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9
Ⅰ. 조사 배경 9
Ⅱ. 조사 목적 11
Ⅲ. 조사 설계 11
제2장. 문헌조사 12
Ⅰ. 도시별 일반 개황 12
1. 베트남 개요 12
2. 2대 도시 일반현황 13
3. 한국과의 관계 13
4. 공휴일 현황 14
6. 항공편 16
Ⅱ. 아웃바운드 및 방한관광 현황 17
1. 베트남 관광현황 17
1-1. 각국별 베트남인 방문객 수 (방문객 수 Top 5) 18
2. 방한 관광 현황 19
제3장. 여행상품 전문가 IDI 조사 23
Ⅰ. 해외여행 인식 및 행태 23
1. 해외여행 시장 규모의 변화 및 선호 형태 23
2. 여행 정보 수집 채널 24
3-1. 여행에 대한 문의 사항 25
3-2. 방문국 결정 및 여행사의 추천 영향력 26
Ⅱ. 한국 관광 상품 27
1-1. 판매 중인 한국 관광 상품 27
1-2. 상품 판매 및 영업 방식 28
2. 한국 관광 상품의 홍보 29
3. 한국 관광에 대한 한류의 영향력 30
Ⅲ. 국가별 관광 상품의 경쟁력 평가 31
1. 한국 관광 상품에 대한 선호 이유 31
2. 동남아 관광 상품에 대한 선호 이유 32
3-1. 한국의 관광 상품의 장/단점 33
3-2. 서비스별 한국 관광 상품 평가 34
Ⅳ. 특화 여행 상품 35
1. 인센티브 관광 상품 35
2. 고소득층 대상의 의료 관광 상품 36
제4장. 관광소비자 개별면접 조사 37
Ⅰ. 응답자 특성 37
1. 응답자 특성 - 해외여행 관련 39
2. Life Style 및 여행 성향 40
3. 해외 여행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42
4. 여행정보 수집 방법 44
Ⅱ. 베트남 아웃바운드 여행현황 및 일반 해외여행 행태 46
1. 최근 2년 이내 방문 국가 46
2. 방문 국가별 여행 시기 48
3. 해외여행 시 체류기간 49
4. 해외여행 정보원 51
5. 해외여행 방문 형태 55
6. 해외여행 시 동반자 수 60
7. 해외여행 시 여행경비 부담자 64
8. 해외여행 주요 목적 66
9. 해외여행 시 경험한 관광/활동 69
10. 해외여행 시 지출 비용 [예상/실제] 74
Ⅲ. 베트남 관광객 여행지 경쟁상황 79
1. 향후 해외여행을 희망하는 국가 79
2. 해외여행 목적지별 이미지 속성 평가 81
3. 해외여행지 선택 시 함께 고려했던 국가 82
4. 해외여행국가 선택 계기 83
5. 해외여행지 선택 시 최종 결정자 88
Ⅳ. 베트남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한류 관련 인식 평가 90
1. 한국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90
2. 한류에 대한 선호도 94
3. 한류로 인한 향후 한국 방문 의향 97
Ⅴ. 베트남 관광객의 해외여행 만족도 평가 101
1. 해외여행 전반적 만족도 101
2. 해외여행 주요 요인별 만족도 107
3. 출입국 절차 만족도 111
4. 숙박시설 만족도 116
5. 음식 만족도 120
6. 쇼핑 만족도 123
7.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 125
8. 관광안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28
9.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 130
10. 유흥/오락/나이트 라이프에 대한 만족도 132
11. 여행 경비에 대한 만족도 136
12. 향후 재방문 의향 137
13. 타인 추천 의향 14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43
Ⅰ. 베트남 관광객 시장 세분화 143
1. 시장세분화 주요 집단 구성 143
2. 세분시장 특성 144
Ⅱ. 방한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 여행 현황 및 해외여행 행태 169
1. 베트남 관광객의 해외여행 현황 169
2. 베트남 관광객의 해외여행 및 한국 여행 행태 170
3. 한국여행의 경쟁력 점검 174
4. 한국 여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성 176
판권기 178
[표 1] 베트남 개요 12
