석 51

1.2 전남권역 일반여건 분석 58

2. 관광환경 조사분석 63

2.1 광주ㆍ전라권 주요 매력물(관광자원) 현황 분석 63

2.2 전북권 관광 현황 65

2.3 전남권 관광 현황 74

3. 관광 수급 예측 및 분석 82

3.1 국제 관광 이용 환경 82

3.2 국내 관광 환경 84

3.3 광주ㆍ전라권역 관광 수급 예측 86

3.4 광주ㆍ전라권역 전통문화 관광자원의 경쟁력 분석 92

4. 유사사례 분석 100

4.1 전통ㆍ농업형 활용 사례 100

4.2 문화ㆍ예술형 활용 사례 105

4.3 건강ㆍ치유형 활용 사례 108

4.4 테마ㆍ휴양형 활용 사례 110

5. 종합분석 및 과제 도출 111

5.1 SWOT 분석 111

5.2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수립 113

제3장 개발 기본 구상 117

1. 개념 정립 및 개발이론 적용 119

1.1 광주ㆍ전라권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 개념 정립 119

1.2 개발 이론 정립 120

1.3 사업 우선 추진지역(안) 125

1.4 핵심육성지역의 대표 활성화 이미지 126

2. 권역별 컨셉 및 관광트렌드 적용방안 129

3. 개발 비전 및 목표 설정 137

3.1 계획비전 및 목표의 수립 137

3.2 컨셉(브랜드 네이밍) 수립 138

4. 개발전략 수립 139

4.1 계획과제 도출 139

4.2 개발전략 수립 141

4.3 개발전략의 구체화 142

제4장 개발 전략 수립 143

1. 활성화 전략 145

CHAPTER Ⅰ: 하나 되는 전라권 만들기 145

1) 삼남대로 사업(전라권 조기 추진) 145

2) 전라 시가(時街 : 시의 길) 조성 155

CHAPTER Ⅱ: 이색문화의 향연 전라권 만들기 158

1) 한국문화 테마파크 158

2) 선운산 슬로우 문화 체험단지 160

3) 퓨전식품 테마파크 161

CHAPTER Ⅲ: 이야기가 있는 전라권 만들기 162

1) 한국인 생활사 문화체험 밸리 162

2) 풍류문화 체험파크 163

CHAPTER Ⅳ: 머무르고 싶은 전라권 만들기 164

1) 힐링 선(禪) 빌리지 조성 164

2) 역사체험 휴양단지 166

3) 오픈 뮤지엄형 한옥마을 167

제5장 사업화 방안 169

1. 사업 추진 방식 171

1.1 사업 추진 방식 171

1.2 추진주체 검토 171

1.3 사업주체 구성에 따른 개발방식 유형 검토 172

1.4 지역주민 참여방안 172

2. 마케팅 전략 174

2.1 마케팅 전략 개요 174

2.2 전략수립 방향 174

2.3 표적시장의 설정 175

3. 사업 기대 효과 176

3.1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 176

판권기 17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