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산업백서. 2011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 문화체육관광부, 2011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398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1297
제어번호
MONO120121019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13

제1장 선정과정과 결과 14

제1절 선정과정 14

제2절 선정결과 16

제2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18

제1절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출범 18

제2절 민영 미디어렙 도입 27

제3절 KBS 수신료 인상 37

제4절 새로운 뉴미디어 플랫폼의 확산 43

제5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논란 51

제6절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인기 60

제7절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66

제8절 가상/간접광고 허용 77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87

제1장 일반 현황 88

제1절 국내 방송영상산업 규모 88

제2절 국내 방송영상산업 사업자 수/종사자 수 92

제3절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94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00

제1절 조사목적 100

제2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3

제3절 매출 현황 106

제4절 해외수출 및 수입 현황 112

제5절 종사자 현황 115

제6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25

제7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8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131

제1장 일반 동향 132

제1절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2

제2절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흐름과 전망 138

제2장 주요 국가의 현황/이슈/전망 150

제1절 미국 150

제2절 영국 158

제3절 독일 171

제4절 프랑스 185

제5절 일본 196

제6절 중국 206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동향 217

제1장 일반 현황 218

제1절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218

제2절 미디어별 시청시간 227

제3절 방송채널/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4

제4절 스마트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241

제2장 시청률 분석 246

제1절 연도별 방송영상 플랫폼 시청률 변화 246

제2절 연도별 채널 시청률 변화 257

제3절 2011년 인기 프로그램 분석 264

제5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269

제1장 드라마 270

제1절 2010~2011년 상반기 드라마 동향 270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드라마 특성 271

제3절 드라마 제작 환경의 변화와 향후 전망 281

제2장 예능/오락 283

제1절 2010~2011년 상반기 예능/오락 동향 283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예능/오락 특성 285

제3절 예능/오락 프로그램 전성시대의 문제 291

제3장 교양 및 다큐멘터리 294

제1절 다큐멘터리의 대형화, 국제화 294

제2절 최고 화제작 〈아마존의 눈물〉 295

제3절 드라마타이즈(dramatize)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의 연성화(軟性化) 297

제4절 TV 밖으로 나간 다큐멘터리 298

제5절 다큐멘터리의 신흥 명가, EBS의 약진 299

제6절 다큐멘터리의 탈정치화 301

제7절 새로운 가능성, 강연 프로그램 301

제8절 결론과 제언 302

제4장 뉴스 및 시사 303

제1절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일반현황 304

제2절 2010~2011년 상반기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주요 이슈 306

제3절 2012년 이후 전망 308

제6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319

제1장 방송일반 320

제1절 지상파 재전송 문제 320

제2절 시청점유율 관련 시행령 개정 322

제3절 종합편성·보도전문편성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주체의 범위 확대관련 시행령 개정 323

제2장 광고 326

제1절 방송광고판매제도의 변화 가능성 326

제2절 간접광고와 가상광고의 구체적인 기준 정립을 위한 시행령 개정 329

제3절 협찬고지 관련 규정의 개정 331

제3장 뉴미디어 333

제1절 스마트TV 등 새로운 미디어 등장과 입법·정책 전망 333

제2절 무선 인터넷 내용 규제를 위한 법제도 개선 335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337

