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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필요성 21
3. 연구 내용 및 방법 22
제2장 문화예술교육 환경 전개 25
제1절 문화부, 진흥원, 광역센터의 문화예술교육 전개과정 26
1. 문화체육관광부 26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0
3.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1
제2절 문화예술교육 진흥사업 현황: 진흥원을 중심으로 35
1. 학교문화예술교육 35
2. 사회문화예술교육 37
제3장 진흥원 사업 및 전달체계 분석 40
제1절 진흥원 현황 41
1. 조직 현황 41
2. 예산현황 43
3. 사업 현황 46
제2절 진흥원 사업 전달체계 47
1. 학교 예술강사 사업 전달체계 47
2. 사회 예술강사 사업 전달체계 48
3. 진흥원 주관 단위사업의 전달체계 51
제3절 현 진흥원 체계의 문제점 51
1. 선행연구 검토 51
2. 현 체계의 문제점 53
제4장 문화예술교육체계 실증분석 58
제1절 전문가 심층 면접 59
1. 심층 면접 개요 59
2. 면접 내용 분석 59
제2절 초점집단조사(Focus Group Interview, FGI) 63
1. FGI 조사 개요 63
2. 그룹별 조사 내용 분석 64
제3절 설문조사 71
1. 설문조사 개요 71
2. 설문조사 내용 분석 72
제5장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 85
제1절 진흥원 사업 관련 정책 제안 86
1. 사업체계 개선 방향 86
2. 사업체계 개편을 위한 제안 86
제2절 진흥원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제안 87
1. 예술강사 사업 전달체계 개선 87
2. 전달체계 효율성을 위한 제안 88
3. 광역센터의 전달체계 제안 88
4.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의 검토 89
5. 대안적 일원화 전달체계 모델 제안 92
제3절 진흥원 조직체계 개선 제안 94
1. 조직 방향 정립 94
2. 2본부제 조직 개편안 94
제6장 결론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부록 1. FGI 설문서 105
1. 1차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실무자 105
2. 2차 예술강사 107
3. 3차 문화예술교육단체 및 문화재단 실무자 109
부록 2. 설문지 조사 111
1. 공통 111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14
3.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116
4. 예술강사 118
판권기 120
[표 2-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주요 내용,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보고 26
[표 2-2] 서울 어젠다 문화예술교육 주요 목표 28
[표 2-3] 2005, 2006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추진실적 32
[표 2-4] 전국 광역센터 현황 및 지정년도 34
[표 2-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2003~2010) 36
[표 2-6] 전국 16개 국악운영단체 현황 37
[표 2-7] 수혜대상 별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 38
[표 2-8] 군ㆍ교정시설ㆍ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현황(2006~2010) 38
[표 2-9] 사회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2005~2010) 39
[표 3-1] 진흥원 직원 현황(2011년 2월기준) 41
[표 3-2] 진흥원 팀별 업무 현황 42
[표 3-3] 진흥원 사업과 예산(2007~2009) 43
[표 3-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년도 집행현황 45
[표 4-1] 심층 면접 참여 전문가 59
[표 4-2] FGI 조사 개요 63
[표 4-3] 설문조사 조사대상 별 응답자수 71
[표 5-1] 문화예술교육정책 주체별 역할 대안 93
[표 5-2] 2본부 체제 업무 분담(안) 95
[그림 1-1] 연구방법론 개요 24
[그림 3-1] 진흥원 조직도 41
[그림 3-2] 진흥원 학교 예술강사 사업 프로세스(2011년) 46
[그림 3-3] 학교 예술강사 사업 전달 체계 현황 48
[그림 3-4]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 49
[그림 3-5] 군,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50
[그림 3-6] 지자체 협력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51
[그림 3-7] 문화예술교육 전달체계 현황 55
[그림 3-8] 진흥원 역할 모델과 실제 역할 상황 비교 57
[그림 4-1] 예술강사의 선정 72
[그림 4-2] 예술강사 사업에서의 강사관리 72
[그림 4-3] 예술강사 사업에서의 강사평가 73
[그림 4-4] 예술강사의 교육 및 연수 74
[그림 4-5] 예술강사 사업의 새 프로그램 개발 74
[그림 4-6] 예술강사 컨설팅 75
[그림 4-7] 예술강사 민원처리 75
[그림 4-8] 예술강사와 수혜기관의 조정(전체) 76
[그림 4-9]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개발 76
[그림 4-1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행에 대한 평가(전체) 77
[그림 4-11] 문화예술교육단체의 지원업무 77
[그림 4-12] 문화예술교육 단체의 네트워킹(전체) 78
[그림 4-13] 문화예술교육의 홍보(전체) 78
[그림 4-14]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설정(전체) 79
[그림 4-15] 문화예술교육분야 연구지원(전체) 79
[그림 4-16] 문화예술교육관련 예산배분(전체) 80
[그림 4-17] 각 단체와의 협조와 소통의 정도(진흥원) 80
[그림 4-18] 각 단체와의 협조와 소통의 정도(예술강사) 81
[그림 4-19] 각 단체와의 협조와 소통의 정도(광역센터) 81
[그림 4-20] 각 집단별 업무 만족도 82
[그림 4-21] 각 집단별 업무 불만족 이유 82
[그림 4-22] 각 집단별 업무의 전문성에 대한 응답 83
[그림 4-23] 각 집단별 업무의 자율성에 대한 응답 84
[그림 5-1] 캐나다 교육 전달체계 89
[그림 5-2] 독일 음악교육의 전달체계 90
[그림 5-3] 일본 예술강사 사업 추진체계 91
[그림 5-4] 대안적 일원화 전달체계 모델 92
[그림 5-5] 대안적 조직 구성 모델 9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밀란 쿤데라의 소설 속에 나타난 키취와 카니발의 세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중심으로
치매에 관한 중년기 성인의 지식수준 조사연구
한국 주일학교를 위한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토마토 과실 특성에 대한 유전자형과 환경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연구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의 자조집단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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