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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13
제1장 선정과정과 결과 14
제1절 선정과정 14
제2절 선정결과 16
제2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18
제1절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출범 18
제2절 민영 미디어렙 도입 27
제3절 KBS 수신료 인상 37
제4절 새로운 뉴미디어 플랫폼의 확산 43
제5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논란 51
제6절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인기 60
제7절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66
제8절 가상/간접광고 허용 77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87
제1장 일반 현황 88
제1절 국내 방송영상산업 규모 88
제2절 국내 방송영상산업 사업자 수/종사자 수 92
제3절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94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00
제1절 조사목적 100
제2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3
제3절 매출 현황 106
제4절 해외수출 및 수입 현황 112
제5절 종사자 현황 115
제6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25
제7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8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131
제1장 일반 동향 132
제1절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2
제2절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흐름과 전망 138
제2장 주요 국가의 현황/이슈/전망 150
제1절 미국 150
제2절 영국 158
제3절 독일 171
제4절 프랑스 185
제5절 일본 196
제6절 중국 206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동향 217
제1장 일반 현황 218
제1절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218
제2절 미디어별 시청시간 227
제3절 방송채널/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4
제4절 스마트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241
제2장 시청률 분석 246
제1절 연도별 방송영상 플랫폼 시청률 변화 246
제2절 연도별 채널 시청률 변화 257
제3절 2011년 인기 프로그램 분석 264
제5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269
제1장 드라마 270
제1절 2010~2011년 상반기 드라마 동향 270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드라마 특성 271
제3절 드라마 제작 환경의 변화와 향후 전망 281
제2장 예능/오락 283
제1절 2010~2011년 상반기 예능/오락 동향 283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예능/오락 특성 285
제3절 예능/오락 프로그램 전성시대의 문제 291
제3장 교양 및 다큐멘터리 294
제1절 다큐멘터리의 대형화, 국제화 294
제2절 최고 화제작 〈아마존의 눈물〉 295
제3절 드라마타이즈(dramatize)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의 연성화(軟性化) 297
제4절 TV 밖으로 나간 다큐멘터리 298
제5절 다큐멘터리의 신흥 명가, EBS의 약진 299
제6절 다큐멘터리의 탈정치화 301
제7절 새로운 가능성, 강연 프로그램 301
제8절 결론과 제언 302
제4장 뉴스 및 시사 303
제1절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일반현황 304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주요 이슈 306
제3절 2012년 이후 전망 308
제6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319
제1장 방송일반 320
제1절 지상파 재전송 문제 320
제2절 시청점유율 관련 시행령 개정 322
제3절 종합편성·보도전문편성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주체의 범위 확대관련 시행령 개정 323
제2장 광고 326
제1절 방송광고판매제도의 변화 가능성 326
제2절 간접광고와 가상광고의 구체적인 기준 정립을 위한 시행령 개정 329
제3절 협찬고지 관련 규정의 개정 331
제3장 뉴미디어 333
제1절 스마트TV 등 새로운 미디어 등장과 입법·정책 전망 333
제2절 무선 인터넷 내용 규제를 위한 법제도 개선 335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337
제1장 제작기반 강화 338
제1절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338
제2절 재제작(Post-Production) 지원 사업 340
제3절 창작기반구축 지원 사업 343
제4절 포맷제작 지원 345
제2장 인프라 지원 348
제1절 방송회관 제작센터 348
제2절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349
제3절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350
제4절 HD 드라마타운 조성 351
제5절 3D 입체영상 제작인프라 구축 352
제3장 해외유통 강화 354
제4장 전문인력 양성 359
부록 367
I. 개정 방송법 368
II. 주요 기관 및 단체 현황 394
III. 2010년 해외 주요 방송영상견본시 현황 397
IV.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리스트(2010년 12월 기준) 402
V. 주요 방송사업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ocial Networking Site) 운영 현황 408
판권기 411
표 1-2-1. 선정된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채널 법인 현황 22
표 1-2-2. 종합편성채널의 주요 개국 프로그램 24
표 1-2-3. 지상파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의 규제 비교 26
표 1-2-4. 스마트 콘텐츠의 특성 48
표 1-2-5. 국내 N-스크린 서비스 현황 50
표 1-2-6. 방송통신위원회의 의무재전송 범위 확대 방안 57
표 1-2-7. 2010~2011년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현황 62
표 1-2-8. 디지털방송과 아날로그방송 비교 66
표 1-2-9.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추진체계 및 주요 역할 70
표 1-2-10. 2010년도 시범사업의 직접수신세대 지원내용 71
표 1-2-11. 시범지역별 아날로그방송 종료일시 71
표 1-2-12. 해외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일정 72
표 1-2-13. 가상광고 준수 규정 79
표 1-2-14. 방송광고의 유형 84
표 2-1-1. 최근 3년 간 5개 방송산업 방송사업수익 추이 88
표 2-1-2. 방송광고시장 규모 92