제1장 제작기반 강화 338

제1절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338

제2절 재제작(Post-Production) 지원 사업 340

제3절 창작기반구축 지원 사업 343

제4절 포맷제작 지원 345

제2장 인프라 지원 348

제1절 방송회관 제작센터 348

제2절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349

제3절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350

제4절 HD 드라마타운 조성 351

제5절 3D 입체영상 제작인프라 구축 352

제3장 해외유통 강화 354

제4장 전문인력 양성 359

부록 367

I. 개정 방송법 368

II. 주요 기관 및 단체 현황 394

III. 2010년 해외 주요 방송영상견본시 현황 397

IV.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리스트(2010년 12월 기준) 402

V. 주요 방송사업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ocial Networking Site) 운영 현황 408

판권기 411

표 1-2-1. 선정된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채널 법인 현황 22

표 1-2-2. 종합편성채널의 주요 개국 프로그램 24

표 1-2-3. 지상파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의 규제 비교 26

표 1-2-4. 스마트 콘텐츠의 특성 48

표 1-2-5. 국내 N-스크린 서비스 현황 50

표 1-2-6. 방송통신위원회의 의무재전송 범위 확대 방안 57

표 1-2-7. 2010~2011년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현황 62

표 1-2-8. 디지털방송과 아날로그방송 비교 66

표 1-2-9.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추진체계 및 주요 역할 70

표 1-2-10. 2010년도 시범사업의 직접수신세대 지원내용 71

표 1-2-11. 시범지역별 아날로그방송 종료일시 71

표 1-2-12. 해외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일정 72

표 1-2-13. 가상광고 준수 규정 79

표 1-2-14. 방송광고의 유형 84

표 2-1-1. 최근 3년 간 5개 방송산업 방송사업수익 추이 88

표 2-1-2. 방송광고시장 규모 92

표 2-1-3. 방송영상산업 사업자 현황(2002~2010년) 92

표 2-1-4.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2003~2010년) 93

표 2-1-5. 2010년 지상파방송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수입 비중 97

표 2-1-6. 2010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수입 비중 97

표 2-1-7. 2011년 상반기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98

표 2-2-1. 유효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 수 101

표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개요 102

표 2-2-3. 2010년 기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 설문지 구성 102

표 2-2-4. 2011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과정 103

표 2-2-5.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4

표 2-2-6.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계속) 104

표 2-2-7.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5

표 2-2-8.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5

표 2-2-9.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06

표 2-2-10. 사업체 규모별 총 매출액 비중 107

표 2-2-11.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9

표 2-2-12.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10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 현황 111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3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수출 방식 113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진출 형태 114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표 2-2-19. 사업체 규모별(매출액 기준) 종사자 및 사업체 수 118

표 2-2-20. 사업체 규모별(개별 종사자 수 기준) 총 종사자 비중 119

표 2-2-21.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22. 성별 종사자 현황 121

표 2-2-23.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2-24.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25.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26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보유 및 임대 현황 127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HD 전환률 및 투자액 현황 128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연간 프로그램 제작 현황(2010년) 128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제작 건수 및 콘텐츠 제작관련 총 비용 130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콘텐츠 제작관련 비용 구분 130

표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09~2015년) 133

표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2009~2015년) 134

표 3-1-3.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 세부 현황 135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0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6

표 3-2-1. 미국 방송영상산업 시장규모(2009~2015년) 151

표 3-2-2. 미국 유료방송 시장 (2010년 3분기~2011년 1분기) 152

표 3-2-3. 미국 브로드밴드 시장(2010년 3분기~2011년 1분기) 153

표 3-2-4. 방송사업자 구분 159

표 3-2-5. 영국의 방송산업 시장규모(2009~2015년) 160

표 3-2-6. 디지털 완전 전환(2012년 12월) 이후 멀티플렉스 채널 변화 163

표 3-2-7. 독일의 방송채널현황 173

표 3-2-8.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점유율 현황(1996~2010년) 174

