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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ONO1201214370" (전체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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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8

제1장 연구의 개요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의 내용 20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관광 서비스 R&D 22

제1절 관광 서비스 R&D의 개념 및 모형 24

1. 관광 서비스 R&D의 개념 24

2. 관광 서비스 R&D의 모형 33

제2절 관광 서비스 R&D의 필요성 37

1. 관광산업의 경제적 중요성 37

2. 관광 서비스 산업의 낮은 생산성과 서비스 수지 악화 40

3. 혁신의 원동력으로써 관광 서비스 R&D의 필요성 44

제3장 관광 서비스 R&D 현황조사 58

제1절 관광 서비스 R&D 수요 현황 60

1.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여부 60

2.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운영 중인 조직 62

3.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정보원천 64

4. 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66

제2절 관광 서비스 R&D 관련 중요도 평가 68

1. 관광사업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68

2.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70

제3절 정부의 관광 서비스 R&D 지원 사업 참여의향 80

제4절 시사점 82

1. 관광 서비스 R&D 수요 현황 82

제4장 관광 서비스 R&D 사례 84

제1절 관광 R&D 인식 제고 및 확산 사례 88

1. Marriott의 Eco-friendly 전략 ‘Room Ready Towel’ 개발 사례 88

2. 이스타항공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전략 90

3. 여행에 날개를 달다 : 블로그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윙버스’ 93

4. 싱가포르 항공사(SIA)의 기내서비스 세계 최초 개발 사례 98

5. 고객맞춤형 안내 시스템(대학 병원의 사례) 101

제2절 관광산업 특징을 반영한 관광기업의 R&D 지원체계 구축 사례 104

6. OpenTable의 POP(비성수기 시간 예약 장려 시스템) 개발 사례 104

7. Universal Orlando Resort의 고객 체험형 해리포터 파크 106

8. 첨단기술을 이용한 사물놀이의 재발견 : 디지로그 사물놀이 109

9. 리츠칼튼 호텔의 고객인지 프로그램 112

10. 스마트 파킹 시스템을 이용한 롯데월드의 주차서비스 개선 115

11. Stevens Pass Ski Area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칩 개발 사례 117

12. 스타벅스의 커피 제조과정의 프로세스 개선작업 120

13. American Airlines의 항공예약 시스템 Sabre 개발 사례 124

14.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Courtyard by Marriott) 호텔 127

15.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스크린 골프 130

제3절 정책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관광 정책의 과학화 사례 135

16.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아코르 호텔과의 협업을 통한 서비스 개선 135

17. NSF(美국가과학재단) 호텔 초과예약 수량 모델링 138

18. Accor Hotel Formule1의 혁신 사례 141

19. 롯데관광의 고객과의 온라인 소통 전략 145

20. 카지노 업체 Harrah’s Entertainment 사의 고객 관리 전략 147

21. Apex-Pal International Ltd.의 High-Tech 도입을 통한 ‘Sakae Sushi’ 브랜드 개발 사례 149

22. SAS(Scandinavian Airlines System)의 MOT(Moments of Truth) 개발 152

23. 고객의 감성적 욕구로 접근한 인터넷 쇼핑몰 11번가 156

24. 리츠칼튼의 ‘Radar On-Antenna Up’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159

