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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중교통체계 수립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인기도
발행사항
연기군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404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214619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윤장호, 박병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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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23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5

1. 과업의 배경 25

2. 과업의 목적 25

제2절 과업의 범위 26

1. 시간적 범위 26

2. 공간적 범위 26

3. 내용적 범위 27

4. 과업 추진 경위 27

제2장 관련계획 검토 및 현황조사 분석 29

제1절 관련계획 검토 31

1. 상위계획 31

2. 본 과업과의 관련성 검토 63

3. 사업지 주변 개발계획 64

제2절 현황조사 분석 68

1. 사업개요 및 개발계획 68

2.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체계구축 현황 73

제3장 장래 여건전망 및 교통수요예측 91

제1절 장래교통수요예측 방법 93

1. 접근방법 93

2. 장래 교통수요예측 범위 93

3. 장래 교통수요예측 방법 95

4. 교통존 설정 및 Network 구축 100

제2절 장래교통수요예측 결과 105

1. 통행발생 105

2. 통행분포 107

3. 수단분담 108

4. 통행배정 109

제4장 BRT 운영계획 149

제1절 국내·외 BRT 도입사례 151

1. BRT 운영의 국내사례 검토 151

2. BRT 운영의 국외사례 검토 165

제2절 최적의 BRT 차량시스템 선정 175

1. 차량시스템 대안 175

2. 평가항목별 시스템 특성 비교 184

제3절 단계별 BRT 도입방안 189

1. 단계별 차량 도입방안 189

2. 주변도시 대중교통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189

3. 단계별 BRT 노선계획 191

제4절 단계별 수송수요 및 차량 소요량 산출 195

1. 단계별 수송수요 195

2. 차량 소요대수 산출 196

제5절 BRT 기반시설 계획 202

1. BRT 기반시설 설정 202

2. BRT 전용차로 지정 204

3. 기반시설 설치계획 205

제6절 BRT 운영센터 구축방안 229

1. BRT 운영센터 설치시 고려사항 229

2. BRT 운영센터 주요기능 229

3. BRT 운영관리 인프라 구축 232

제7절 평면교차지점 처리계획 233

1. 평면교차 지점 233

2. 표준교차로 처리방안 234

3. BRT 평면교차지점 처리계획 235

4. BRT 우선신호 운영방안 237

제8절 BRT 운용계획 245

1. BRT 요금체계 245

2. 운영방식 검토 250

3. 운영방식 결정 254

4. 사업자선정 방법 259

제9절 BRT 재원조달방안 261

1. 기본방향 261

2. BRT 재원조달방안 관련 법규 261

제5장 시내버스 운영계획 265

제1절 시내버스 기능정립 267

제2절 버스노선 기본계획상 노선계획 검토 268

1. 기본계획상 노선계획 검토 268

2.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70

3. 시내버스 단계별 수송수요 277

4. 시내버스 운행여건 개선계획 288

5. 환승수요 예측 291

6. 시내버스 노선별 번호체계 구성 293

제3절 시내버스 기반시설계획 296

1. 정류장 계획 296

2. 차고지 계획 302

3. BIS/BMS 306

제6장 환승시설 구축계획 307

제1절 환승시설 구축의 기본방향 설정 309

1. 환승센터의 정의 및 설계요소 309

2. 환승주차장의 정의 및 설계요소 312

제2절 환승시설 구축계획 313

1. 북측 환승센터 위치 선정 313

2. 환승센터 현황 320

3. 환승주차장 323

4. 그 외 주차장 계획 327

제3절 환승센터 단계별 조성계획 및 운영방안 328

1. 환승센터 단계별 조성계획 328

2. 환승센터 운영방안의 종류 330

3. 행복도시 환승센터 운영방안 331

제7장 자전거 공유체계 수립 333

제1절 국내외 공영자전거 시스템 현황 335

1.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개요 335

2.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역사 335

3. 국내외 공영자전거 시스템 운영사례 339

제2절 세종시 공공자전거 도입 방안 353

1. 세종시 여건 353

2. 공영자전거 시스템 구성요소[내용누락;p.333-334] 355

3. 시스템 규모 산정 개요 356

4. 공공자전거 관리방안 359

5. 공영자전거 주차장 시설 기준 365

6. 대중교통과 자전거의 연계 366

