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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전기이륜차 주행성능 기준 및 주행성능평가 시험방법 연구 / 환경부 이용률 매우 높음
  • 발행사항 [과천] : 환경부, 2011
  •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 자료실 전자자료
  • 형태사항 xi, 130 p. : 삽화, 표 ; 30 cm
  • UCI G901:A-0006373119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 MONO1201211918
  •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공공기반기술"의 연구과제임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강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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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보고서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12

제2장 국내·외 이륜자동차 동향 분석 14

제1절 국내·외 이륜자동차 분류 및 정의 14

1. 국내 이륜자동차 분류 및 정의 14

2. 국외 이륜자동차 분류 및 정의 15

가. OECD 15

나. 미국 15

다. 독일 16

라. 일본 16

제2절 국내·외 이륜자동차 현황 17

1. 국내 이륜자동차 현황 17

가. 국내 이륜자동차 등록현황 17

나. 국내 이륜차 일 주행거리 19

2. 국외 이륜차 시장 동향 19

가. 중국 20

나. 일본 21

다. 미국 22

3. 이륜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현황 및 규제 22

제3장 국내·외 전기이륜차 현황 26

제1절 국내 전기이륜차 현황 26

1. 국내 전기이륜차 보급 현황 26

2. 국내 전기이륜차 개발 현황 28

가. (주)에코카 28

나. (주)S&T모터스 30

다. (주)대림자동차 33

라. (주)레오모터스 34

3. 국내 전기이륜차 인프라 36

가. (주)우창엔지니어링 36

나. (주)에코카 40

제2절 국외 전기이륜차 현황 42

1. 국외 전기이륜차 보급 42

가. 대만 42

나. 중국 46

다. 인도 47

라. 프랑스 49

마. 스페인 50

2. 국외 전기이륜차 인프라 51

가. 프랑스 51

나. 오스트리아 52

다. 스페인 55

라. 독일 56

제4장 전기이륜차 성능평가 59

제1절 차대동력계에서의 성능평가 59

1. 시험설비 및 시험방법 59

가. 시험설비(차대동력계) 59

나. 시험방법 63

2. 시험 대상 65

3. 시험 결과 66

가.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 66

나. 등판능력 시험 69

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시험(정속주행) 71

라. 1회 충전 주행거리 시험(모드주행) 72

제2절 전기이륜차 주행 모니터링 75

1. 시험 대상 75

2. 시험장비(모니터링 시스템) 75

가. 소형 모니터링 장치 75

나. 정밀 모니터링 장치 79

3. 모니터링 결과 81

가. 시험대상 전기이륜차 모니터링 81

나. 서울시 전기이륜차 모니터링 85

다. 이용실태 설문 조사 87

제3절 주행시험장에서의 성능평가 88

1. 시험 설비 88

2. 시험 결과 89

가.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결과 89

나. 등판성능 시험결과 91

제5장 전기이륜차 성능 기준 및 성능인증 시스템 93

제1절 기존 전기이륜차 성능 기준 93

1. 성능기준(2005년, 2006년, 2007년) 93

2. 서울시 전기이륜차 제작사양(2010년) 97

제2절 전기이륜차 성능 기준 안 100

1. 성능기준 제안 100

2. 향후 개선 사항 제안 102

가. 통신 시스템 102

나. 충전기(Charger) 102

다. 전기이륜차 자가방전(Self-Discharge) 104

라. 전기이륜차 전자파 장해방지 기준(EMC/EMI) 104

제3절 전기이륜차 성능 인증 109

1. 국외 전기이륜차 성능인증 시스템(대만) 109

2. 국내 전기이륜차 성능인증 시스템 제안 111

부록 113

I. 전기이륜차 연구과제(지식경제부) 114

II. 전기이륜차 성능시험 방안 119

전기 이륜 자동차 - 최고속도/가속도 결정 방법 119

전기 이륜 자동차 - 1회 충전 주행거리 결정 방법 123

전기 이륜 자동차 - 등판 능력 시험 방법 133

전기 이륜 자동차 - 유효 배터리 에너지 용량 측정 방법 137

참고문헌 141

〈표 2-1〉 국내 이륜자동차 분류 15

〈표 2-2〉 차종별 등록대수 및 점유율 17