25. 메리어트 호텔의 과학적 가격정책 162

제5장 관광 서비스 R&D 사업 추진 방향 166

제1절 관광 서비스 R&D 사업 비전 및 목표, 추진전략(안) 168

1. 관광 서비스 R&D 인식제고 및 확산 169

2. 관광산업 특징을 반영한 관광기업 R&D 지원 체계 구축 171

3. 정책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관광정책의 과학화 172

제2절 관광 서비스 R&D 과제 목록(안) 176

1. 관광 서비스 R&D 인식제고 및 확산 176

2. 관광산업 특징을 반영한 관광기업 R&D 지원 체계 구축 179

3. 정책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관광정책의 과학화 204

제3절 관광 서비스 R&D 추진체계 207

1. 추진체계도 및 주체별 역할 207

2. 관광 서비스 R&D 지원 체계 209

제4절 2012년 관광 서비스 R&D 과제(안) 210

부록 212

제1절 조사결과 집계표 214

제2절 설문지 234

제3절 참고문헌 238

판권기 241

[표 2-1] 관광 서비스 R&D와 제품 R&D의 비교 26

[표 2-2] 독일 정부의 서비스연구개발 프로젝트 29

[표 2-3] 네덜란드의 서비스 연구개발 혁신지원제도 29

[표 2-4] 서비스 R&D의 분류 32

[표 2-5] 서비스 R&D 모형 35

[표 2-6] 세계 주요 서비스 수출국ㆍ수입국 현황(2008년) 37

[표 2-7] 현행 정부 서비스 R&D 지원 체계의 문제점 44

[표 2-8] 필요 노동량 45

[표 2-9] 소요 비용(노동량×임금) 46

[표 2-10] 생산성 성장 지체와 관련된 문제 47

[표 2-11] 경쟁 부문 대 비경쟁 부문의 생산성 48

[표 2-12] 관광 서비스 산업의 특징 50

[표 2-13] 연구개발비 규모 및 비중 추이 51

[표 2-14] 한국의 대 OECD국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비교 52

[표 2-15]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R&D 수행 현황 55

[표 3-1]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여부 61

[표 3-2]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정보원천 65

[표 3-3] 향후 정부의 관광 R&D 지원 사업 참여의향 81

[표 4-1] 관광 서비스 R&D 사례 조사(1) 86

[표 4-2] 관광 서비스 R&D 사례 조사(2) 87

[표 4-3] 이스타항공의 서비스 디자인 전략 91

[표 4-4] 블로그 기반의 여행정보 서비스 등장 배경 95

[표 4-5] SIA의 서비스 R&D 시행결과 99

[표 4-6] 고객 맞춤형 안내 시스템 도입의 동기 101

[표 4-7]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체험형 테마파크 도입의 동기 107

[표 4-8] 디지로그 사물놀이 도입의 동기 110

[표 4-9] 리츠칼튼 호텔의 고객인지 프로그램 도입의 동기 113

[표 4-10] 롯데월드의 스마트 파킹 도입의 동기 116

[표 4-11] 스타벅스의 린 시스템 도입 동기 122

[표 4-12]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호텔의 포지션 선정 128

[표 4-13] 스크린 골프의 개발 동기 131

[표 4-14] 아코르 호텔의 서비스 개선 137

[표 4-15] 호텔 초과예약 수량 모델링 140

[표 4-16] 포뮬1 호텔의 서비스 개선 142

[표 4-17] 롯데관광의 온라인 고객소통전략의 동기 145

[표 4-18] Apex-Pal International의 레스토랑 브랜드 확장 151

[표 4-19] 11번가의 서비스 개발 158

[표 4-20] 객실 가격 책정 전략의 문제점 162

[그림 1-1] 연구주요 과정도 21

[그림 2-1] 연구주요 과정도 27

[그림 2-2] 융ㆍ복합 R&D 실시 기업의 혁신성(2004-2006년) 31

[그림 2-3] 서비스 R&D 범위 31

[그림 2-4] 서비스 혁신의 네 가지 차원 33

[그림 2-5] 확장된 서비스 R&D 모형 35

[그림 2-6] 관광 혁신적 사업 추진에 따른 미시적 성과 36

[그림 2-7] 소규모 관광 업체들의 생산성과 성장의 문제점 42

[그림 2-8] 2010년 기업의 R&D 실시의 주된 목표 49

[그림 2-9] 관광 R&D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 확대 56

[그림 3-1]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여부 60

[그림 3-2]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운영 중인 조직 62

[그림 3-3] [지역별]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운영 중인 조직 63

[그림 3-4] [매출액 규모별]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운영 중인 조직 63