제3절 공공자전거 구축 및 운영비용 370

1. 시스템 구축비용 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구사항 분석 370

2.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비용 370

제4절 공영자전거 재원조달 방안 373

1. 현황 및 문제점 373

2. 외국의 재원조달 현황 374

3. 재원조달 방안 375

제8장 대중교통이용촉진 및 서비스 개선 378

제1절 교통약자 현황 및 장래교통약자 수 예측 380

1. 교통약자 현황 380

2. 세종시 장래 교통약자 수 예측 383

제2절 교통약자 대중교통이용 편의 개선 391

1.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방안 391

제9장 재무적 타당성 분석 398

제1절 분석의 전제 400

제2절 비용산정 401

제3절 운영수입 산정 402

제4절 재무적 타당성 분석결과 403

1. 대안1 : 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403

2. 대안2 : 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404

3. 보조금 지원규모별 재무분석 결과 405

제5절 보조금 지원 규모 407

1. 대안1 : 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407

2. 대안2 : 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408

제10장 종합 결론 및 정책제언 410

제1절 결론 412

제2절 정책제언 413

부록 : 주요 보고회 결과 416

1. 중간보고회 418

2.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선진화 방안 전문가 토론회 420

3. 행복도시건설 추진위원회(기반시설분과) 423

4. 최종보고회 424

〈표 2-1〉 BRT자동차의 제원 기준 34

〈표 2-2〉 BRT 차량시스템 기준 34

〈표 2-3〉 단계별 BRT차량 도입방안 35

〈표 2-4〉 환승주차장 시설계획 38

〈표 2-5〉 노선개요 39

〈표 2-6〉 부문별 개발 방향 내용 43

〈표 2-7〉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사업의 개요 51

〈표 2-8〉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사업의 범위 51

〈표 2-9〉 도로부문 개선대책의 시행 52

〈표 2-10〉 접속시설부문 개선대책의 시행 53

〈표 2-11〉 철도시설부문 개선대책의 시행 53

〈표 2-12〉 환승시설부문 개선대책의 시행 53

〈표 2-13〉 BRT부문 개선대책의 시행 53

〈표 2-14〉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영향평가 사업의 개요 55

〈표 2-15〉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영향평가 사업의 범위 55

〈표 2-16〉 사업 시행 시 통행 발생량 56

〈표 2-17〉 사업시행시 내부·외부 유출입 수단통행발생량 56

〈표 2-18〉 사업시행시 목표연도별 수단분담률 57

〈표 2-19〉 사업시행시 장래 발생교통량 종합 58

〈표 2-20〉 대덕연구개발특구 추진경위 64

〈표 2-21〉 대덕연구개발특구의 범위 65

〈표 2-22〉 오창과학산업단지 사업개요 66

〈표 2-23〉 오창과학산업단지 추진내용 66

〈표 2-24〉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 사업개요 67

〈표 2-25〉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 추진상황 67

〈표 2-26〉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사업의 개요 69

〈표 3-27〉 토지이용계획 73

〈표 2-28〉 도시접근도로 계획 76

〈표 2-29〉 가로망 계획 79

〈표 2-30〉 대중교통중심도로 횡단구성 원칙 83

〈표 2-31〉 보행자전용도로 계획 87

〈표 2-32〉 교통관련 법률 및 계획 89

〈표 3-1〉 목적통행 발생모형 및 변수 96

〈표 3-2〉 통행분포 모형의 종류 98

〈표 3-3〉 통행배정시 사용한 통행비용함수 99

〈표 3-4〉 존 구분내역 100

〈표 3-5〉 외부존 존구분 세부내역 101

〈표 3-6〉 내부존 존구분 세부내역 103

〈표 3-7〉 생활권별 네트워크 반영시기 104

〈표 3-8〉 생활권별 통행발생량 예측결과 105

〈표 3-9〉 내·외부 통행분포 비율 106

〈표 3-10〉 행정중심복합도시 유출입통행의 지역별 비율 107

〈표 3-11〉 내·외부 통행분포 비율 108

〈표 3-12〉 대전~오송 신교통수단(BRT) 도입에 따른 대전광역시 수단분담 전환량 108

〈표 3-13〉 행정중심복합도시~대전광역시 간 BRT 전환 통행량 108

〈표 3-14〉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중교통노선계획 109

〈표 3-15〉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2

〈표 3-16〉 순환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3