표 3-2-9.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75

표 3-2-10. 지역별 방송시청시간의 변화 177

표 3-2-11. 지역별 방송채널 선호도 178

표 3-2-12.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 180

표 3-2-13.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81

표 3-2-14. 프랑스 디지털 방송 수신 가구 수 변화 185

표 3-2-15. 프랑스 방송시장 규모 186

표 3-2-16. 프랑스 TV 채널의 총매출(2009년) 187

표 3-2-17. 주요 지상파채널의 매출(2009년) 187

표 3-2-18. 방송채널의 광고 매출(2009년) 187

표 3-2-19. 프랑스 무료 지상파 디지털 방송채널 188

표 3-2-20. 유료 지상파 디지털 방송채널과 플랫폼 사업자 189

표 3-2-21. 프랑스 지상파 디지털 전환 진행상황 192

표 3-2-22.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196

표 3-2-23. NHK 수신계약 추이 198

표 3-2-24. 전국네트워크와 키국(key station) 199

표 3-2-25. 민방TV사업자 도쿄 키국 5사의 영업수입 추이 199

표 3-2-26. 케이블방송 시설 수 및 방송사업자 수 200

표 3-2-27. 케이블방송 가입자 수 추이 200

표 3-2-28. 케이블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 관련 수익 201

표 3-2-29. 특별위성방송 및 일반위성방송사업자수 추이 201

표 3-2-30. BS방송과 CS방송 시장규모 202

표 3-2-31. 민간방송사업자 위성방송 유료계약건수 추이 202

표 3-2-32. 원세그방송 대응 휴대전화 국내 누적 출하대수 203

표 3-2-33. 2011년 1-6월 지역별 전국 방송광고 매출 208

표 3-2-34. 주요 IPTV 사업자 현황 210

표 3-2-35. 지역별 케이블 네트워크 통합 상황 214

표 4-1-1. 2010년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총괄표 219

표 4-1-2. 성별, 연령대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27

표 4-1-3.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28

표 4-1-4. 성별, 연령대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229

표 4-1-5. 성별, 연령대별 위성방송 시청시간 231

표 4-1-6. 성별, 연령대별 IPTV 시청시간 232

표 4-1-7. 성별, 연령대별 DMB 시청시간 233

표 4-1-8. 성별, 연령대별 자주 이용하는 IPTV 서비스 237

표 4-1-9. 스마트 미디어 이용시간 242

표 4-1-10. 스마트폰 이용자와 일반폰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시간 242

표 4-2-1. 연도별 하루 평균 시청시간 257

표 4-2-2. KBS1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59

표 4-2-3. 연령대별 KBS1 개인 시청률 259

표 4-2-4. KBS2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0

표 4-2-5. 연령대별 KBS2 개인 시청률 260

표 4-2-6. MBC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1

표 4-2-7. 연령대별 MBC 개인 시청률 261

표 4-2-8. SBS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2

표 4-2-9. 연령대별 SBS 개인 시청률 262

표 4-2-10. 유료채널 가구 및 개인 시청률 263

표 4-2-11. 연령대별 SBS 개인 시청률 263

표 4-2-12. 2011년 지상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265

표 4-2-13. 2011년 지상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개인 시청률 266

표 4-2-14. 2011년 유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 267

표 4-2-15. 2011년 유료채널 Top 20 프로그램 개인 시청률 268

표 5-4-1. 2011년 현재 방송 중인 뉴스 프로그램 304

표 5-4-2. 2011년 현재 방송 중인 시사보도 및 시사토론 프로그램 305

표 6-2-1. 정당별 미디어렙 법안의 항목별 비교 328

표 7-1-1. 지상파 채널에 편성된 2010년 지원 단막극 목록 339

표 7-1-2. 2010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미니시리즈 부문) 성과 339

