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민 독서실태 조사. 2010(제13회) / 한국출판연구소,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청구기호
R 028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232 p. :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211691
주기사항
책임연구자: 백원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일러두기

요약문

목차

제1부 조사 개요 23

제2부 조사 결과 〈종합〉 35

I. 독서실태 37

1. 독서율 37

2. 독서량 39

3.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학생) 44

4.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44

5. 독서시간 45

6. 매체 이용 시간 46

7.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48

8. 독서의 목적 49

9. 독서 장소 50

10. 책 읽기의 생활화 정도 (성인) 51

11. 독서의 장애 요인 52

12. 가정/학교에서의 독서 권장 53

13. 독서의 계기 (학생) 58

14. 독서/논술 관련 학습 (학생) 59

II. 책의 선택과 구입 60

1. 도서 분야 선호도 60

2. 도서 입수 경로 62

3. 도서 정보원 64

4.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성인) 65

5. 도서 구입량 (학생) 66

6. 도서 구입비 67

7. 서점 이용 실태 69

III. 전자책 이용 실태 71

1. 전자책(e-book) 이용 71

2. 이용하는 전자책(e-book) 단말기 유형 (전자책 이용자) 72

3. 전자책(e-book) 열독 분야 (전자책 이용자) 73

4. 전자책(e-book) 주이용 사이트 (전자책 이용자) 74

IV. 도서관 이용 75

1. 공공도서관 이용 75

2.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80

3. 공공도서관 개선 사항 (성인) 81

4. 직장의 독서환경 (성인) 83

5. 학교의 독서환경 (학생) 84

V.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87

1. 독서 활동/프로그램 87

2. 독서 동아리 (성인) 91

VI. 독서진흥 방안 92

1. 독서 장려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점 사업 (성인) 92

2.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성인) 93

3. 독서 장려를 위한 요망 사항 (성인/학생) 95

4. 책을 더 가까이 하기 위해 학생들이 바라는 점 (학생) 96

제3부 조사 결과 〈성인〉 97

I. 독서실태 99

1. 독서율 99

2. 독서량 102

3.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106

4. 독서시간 107

5. 매체 이용 시간 108

6.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109

7. 독서의 목적 110

8. 독서 장소 111

9. 책 읽기의 생활화 정도 112

10. 독서의 장애 요인 113

11. 가정에서의 독서 권장 114

II. 책의 선택과 구입 115

1. 도서 분야 선호도 115

2. 도서 입수 경로 117

3. 도서 정보원 118

4.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120

5. 도서 구입비 122

6. 서점 이용 실태 124

III. 전자책 이용 실태 125

1. 전자책(e-book) 이용 125

2. 전자책(e-book) 단말기 유형 (전자책 이용자) 126

3. 전자책(e-book) 열독 분야 (전자책 이용자) 127

4. 전자책(e-book) 이용 사이트 (전자책 이용자) 128

IV. 도서관 이용 129

1. 공공도서관 이용률 129

2.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3

3. 공공도서관 개선 사항 134

4. 직장의 독서환경 136

V.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138

1. 독서 활동/프로그램 138

2. 독서 동아리 142

VI. 독서진흥 방안 145

1. 독서 장려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점 사업 145

2.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146

3. 독서 장려를 위한 요망 사항 148

제4부 조사 결과 〈학생〉 149

I. 독서실태 151

1. 독서율 151

2. 독서량 153

3.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156

4.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157

5. 독서시간 158

6. 매체 이용 시간 159

7.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160

8. 독서의 목적 161

9. 독서 장소 162