[표 2] 2대 도시 일반현황 13
[표 3] 우리나라의 베트남 교역 현황 14
[표 4] 공휴일 현황 14
[표 5] 현행 정책 15
[표 6] 항공편 - 시간 16
[표 7] 항공편 - 운행 횟수 16
[표 8] 연도별 아웃바운드 베트남인 방문객 수 17
[표 9] 연도별 한국 방문 베트남인 관광객 수 및 증감추이 19
[표 10] 한국 관광 동향 20
[표 11] 주요 여행사 20
[표 12] 응답자 특성 38
[표 13] 응답자 특성 - 해외 여행관련 39
[표 14] 현지 교통비 77
[표 15] 현지 관광비 및 입장료 77
[표 16] 항공비용 78
[표 17] 숙박비용 78
[표 18] 해외여행지 선택 시 고려 국가 82
[표 19] 한류 연상 이미지 - 구체적인 내용 91
[표 20] 한류 선호 이유 95
[표 21] 한류 비선호 이유 95
[표 22] 출입국 관련서류 준비 시 제출서류 113
[표 23] 비자 발급 소요일 115
[표 24] 비자 발급 비용 115
[표 25] 이용 숙박시설 종류 118
[표 26] 호텔 등급 119
[표 27] 1일 숙박 요금 119
[표 28] 기본 프로파일 145
[표 29] 해외여행 관련 특성 147
[표 30] 해외여행 주요 행태 150
[표 31] 여행지 선택 고려요인 및 주요 정보원 153
[표 32] 한국 여행에 대한 인식 및 의향 155
[표 33] Life Style 특성 157
[표 34] [집단6] 마케팅 전략 159
[표 35] [집단3] 마케팅 전략 160
[표 36] [집단1] 마케팅 전략 162
[표 37] [집단5] 마케팅 전략 164
[표 38] [집단2] 마케팅 전략 166
[표 39] [집단4] 마케팅 전략 168
[그림 1] 관광객 수 변화 추이 9
[그림 2] 외래 관광객 중 중국/일본/동남아시아 비중 9
[그림 3] 한국 관광 방문객 수 변화 추이 10
[그림 4] 베트남인 해외여행 방문지 국가 18
[그림 5] 베트남인 해외여행 방문지역 (동남아시아지역 제외) 18
[그림 6] 방한 관광객 증감 추이 23
[그림 7] 관광 선호 형태 23
[그림 8] 여행 정보 수집 채널 24
[그림 9] 여행 관련 문의 사항 25
[그림 10] 여행사의 결정 영향력 26
[그림 11] 한국 관광 상품의 종류 27
[그림 12] 상품 구성 27
[그림 13] 현지 내 한국 관광 상품 판매 방식 28
[그림 14] 현재 한국 관광 상품 홍보 방법 29
[그림 15] 효과적인 한국 관광 상품 홍보 방법 29
[그림 16] 영향력 있는 한류 콘텐츠 획득 요구 30
[그림 17] 한류의 영향력 감소 추세, 가격 경쟁력 30
[그림 18] 한국 관광 상품의 KBF 31
[그림 19] 동남아 관광 상품의 KBF 32
[그림 20] 한국 관광 상품의 장점 33
[그림 21] 한국 관광 상품의 단점 33
[그림 22] 서비스별 한국 관광 상품 평가 34
[그림 23] 인센티브 관광 상품 형태 35
[그림 24] 의료 관광 상품 미취급 이유 36
[그림 25] Life Style 40
[그림 26] 여행 관련 성향 40
[그림 27] Life Style 및 여행 성향 대응 일치 분석 41
[그림 28] 해외 여행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42
[그림 29] 여행정보 수집 방법 44
[그림 30] 최근 2년 이내 방문 경험 국가 46
[그림 31] 해외여행 방문 시기 48
[그림 32] 해외여행 체류 일 수 49
[그림 33] 해외여행 체류 일 수 49
[그림 34] 여행정보 수집 방법 51
[그림 35] 주요 활용 정보 53
[그림 36] 해외여행 정보의 여행지 결정 영향력 54
[그림 37] 방문 형태 55
[그림 38] 여행사 추천 국가 선택여부 57
[그림 39] 방문 국가 선택 시기 58
[그림 40] 함께 여행한 사람 수 60
[그림 41] 본인 외 동반자 수 [평균] 60
[그림 42] 함께 여행한 사람 62
[그림 43] 여행 경비 주 부담자 64
[그림 44] 여행 주목적 66
[그림 45] 해외여행 국가별 주요 목적 대응 일치 분석 68
[그림 46] 주 경험 관광/활동 69
[그림 47] 해외여행 국가별 경험 활동 대응 일치 분석 71
[그림 48] 가장 만족한 관광/활동 72
[그림 49] 총 여행 경비 75
[그림 50] 쇼핑 비용 75
[그림 51] 유흥/오락비용 76
[그림 52] 기타 비용 76