〈표 3-17〉 유성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3

〈표 3-18〉 오송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3

〈표 3-19〉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4

〈표 3-20〉 순환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5

〈표 3-21〉 유성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5

〈표 3-22〉 오송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6

〈표 3-23〉 대덕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6

〈표 3-24〉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7

〈표 3-25〉 순환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8

〈표 3-26〉 유성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9

〈표 3-27〉 오송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9

〈표 3-28〉 대덕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19

〈표 3-29〉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0

〈표 3-30〉 순환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1

〈표 3-31〉 유성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2

〈표 3-32〉 오송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2

〈표 3-33〉 대덕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2

〈표 3-34〉 생활권순환노선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3

〈표 3-35〉 생활권순환노선5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4

〈표 3-36〉 지선(임시)노선1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5

〈표 3-37〉 생활권순환노선1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6

〈표 3-38〉 생활권순환노선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7

〈표 3-39〉 생활권순환노선5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8

〈표 3-40〉 횡단연결노선1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29

〈표 3-41〉 생활권순환노선1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0

〈표 3-42〉 생활권순환노선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1

〈표 3-43〉 생활권순환노선3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2

〈표 3-44〉 생활권순환노선5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3

〈표 3-45〉 횡단연결노선1, 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4

〈표 3-46〉 횡단연결노선3, 4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6

〈표 3-47〉 생활권순환노선1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8

〈표 3-48〉 생활권순환노선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39

〈표 3-49〉 생활권순환노선3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0

〈표 3-50〉 생활권순환노선4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1

〈표 3-51〉 생활권순환노선5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2

〈표 3-52〉 횡단연결노선1, 2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3

〈표 3-53〉 횡단연결노선3, 4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5

〈표 3-54〉 BRT 구간별 이용수요 예측 결과 147

〈표 4-1〉 서울시 BRT 구축현황 및 계획 152

〈표 4-2〉 경기도 BRT 현황 및 계획 154

〈표 4-3〉 서울~하남 BRT 사업개요 155

〈표 4-4〉 서울~하남 BRT 추진내용 156

〈표 4-5〉 서울~하남 BRT 버스노선 현황 157

〈표 4-6〉 청라~강서 BRT 사업개요 158

