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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수협의 수산물 공급기능 확대 방안 / 박준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2011
청구기호
334.68392 -1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98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수산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 2011-12
제어번호
MONO120121087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97-9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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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2

1. 연구내용 12

2. 연구방법 13

제Ⅱ장 국내 수산물 유통 환경의 변화 15

제1절 국내 수산물 유통시장의 구조 17

1. 국내 수산물 유통량 17

2. 수산물 산지 유통 18

3. 수산물 도매 유통 21

4. 수산물 소매 유통 23

제2절 국내 수산물 유통환경의 변화 24

1. 소비자의 수산물 소비 트렌드 변화 24

2.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 영향력 증대 30

3. 수산물 유통에서 수협의 역할 감소 34

제Ⅲ장 수협의 수산물 공급 현황 37

제1절 중앙회의 수산물 공급현황 39

1. 노량진수산시장 39

2. 공판사업 40

3. 단체급식 41

4. 군납사업 43

5. 수산물 가격지지 사업 44

6. 특판사업 46

제2절 회원조합의 수산물 공급현황 48

1. 단체급식 48

2. 대형 유통업체 공급 49

3. 소매판매 49

4. 가공공장 운영 52

제Ⅳ장 농협의 농산물 공급 현황 55

제1절 판매사업 57

1. 개황 57

2. 연합마케팅사업 58

3. 농산물 수급안정사업 59

4. 양곡 판매사업 61

5. 축산물 유통사업 65

6. 인삼사업 66

7. 군납사업 68

제2절 가공사업 70

1. 농산물 가공 70

2. 축산물 가공 72

제Ⅴ장 수협의 수산물 공급 기능 강화 방안 75

제1절 수산물 유통기반시설 확충 77

1. 소비지 물류센터 건립 77

2. 산지위판장의 기능 확대 78

3. 수산물 유통 전문인력 양성 80

제2절 수산물 가격안정 기능 강화 82

1. 정부비축사업 확대 82

2. 수협의 수산물 직접수매사업 확대 84

제3절 수협의 마케팅기능 강화 86

1. 수협의 직접 판매기능 강화 86

2. 단체급식 시장 확대 88

3. 수산물 가공사업 확대 91

4. 회원조합의 연합마케팅 사업 추진 95

제Ⅵ장 결론 99

제1절 연구결과 101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향후 과제 103

[참고문헌] 105

판권기 107

[표 2-1] 수산물 수급 현황 17

[표 2-2] 지역별 산지위판장 개설현황 18

[표 2-3] 2010년 산지위판장 위판량 19

[표 2-4] 위판장의 연도별 국내시장 점유율 추이 20

[표 2-5] 국내 수산물 소비량 대비 소비지공영시장의 점유율 22

[표 2-6] 대형할인점의 연도별 출점 및 매출 추이 24

[표 2-7] 주요 어종별 공급 추이(1인 1년간) 26

[표 2-8] 고등어 소비패턴 추이 27

[표 2-9] 우리나라 가구규모 추이 29

[표 2-10] 대형마트 및 일반 수산물 소매업의 수산물 취급 현황 32

[표 2-11] 주요 대기업 SSM의 출점 현황 33

[표 2-12] 국내 수산물 위판현황 36

[표 3-1] 노량진수산시장 영업현황 39

[표 3-2] 2009년 노량진수산시장 부류별 상장실적 40

[표 3-3] 수협중앙회 공판사업 실적 현황 41

[표 3-4] 단체급식 실적 현황 42

[표 3-5] 수협중앙회 군납사업 실적 현황 43

[표 3-6] 수산물 가격지지사업 실적 현황 45

[표 3-7] 특판사업 실적 현황 46

[표 3-8] 기업특판사업 실적 현황 47

[표 3-9] 경인북부수협의 학교급식 실적 추이 49

[표 3-10] 2010년 주요 지역조합 소매판매 실적 50

[표 3-11] 2010년 지역조합 가공공장 현황 53

[표 3-12] 부안수협의 뽕잎먹은 간고등어 매출 추이 54

[표 4-1] 농협의 농산물 공동판매 판매실적 57

[표 4-2] 연합마케팅 사업 실적 59

[표 4-3] 노지채소 계약재배사업 추진실적 60

[표 4-4] 과실 계약출하사업 추진 실적 61

[표 4-5] 농협 RPC 판매실적 62

[표 4-6] 산지농협 쌀 취급현황 62

[표 4-7] 계통 도ㆍ소매 쌀 판매실적 63

[표 4-8] 계통 소매단계 쌀 판매 실적 63

[표 4-9] 정부의 조곡 수매량과 수매자금 64

[표 4-10] 기타 양곡 판매사업 실적 65

[표 4-11] 농협 광역한우 사업단 목표 66

[표 4-12] 국내 인삼산업 현황 66

[표 4-13] 인삼농협 가공사업 현황 67

[표 4-14] 군납 추진 실적 69

[표 4-15] 농산물 가공공장 운영 현황 70

[표 4-16] 농협 농산물 가공제품 판매실적 71

[표 4-17] 농협 축산물 가공공장 현황 72

[표 4-18] 농협 목우촌 돈육 가공사업 매출 실적 73

[표 4-19] 농협 목우촌 계육 가공사업 매출 실적 74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 14

[그림 2-1] 식료품비 및 외식비 지출액 추이 28

[그림 2-2] 대형 할인점 수산물 조달구조의 변천 31

[그림 2-3] 수협 계통 수산물 유통경로 35

[그림 5-1] 위생품질관리형 산지위판장 80

[그림 5-2] 수산물 수매방출사업에 의한 가격 흐름 83

[그림 5-3] 우리나라의 1인용 식품들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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