[그림 53] 패키지 상품 비용 77
[그림 54] 향후 해외여행 희망 국가 79
[그림 55] 방문 국가 이미지 81
[그림 56] 해외여행국가 선택 계기 83
[그림 57] 중요 고려 요인 85
[그림 58] 여행 국가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 대응 일치 분석 87
[그림 59] 최종 의사결정자 88
[그림 60] 한류 인식 정도 90
[그림 61] 한류 연상 이미지 90
[그림 62] 한류 정보 습득 경로 92
[그림 63] 한류에 대한 선호도 94
[그림 64] 한류로 인한 한국 관심도 변화 96
[그림 65] 한류로 인한 향후 한국 방문 의향 97
[그림 66] 한국 방문을 유도하는 패키지여행 상품 98
[그림 67] 향후 한국 방문 시기 100
[그림 68] 해외여행 전반적 만족도 101
[그림 69] 해외여행 만족 이유 103
[그림 70] 해외여행 불만족 이유 105
[그림 71] 해외여행의 주요 요인별 만족도 108
[그림 72] 국가별 만족도 대응 일치 분석 109
[그림 73] 해외여행의 주요 요인별 만족도 - 대륙별 110
[그림 74] 출입국 절차 전반적 만족도 111
[그림 75] 출입국 절차 요소별 만족도 112
[그림 76] 비자 발급 소요일 114
[그림 77] 비자 발급 비용 114
[그림 78] 숙박시설 만족도 116
[그림 79] 숙박 시설 요소별 만족도 117
[그림 80] 이용 숙박시설 종류 118
[그림 81] 호텔 등급 118
[그림 82] 음식에 대한 만족도 120
[그림 83] 음식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21
[그림 84] 취식 경험 음식 중 인상적이었던 음식 122
[그림 85] 쇼핑 만족도 123
[그림 86] 쇼핑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24
[그림 87]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 125
[그림 88] 관광지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26
[그림 89] 해외여행 시 방문했던 도시 - 중국 127
[그림 90] 해외여행 시 방문했던 도시 - 태국 127
[그림 91] 관광안내 서비스 만족도 128
[그림 92] 관광안내 서비스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29
[그림 93]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 130
[그림 94] 대중교통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31
[그림 95] 유흥/오락/나이트 라이프 만족도 132
[그림 96] 유흥/오락/나이트 라이프에 대한 요소별 만족도 133
[그림 97] 유흥/오락/나이트 라이프 활동 134
[그림 98] 여행 경비 만족도 136
[그림 99] 향후 재방문 의향 137
[그림 100] 재방문 이유 138
[그림 101]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140
[그림 102] 추천 의향 142
[그림 103] 시장세분화 주요 집단 구성 143
[그림 104] 최근 2년간 방문 국가 수 169
[그림 105] 최근 2년 이내 방문 경험 국가 169
[그림 106] 해외여행 형태 170
[그림 107] 여행 기간 170
[그림 108] 동반자/경비/본인 결정 170
[그림 109] 해외여행의 주요 목적 171
[그림 110] 여행지 선택 이유/계기 171
[그림 111] 베트남 관광객의 해외여행 정보수집 경로 172
[그림 112] 베트남 관광객의 한국여행 정보수집 경로 173
[그림 113] 한국여행의 경쟁력 점검 174
[그림 114] 국가별 만족도 대응 일치 분석 175
[그림 115] 한류 인식 정도 176
[그림 116] 한류 호감도 176
[그림 117] 한류로 인한 한국 방문 의향 176
[그림 118] 향후 방문 시기 의향 176
[그림 119] 한국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17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