〈표 4-7〉 청라~강서 BRT 추진내용 159

〈표 4-8〉 청라지구 입주 계획(주택사업 승인 기준) 159

〈표 4-9〉 구로~수원 BRT 사업개요 160

〈표 4-10〉 구로~수원 BRT 추진내용 161

〈표 4-11〉 구로~수원 BRT 향후 추진 일정 161

〈표 4-12〉 화랑로~별내 BRT 사업개요 162

〈표 4-13〉 화랑로~별내 BRT 추진내용 163

〈표 4-14〉 화랑로~별내 BRT 향후 추진 일정 163

〈표 4-15〉 수도권 BRT 구축현황 및 계획표 165

〈표 4-16〉 한국화이바 전기버스의 성능 및 재원 176

〈표 4-17〉 급속 충전기 사양 177

〈표 4-18〉 바이모달트램의 특징 179

〈표 4-19〉 온라인 전기버스의 구성 182

〈표 4-20〉 차량시스템 대안별 주요 특성 183

〈표 4-21〉 평가항목 185

〈표 4-22〉 단계별 도입방안 189

〈표 4-23〉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전략 190

〈표 4-24〉 U-City의 U-교통 연계시스템 및 유관기관 190

〈표 4-25〉 행정중심복합도시 BRT 수송수요 예측결과 195

〈표 4-26〉 BRT 차량 소요대수 산출 시 적용값 196

〈표 4-27〉 수송수요를 고려한 BRT 차량 소요대수 산출결과 197

〈표 4-28〉 2013년도 BRT운행 초기 투자비용 추정 198

〈표 4-29〉 목표연도별 시간대별 통행비율 199

〈표 4-30〉 순환 BRT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00

〈표 4-31〉 광역 BRT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01

〈표 4-32〉 BRT 유형별 기반시설 설치형식 202

〈표 4-33〉 BRT 유형별 특성 203

〈표 4-34〉 신교통형 BRT 주행로 형태 205

〈표 4-35〉 본 과업 전용도로 분리방안 206

〈표 4-36〉 BRT 전용도로 최소평면곡선반경 기준 207

〈표 4-37〉 BRT 전용도로 최대종단경사 기준 207

〈표 4-38〉 BRT 전용도로 최대종단경사 기준 208

〈표 4-39〉 BRT 주행로 분리대 폭 209

〈표 4-40〉 BRT 정류장 설치 기본 및 추가요소 210

〈표 4-41〉 BRT 정류장 간격 211

〈표 4-42〉 BRT 정류장 위치에 따른 정류장 형식 212

〈표 4-43〉 BRT 승강장 규모 213

〈표 4-44〉 BRT 정류장 형식 및 규모 214

〈표 4-45〉 BRT 정류장 시설형식 215

〈표 4-46〉 BRT 정류장 형식 사례 215

〈표 4-47〉 터미널 및 차고지 설치계획 216

〈표 4-48〉 BRT 차고지 단계별 도입방안 218

〈표 4-49〉 BRT 교통 정보수집 기본항목 219

〈표 4-50〉 BRT 교통정보 가공 내용 220

〈표 4-51〉 BRT 교통정보 제공 내용 220

〈표 4-52〉 BRT 차내안내단말기 기능 223

〈표 4-53〉 BRT 정류장안내기 형태 224

〈표 4-54〉 BIS/BMS 인프라 단계별 추진내용 228

〈표 4-55〉 BRT 운영센터의 구성요소별 주요기능 230

〈표 4-56〉 운행관리시스템(BMS)의 구성요소별 주요기능 231

〈표 4-57〉 정보안내시스템(BIS)의 구성요소별 주요기능 232

〈표 4-58〉 BRT 극복방안 및 문제점 236

〈표 4-59〉 제어시스템별 주요 알고리즘 238

〈표 4-60〉 고정시간 제어전략과 실시간 제어전략 239

〈표 4-61〉 능동식 우선신호를 위한 전략 241

〈표 4-62〉 능동식 우선신호 기법 구분 241

〈표 4-63〉 서울시 대중교통 운임구조 245

〈표 4-64〉 서울시 버스 이용요금산정기준 245

〈표 4-65〉 대전시 대중교통 운임구조 246

〈표 4-66〉 대전시 버스 이용요금산정기준 247

〈표 4-67〉 대전시 지하철 이용요금산정기준 247

〈표 4-68〉 대전시 버스 이용요금산정기준 248

〈표 4-69〉 승차권 방식 비교 249

〈표 4-70〉 BTO와 BTL 방식 비교 253

〈표 4-71〉 대안의 내용 254

〈표 4-72〉 연간 편익 산정 결과 255

〈표 4-73〉 연간 편익 산정 결과 257

〈표 4-74〉 단계별 운영업체 선정 절차 260

〈표 5-1〉 지선 노선별 연장 269

〈표 5-2〉 주요도시 버스노선 평균연장 269

〈표 5-3〉 도시형성 단계 276

〈표 5-4〉 행정중심복합도시 시내버스 수송수요 예측결과 277

〈표 5-5〉 시내버스 소요대수 산출시 적용 값 278

〈표 5-6〉 수송수요를 고려한 시내버스 소요대수 산출결과 279

〈표 5-7〉 목표연도별 시간대별 통행비율 280

〈표 5-8〉 생활권순환노선1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1

〈표 5-9〉 생활권순환노선2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2

〈표 5-10〉 생활권순환노선3, 4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3

〈표 5-11〉 생활권순환노선5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4

〈표 5-12〉 횡단연결노선1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5