[그림 3-5]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정보원천 64

[그림 3-6] 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66

[그림 3-7] [지역별]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67

[그림 3-8] [매출액 규모별]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67

[그림 3-9] [종사자 규모별]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67

[그림 3-10]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68

[그림 3-11] [매출액 규모별]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69

[그림 3-12] [종사자 규모별]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69

[그림 3-13] [존속기간별]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69

[그림 3-14]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70

[그림 3-15] [지역별]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71

[그림 3-16] [매출액 규모별]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71

[그림 3-17] 정부의 기술개발 조세비용 감면제도 72

[그림 3-18]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자금지원)제도 73

[그림 3-19] 정부의 연구개발 사업 시행 74

[그림 3-20] 정부의 기술지원 및 지도 75

[그림 3-21] 귀사와 관련된 기술정보 등의 사항들을 제공 76

[그림 3-22] 기술인력 및 교육연구 지원제도 77

[그림 3-23] 정부 및 공공부문의 구매 지원제도 78

[그림 3-24] 정부의 마케팅 지원 79

[그림 3-25] 향후 정부의 관광 R&D 지원 사업 참여의향 80

[그림 4-1] 이스타항공의 기내 인테리어(자료 : www.eastarjet.co.kr) 92

[그림 4-2] 윙버스의 홈페이지(http://www.wingbus.com) 96

[그림 4-3] 사물놀이패가 내는 소리에 따라 꽃잎이 날리는 모습 111

[그림 4-4] 스마트 파킹 시스템 116

[그림 4-5] Stevens Pass Ski Area의 RFID 기술 적용 118

[그림 4-6] 코드야드 바이 메리어트 호텔의 현황 128

[그림 4-7] 호텔 등급에 따른 제공 서비스 수준 144

[그림 4-8] 롯데관광의 홈페이지(http://www.lottetour.com) 147

[그림 4-9] SAS의 MOT 개발 단계 154

[그림 4-10] 연도별 전자상거래 규모 156

[그림 4-11] 구매확률과 가격을 고려한 그룹가격 최적화 그래프 164

표 1.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여부 215

표 1-1-1. 관광 서비스 R&D 활동 사례 - 신규 서비스 개발 분야 216

표 1-1-2. 관광 서비스 R&D 활동 사례 - 프로세스 개발 및 개선 분야 217

표 1-2. 현재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운영중인 조직 218

표 1-3-1.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정보원천 - 1순위 219

표 1-3-2. 관광 서비스 R&D 활동 수행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정보원천 - 1+2+3순위 220

표 2. 혁신을 위한 R&D 투자시 가장 큰 장애요인 221

표 3.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R&D 분야 223

표 4.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224

표 4-1.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정부의 기술개발 조세비용 감면제도 225

표 4-2.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자금지원)제도 226

표 4-3.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정부의 연구개발 사업 시행 227

표 4-4.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정부의 기술지원 및 지도 228

표 4-5.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귀사와 관련된 기술정보 등의 사항들을 제공 229

표 4-6.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기술인력 및 교육연구 지원제도 230

표 4-7.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정부 및 공공부문의 구매 지원제도 231

표 4-8. 관광 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사항별 중요도 - 정부의 마케팅 지원 232

표 5. 향후 정부의 관광 R&D 지원 사업 참여의향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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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_TI] :관광 서비스 R&D 지원 방안 연구 / 한국관광공사
  • 자료명/저자사항 [TI] :관광 서비스 R&D 지원 방안 연구 / 한국관광공사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한국관광공사, 2011
  • 수록지명 [Container] :
  • 청구기호 [CC]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 자료실 [DataCenter] :전자자료
  • 내용구분 [Contents] :연구자료
  • 형태사항 [Form] :
  • 출처 [ContentUrl]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report/org/board/view.kto?id=306534&instanceId=127&isNotice=false&rnum=9
  • UCI [UCI] :G901:A-0006375539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면수 [PAGE] :241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214370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김상태, 박상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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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2/PDF/20121105/MONO1201214370/MONO1201214370.toc
  • 초록 유형 [ABSPA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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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현황 [UsingStatus]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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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자 [Publisher] :한국관광공사
  • 발행년 [PD1] :2011
  • 원문패스1 [PATH1] :/data-db1-irm/mono002/PDF/20121105/MONO1201214370/MONO120121437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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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지 [PP]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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