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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개요 20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방법 21
3. 연구의 기대 효과 및 한계 25
제2절 공예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26
1. 공예문화산업의 개념 26
2. 공예문화산업 지원정책의 대상과 범위 32
제2장 국내 공예문화산업의 실태 34
제1절 국내 공예문화산업 현황 35
1. 국내 공예산업 현황 35
2. 관련법령 37
제2절 지원기관 및 정책사업 현황 41
1.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 42
2. 문화재청 54
3. 행정안전부 56
4. 농림수산식품부 60
5. 지식경제부 61
6. 중소기업청 64
7. 고용노동부 65
8. 조달청 68
9.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 68
10. 요약 및 시사점 70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공예문화산업 실태 및 사례 72
1. 지방자치단체의 공예문화산업 현황 72
2. 원주의 공예문화산업 74
3. 청주의 공예문화산업 81
4. 진천의 공예문화산업 84
5. 전주의 공예문화산업 86
6. 안동의 공예문화산업 97
7. 경주의 공예문화산업 102
8. 통영의 공예문화산업 104
9. 요약 및 시사점 111
제3장 외국의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114
제1절 외국의 공예문화산업 현황 115
1. 개요 115
2. 영국 115
3. 이탈리아 121
4. 독일 127
5. 북미(미국, 캐나다) 129
6. 일본 137
제2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163
1. 통합 유통ㆍ마케팅의 사례: 그랑빌 섬 (Granville Island) 163
2. 일본의 전통공예품 인증제도 165
3. 전통공예의 산업화 네트워크 사례: 가나자와 171
제3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74
1. 외국의 공예산업 사례로 본 시사점 174
2. 공예산업 활성화 및 국제화를 위한 정책방안 175
제4장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 제안 177
제1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의 방향 178
1. 공예문화산업 정책 수립의 유의점 178
2. 정책 목표와 사업개발의 방향 179
제2절 공예문화산업 활성화 정책 사업 추진 방안 182
1. 생산ㆍ유통 시스템 확대 및 연계 182
2.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183
3. 전문성 증대 및 명품 브랜드화 186
4. 종합관리시스템 활성화 187
5. 분야 및 특성별 맞춤지원 188
6. 입법을 통한 공예육성기반 구축 190
제5장 연구요약 및 결론 191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한계점 192
2. 공예진흥 정책의 새로운 대안 모색 193
3. 공예진흥 정책의 실태 194
4.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의 대안 197
5.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 제안 200
참고문헌 204
ABSTRACTS 208
판권기 214
[표 1] 관련 법령에 규정된 문화산업의 범위 28
[표 2] 문화산업의 행정적 분류 30
[표 3] 창조산업의 분류 기준 31
[표 4] 공예품 분류 32
[표 5] 숙련기술장려법 및 시행령 38
[표 6] 한국전통문화학교설치령 40
[표 7] 한국전통문화대학교설치법 41
[표 8] 부처별 공예 관련 업무추진내용 42
[표 9] 공예문화산업 진흥전략 45
[표 10] 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의 2011년 해외전시 정보 49
[표 11] 2011 공예트렌드페어 정보 51
[표 12]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전승활동 지원사업 세부내용 54
[표 13] 제35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심사결과 56
[표 14] 「2011 향토명품 뉴욕 전시ㆍ상담회」 참가업체 현황 57
[표 15] 시범사업 선정 사업 내용(25개) 59
[표 16] 디자인 기술력 향상사업 세부내용 61
[표 17] 지역특구제도의 특징 63
[표 18] 대한민국공예품대전 본선심사기준 및 방법 64
[표 19] 대한민국명장 공예분야 선정직종 및 직무 66
[표 20] 선정대상 종목 및 해설 67
[표 21] 조달청의 전통공예품 구매관리 업무 세부내용 68
[표 22]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 지방조합 69
[표 23] 부처별 공예 관련 추진업무 및 세부내용 71
[표 24] 시ㆍ도별 공예산업 지원부서 현황 72