〈표 5-13〉 횡단연결노선 2, 3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6

〈표 5-14〉 횡단연결노선4, 지선노선1 시간대별 운행횟수 및 배차간격 287

〈표 5-15〉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검토사항 288

〈표 5-16〉 행정중심복합도시 1일 환승수요 총량 산출결과 291

〈표 5-17〉 행정중심복합도시 노선별 1일 대중교통 환승수요 산출결과 291

〈표 5-18〉 정류장 표준제원 기준 297

〈표 5-19〉 쉘터유형 및 구조 298

〈표 5-20〉 행정중심복합도시 시내버스 노선별 정류장 수 300

〈표 5-2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차고지 부대시설 기준 303

〈표 5-22〉 BRT 및 시내버스 차고지 단계별 도입방안 306

〈표 5-23〉 시내버스 BIS/BMS 인프라 단계별 추진내용 306

〈표 6-1〉 환승센터 유형 및 교통수단 309

〈표 6-2〉 BRT환승 유형 및 필요시설 310

〈표 6-3〉 BRT 환승시설 유형별 환승필요시설 및 설계요소 항목 311

〈표 6-4〉 환승주차장의 종류 312

〈표 6-5〉 행복도시 환승주차장 개발 면적 312

〈표 6-6〉 생활권별 대안 특징 313

〈표 6-7〉 5생활권 대중교통중심도로 상단부에 환승센터 구축 시 동선체계 315

〈표 6-8〉 5생활권 대중교통중심도로 하단부에 환승센터 구축 시 동선체계 316

〈표 6-9〉 환승주차장 시설계획 323

〈표 6-10〉 주차시설 조정시기(안) 327

〈표 7-1〉 4세대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구성 및 이용방식 338

〈표 7-2〉 누비자 운영 현황 339

〈표 7-3〉 누비자 이용요금 340

〈표 7-4〉 휴대폰 서비스 기능 340

〈표 7-5〉 창원시 자전거 보험 341

〈표 7-6〉 고양시 피프틴 운영방안 343

〈표 7-7〉 고양시 피프틴 이용요금 343

〈표 7-8〉 온누리 운영 현황 345

〈표 7-9〉 순천시 온누리 이용요금 345

〈표 7-10〉 온누리 이용 절차 346

〈표 7-11〉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 이용객 현황 347

〈표 7-12〉 파리 벨리브 이용요금 347

〈표 7-13〉 리옹 벨로브 이용요금 348

〈표 7-14〉 공영자전거 시스템 운영현황 350

〈표 7-15〉 각 지자체별 문제점과 해결방안 351

〈표 7-16〉 공공자전거 실패 사례 351

〈표 7-17〉 세종시 공공자전거 도입시 고려사항 352

〈표 7-18〉 도시별 면적대비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 354

〈표 7-19〉 파리 Velib와 리옹 Velo'v의 시스템 현황 357

〈표 7-20〉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원단위 357

〈표 7-21〉 행복도시 공영자전거 시스템 규모 358

〈표 7-22〉 세종시 공공자전거 회원관리방안 (예시) 360

〈표 7-23〉 다양한 크기의 주차장 소요면적 366

〈표 7-24〉 다양한 크기의 주차장 소요면적 366

〈표 7-25〉 재료비 371

〈표 7-26〉 노무비 371

〈표 7-27〉 경비 371

〈표 7-28〉 행복도시 공영자전거 시스템 구축비용 372

〈표 7-29〉 행복도시 공영자전거 시스템 유지관리 비용 372

〈표 7-30〉 공영자전거 시스템 구축/설계 및 유지관리 비용 373

〈표 7-31〉 국내·외 공영자전거 사례의 사업규모와 사업방식 374

〈표 8-1〉 전국 교통약자 비율(2009년말 기준) 382

〈표 8-2〉 목표 연도별 인구전망치 383

〈표 8-3〉 장래 전국 장애인 인구수 예측 384

〈표 8-4〉 장래 전국 고령자 인구수 예측 385

〈표 8-5〉 장래 전국 임산부 인구수 예측 386

〈표 8-6〉 장래 전국 어린이 인구수 예측 387

〈표 8-7〉 장래 전국 영·유아 언구수 예측 388

〈표 8-8〉 장래 전국 교통약자수 예측 389

〈표 8-9〉 장래 충청남도 교통약자수 예측 389

〈표 8-10〉 장래 대전광역시 교통약자수 예측 390

〈표 8-11〉 장래 세종시 교통약자수 예측 390

〈표 8-12〉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이용여건 392

〈표 8-13〉 버스정류장 주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개선 예 393

〈표 9-1〉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전제 400

〈표 9-2〉 비용산정 결과 401

〈표 9-3〉 운영수입산정 결과 402

〈표 9-4〉 재무분석결과 대안1(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403

〈표 9-5〉 재무분석결과 대안2(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404

〈표 9-6〉 보조금 지원규모별 재무분석결과 대안1(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405

〈표 9-7〉 보조금 지원규모별 재무분석결과 대안2(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406