표 2-1-3. 방송영상산업 사업자 현황(2002~2010년) 92
표 2-1-4.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2003~2010년) 93
표 2-1-5. 2010년 지상파방송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수입 비중 97
표 2-1-6. 2010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수입 비중 97
표 2-1-7. 2011년 상반기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98
표 2-2-1. 유효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 수 101
표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개요 102
표 2-2-3. 2010년 기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 설문지 구성 102
표 2-2-4. 2011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과정 103
표 2-2-5.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4
표 2-2-6.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계속) 104
표 2-2-7.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5
표 2-2-8.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5
표 2-2-9.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06
표 2-2-10. 사업체 규모별 총 매출액 비중 107
표 2-2-11.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9
표 2-2-12.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10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 현황 111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3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수출 방식 113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진출 형태 114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표 2-2-19. 사업체 규모별(매출액 기준) 종사자 및 사업체 수 118
표 2-2-20. 사업체 규모별(개별 종사자 수 기준) 총 종사자 비중 119
표 2-2-21.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22. 성별 종사자 현황 121
표 2-2-23.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2-24.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25.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26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보유 및 임대 현황 127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HD 전환률 및 투자액 현황 128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연간 프로그램 제작 현황(2010년) 128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제작 건수 및 콘텐츠 제작관련 총 비용 130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콘텐츠 제작관련 비용 구분 130
표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09~2015년) 133
표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2009~2015년) 134
표 3-1-3.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 세부 현황 135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0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6
표 3-2-1. 미국 방송영상산업 시장규모(2009~2015년) 151
표 3-2-2. 미국 유료방송 시장 (2010년 3분기~2011년 1분기) 152
표 3-2-3. 미국 브로드밴드 시장(2010년 3분기~2011년 1분기) 153
표 3-2-4. 방송사업자 구분 159
표 3-2-5. 영국의 방송산업 시장규모(2009~2015년) 160
표 3-2-6. 디지털 완전 전환(2012년 12월) 이후 멀티플렉스 채널 변화 163
표 3-2-7. 독일의 방송채널현황 173
표 3-2-8.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점유율 현황(1996~2010년) 174
표 3-2-9.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75
표 3-2-10. 지역별 방송시청시간의 변화 177
표 3-2-11. 지역별 방송채널 선호도 178
표 3-2-12.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 180
표 3-2-13.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81
표 3-2-14. 프랑스 디지털 방송 수신 가구 수 변화 185
표 3-2-15. 프랑스 방송시장 규모 186
표 3-2-16. 프랑스 TV 채널의 총매출(2009년) 187
표 3-2-17. 주요 지상파채널의 매출(2009년) 187
표 3-2-18. 방송채널의 광고 매출(2009년) 187
표 3-2-19. 프랑스 무료 지상파 디지털 방송채널 188
표 3-2-20. 유료 지상파 디지털 방송채널과 플랫폼 사업자 189
표 3-2-21. 프랑스 지상파 디지털 전환 진행상황 192
표 3-2-22.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196
표 3-2-23. NHK 수신계약 추이 198
표 3-2-24. 전국네트워크와 키국(key station) 199
표 3-2-25. 민방TV사업자 도쿄 키국 5사의 영업수입 추이 199
표 3-2-26. 케이블방송 시설 수 및 방송사업자 수 200
표 3-2-27. 케이블방송 가입자 수 추이 200
표 3-2-28. 케이블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 관련 수익 201
표 3-2-29. 특별위성방송 및 일반위성방송사업자수 추이 201
표 3-2-30. BS방송과 CS방송 시장규모 202
표 3-2-31. 민간방송사업자 위성방송 유료계약건수 추이 202
표 3-2-32. 원세그방송 대응 휴대전화 국내 누적 출하대수 203
표 3-2-33. 2011년 1-6월 지역별 전국 방송광고 매출 208
표 3-2-34. 주요 IPTV 사업자 현황 210
표 3-2-35. 지역별 케이블 네트워크 통합 상황 214
표 4-1-1. 2010년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총괄표 219
표 4-1-2. 성별, 연령대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27
표 4-1-3.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28
표 4-1-4. 성별, 연령대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229
표 4-1-5. 성별, 연령대별 위성방송 시청시간 231