〈표 2-3〉 배기량별 이륜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18

〈표 2-4〉 시도별·배기량별 이륜자동차 등록현황(2010.6) 18

〈표 2-5〉 이륜자동차 일 주행거리 19

〈표 2-6〉 중국 이륜자동차 시장 현황 21

〈표 2-7〉 일본 이륜자동차 시장 현황 21

〈표 2-8〉 미국 이륜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22

〈표 2-9〉 수송부문 배출원 중분류별 오염물질 배출량(2007년) 23

〈표 2-10〉 이륜자동차 배출허용기준 24

〈표 2-11〉 각 나라의 EUROIII 적용 24

〈표 2-12〉 미국 이륜차 배기가스 법규 25

〈표 3-1〉 전기이륜차 보급 실적 26

〈표 3-2〉 전기이륜차 년도별, 시도별 보급 실적 27

〈표 3-3〉 2010년 서울시 전기이륜차 보급 현황 28

〈표 3-4〉 전기이륜차 제원(에코카, 비키-네오) 29

〈표 3-5〉 전기이륜차 제원(에코카, 루체) 30

〈표 3-6〉 전기이륜차 제원(S&T모터스, 로미오) 31

〈표 3-7〉 전기이륜차 제원(S&T모터스, 에바) 32

〈표 3-8〉 전기이륜차 제원(대림자동차, EC-1) 33

〈표 3-9〉 전기이륜차 개발 목표(대림자동차) 34

〈표 3-10〉 전기이륜차 제원(레오모터스, 힐리스) 35

〈표 3-11〉 전기이륜차용 급속충전기 사양(우창엔지니어링) 37

〈표 3-12〉 급속 충전기 납품 실적(우창엔지니어링) 38

〈표 3-13〉 사업비 구성(기술혁신 개발사업) 40

〈표 3-14〉 전기이륜차용 급속충전기 사양(에코카) 41

〈표 3-15〉 세계 전기이륜차 판매현황 42

〈표 3-16〉 대만의 전기이륜차 규격 및 시험방법(2009) 44

〈표 3-17〉 대만의 전기이륜차 규격 및 시험방법(2011) 45

〈표 3-18〉 대만의 전기스쿠터 보조금 46

〈표 3-19〉 전기오토바이 제조업체 판매장려금 지원 46

〈표 3-20〉 인도 정부의 전기이륜차/전기삼륜차 인센티브 패키지 48

〈표 3-21〉 전기자동차 시범 운영 지역, 참여 업체 및 충전소 설치 계획 57

〈표 4-1〉 차대동력계 주요 개선 사항 62

〈표 4-2〉 국내 이륜차 관련 시험 방법(KS 규정) 63

〈표 4-3〉 국내 전기자동차 관련 시험 방법(KS 규정) 64

〈표 4-4〉 대만 전기이륜차 성능시험 관련 규정 64

〈표 4-5〉 중국 전기이륜차 성능시험 관련 규정 64

〈표 4-6〉 시험대상 전기이륜차 제원 65

〈표 4-7〉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결과(3회 평균) 67

〈표 4-8〉 등판능력 시험결과(3회 평균) 70

〈표 4-9〉 1회 충전 주행거리 시험결과(50km/h 정속주행) 72

〈표 4-10〉 1회 충전 주행거리 시험결과(CVS-40 모드주행) 73

〈표 4-11〉 실도로 주행로(대전시) 84

〈표 4-12〉 전기이륜차 모델 및 주행로별 성능특성(대전시) 84

〈표 4-13〉 서울시 전기이륜차 모니터링 결과 85

〈표 4-14〉 전기이륜차 운행에 따른 소비자 주요 문제점 및 불만 사항 86

〈표 4-15〉 주행시험장 제원 88

〈표 4-16〉 B 전기이륜차 가속도 및 최고속도 성능시험 결과 90

〈표 4-17〉 C 전기이륜차 가속도 및 최고속도 성능시험 결과 90

〈표 4-18〉 B 전기이륜차 등판성능 시험결과 92

〈표 4-19〉 C 전기이륜차 등판성능 시험결과 92

〈표 5-1〉 전기이륜차 성능기준(2005년, 2006년, 2007년) 94

〈표 5-2〉 전기이륜차 제작사양(서울시: 2010년) 97

〈표 5-3〉 전기이륜차 성능기준 제안 107

[그림 2-1] 주요국(일본, EU, 미국)의 Motor Cycle과 원동기의 배출가스 규제 Level 비교 25

[그림 3-1] 전기이륜차(에코카, 비키) 28

[그림 3-2] 전기이륜차(에코카, 루체) 29

[그림 3-3] 전기이륜차(S&T모터스, 로미오) 31

[그림 3-4] 전기이륜차(S&T모터스, 에바) 31

[그림 3-5] 전기이륜차(대림자동차, EC-1) 33

[그림 3-6] 전기이륜차(대림자동차, 우편택배 전기이륜차) 34

[그림 3-7] 전기이륜차(레오모터스, 힐리스) 35

[그림 3-8] 급속충전기 구성도 37

[그림 3-9] 급속충전기 동작 예시(우창엔지니어링) 38

[그림 3-10] 급속충전기 설치(1) 39

[그림 3-11] 급속충전기 설치(2) 39

[그림 3-12] 급속충전기(에코카) 41

[그림 3-13] 전기스쿠터의 소비자 요구 및 기술수준 비교 43

[그림 3-14] ITRI의 3세대 전기스쿠터 모델 성능 목표 44

[그림 3-15] Hero Electric사의 전기이륜차 48

[그림 3-16] 전기스쿠터 보조금 정책 홍보 포스터 49

[그림 3-17] 스페인 시범 운행 전기이륜차(혼다, EV-Neo) 50

[그림 3-18] 파리시내의 한 전기충전소(프랑스) 51

[그림 3-19] 공공 전기이륜차 충전소(프랑스) 51

[그림 3-20] 전기충전소 및 관련 투자 전망 52

[그림 3-21] 무료 전기이륜차 충전소(University of Graz., 오스트리아) 53

[그림 3-22] TA사의 공중전화 박스 전기충전소 54