10. 독서의 장애 요인 163

11. 가정/학교에서의 독서 권장 164

12. 독서의 계기 169

13. 독서/논술 관련 학습 170

II. 책의 선택과 구입 171

1. 도서 분야 선호도 171

2. 도서 입수 경로 172

3. 도서 정보원 173

4. 도서 구입량 174

5. 도서 구입비 175

6. 서점 이용 실태 177

III. 전자책 이용 실태 178

1. 전자책(e-book) 이용 178

2. 전자책(e-book) 단말기 유형 (전자책 이용자) 179

3. 전자책(e-book) 열독 분야 (전자책 이용자) 180

4. 전자책(e-book) 주이용 사이트 (전자책 이용자) 181

IV. 도서관 이용 182

1. 공공도서관 이용률 182

2.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85

3. 학교의 독서환경 186

V.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190

1. 독서 활동/프로그램 190

VI. 독서진흥 방안 195

1. 학생들의 독서 장려를 위한 방안 195

2. 학교·교사·부모님에 대한 요청 사항 196

부록 : 설문지 199

2010 국민독서실태 조사(성인) 201

2010 국민독서실태 조사(중고등학생) 213

2010 국민독서실태 조사(초등학생) 223

판권기 233

1. 성인 18

〈표 1-1〉 연간 독서율 99

〈표 1-2〉 연간 독서율 변화 추이 (일반도서) 100

〈표 1-3〉 월간 독서율 101

〈표 1-4〉 연간 독서량 (일반도서) 102

〈표 1-5〉 월간 독서량 (일반도서) 102

〈표 1-6〉 연간 독서량 변화 추이 (일반도서) 103

〈표 1-7〉 연간 독서량 (만화) 104

〈표 1-8〉 월간 독서량 (만화) 104

〈표 1-9〉 연간 독서량 (잡지) 105

〈표 1-10〉 월간 독서량 (잡지) 105

〈표 1-11〉 독서량 증감 여부 106

〈표 1-12〉 하루 평균 독서시간 107

〈표 1-13〉 매체 이용 시간 (평일) 108

〈표 1-14〉 매체 이용 시간 (주말) 108

〈표 1-15〉 여가활용 비중 109

〈표 1-16〉 독서의 목적 110

〈표 1-17〉 독서 장소 111

〈표 1-18〉 책 읽기의 생활화 정도 112

〈표 1-19〉 독서의 장애 요인 113

〈표 1-20〉 학부모의 자녀 독서 권장률 114

〈표 2-1〉 도서 분야 선호도 115

〈표 2-2〉 세부 분야별 도서 선호도 116

〈표 2-3〉 도서 입수 경로 117

〈표 2-4〉 도서 정보원 118

〈표 2-5〉 도서 정보원 (문학도서) 118

〈표 2-6〉 도서 정보원 (교양도서) 119

〈표 2-7〉 도서 정보원 (실용도서) 119

〈표 2-8〉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120

〈표 2-9〉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문학도서) 120

〈표 2-10〉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교양도서) 121

〈표 2-11〉 도서 구입시 고려 요인 (실용도서) 121

〈표 2-12〉 월평균 도서 구입비 (일반도서) 122

〈표 2-13〉 월평균 도서 구입비 (잡지) 123

〈표 2-14〉 서점 이용 실태 124

〈표 3-1〉 전자책 이용 경험률 125

〈표 3-2〉 전자책 단말기 유형 126

〈표 3-3〉 전자책 이용 분야 127

〈표 3-4〉 전자책 주이용 사이트 128

〈표 4-1〉 공공도서관 이용 빈도 130

〈표 4-2〉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130

〈표 4-3〉 공공도서관 행사/프로그램 참여 131

〈표 4-4〉 공공도서관 장서 만족도 132

〈표 4-5〉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3

〈표 4-6〉 공공도서관 개선 사항 134

〈표 4-7〉 공공도서관 구비 희망 도서 135

〈표 4-8〉 직장내 도서실 설치 여부 136

〈표 4-9〉 직장 도서실 이용 빈도 변화 추이 136

〈표 4-10〉 직장의 독서 장려 활동 137

〈표 5-1〉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도 138

〈표 5-2〉 독서 활동/프로그램 만족도 139

〈표 5-3〉 독서 활동 정보원도 140

〈표 5-4〉 독서 활동/프로그램 선호도 141

〈표 5-5〉 독서 동아리 참여도 142

〈표 5-6〉 독서 동아리 만족도 142

〈표 5-7〉 독서 동아리 활동의 주된 성격 143

〈표 5-8〉 독서 동아리 참여 의향 144

〈표 5-9〉 독서 동아리 선호 유형 144

〈표 6-1〉 독서 장려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점 사업 145

〈표 6-2〉 독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146

〈표 6-3〉 독서 생활화를 위한 정책 우선순위 147

〈표 6-4〉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147

〈표 6-5〉 독서 장려 방안 148

2. 학생 19

〈표 1-1〉 한 학기 독서율 151

〈표 1-2〉 한 학기 독서율 변화 추이 (일반도서) 152

〈표 1-3〉 월간 독서율 152

〈표 1-4〉 한 학기 독서량 (일반도서) 153

〈표 1-5〉 월간 독서량 (일반도서) 153