표 4-1-6. 성별, 연령대별 IPTV 시청시간 232
표 4-1-7. 성별, 연령대별 DMB 시청시간 233
표 4-1-8. 성별, 연령대별 자주 이용하는 IPTV 서비스 237
표 4-1-9. 스마트 미디어 이용시간 242
표 4-1-10. 스마트폰 이용자와 일반폰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시간 242
표 4-2-1. 연도별 하루 평균 시청시간 257
표 4-2-2. KBS1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59
표 4-2-3. 연령대별 KBS1 개인 시청률 259
표 4-2-4. KBS2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0
표 4-2-5. 연령대별 KBS2 개인 시청률 260
표 4-2-6. MBC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1
표 4-2-7. 연령대별 MBC 개인 시청률 261
표 4-2-8. SBS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2
표 4-2-9. 연령대별 SBS 개인 시청률 262
표 4-2-10. 유료채널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3
표 4-2-11. 연령대별 SBS 개인 시청률 263
표 4-2-12. 2011년 지상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265
표 4-2-13. 2011년 지상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개인 시청률 266
표 4-2-14. 2011년 유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267
표 4-2-15. 2011년 유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개인 시청률 268
표 5-4-1. 2011년 현재 방송 중인 뉴스 프로그램 304
표 5-4-2. 2011년 현재 방송 중인 시사보도 및 시사토론 프로그램 305
표 6-2-1. 정당별 미디어렙 법안의 항목별 비교 328
표 7-1-1. 지상파 채널에 편성된 2010년 지원 단막극 목록 339
표 7-1-2. 2010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미니시리즈 부문) 성과 339
표 7-1-3. 지원현황 341
표 7-1-4. 협약체결작품 342
표 7-1-5. 2010년 방송대본 DB 구축 현황 343
표 7-1-6. 2010년 방송대본 DB 구축내역 343
표 7-1-7. 대학생방송창작콘텐츠 제작지원 현황 344
표 7-1-8. 제작지원 완성작 346
표 7-1-9. 2011년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지원 선정작품 346
표 7-2-1.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시설 348
표 7-2-2. 연도별 사업추진 내역 349
표 7-2-3. 향후 추진계획 349
표 7-2-4.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제작센터 주요시설 350
표 7-2-5. 세부 시설 내역 351
표 7-2-6. 주요시설 구성 내역 352
표 7-2-7. 3D 입체영상 제작인프라 구축 사업의 구체적 사업 내용 353
표 7-3-1. 2001~2011년 BCWW 행사결과 및 주요 실적 355
표 7-3-2. 2010년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실적 356
표 7-3-3. 2011년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실적 357
표 7-4-1. 2010년 방송엔터테인먼트 채용박람회의 사업내용 및 취업실적 359
표 7-4-2. 3D 입체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사업내용 365
그림 1-2-1. 국내 총광고비 및 GDP대비 광고비 비율 19
그림 1-2-2. 광고시장 최근 추이 및 방송통신위원회 향후 목표치 23
그림 1-2-3. Mnet의 〈슈퍼스타 K2〉 61
그림 1-2-4.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로드맵 67
그림 1-2-5.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 지역 69
그림 1-2-6. 전국 디지털수신기 보급률 73
그림 1-2-7. 방송사 디지털화 현황 및 연도별 추진목표 74
그림 1-2-8. 디지털 전환 인지율 75
그림 1-2-9. 우리나라 최초의 가상광고, 삼성전자 하우젠 에어컨 80
그림 1-2-10. 가상광고가 들어간 스포츠 프로그램의 자막고지 예 81
그림 1-2-11. 스포츠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가상광고 사례 81
그림 2-1-1. 최근 3년 간 지상파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89
그림 2-1-2. 최근 3년 간 케이블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90
그림 2-1-3. 최근 3년 간 위성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90
그림 2-1-4. 최근 3년 간 DMB 방송사업수익 추이 91
그림 2-1-5. 2009~2010년 간 IPTV 방송사업수익 추이 91
그림 2-1-6. 지상파방송 2010년 수출 내역 94
그림 2-1-7.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010년 수출 내역 95
그림 2-1-8. 2010년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출입 편수 95
그림 2-1-9. 2010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입 편수 96
그림 2-2-1.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06
그림 2-2-2. 사업체 규모별 전체 매출액 비중 108
그림 2-2-3.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9
그림 2-2-4.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10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 현황 112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3
그림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수출 방식 114
그림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진출 형태 115
그림 2-2-9. 연도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 2-2-10. 연도별 성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그림 2-2-11. 사업체 규모별(매출액 기준)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8
그림 2-2-12. 사업체 규모별(개별 종사자 수 기준)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9
그림 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1
그림 2-2-14.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22
그림 2-2-15.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그림 2-2-16.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그림 2-2-17.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26