표 7-1-3. 지원현황 341

표 7-1-4. 협약체결작품 342

표 7-1-5. 2010년 방송대본 DB 구축 현황 343

표 7-1-6. 2010년 방송대본 DB 구축내역 343

표 7-1-7. 대학생방송창작콘텐츠 제작지원 현황 344

표 7-1-8. 제작지원 완성작 346

표 7-1-9. 2011년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지원 선정작품 346

표 7-2-1.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시설 348

표 7-2-2. 연도별 사업추진 내역 349

표 7-2-3. 향후 추진계획 349

표 7-2-4.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제작센터 주요시설 350

표 7-2-5. 세부 시설 내역 351

표 7-2-6. 주요시설 구성 내역 352

표 7-2-7. 3D 입체영상 제작인프라 구축 사업의 구체적 사업 내용 353

표 7-3-1. 2001~2011년 BCWW 행사결과 및 주요 실적 355

표 7-3-2. 2010년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실적 356

표 7-3-3. 2011년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실적 357

표 7-4-1. 2010년 방송엔터테인먼트 채용박람회의 사업내용 및 취업실적 359

표 7-4-2. 3D 입체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사업내용 365

그림 1-2-1. 국내 총광고비 및 GDP대비 광고비 비율 19

그림 1-2-2. 광고시장 최근 추이 및 방송통신위원회 향후 목표치 23

그림 1-2-3. Mnet의 〈슈퍼스타 K2〉 61

그림 1-2-4.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로드맵 67

그림 1-2-5.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 지역 69

그림 1-2-6. 전국 디지털수신기 보급률 73

그림 1-2-7. 방송사 디지털화 현황 및 연도별 추진목표 74

그림 1-2-8. 디지털 전환 인지율 75

그림 1-2-9. 우리나라 최초의 가상광고, 삼성전자 하우젠 에어컨 80

그림 1-2-10. 가상광고가 들어간 스포츠 프로그램의 자막고지 예 81

그림 1-2-11. 스포츠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가상광고 사례 81

그림 2-1-1. 최근 3년 간 지상파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89

그림 2-1-2. 최근 3년 간 케이블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90

그림 2-1-3. 최근 3년 간 위성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 90

그림 2-1-4. 최근 3년 간 DMB 방송사업수익 추이 91

그림 2-1-5. 2009~2010년 간 IPTV 방송사업수익 추이 91

그림 2-1-6. 지상파방송 2010년 수출 내역 94

그림 2-1-7.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010년 수출 내역 95

그림 2-1-8. 2010년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출입 편수 95

그림 2-1-9. 2010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입 편수 96

그림 2-2-1.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06

그림 2-2-2. 사업체 규모별 전체 매출액 비중 108

그림 2-2-3.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9

그림 2-2-4. 2008~2010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10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 현황 112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3

그림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수출 방식 114

그림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진출 형태 115

그림 2-2-9. 연도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 2-2-10. 연도별 성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그림 2-2-11. 사업체 규모별(매출액 기준)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8

그림 2-2-12. 사업체 규모별(개별 종사자 수 기준)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9

그림 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1

그림 2-2-14.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22

그림 2-2-15.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그림 2-2-16.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그림 2-2-17.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26

그림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보유 및 임대 현황 127

그림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HD 전환 투자액 현황 128

그림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그림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09~2015년) 133

그림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 135

그림 3-1-3. 세계 주요 국가의 2010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37

그림 3-2-1. 영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0년의 마일스톤(2000~2011년) 158

그림 3-2-2. 2010년 TV 방송영상산업 서비스별 수익현황 160

그림 3-2-3. 2010년 TV 방송영상산업 영역별 수익현황 161

그림 3-2-4. 멀티채널 수신가구 내 PSB 포트폴리오 채널 시청 점유율 162

그림 3-2-5. PPL을 의미하는 'P마크' 170

그림 3-2-6. 독일의 방송 수신 유형별 점유율(2010년 기준) 172

그림 3-2-7. 독일 TV방송의 전체 매출액 추이 176

그림 3-2-8.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81

그림 3-2-9. 주문형비디오 이용률과 매출액 182

그림 3-2-10. 독일의 웹TV 방송사 현황 183

그림 3-2-11. 민간방송산업의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196

그림 3-2-12. NHK 사업수입 추이 197

그림 3-2-13. NHK 수신료 수입 추이 198

그림 3-2-14. 지상파방송 방송사업자의 광고수입 추이 199

그림 3-2-15. IPTV 가입 세대수 추이 203

그림 3-2-16. 중국 TV 방송산업 총 매출 및 성장률 추이 207

그림 3-2-17. 성, 자치구, 직할시 TV 방송산업 매출 성장률 상위10위 207

그림 3-2-18.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전체 변화 상황 213

그림 3-2-19. 중국 케이블 디지털TV 네트워크 통합 현황 213

그림 4-1-1.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성별, 연령별) 220

그림 4-1-2. 2005·2010년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0

그림 4-1-3. 2005·2010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성별, 연령별) 221

