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경제는 어떻게 조작되는가 : 경제와 미디어, 그 새빨간 거짓말 / 진 엡스타인 지음 ; 김현정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아고라, 2012
청구기호
070.44933 -1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01 p. : 표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2055352
제어번호
MONO1201211951
주기사항
원표제: Econospinning : how to read between the lines when the media manipulate the numbers

목차보기더보기


서문
1장 실업률을 측정하는 두 가지 방법
2장 보수주의자들의 경제학
3장 장기 실업에 대한 오해
4장 숨겨진 실업의 진실
5장 노동인구 참여율에 대한 잘못된 주장
6장 고용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7장 시간당 평균 임금에 관한 논란
8장 시급과 실업률
9장 임금과 생산성
10장 기업 이윤, 최고치를 기록하다
11장 임금 고용 데이터의 변화
12장 실업률을 둘러싼 소동은 이제 그만
13장 그린스펀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
14장 베스트셀러 해부: 괴짜경제학
15장 베스트셀러 해부: 빈곤의 경제
16장 어느 인기 앵커와 일자리
에필로그
주석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705806 070.44933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05807 070.44933 -1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723675 070.44933 -12-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1723676 070.44933 -12-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더 이상 속을 수 없다!”
    언론의 경제조작과 돈의 흐름에 대한 진실


    정부에서 발표하는 고용률은 믿을 만한 것일까? 집권 정당이 어디가 되느냐에 따라 경기가 활성화될 수도, 서민들의 삶이 더 팍팍해질 수도 있다는 믿음은 진실일까? 주류 경제학자들의 믿음대로 경제성장을 이루려면 반드시 희생이 필요한가?
    임금과 장바구니 물가, 환율과 주가지수에 이르기까지 경제는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 그런데 경제는 그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조작되는 것이다.
    이 책 『경제는 어떻게 조작되는가』는 실업이나 인플레이션, 주가 폭락, 경제공황 등이 우리의 경제 활동에 의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경제는 매스미디어에 의해 통제되고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렇게 ‘조작된 경제학’은 경제 주체와 시민들의 심리를 움직여 실제로 소비를 늘리거나 줄이고, 호황 또는 불황을 유도하며, 특정 정치 세력에게 표를 몰아주거나 몰락시키기도 한다.

    경제는 만들어지는 것,
    가짜 경제학에 속지 않는 판단력 기르기

    이 책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과 『괴짜경제학』의 저자 스티븐 레빗 같은 저명한 경제학자들과, 《뉴욕타임스》《월스트리트 저널》《이코노미스트》 등 영향력 있는 매체들의 경제조작 사례를 낱낱이 밝힘으로써 경제학은 ‘과학’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임을 보여준다.
    저자 진 엡스타인은 전직 뉴욕증권거래소 소속 경제학자이자 미국의 유력 금융주간지 《배런스》의 편집자로서, 자신 또한 경제조작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고백한다. 모든 경제학자들과 언론인들은 수많은 통계자료 중 어떤 것은 선택하고 어떤 것은 배제함으로써, 또는 자신의 의도와 성향에 맞춰 교묘한 해석과 표현을 내놓음으로써, 실상 어마어마한 수치인 오차범위를 이용함으로써 매순간 경제를 조작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진짜 목적은 단순히 경제학자들과 미디어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부자들과 체제유지를 위한 경제조작의 논리를 파헤치고, 복잡한 도표와 수식 속에 숨어 있던 경제학의 원리를 명쾌하게 드러냄으로써 우리가 경제학과 경제 뉴스의 진짜 주인이 되게 한다.
    모두 16장으로 이뤄진 이 책은 9장까지의 전반부에서 고용과 실업, 임금이 결정되는 방식,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생산성의 관계 등 실물 경제를 좌우하는 경제학의 주요 개념들을 자세히 다룸으로써 우리에게 경제학의 기초를 알려준다. 까다로운 방정식이나 어려운 경제용어 대신 풍부한 경제조작 사례를 통해 우리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경제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학에 한층 친숙해지게 된다. 또한 10장에서는 기업의 이윤과 수익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11장과 12장에서는 금융권에 대해, 12장에서는 노동통계청 등 국가기관에 대해 다룸으로써 우리에게 비판적인 안목을 길러준다. 13장부터 에필로그까지는 앨런 그린스펀 연방준비위원회 전 의장의 경제정책과 베스트셀러 『괴짜경제학』 등에서 드러나는 오류와 소득 불균형 문제 등을 자세히 살펴, 우리가 경제 장사꾼들에게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을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경제학을 통해 세상을 꿰뚫어보게 하고, 경제뉴스 활용법을 알려주는 좋은 경제학 안내서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8] 경제 관련 서적, 그래프, 도표 등이 올바른 정보를 주기보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주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고 싶다. 세심하게 제목과 설명을 곁들여놓은 도표와 그래프에 얼마나 많은 문제가 있는지 직접 그 증거를 보기 전에는 내 말을 믿기 힘들 수도 있다.
    모든 종류의 경제조작 행위를 뿌리뽑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을 쓰는 것이 나의 오랜 소망이었다. 그러나 백과사전만큼 두꺼운 책을 쓴다 하더라도 모든 문제를 일시에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가장 심각한 주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 매체 및 기자, 자가 등에 대해 글을 쓰는 쪽을 택했다. 독자들이 이 책이 경제에 대한 몇 가지 잘못된 생각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준다면, 그걸로 그 동안의 노력이 충분히 보상받는 셈이다. 만일 이 책이 경제에 대한 올바른 보도와 나쁜 보도를 구별한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그건 정말로 기뻐할 만한 일이다.

    [P. 48] 노동통계청에서 두 가지 조사 방법을 비교할 때 한 가지 어려움에 직면했다. 그것은 바로 기업조사는 사람이 아니라 일자리를 헤아리는 방식이고 가계조사는 일자리가 아니라 사람을 헤아리는 방식을 채택한다는 점이었다. 기업조사 방식은 기업체에 자사의 임금 지불 명부에 올라와 있는 일자리가 몇 개인지 물어보는 방식인데, 한 사람이 두 개의 회사에 몸담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가계조사는 사람들에게 직접 일자리가 있냐고 물어보는 조사 방식으로, 한 개 이상의 일자리를 갖고 있는 응답자가 있을 수 있다.

    [P. 59] 최근 들어 실업 기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업 기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이 아니라 성별이다. 교육, 경력, 고용 지속 여부, 연봉 등의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직장에서 남녀간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물론 연령도 한 가지 요인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