[표 25] 원주의 한지제조업체 74
[표 26] 원주의 한지판매업체 75
[표 27] 옻한지산업특구 위치 및 면적 80
[표 28] 천연염색ㆍ한지관련 업체 및 연구단체 현황 97
[표 29] 통영시청 지역발전추진단 전통공예육성팀의 업무분장 104
[표 30] 공예분야 종사자가 원하는 지원방안 113
[표 31] 영국 Craft Council의 지원분야 117
[표 32] 영국 Craft Counci 수익모델 117
[표 33] 영국 Hidden Art의 지원분야 118
[표 34] 영국 Hidden Art 수익모델 119
[표 35] 영국 DCMS/Art Council/DACS의 지원분야 119
[표 36] 영국 DCMS/Art Council/DACS 수익모델 120
[표 37] 이탈리아 토스카나 공예진흥기관의 지원분야 123
[표 38] 이탈리아 토스카나 공예진흥기관 수익모델 123
[표 39] 이탈리아 뮤라노 유리공예인증기관의 지원분야 124
[표 40] 이탈리아 뮤라노 유리공예인증기관 수익모델 124
[표 41] 독일 중앙 수공예협회의 지원분야 128
[표 42] 독일 중앙 수공예협회 수익모델 128
[표 43] 미국 NEA의 지원분야 131
[표 44] 미국 NEA 수익모델 131
[표 45] 미국 American Craft Council의 지원 분야 132
[표 46] 미국 American Craft Council 수익모델 133
[표 47] 미국 Handmade in America의 지원분야 134
[표 48] 미국 Handmade in America 수익모델 134
[표 49] 미국 ATA의 지원분야 135
[표 50] 미국 ATA 수익모델 135
[표 51] 캐나다 던칸시(Duncan City)의 장승 형태 136
[표 52] 일본 공예공방의 형태 138
[표 53] 일본 전통적 공예품 산업 진흥 협회의 지원분야 140
[표 54] 일본 전통적 공예품 산업 진흥 협회 수익모델 140
[표 55] 전통적 공예품 산업 진흥 협회의 인재확보 및 기술전승사업 141
[표 56] 전통적 공예품 산업 진흥 협회의 산지 지도사업 141
[표 57] 전통적 공예품 산업 진흥 협회의 전통적 공예품 보급추진사업 142
[표 58] 일본 전통적 공예품 산업실의 지원분야 143
[표 59] 일본 전통적 공예품 산업실 수익모델 144
[표 60] 일본 중소기업청의 지원분야 146
[표 61] 수익모델 147
[표 62] 와지마 칠기산업단지의 강점과 약점 147
[표 63] 전통공예품산업진흥보조금 세부내용 159
[표 64] 그랑빌섬 공예시장의 사업영역 분류 164
[표 65] 공예품 분류 193
[표 66] 부처별 공예 관련 추진업무 및 세부내용 195
[표 67] 공예분야 종사자가 원하는 지원방안 197
[그림 1] 연구 진행도 25
[그림 2] 공예상품을 위한 정책 33
[그림 3] 공예문화 및 산업 진흥 추진 체계 46
[그림 4] 지역공예마을컨설팅 사업 추진 체계 52
[그림 5] 원주옻 BI 78
[그림 6]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장 전경 83
[그림 7] 캐릭터를 활용한 각종 작품/작품제작 중인 결혼이주민 여성 93
[그림 8]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통한 공예문화산업 활성화 94
[그림 9]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공예체험 행사장 100
[그림 10] 통영전통공예산업의 사업화를 통한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 개념도 105
[그림 11] 통영전통공예품 이미지 106
[그림 12] 통영시의 전통공예산업의 사업화 추진전략 107
[그림 13] 공예문화산업 현지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 112
[그림 14] 전통공예품산업의 추이 150
[그림 15] 전통공예품산업(섬유제품)의 추이 151
[그림 16] 전통공예품산업(도자기)의 추이 152
[그림 17] 전통공예산업(칠기)의 추이 153
[그림 18] 전통공예품의 생산액 (예) (2002년~2006년도) 154
[그림 19] 양산화를 할 수 없는 예 154
[그림 20] 산지 종사자수의 추이(2002년도→2006년도) 155
[그림 21] 생산기반(원재료, 생산도구)의 감쇠의 심각화(예) 156
[그림 22] 과제에 대한 대응방향성 157
[그림 23] 전통공예산업법에 기초한 진흥시책 설계 158
[그림 24] 지역단체상표(지역브랜드)등록 163
[그림 25] 일본 국가적인 인증(경제산업대신지정 전통적공예품) 166
[그림 26] 스루가 죽제품 인증 168
[그림 27] 스루가 인증을 받은 주요 상품 168
[그림 28] 일본 미에현의 전통공예품인증 로고 169
[그림 29] 일본 미에현의 전통공예품 인증 상품 169
[그림 30] 시마네현의 전통공예품 인증 로고 170
[그림 31] 시마네현 전통공예품 인증 상품 171
[그림 32] 공예상품을 위한 정책 194
[그림 33] 공예문화산업 현지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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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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