그림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보유 및 임대 현황 127
그림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HD 전환 투자액 현황 128
그림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그림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09~2015년) 133
그림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 135
그림 3-1-3. 세계 주요 국가의 2010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7
그림 3-2-1. 영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0년의 마일스톤(2000~2011년) 158
그림 3-2-2. 2010년 TV 방송영상산업 서비스별 수익현황 160
그림 3-2-3. 2010년 TV 방송영상산업 영역별 수익현황 161
그림 3-2-4. 멀티채널 수신가구 내 PSB 포트폴리오 채널 시청 점유율 162
그림 3-2-5. PPL을 의미하는 'P마크' 170
그림 3-2-6. 독일의 방송 수신 유형별 점유율(2010년 기준) 172
그림 3-2-7. 독일 TV방송의 전체 매출액 추이 176
그림 3-2-8.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81
그림 3-2-9. 주문형비디오 이용률과 매출액 182
그림 3-2-10. 독일의 웹TV 방송사 현황 183
그림 3-2-11. 민간방송산업의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196
그림 3-2-12. NHK 사업수입 추이 197
그림 3-2-13. NHK 수신료 수입 추이 198
그림 3-2-14. 지상파방송 방송사업자의 광고수입 추이 199
그림 3-2-15. IPTV 가입 세대수 추이 203
그림 3-2-16. 중국 TV 방송산업 총 매출 및 성장률 추이 207
그림 3-2-17. 성, 자치구, 직할시 TV 방송산업 매출 성장률 상위10위 207
그림 3-2-18.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전체 변화 상황 213
그림 3-2-19.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네트워크 통합 현황 213
그림 4-1-1.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성별, 연령별) 220
그림 4-1-2. 2005·2010년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0
그림 4-1-3. 2005·2010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성별, 연령별) 221
그림 4-1-4.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2
그림 4-1-5. 2005·2010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3
그림 4-1-6. 위성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4
그림 4-1-7. 2010년 IPTV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5
그림 4-1-8. 2010년 IPTV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5
그림 4-1-9. DMB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6
그림 4-1-10.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성별, 연령별) 228
그림 4-1-11.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29
그림 4-1-12.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변화 230
그림 4-1-13. 위성방송 시청시간 변화 231
그림 4-1-14. IPTV 시청시간 233
그림 4-1-15. DMB 시청시간 234
그림 4-1-16.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 235
그림 4-1-17. 케이블방송/위성방송 채널 시청정도 236
그림 4-1-18. IPTV 실시간 방송채널별 시청자 비율 238
그림 4-1-19. IPTV VOD 서비스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8
그림 4-1-20.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9
그림 4-1-21. 위성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9
그림 4-1-22. DMB 서비스 시청 장소 240
그림 4-1-23. 지상파 DMB와 위성DMB의 시청 장소 241
그림 4-1-24. 스마트폰과 일반폰 이용자의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 243
그림 4-1-25. 태블릿PC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와 만족도 244
그림 4-1-26. 스마트TV 이용자의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와 만족도 245
그림 4-2-1. 연도별 방송영상 플랫폼 가구 및 개인 시청률 변화 247
그림 4-2-2. 연령별 개인 시청률 변화 248
그림 4-2-3. 연도별 TV 시청시간 변화 248
그림 4-2-4. 월별 가구 시청률 변화 249
그림 4-2-5. 연령대별 시청률 변화 250
그림 4-2-6. 평일 가구 시청률 변화 251
그림 4-2-7. 평일 개인 시청률 변화 252
그림 4-2-8. 10대~60대 평일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 252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변화 254
그림 4-2-10. 주말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 254
그림 4-2-11. 10대~60대 주말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 255
그림 4-2-12. 방송영상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256
그림 4-2-1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가구 시청률 비교 257
그림 4-2-14.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개인 시청률 비교 258
그림 5-1-1. KBS1 〈웃어라 동해야〉와 KBS2 〈수상한 3형제〉 272
그림 5-1-2. KBS2 〈추노〉와 SBS 〈제중원〉 276
그림 5-1-3. KBS2 〈제빵왕 김탁구〉와 MBC 〈로열패밀리〉 280
그림 5-2-1. MBC 〈라디오스타〉와 〈무한도전〉 286
그림 5-2-2. Mnet 〈슈퍼스타 K〉와 MBC 〈나는 가수다〉 289
그림 5-2-3. KBS2 〈해피선데이〉 두 코너 〈1박 2일〉과 〈남자의 자격〉 290
그림 5-2-4. KBS2 〈개그콘서트〉 292
그림 5-3-1. MBC 〈아마존의 눈물〉과 〈아프리카의 눈물〉 296
그림 5-3-2. SBS 〈최후의 툰드라〉와 KBS1 〈동아시아 생명 대탐사-아무르〉 296
그림 5-3-3. EBS 〈한반도의 매머드〉와 〈신들의 땅-앙코르〉 297
그림 5-3-4. EBS 〈다큐프라임〉과 〈지식채널e〉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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