〈표 9-8〉 BRT만 운영하는 경우 연도별 보조금 지원 금액 407

〈표 9-9〉 BRT만 운영하는 경우 연도별 보조금 지원 금액 408

〈그림 1-1〉 과업구간 위치도 26

〈그림 2-1〉 과업의 공간적 범위 31

〈그림 2-2〉 기준년도별 BRT운영 방안 33

〈그림 2-3〉 광역BRT와 순환BRT의 연계운영 방안 33

〈그림 2-4〉 시내버스 노선도 36

〈그림 2-5〉 환승센터 위치 및 규모 37

〈그림 2-6〉 환승주차장 연계교통체계 38

〈그림 2-7〉 노선도 40

〈그림 2-8〉 대전역~행복도시 BRT 운영계획 41

〈그림 2-9〉 환승시설 위치도 42

〈그림 2-10〉 전국 주요도시에서 접근도 45

〈그림 2-11〉 주변도시 및 기존 교통시설과의 접근 개념도 46

〈그림 2-12〉 도시교통체계 구상 개념도 47

〈그림 2-13〉 녹색교통체계 조성사례 예시도 48

〈그림 2-14〉 교통정온화기법 예시도 48

〈그림 2-15〉 ITS 서비스 개념도 49

〈그림 2-16〉 대중교통축 가로경관 예시 50

〈그림 2-17〉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2007) 54

〈그림 2-18〉 대중교통중심도로 횡단면도 59

〈그림 2-19〉 대중교통중심도로 교차로 처리방안 59

〈그림 2-20〉 대중교통중심도로 지하차도구간 세부검토 59

〈그림 2-21〉 대중교통중심도로 교차로계획 60

〈그림 2-22〉 대중교통중심도로 대중교통 노선계획 61

〈그림 2-23〉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영향평가 종합개선안 62

〈그림 2-24〉 대덕연구개발특구 65

〈그림 2-25〉 행복도시 위치 및 과업범위 68

〈그림 2-26〉 단계별 개발계획 (1단계) 70

〈그림 2-27〉 단계별 개발계획 (2단계) 71

〈그림 2-28〉 단계별 개발계획 (3단계) 72

〈그림 2-29〉 토지이용계획도 74

〈그림 2-30〉 대중교통중심도로 예시 75

〈그림 2-31〉 도시외곽순환도로 77

〈그림 2-32〉 가로망 기능별 계획도 79

〈그림 2-33〉 환상형 대중교통중심도로 계획 81

〈그림 2-34〉 대중교통중심도로 단면 구상 82

〈그림 2-35〉 환상형 대중교통중심도로 표준횡단 구성도 예시 83

〈그림 2-36〉 자전거도로망 개념도 85

〈그림 2-37〉 자전거도로 배치도 86

〈그림 2-38〉 보행자전용도로망 계획 88

〈그림 3-1〉 교통수요예측 과정 94

〈그림 3-2〉 기준연도별 반영 네트워크 104

〈그림 3-3〉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중교통 통행배정 결과 111

〈그림 3-4〉 2013년 운행구간 BRT 정류장 112

〈그림 3-5〉 2015년 운행구간 BRT 정류장 114

〈그림 3-6〉 2020년 운행구간 BRT 정류장 118

〈그림 3-7〉 2030년 운행구간 BRT 정류장 121

〈그림 3-8〉 2013년 생활권순환노선2 정류장 123

〈그림 3-9〉 2013년 생활권순환노선5 정류장 124

〈그림 3-10〉 2013년 지선(임시)노선1 정류장 125

〈그림 3-11〉 2015년 생활권순환노선1 정류장 126

〈그림 3-12〉 2015년 생활권순환노선2 정류장 127

〈그림 3-13〉 2015년 생활권순환노선5 정류장 128

〈그림 3-14〉 2015년 횡단연결노선1 정류장 129

〈그림 3-15〉 2020년 생활권순환노선1 정류장 130

〈그림 3-16〉 2020년 생활권순환노선2 정류장 131

〈그림 3-17〉 2020년 생활권순환노선3 정류장 132

〈그림 3-18〉 2020년 생활권순환노선5 정류장 133

〈그림 3-19〉 2020년 횡단연결노선1 정류장 135

〈그림 3-20〉 2020년 횡단연결노선2 정류장 135

〈그림 3-21〉 2020년 횡단연결노선3 정류장 137

〈그림 3-22〉 2020년 횡단연결노선4 정류장 137

〈그림 3-23〉 2030년 생활권순환노선1 정류장 138