그림 4-1-4.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2

그림 4-1-5. 2005·2010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3

그림 4-1-6. 위성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4

그림 4-1-7. 2010년 IPTV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5

그림 4-1-8. 2010년 IPTV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25

그림 4-1-9. DMB 시청자 비율(성별, 연령별) 226

그림 4-1-10.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성별, 연령별) 228

그림 4-1-11.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29

그림 4-1-12.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변화 230

그림 4-1-13. 위성방송 시청시간 변화 231

그림 4-1-14. IPTV 시청시간 233

그림 4-1-15. DMB 시청시간 234

그림 4-1-16.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 235

그림 4-1-17. 케이블방송/위성방송 채널 시청정도 236

그림 4-1-18. IPTV 실시간 방송채널별 시청자 비율 238

그림 4-1-19. IPTV VOD 서비스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8

그림 4-1-20.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9

그림 4-1-21. 위성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39

그림 4-1-22. DMB 서비스 시청 장소 240

그림 4-1-23. 지상파 DMB와 위성DMB의 시청 장소 241

그림 4-1-24. 스마트폰과 일반폰 이용자의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 243

그림 4-1-25. 태블릿PC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와 만족도 244

그림 4-1-26. 스마트TV 이용자의 주요 기능별 이용빈도와 만족도 245

그림 4-2-1. 연도별 방송영상 플랫폼 가구 및 개인 시청률 변화 247

그림 4-2-2. 연령별 개인 시청률 변화 248

그림 4-2-3. 연도별 TV 시청시간 변화 248

그림 4-2-4. 월별 가구 시청률 변화 249

그림 4-2-5. 연령대별 시청률 변화 250

그림 4-2-6. 평일 가구 시청률 변화 251

그림 4-2-7. 평일 개인 시청률 변화 252

그림 4-2-8. 10대~60대 평일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 252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변화 254

그림 4-2-10. 주말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 254

그림 4-2-11. 10대~60대 주말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 255

그림 4-2-12. 방송영상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256

그림 4-2-1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가구 시청률 비교 257

그림 4-2-14.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개인 시청률 비교 258

그림 5-1-1. KBS1 〈웃어라 동해야〉와 KBS2 〈수상한 3형제〉 272

그림 5-1-2. KBS2 〈추노〉와 SBS 〈제중원〉 276

그림 5-1-3. KBS2 〈제빵왕 김탁구〉와 MBC 〈로열패밀리〉 280

그림 5-2-1. MBC 〈라디오스타〉와 〈무한도전〉 286

그림 5-2-2. Mnet 〈슈퍼스타 K〉와 MBC 〈나는 가수다〉 289

그림 5-2-3. KBS2 〈해피선데이〉 두 코너 〈1박 2일〉과 〈남자의 자격〉 290

그림 5-2-4. KBS2 〈개그콘서트〉 292

그림 5-3-1. MBC 〈아마존의 눈물〉과 〈아프리카의 눈물〉 296

그림 5-3-2. SBS 〈최후의 툰드라〉와 KBS1 〈동아시아 생명 대탐사-아무르〉 296

그림 5-3-3. EBS 〈한반도의 매머드〉와 〈신들의 땅-앙코르〉 297

그림 5-3-4. EBS 〈다큐프라임〉과 〈지식채널e〉 30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03386 R 384.5 ㅎ155ㅂ 20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