〈표 1-6〉 한 학기 독서량 변화 추이 (일반도서) 154

〈표 1-7〉 한 학기 독서량 (만화) 154

〈표 1-8〉 월간 독서량 (만화) 155

〈표 1-9〉 한 학기 독서량 (잡지) 155

〈표 1-10〉 월간 독서량 (잡지) 155

〈표 1-11〉 본인 독서량 만족도 156

〈표 1-12〉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157

〈표 1-13〉 하루 평균 독서시간 158

〈표 1-14〉 매체 이용 시간 159

〈표 1-15〉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160

〈표 1-16〉 독서의 목적 161

〈표 1-17〉 독서 장소 162

〈표 1-18〉 독서 장애 요인 163

〈표 1-19〉 자녀의 독서에 대한 부모 관심도 164

〈표 1-20〉 교사의 독서 권장률 165

〈표 1-21〉 학교의 독서지도 내용 166

〈표 1-22〉 '아침 독서' 운영 유무 167

〈표 1-23〉 '아침 독서'와 한 학기 독서량 167

〈표 1-24〉 '아침 독서' 유용성 168

〈표 1-25〉 독서의 계기 169

〈표 1-26〉 독서/논술 관련 학습 빈도 (1주일 기준) 170

〈표 2-1〉 도서 분야 선호도 (세부 분야별) 171

〈표 2-2〉 도서 입수 경로 172

〈표 2-3〉 도서 정보원 173

〈표 2-4〉 일반도서 구입량 174

〈표 2-5〉 참고서 구입량 174

〈표 2-6〉 일반도서 구입비 175

〈표 2-7〉 참고서 구입비 176

〈표 2-8〉 주이용 서점 177

〈표 3-1〉 전자책 이용 경험 178

〈표 3-2〉 전자책 단말기 유형 179

〈표 3-3〉 전자책 열독 분야 (중·고등학생) 180

〈표 3-4〉 전자책 열독 분야 (초등학생) 180

〈표 3-5〉 전자책 주이용 사이트 181

〈표 4-1〉 공공도서관 이용률 및 이용 빈도 182

〈표 4-2〉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183

〈표 4-3〉 공공도서관 만족도 184

〈표 4-4〉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 185

〈표 4-5〉 학교도서관(도서실) 보유 현황 186

〈표 4-6〉 학교도서관 이용률/이용 빈도 186

〈표 4-7〉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187

〈표 4-8〉 학교도서관 비이용 이유 188

〈표 4-9〉 학교도서관 이용 활성화 방안 189

〈표 5-1〉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도 190

〈표 5-2〉 독서 활동/프로그램 만족도 191

〈표 5-3〉 독서 활동/프로그램 인지 경로 192

〈표 5-4〉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의 자발성 193

〈표 5-5〉 독서 활동/프로그램 선호도 194

〈표 6-1〉 독서 장려를 위한 요청 사항 195

〈표 6-2〉 학교·교사에 대한 요청 사항 196

〈표 6-3〉 부모님에 대한 요청 사항 197

1. 성인 21

〈그림 1-1〉 연간 독서율 변화 추이 (일반도서) 100

〈그림 1-2〉 연간 독서량 변화 추이 (일반도서) 103

〈그림 1-3〉 하루 평균 독서시간 변화 추이 107

〈그림 1-4〉 독서량과 책읽기 생활화 정도 112

〈그림 1-5〉 자녀 독서 권장률의 변화 추이 114

〈그림 2-1〉 도서 분야 선호도의 변화 추이 115

〈그림 2-2〉 도서 입수 경로 변화 추이 117

〈그림 2-3〉 월평균 일반도서 구입비 변화 추이 122

〈그림 2-4〉 서점별 이용률 변화 추이 124

〈그림 4-1〉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 추이 129

〈그림 4-2〉 공공도서관 구비 희망 도서 135

〈그림 5-1〉 독서 관련 활동/프로그램 참여도 및 만족도 139

〈그림 5-2〉 독서 활동/프로그램 정보원 140

2. 학생 21

〈그림 1-1〉 하루 평균 독서시간 변화 추이 158

〈그림 1-2〉 평일 매체 이용 시간 변화 추이 159

〈그림 1-3〉 학교의 독서지도 내용 166

〈그림 1-4〉 독서의 계기 169

〈그림 1-5〉 독서/논술 관련 학습 실태 170

〈그림 2-1〉 도서 분야 선호도 변화 추이 (중·고등학생) 171

〈그림 2-2〉 일반도서 구입/대여율 변화 추이 172

〈그림 2-3〉 일반도서/참고서 구입량 변화 추이 175

〈그림 2-4〉 일반도서/참고서 구입비 변화 추이 176

〈그림 2-5〉 서점별 이용률 변화 추이 177

〈그림 4-1〉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 추이 183

〈그림 4-2〉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187

〈그림 4-3〉 학교도서관 비이용 이유 188

〈그림 4-4〉 학교도서관 이용 활성화 방안 189

〈그림 5-1〉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도 및 만족도 191

〈그림 5-2〉 독서 활동/프로그램 인지 경로 192

〈그림 5-3〉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의 자발성 19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03720 R 028 ㅎ155ㄱ 20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