〈그림 3-24〉 2030년 생활권순환노선2 정류장 139

〈그림 3-25〉 2030년 생활권순환노선3 정류장 140

〈그림 3-26〉 2030년 생활권순환노선4 정류장 141

〈그림 3-27〉 2030년 생활권순환노선5 정류장 142

〈그림 3-28〉 2030년 횡단연결노선1 정류장 144

〈그림 3-29〉 2030년 횡단연결노선2 정류장 144

〈그림 3-30〉 2030년 횡단연결노선3 정류장 146

〈그림 3-31〉 2030년 횡단연결노선4 정류장 146

〈그림 4-1〉 서울시 BRT 구축현황 및 계획도 151

〈그림 4-2〉 서울시 BRT 시스템 152

〈그림 4-3〉 경기도 BRT 추진 현황도 153

〈그림 4-4〉 경기도 BRT 시스템 153

〈그림 4-5〉 서울~하남 BRT 위치도 155

〈그림 4-6〉 서울~하남 BRT 현황사진 157

〈그림 4-7〉 청라~강서 BRT 위치도 158

〈그림 4-8〉 구로~수원 BRT 위치도 160

〈그림 4-9〉 화랑로~별내 BRT 위치도 162

〈그림 4-10〉 수도권 BRT 확충계획 노선도 164

〈그림 4-11〉 콜롬비아 보고타의 BRT 현황 166

〈그림 4-12〉 브라질 꾸리띠바의 BRT 현황 168

〈그림 4-13〉 아인트호벤의 BRT 노선 현황 및 계획 169

〈그림 4-14〉 아인트호벤 BRT 현황 170

〈그림 4-15〉 Rouen BRT 정류장 170

〈그림 4-16〉 Rouen BRT 171

〈그림 4-17〉 Rouen BRT 정류장 및 신호등 172

〈그림 4-18〉 Eugene BRT 조감도 174

〈그림 4-19〉 (주)한국화이바 전기버스 모델 176

〈그림 4-20〉 서울시 남산 순환도로 운행 177

〈그림 4-21〉 바이모달트램의 정류장 구상도 179

〈그림 4-22〉 바이모달트램의 정밀정차 180

〈그림 4-23〉 신교통수단으로서의 바이모달트램 180

〈그림 4-24〉 단계별 BRT 노선계획 (준비단계) 191

〈그림 4-25〉 단계별 BRT 노선계획 (2013 ~2015년) 192

〈그림 4-26〉 단계별 BRT 노선계획 (2016 ~2020년) 193

〈그림 4-27〉 단계별 BRT 노선계획 (2021 ~ 2030년) 194

〈그림 4-28〉 BRT 수송수요 산정 개념도 196

〈그림 4-29〉 BRT 전용도로 예시 205

〈그림 4-30〉 BRT 전용도로 일반 및 정류장 구간 분리대 적용 횡단구성 207

〈그림 4-31〉 차고지 세부시설 기본배치 예시도 217

〈그림 4-32〉 BRT 정보제공시스템 운영흐름 219

〈그림 4-33〉 기 계획된 BRT 정보수집 구성형태 222

〈그림 4-34〉 BRT 차내안내단말기 운영시나리오 224

〈그림 4-35〉 BRT 정류장안내기 설치지점 225

〈그림 4-36〉 BRT 운행관리시스템 목표 226

〈그림 4-37〉 대중교통중심도로 교차로 계획 233

〈그림 4-38〉 평면교차로 표준설계 - 예시도 234

〈그림 4-39〉 좌회전 처리방안 236

〈그림 4-40〉 유턴 처리방안 236

〈그림 4-41〉 Early green, Green extension의 시공도 242

〈그림 4-42〉 Actuated transit phase 243

〈그림 4-43〉 Phase insertion, Phase suppression의 시공개념도 244

〈그림 4-44〉 검지기체계(안) 244

〈그림 4-45〉 사업자 선정 체계도 259

〈그림 5-1〉 시내버스 유형 267

〈그림 5-2〉 대중교통노선 계획도 (기존) 268

〈그림 5-3〉 주변도시를 연계한 임시노선 (안) 271

〈그림 5-4〉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013년) 272

〈그림 5-5〉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015년) 273

〈그림 5-6〉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020년) 274