[그림 3-23] E-moove사의 'E-station' 54

[그림 3-24] 공공 전기이륜차 충전소 설치 및 예정 장소(바르셀로나, 스페인) 55

[그림 3-25] 공공 전기이륜차 충전소(바르셀로나, 스페인) 55

[그림 3-26] 전기이륜차 및 충전기(Stuttgart, Germany) 57

[그림 3-27] 독일 베를린 시내에 설치된 전기자동차용 충전소 58

[그림 4-1] 전기이륜차 전용 차대동력계 구성도(기존) 60

[그림 4-2] 전기이륜차 전용 차대동력계(기존) 60

[그림 4-3] 전기이륜차 전용 차대동력계 구성도(현재) 61

[그림 4-4] 전기이륜차 전용 차대동력계(현재 I) 61

[그림 4-5] 전기이륜차 전용 차대동력계(현재 II) 62

[그림 4-6] A 전기이륜차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결과 67

[그림 4-7] B 전기이륜차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결과 68

[그림 4-8] C 전기이륜차 가속도 및 최고속도 시험결과 68

[그림 4-9] B 전기이륜차(CVS-40, 등판각 : 2%) 74

[그림 4-10] C 전기이륜차(CVS-40, 등판각 : 2%) 74

[그림 4-11] 소형 모니터링 장치(A) 76

[그림 4-12] 소형 모니터링 장치 장착 I(A) 77

[그림 4-13] 소형 모니터링 장치 장착II(A) 77

[그림 4-14] 소형 모니터링 장치(B) 78

[그림 4-15] 소형 모니터링 장치 장착(B) 79

[그림 4-16] 정밀 모니터링 장치 80

[그림 4-17] 정밀 모니터링 장치 장착 80

[그림 4-18] A 루트 주행로(대전시) 81

[그림 4-19] B 루트 주행로(대전시) 82

[그림 4-20] C 루트 주행로(대전시) 82

[그림 4-21] 전기이륜차 A 루트 주행속도 83

[그림 4-22] 전기이륜차 B 루트 주행속도 83

[그림 4-23] 전기이륜차 C 루트 주행속도 83

[그림 4-24] 주행시험장 전경 88

[그림 4-25] 전기이륜차 정밀 데이터 로고 89

[그림 5-1] 전기이륜차 포터블 충전기 103

[그림 5-2] 전기이륜차 충전포트 103

[그림 5-3] 모터사이클 기능 및 안전 테스트 항목(대만) 109

[그림 5-4] 모터사이클 테스트 접수 처리 공정 일람표(대만) 110

[그림 5-5] 전기이륜차 성능인증 업무 협조도(제안)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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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1
  • 자료명/저자사항 [_TI] :전기이륜차 주행성능 기준 및 주행성능평가 시험방법 연구 / 환경부
  • 자료명/저자사항 [TI] :전기이륜차 주행성능 기준 및 주행성능평가 시험방법 연구 / 환경부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과천] : 환경부, 2011
  • 청구기호 [CC]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 자료실 [DataCenter]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xi, 130 p. : 삽화, 표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6373119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211918
  • 주기사항 [CycleMatter] :

    최종보고서

    "공공기반기술"의 연구과제임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강출

  • 원문유무 [ISDB]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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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2119/MONO120121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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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지 [PP] :[과천]
  • 발행자 [Publisher]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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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년 [PD1] :2011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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