〈그림 5-7〉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030년) 275

〈그림 5-8〉 평면교차로 버스 우회차로 확보방안 289

〈그림 5-9〉 평면교차로 일반차량 좌회전 및 유턴처리 방안 290

〈그림 5-10〉 행정중심복합도시 노선별 1일 대중교통 환승수요 변화추이 292

〈그림 5-11〉 서울시 시내버스 번호체계 293

〈그림 5-12〉 대전시 시내버스 번호체계 294

〈그림 5-13〉 행복도시 시내버스 번호체계 구상도 295

〈그림 5-14〉 행정중심복합도시 버스정류장 위치도 301

〈그림 5-15〉 서울시 도봉권역 버스 공영차고지 304

〈그림 6-1〉 대중교통중심도로 상단부 위치 및 동선체계 314

〈그림 6-2〉 대중교통중심도로 하단부 위치 및 동선체계 316

〈그림 6-3〉 동선체계 대안 1 317

〈그림 6-4〉 동선체계 대안 2 318

〈그림 6-5〉 환승센터 위치 및 규모 320

〈그림 6-6〉 남측환승센터 교통체계 방안 321

〈그림 6-7〉 북측환승센터 교통체계 방안 322

〈그림 6-8〉 공주1방면 환승주차장 324

〈그림 6-9〉 공주2방면 환승주차장 324

〈그림 6-10〉 정안방면 환승주차장 325

〈그림 6-11〉 청원방면 환승주차장 325

〈그림 6-12〉 대전(대덕)방면 환승주차장 326

〈그림 6-13〉 환승주차장 교통처리방안(안) 326

〈그림 6-14〉 북측환승센터 운영할 경우 예 328

〈그림 6-15〉 북측환승센터 운영하지 않을 경우 예 329

〈그림 6-16〉 2015년 이후 BRT노선 계획도 329

〈그림 7-1〉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White Bike(1965년) 336

〈그림 7-2〉 코펜하겐의 ycyclen(1995년) 336

〈그림 7-3〉 프랑스 파리 벨리브(Velib) 338

〈그림 7-4〉 프랑스 리옹 벨로브(Velo'v) 338

〈그림 7-5〉 공공자전거 서비스 이용제재 규정 342

〈그림 7-6〉 피프틴 데이트 카드 이용방법 344

〈그림 7-7〉 세종시 자전거도로 현황 및 노선계획 353

〈그림 7-8〉 공영자전거 기본형태[내용누락;p.333] 355

〈그림 7-9〉 공영자전거 보관대[내용누락;p.334] 355

〈그림 7-10〉 공영자전거 키오스크[내용누락;p.334] 355

〈그림 7-11〉 공영자전거 기타시설 356

〈그림 7-12〉 교통카드로 공공자전거 대여 방법 (예시) 361

〈그림 7-13〉 공공자전거 자가잠금 방법 (예시) 361

〈그림 7-14〉 창원 누비자의 자전거 거치대 362

〈그림 7-15〉 대전 타슈의 자전거 거치대 362

〈그림 7-16〉 자전거 대여 및 반납 문제 (창원시 누비자) 362

〈그림 7-17〉 창원 누비자의 자전거 분배 363

〈그림 7-18〉 벨로브의 자전거 분배 363

〈그림 7-19〉 공공자전거 종합센터 364

〈그림 7-20〉 공공자전거 환승할인 시스템 개념도 364

〈그림 7-21〉 공영자전거의 보관대 및 소요면적 기준 365

〈그림 7-22〉 공공자전거 보관소 설치 지역 367

〈그림 7-23〉 제주도 서귀포시 운행 사례 368

〈그림 7-24〉 자전거 이용자의 장착대 장착 모습 369

〈그림 8-1〉 전국 교통약자 비율(2009년말 기준) 382

〈그림 8-2〉 장애인 인구수 추계 384

〈그림 8-3〉 고령화 인구수 추계 385

〈그림 8-4〉 임산부 인구수 추계 386

〈그림 8-5〉 어린이 인구수 추계 387

〈그림 8-6〉 영·유아 인구수 추계 388

〈그림 8-7〉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 예 391

〈그림 8-8〉 횡단보도 턱낮추기 및 점자블럭 도입 예 393

〈그림 8-9〉 보도 편의시설 도입 예 394

〈그림 8-10〉 특별교통수단 도입 예 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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